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상담이론과실제 지도교수 한수미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2-09-07 ~ 2022-12-2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3-01-04 성적보고 완료일 2023-01-10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3.01.11. 10:00 - 2023.01.31. 17:00 학위취득 2023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간호학 전공,상담학 전공,심리학 전공,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

수업개요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 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상담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적 이론들의 응용가능성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기초/ 상담기법과 윤리/ 정신분석학적 상담기법/ 행동주의 상담기법/ 인본주의 상담기법/ 다문화 상담기법/ 집단상담 기법 등을 학습한다. 상담의 이론적인 내용과 더불어 실제 상담사례에 대한 분석과 실습에 관찰 및 참여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개념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 상담 기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과정을 통해, 상담가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경험하여 학습한다.

수업목표

1. 상담의 정의와 목표, 상담사의 자질, 그리고 상담 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학적 상담기법, 행동주의 상담기법, 인본주의 상담기법 등 다양한 상담기법을 학습하여 클라이언트에 대한 가장 적합한 심리학적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상담과 다문화상담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상담의 과정을 초기, 중기, 종결단계로 구분할 수 있고, 각 단계별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특징, 장점, 한계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6. 상담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접근 기술을 통해 상담사례를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실제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2-10-28 오전 10:00
~
2022-10-31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2-12-16 오전 10:00
~
2022-12-1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2-10-05 - 2022-11-08
(AM 10:00 – PM 22:00)
토론 2022-12-02 - 2022-12-05
(AM 10:00 – PM 22:00)
쪽지 2022-11-18 - 2022-11-21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2-09-07 - 2022-09-27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2-11-02 - 2022-11-15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성격형성에 있어서 어린 시절의 경험을 중요하게 여긴 대표적인 이론이다. 어린 시절의 경험을 강조한 위의 두 이론(또는 학자)를 소개하고, 두 이론의 차이점을 설명해보시오.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2문장 이상으로 설명하시오.
3. 현실치료의 WDEP 체계를 설명하고 각각의 예를 들어보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상담의 정의와 목표
[강의 목표]
1. 상담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의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의 여러 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담의 정의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유형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2차시. 상담자의 자질 및 상담윤리
[강의 목표]
1.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담자의 자질
2. 상담윤리
2 1차시. 정신분석상담의 주요 개념
[강의 목표]
1. 정신분석 상담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상담의 주요 개념인 성격 구조, 성격 발달 및 자아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관
2. 성격의 구조
3. 성격 발달
4. 자아방어기제
2차시. 상담과정과 기법
[강의 목표]
1. 정신분석 상담의 목표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상담의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정신분석 상담의 상담과정과 기법을 살펴봄으로써 사례를 실제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담목표와 과정
2. 상담기법과 적용
3. 상담과정과 기법에 대한 사례학습
3 1차시. 인간중심상담 Ⅰ
[강의 목표]
1. 인간중심상담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중심상담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관
2. 주요 개념
2차시. 인간중심상담 Ⅱ
[강의 목표]
1. 인간중심상담의 상담목표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중심상담의 상담기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담목표와 과정
2. 상담기법과 적용
4 1차시. 개인심리상담
[강의 목표]
1. 개인심리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심리상담의 상담목표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개인심리상담의 상담기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관과 주요개념
2. 상담목표와 과정
3. 상담기법과 적용
2차시. 특성요인상담
[강의 목표]
1. 특성요인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특성요인상담의 상담목표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특성요인 상담기법을 실제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관과 주요개념
2. 상담목표와 과정
3. 상담기법과 적용
5 1차시. 실존주의 상담
[강의 목표]
1. 실존주의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존주의 상담의 상담목표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실존주의 상담의 상담기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관과 주요개념
2. 상담목표와 과정
3. 상담기법과 적용
2차시. 형태주의 상담
[강의 목표]
1. 형태주의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형태주의 상담의 상담목표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형태주의 상담의 상담기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관과 주요개념
2. 상담목표와 과정
3. 상담기법과 적용
6 1차시. 인지치료
[강의 목표]
1. 인지치료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치료의 상담목표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치료의 상담기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관과 주요개념
2. 상담목표와 과정
3. 상담기법과 적용
2차시. 합리적 · 정서적 · 행동적 치료(REBT)
[강의 목표]
1. REBT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REBT의 상담목표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REBT의 상담기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관과 주요개념
2. 상담목표와 과정
3. 상담기법과 적용
7 1차시. 행동주의 상담 Ⅰ
[강의 목표]
1.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관
2. 주요 개념
2차시. 행동주의 상담 Ⅱ
[강의 목표]
1. 행동주의 상담의 상담목표와 상담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상담의 기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담목표와 과정
2. 상담기법과 적용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현실치료 Ⅰ
[강의 목표]
1. 현실치료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현실치료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관
2. 주요 개념
2차시. 현실치료 Ⅱ
[강의 목표]
1. 현실치료의 상담목표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현실치료 상담기법을 실제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담목표와 과정
2. 상담기법과 적용
10 1차시. 교류분석 상담(TA)
[강의 목표]
1. 교류분석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류분석 상담의 상담목표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교류분석 상담의 상담기법과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관과 주요개념
2. 상담목표와 과정
3. 상담기법과 적용
2차시. 해결중심상담
[강의 목표]
1. 해결중심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해결중심상담의 상담목표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해결중심상담의 상담기법과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관과 주요개념
2. 상담목표와 과정
3. 상담기법과 적용
11 1차시. 가족상담
[강의 목표]
1. 가족상담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상담의 이론 및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상담의 과정과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주요개념
2. 가족상담의 이론 및 영역
3. 가족 상담과정 및 실제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2차시. 다문화상담
[강의 목표]
1. 다문화상담의 주요 개념과 대상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상담의 원리와 다문화상담자의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주요개념과 대상 및 특징
2. 원리와 다문화상담자의 자질
12 1차시. 상담과정 및 상담기법 Ⅰ
[강의 목표]
1. 상담의 준비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의 초기, 중기, 종결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담의 준비과정
2. 초기, 중기, 종결단계
2차시. 상담과정 및 상담기법 Ⅱ
[강의 목표]
1. 주요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에서 부딪치는 문제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주요 상담기법
2. 상담에서 부딪치는 문제
13 1차시. 집단상담의 개요 Ⅰ
[강의 목표]
1. 집단상담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상담의 특징 중 장점 및 한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집단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집단상담의 정의
2. 집단상담의 특징 : 장점 및 한계
3.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비교
4. 집단의 유형
[토론]
1.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상담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서 두 가지 이상을 들어 이야기해봅시다.
2. 집단상담에서 집단구성원의 가장 심각한 문제행동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문제행동은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3. 상담과정에서 상담자로서 반드시 지녀야 할 기본 자세 및 기법을 설명하고, 그것이 특히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2차시. 집단상담의 개요 Ⅱ
[강의 목표]
1. 집단역동의 정의와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응집력과 만족도, 집단응집력 촉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상담자의 정의와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집단구성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집단역동(Group Dynamics)
2. 집단응집력
3. 집단상담자
4. 집단구성원
14 1차시. 집단상담의 과정 및 실제 Ⅰ
[강의 목표]
1. 집단상담의 계획으로 모집, 선발, 상담이론, 고려사항, 홍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상담의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집단상담의 계획
2. 집단상담의 과정
2차시. 집단상담의 과정 및 실제 Ⅱ
[강의 목표]
1. 집단상담의 실제를 통해 집단상담의 유형별 고려사항을 말할 수 있다.
2. 집단상담 시 지켜야 할 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집단상담의 실제
2. 집단상담의 윤리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