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가족상담및가족치료 지도교수 안성원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3-03-08 ~ 2023-06-2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3-07-05 성적보고 완료일 2023-07-11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3.07.05 10:00 ~ 2023.07.31 17:00 학위취득 2023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노년학 전공,사회복지학 전공,상담학 전공,아동학 전공,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아동ㆍ가족 전공

수업개요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가족 및 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성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발전과정과 관련된 제반이론, 이를 기초로 진행되는 가족상담 및 치료과정 및 가족치료모델의 실제 등을 학습한다. 가족사정 및 평가, 가족치료 및 종결의 일련의 과정들을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해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훈련한다. 나아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 실험할 수 있는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가족이 무엇인지 정의할 수 있으며, 가족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치료의 발전과정을 서구와 우리나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와 관련된 제반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5.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모델들의 발달배경 및 주요개념, 치료 목표와 치료과정, 그리고 치료자의 역할과 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가 진행되는 과정과 치료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 및 주의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다양한 가족문제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를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3-04-28 오전 10:00
~
2023-05-01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3-06-16 오전 10:00
~
2023-06-1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3-04-05 - 2023-05-09
(AM 10:00 – PM 22:00)
토론 2023-06-02 - 2023-06-05
(AM 10:00 – PM 22:00)
쪽지 2023-05-19 - 2023-05-22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3-03-08 - 2023-03-28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3-05-03 - 2023-05-16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가족문제가 잘 드러나는 영화 한 편을 선택하여 가족치료 모델 중 정신역동적 접근, 보웬 접근, 경험적 접근 중 한 가지를 적용시켜 영화 속 가족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시오.
2. 보웬 가족치료의 개념 중 ‘자아분화, 출생순위’ 개념 두 가지를 적용시켜 현재 자신의 가족을 분석하시오.
3.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개념 중 ‘의사소통유형(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 일치형)’ 개념을 기초로, 현재 자신의 가족구성원들의 의사소통유형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구체적인 예시들을 들어 설명하시오.
4. 현재 자신의 가족 모습 및 특성을 가족경계선, 가족규칙‘ 개념을 적용시켜 구체적으로 분석하시오.
5. 현재 자신의 가족의 건강성은 어떠한지, 골든버그와 골든버그(2001)의 건강한 가족에 대입시켜 분석하되, 구체적인 예시들을 들어 설명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해
[강의 목표]
1.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개념
2.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특성
3.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필요성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2차시. 가족치료의 발전과정
[강의 목표]
1. 서구 가족치료의 발전과정과 주요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가족치료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의 가족문화와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서구 가족치료의 발전과정
2. 한국 가족치료의 발전과정
3. 한국의 가족문화와 가족문제
2 1차시. 전통적 가족치료에 영향을 준 이론
[강의 목표]
1. 전통적 가족치료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전통적 가족치료에 영향을 준 이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전통적 가족치료의 개념
2. 전통적 가족치료에 영향을 준 이론
2차시. 혁신적 가족치료에 영향을 준 이론
[강의 목표]
1. 혁신적 가족치료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혁신적 가족치료에 영향을 준 이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혁신적 가족치료의 개념
2. 혁신적 가족치료에 영향을 준 이론
3 1차시. 가족체계의 이해
[강의 목표]
1. 체계로서의 가족에 대한 기초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체계에서 본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체계의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체계로서의 가족
2. 가족체계에서 본 문제행동
3. 가족체계의 건강성
2차시. 정신역동적 가족치료
[강의 목표]
1. 정신역동적 가족치료 접근의 발달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역동적 가족치료의 주요인물과 개념, 그리고 치료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정신역동적 가족치료의 치료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발달배경
2. 주요인물
3. 주요개념
4. 치료목표
5. 치료과정 및 기법
4 1차시. 보웬 가족치료 Ⅰ
[강의 목표]
1. 보웬 가족치료 접근의 발달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보웬 가족치료 접근의 주요인물과 개념, 그리고 치료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발달배경
2. 주요인물
3. 주요개념
4. 치료목표
2차시. 보웬 가족치료 Ⅱ
[강의 목표]
1. 보웬 가족치료 접근의 치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보웬 가족치료에서 사용하는 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치료과정
2. 치료기법
5 1차시. 경험적 가족치료 Ⅰ
[강의 목표]
1. 경험적 가족치료 접근의 발달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경험적 가족치료자로 활동한 주요인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발달배경
2. 주요인물
3. 주요개념
2차시. 경험적 가족치료 Ⅱ
[강의 목표]
1. 경험적 가족치료 접근의 치료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경험적 가족치료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경험적 가족치료 접근의 치료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치료목표
2. 치료자의 역할
3. 치료과정
6 1차시. 경험적 가족치료 Ⅲ
[강의 목표]
1. 경험적 가족치료 기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법을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2. 경험적 가족치료가 한국사회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치료기법
2. 한국사회에서의 유용성
2차시.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
[강의 목표]
1.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 접근의 발달과정과 주요인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의 주요개념과 치료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의 치료과정과 치료기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법을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발달과정 및 주요인물
2. 주요개념
3. 치료목표
4. 치료과정 및 기법
7 1차시. 구조적 가족치료 Ⅰ
[강의 목표]
1. 구조적 가족치료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구조적 가족치료의 주요인물과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구조적 가족치료의 주요개념들을 비교해가며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론적 배경
2. 주요인물
3. 주요개념
2차시. 구조적 가족치료 Ⅱ
[강의 목표]
1. 구조적 가족치료의 치료목표와 치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구조적 가족치료의 치료기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법을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3. 구조적 가족치료 접근의 치료전략을 치료단계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치료목표
2. 치료과정
3. 치료기법
4. 치료전략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전략적 가족치료 Ⅰ
[강의 목표]
1. 전략적 가족치료의 발달배경과 주요인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세 가지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개념과 치료목표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발달배경 및 주요인물
2. 주요개념
3. 치료목표
2차시. 전략적 가족치료 Ⅱ
[강의 목표]
1. 전략적 가족치료가 가지는 가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세 가지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의 치료과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전략적 가족치료의 치료기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법을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전략적 가족치료의 가정
2. 치료과정
3. 치료기법
10 1차시. 해결중심적 가족치료 Ⅰ
[강의 목표]
1. 해결중심적 가족치료 접근의 이론적 배경과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해결중심적 가족치료의 주요인물과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해결중심적 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발달배경
2. 주요인물
3. 주요개념
2차시. 해결중심적 가족치료 Ⅱ
[강의 목표]
1. 해결중심적 가족치료 접근의 치료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해결중심적 가족치료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해결중심적 가족치료 접근의 치료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치료목표
2. 치료자 역할
3. 치료과정
11 1차시. 해결중심적 가족치료 Ⅲ
[강의 목표]
1. 해결중심적 가족치료 접근 시 사용되는 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해결중심적 가족치료의 유용성과 한계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치료기법
2. 해결중심적 가족치료의 유용성과 한계점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2차시. 이야기 가족치료 Ⅰ
[강의 목표]
1. 이야기 가족치료 접근의 발달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이야기 가족치료의 주요인물과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이야기 가족치료의 주요개념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이야기 가족치료의 치료목표를 서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발달배경
2. 주요인물
3. 주요개념
4. 치료목표
12 1차시. 이야기 가족치료 Ⅱ
[강의 목표]
1. 이야기 가족치료의 치료과정 단계를 기술할 수 있다.
2. 이야기 가족치료자의 역할을 열거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이야기 가족치료의 치료기법을 치료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치료과정
2. 치료자 역할
3. 치료기법
2차시. 통합적 가족치료
[강의 목표]
1. 통합적 가족치료의 발달배경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통합적 가족치료사가 갖추어야 할 태도를 파악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3. 통합적 가족치료 중 구조 ·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발달배경
2. 통합적 가족치료사의 태도
3. 통합적 가족치료 예 : 구조 · 경험적 가족치료
13 1차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초기과정
[강의 목표]
1. 가족상담의 첫 단계인 접수상담과 치료적 관계 형성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치료과정의 구조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사정 방법을 열거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문제의 명료화 및 치료목표 설정의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접수상담
2. 치료적 관계 형성
3. 치료과정의 구조화
4. 가족사정
5. 문제의 명료화와 치료목표 설정
[토론]
1. 환경적 변화에 따라 현대 한국사회에서는 이혼가족이 급증하고 있다. 이혼으로 인해 가족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은 무엇이며, 이러한 문제들에 가족치료 접근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2. 가족상담 초기과정에서 치료적 관계 형성이 잘 될수록 가족원들은 치료자를 신뢰하게 된다. 이렇게 치료적 관계형성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 상담자는 어떻게 해야 하며, 어떠한 요소들이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3. 현대사회의 청소년 문제들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가족발달단계 중 자녀청소년기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가족문제들에 대해 논의하시오.
4. 현대 한국 사회에서 가족상담 및 치료가 더욱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에 관해 논의하시오.
5. 다양한 가족치료접근 중 자신이 선호하는 가족치료접근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주요개념, 치료목표, 치료과정과 기법 등의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2차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중기과정
[강의 목표]
1. 가족치료 중기과정의 진행과 개입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치료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실제적 문제와 그 문제에 대한 대응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치료의 중기
2. 상담과정의 실제적 문제
14 1차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종결과정
[강의 목표]
1. 가족치료 종결을 결정하는 지표와 적절한 시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치료의 종결 방법을 단계에 맞게 기술할 수 있다.
3. 가족치료를 신중히 고려해야 하는 상황들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치료의 종결
2. 치료종결 방법
3. 가족치료의 적용범위
2차시. 문제유형별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
[강의 목표]
1. 부부문제 가족상담의 상담과정과 특징, 그리고 개입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녀문제 가족상담의 상담과정과 특징, 그리고 개입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노인문제 가족상담의 특징과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부문제 가족상담
2. 자녀문제 가족상담
3. 노인문제 가족상담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