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가족복지론 | 지도교수 | 이수천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3-03-08 ~ 2023-06-2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3-07-05 | 성적보고 완료일 | 2023-07-11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3.07.05 10:00 ~ 2023.07.31 17:00 | 학위취득 | 2023년 8월 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아동학 전공 |
---|---|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생활교양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3-04-28 오전 10:00 ~ 2023-05-01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3-06-16 오전 10:00 ~ 2023-06-19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3-04-05 - 2023-05-09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3-06-02 - 2023-06-05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3-05-19 - 2023-05-22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3-03-08 - 2023-03-28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3-05-03 - 2023-05-16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사회복지의 흐름과 가족복지론의 구성
[강의 목표] 1. 사회복지의 최근 경향에 따른 가족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복지론 과정의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복지론을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복지의 최근 경향 2. 가족복지론의 과정 구성 3. 가족복지론 학습방법 |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
2차시. 가족의 이해
[강의 목표] 1. 가족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의 기능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가족이 주는 중요한 역할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가족과 관련된 여러 용어의 쓰임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의 개념 2. 가족의 기능 3. 가족관련 여러 용어 |
||
2 |
1차시. 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
[강의 목표] 1. 가족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변화하는 가족의 관점을 통해 현대사회에서의 가족의 의미와 역할이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의 변화 2. 가족변화의 관점 |
|
2차시. 가족복지의 이해
[강의 목표] 1. 가족복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복지의 접근방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복지의 서비스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복지의 개념 2. 가족복지의 접근방법 3. 가족복지 서비스 유형 |
||
3 |
1차시. 가족체계의 이해
[강의 목표] 1. 가족체계의 개념과 가족이해의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체계의 특징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의 의의와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체계의 개념 및 가족이해 관점 2. 가족체계의 특징과 기능 3. 가족생활교육 |
|
2차시. 가족생활주기와 가족복지
[강의 목표] 1. 가족생활주기에 대한 정의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 주기별로 나타나는 특성과 위기, 예방적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 구성 변화에 따른 가족생애주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생활주기의 정의 및 유용성 2. 가족발달과정 3. 가족 주기별 특성, 위기, 개입 4. 변화하는 가족생활주기 |
||
4 |
1차시. 가족복지정책의 이해
[강의 목표] 1. 가족복지정책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복지정책의 대상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복지정책의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2. 가족복지정책의 대상 3. 가족복지정책의 유형 |
|
2차시. 복지국가와 가족복지정책
[강의 목표] 1. 복지국가와 가족복지정책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복지국가 형성에 따른 서구의 가족복지변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복지국가 형성에 따른 우리나라의 가족복지변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복지국가와 가족복지의 관계 2. 서구의 가족복지변화 3. 우리나라 가족복지변화 |
||
5 |
1차시. 한국과 외국의 가족복지정책
[강의 목표] 1. 한국의 가족복지정책에 대해 분야별로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의 가족복지정책에 대해 국가별로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의 가족복지정책 2. 외국의 가족복지정책 |
|
2차시. 가족복지정책의 전달체계와 관련법
[강의 목표] 1. 가족복지전달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복지와 관련된 법제의 주요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복지전달체계 2. 가족복지 관련법 |
||
6 |
1차시. 가족복지실천과정: 초기면접
[강의 목표] 1. 가족복지개입의 초기단계인 사례발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접수면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초기면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례발굴 2. 접수면접 |
|
2차시. 가족복지실천과정: 사정과 개입계획
[강의 목표] 1. 사정의 의의 및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사정을 위한 도구의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개입계획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정의 개념 2. 가족사정의 도구와 쓰임 3. 개입계획 |
||
7 |
1차시. 가족복지실천과정: 개입과 종결
[강의 목표] 1. 가족복지개입을 여러 차원에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복지 종결의 유형, 과제, 진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개입의 여러 차원 2. 종결 |
|
2차시. 가족복지실천과정: 평가
[강의 목표] 1. 평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의 종류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평가의 개념 2. 평가의 종류 |
||
8 |
중간고사
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9 |
1차시. 가족치료와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
[강의 목표] 1. 가족치료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세대 가족치료에 대해 주요개념, 치료목표,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치료 개괄 2. 다세대 가족치료의 방법 |
|
2차시.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과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
[강의 목표] 1.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개념, 치료목표, 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개념, 치료목표, 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구조적 가족치료의 방법 2. 경험적 가족치료의 방법 |
||
10 |
1차시.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 모델
[강의 목표] 1.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의 가정과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해결책 구축을 위한 질문기법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의 가정과 원리 2. 해결책 구축을 위한 질문기법 |
|
2차시. 여성주의 가족치료 모델과 이야기치료 모델
[강의 목표] 1. 여성주의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개념, 치료목표, 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이야기치료 모델의 주요개념, 치료목표, 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여성주의 가족치료의 방법 2. 이야기치료의 방법 |
||
11 |
1차시. 일반가족에 대한 실천
[강의 목표] 1. 일반가족의 개념 및 정의, 이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일반가족에 대한 정책과 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일반가족의 개념과 이슈 2. 일반가족에 대한 정책과 서비스 |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
2차시. 빈곤가족에 대한 실천
[강의 목표] 1. 빈곤가족의 개념과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빈곤가족의 실태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빈곤가족에 대한 현행 서비스를 살펴봄으로써 개선되어야 하는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빈곤가족의 개념과 원인 2. 빈곤가족의 실태와 문제 3. 빈곤가족에 대한 서비스 및 개선방향 |
||
12 |
1차시. 한부모가족에 대한 실천
[강의 목표] 1. 한부모가족의 개념 및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한부모가족의 실태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부모가족에 대한 현행 서비스를 살펴봄으로써 개선되어야 하는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부모가족의 개념과 유형 2. 한부모가족의 실태와 문제점 3. 한부모가족에 대한 서비스 및 개선방향 |
|
2차시. 가정폭력 및 학대가정에 대한 실천
[강의 목표] 1. 가정폭력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정폭력의 실태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폭력 및 학대에 대한 서비스를 살펴봄으로써 바람직한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정폭력의 개념 및 특성 2. 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3. 가정폭력 및 학대에 대한 서비스 및 개선방향 |
||
13 |
1차시. 다문화가족에 대한 실천
[강의 목표] 1. 다문화가족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가족의 실태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다문화가족의 현행 서비스를 살펴봄으로써 개선되어야 하는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가족의 개념과 특성 2. 다문화가족의 실태와 문제점 3. 다문화가족에 대한 서비스 및 개선방향 |
[토론] 1. 동성애가족도 가족으로 보아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 찬성과 반대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이때 자신의 의견에 대한 논지를 분명히 제시하시오. 2. 애완견을 가족의 일원으로 보는 것에 대해서 가족복지 입장에서 찬성과 반성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이때 자신의 논지를 분명히 제시하시오. 3. 가족정책과 가족복지정책 중 어느 것이 더 바람직한지 토론하시오. 이때 자신의 의견에 대한 논지를 제시하시오. 4. 현재 시행되는 아동수당의 기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찬성과 반대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이때 자신의 의견에 대한 논지를 제시하시오. 5. 남자의 육아휴직을 강제조항으로 법제화하여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찬반과 반대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이때 자신의 의견에 대한 논지를 제시하시오. |
2차시. 입양 및 재혼가족에 대한 실천
[강의 목표] 1. 입양가족의 특성과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재혼가족의 특성과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입양가족의 특성과 서비스 2. 재혼가족의 특성과 서비스 |
||
14 |
1차시. 가족복지실천가와 윤리적 문제
[강의 목표] 1. 가족복지실천가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복지실천가가 실천과정에서 겪는 윤리적 딜레마와 그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복지실천가 2. 가족복지실천과정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방안 |
|
2차시. 가족복지의 전망과 과제
[강의 목표] 1. 사회복지변화에 따른 가족복지변화의 전망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2. 가족복지가 발전하기 위하여 가진 과제가 무엇인지와 그에 대한 방향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복지의 방향성 전망 2. 가족복지의 과제와 발전방향 |
||
15 |
기말고사
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