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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사회복지행정론 지도교수 배화정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3-03-08 ~ 2023-06-2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3-07-05 성적보고 완료일 2023-07-11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3.07.05 10:00 ~ 2023.07.31 17:00 학위취득 2023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사회복지학 전공,행정학 전공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공

수업개요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한다.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실천의 중간영역으로써의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검토하고 합리적인 사회복지기관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관리기법, 행정의 기본요소를 검토하며, 복지행정과 관련된 기초이론을 조직이론과 함께 연구한다.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민간사회복지기관의 역할, 효율적 공공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공공과 민간의 협력, 기획, 평가 등에 대한 검토가 동시에 이루어 질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행정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영역 및 관리의 제반 방법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발달적 변화에 대처능력을 갖춘다.

수업목표

1. 사회복지행정의 정의와 특수성,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조직과 사회환경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이에 대한 대응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행정과 관련된 기초이론, 조직이론, 구조 및 전달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 공공 서비스와 민간 서비스의 역할을 구분할 수 있고, 상호간 협력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의 요소로써 인사, 재정, 조직관리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조직 관리에 필요한 기초지식 및 관리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의 재정관리 및 정보관리, 그리고 품질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의 기획과 평가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연결하여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3-04-28 오전 10:00
~
2023-05-01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3-06-16 오전 10:00
~
2023-06-1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3-04-05 - 2023-05-09
(AM 10:00 – PM 22:00)
토론 2023-06-02 - 2023-06-05
(AM 10:00 – PM 22:00)
쪽지 2023-05-19 - 2023-05-22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3-03-08 - 2023-03-28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3-05-03 - 2023-05-16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기술하시오.
2.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와 향후 2000년 이후 사회복지행정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3. 사회복지 행정의 이론 중 하나를 골라 기술하시오.
4. 사회복지 조직의 구조와 조직화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5. 사회복지 조직에 대한 네트워크의 특징을 기술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Ⅰ
[강의 목표]
1. 사회복지행정을 학습하는 이유 및 수업의 진행 방식을 말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행정의 정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복지행정 오리엔테이션
2. 사회복지행정의 정의와 특징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2차시.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Ⅱ
[강의 목표]
1. 사회복지행정의 가치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행정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행정가에게 필요한 자질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복지행정의 가치 및 필요성
2.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3. 사회복지행정가
2 1차시.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Ⅰ
[강의 목표]
1.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선조직협회의 주요 활동내용과 의의를 살펴봄으로써 자선조직협회가 미국 사회복지행정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2. 자선조직협회의 주요 활동내용과 의의
2차시.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Ⅱ
[강의 목표]
1.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사회복지 전문 활동의 시작과 사회복지행정의 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행정의 체계화와 본격화가 이루어진 시기 및 확립시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 사회복지 전문 활동의 시작(1900년~1945년)
2) 외원 기관의 활동과 사회복지행정의 출발(1946년~1970년대)
3) 사회복지행정의 체계화와 본격화(1980년~1990년대)
4) 사회복지행정의 확립(2000년 이후)
3 1차시. 사회복지행정이론 Ⅰ
[강의 목표]
1. 고전이론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관계이론에 대한 개념을 말할 수 있다.
3. 개방체계와 폐쇄체계에 대한 개념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고전이론의 이해
2. 인간관계이론의 이해
3. 개방체계와 폐쇄체계 이해
2차시. 사회복지행정이론 Ⅱ
[강의 목표]
1. 상황이론과 체계이론에 대한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 조직환경이론과 현대조직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황이론의 이해
2. 체계이론의 이해
3. 조직환경이론의 이해
4. 현대조직이론의 이해
4 1차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Ⅰ
[강의 목표]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조기능적, 운영주체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기능을 체계론적 틀에 대입하여 분석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의 기본 원칙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념 및 구분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기능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원칙
2차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Ⅱ
[강의 목표]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공과 민간의 역할분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 역할의 유형인 공공과 민간의 협력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 전략
2. 공공과 민간의 역할분담
3.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
4. 사회복지 역할분담의 유형
5 1차시. 사회복지서비스와 조직 Ⅰ
[강의 목표]
1. 조직의 개념과 구조적 요소를 말할 수 있다.
2. 조직의 유형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조직의 구조적 요소
2. 조직의 유형
2차시. 사회복지서비스와 조직 Ⅱ
[강의 목표]
1. 조직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구조의 설계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이사회와 위원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 조직의 네트워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조직의 구조
2. 조직구조의 설계
3. 이사회와 위원회
4. 사회복지 조직의 네트워크
6 1차시. 사회복지 조직과 사회환경
[강의 목표]
1. 사회복지 조직과 사회환경과의 관계를 말할 수 있다.
2. 환경적 요인을 구분하고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환경의존에 대한 대응전략을 구체화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복지 조직과 사회환경과의 관계
2. 환경적 요인
3. 환경의존에 대한 대응전략
2차시. 지방분권과 사회복지서비스의 역할분담
[강의 목표]
1. 지방분권과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사회복지 서비스 역할분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정부와 민간의 사회복지 서비스 역할분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지방분권과 사회복지 서비스
2.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사회복지 서비스 역할분담
3. 정부와 민간의 사회복지 서비스 역할분담
7 1차시. 기획과 의사결정 Ⅰ
[강의 목표]
1. 기획의 개념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획에 활용되는 기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획의 개념과 과정
2. 기획에 활용되는 기법
2차시. 기획과 의사결정 Ⅱ
[강의 목표]
1. 의사결정의 개념과 방법, 그리고 사회복지의 의사결정 지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결정모형과 의사결정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사결정의 개념과 방법
2. 의사결정모형과 의사결정의 기법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프로그램 설계
[강의 목표]
1. 프로그램 설계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설계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설계 단계를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프로그램 설계의 개념과 중요성
2. 프로그램 설계 시 고려 사항과 설계의 단계
2차시. 인적자원관리
[강의 목표]
1.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인사관리 의의 및 기능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조직에서 직원능력개발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동기부여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직무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복지조직에서 인사관리
2. 사회복지조직에서 직원능력개발
3. 동기부여
4. 직무평가
10 1차시. 재정관리 Ⅰ
[강의 목표]
1. 예산의 수립과 관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예산 모델을 통해 예산 집행 과정을 설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예산의 수립 및 관리
2. 예산 집행
2차시. 재정관리 Ⅱ
[강의 목표]
1. 사회복지기관의 예산집행 활동을 말할 수 있다.
2. 결산과 회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복지조직의 예산집행 활동
2. 결산과 회계
11 1차시.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강의 목표]
1.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 필요성,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에서의 PR의 대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다양한 마케팅 · 홍보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
2. PR과 홍보
3. 다양한 마케팅 · 홍보 전략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2차시. 정보관리 시스템
[강의 목표]
1. 정보관리 시스템의 필요성과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부의 복지 정보시스템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보관리 시스템
2. 사회복지 분야의 정보관리 체계
12 1차시. 슈퍼비전과 컨설테이션
[강의 목표]
1. 슈퍼비전에 대한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컨설테이션에 대한 주요 내용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슈퍼비전
2. 컨설테이션
2차시. 의사전달
[강의 목표]
1. 의사전달의 개념 및 중요성, 그리고 원칙과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전달의 유형과 의사전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의사전달의 장애와 개선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사전달
1) 의사전달의 개념 및 중요성
2) 의사전달의 원칙과 과정
3) 의사전달의 유형
4) 의사전달 시 고려 사항
5) 의사전달의 장애
6) 의사전달의 개선
13 1차시. 리더십
[강의 목표]
1. 리더십 이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십 유형과 수준, 필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리더십 이론
2. 리더십 유형
[토론]
1. 사회복지 행정에서 프로그램을 개발과 평가가 필요한 이유를 토론해 보시오.
2. 사회복지 행정에서 인적자원관리 방법을 토론해 보시오.
3. 사회복지 조직에서 재정관리를 위한 원칙과 관리, 집행, 결산에 대해서 토론해 보시오.
4.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서 공공과 민간의 역할분담의 필요성에 대해서 토론해 보시오.
5.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선전략의 필요성을 토론해 보시오.
2차시. 욕구조사와 평가조사
[강의 목표]
1. 욕구조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조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욕구조사
2. 평가조사
14 1차시.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과 평가
[강의 목표]
1.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책임성의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시설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
2. 책임성의 관리
3. 사회복지시설 평가
2차시. 사회복지 환경 변화와 조직 혁신
[강의 목표]
1. 사회복지 환경 변화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변화에 대한 수용과 저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 관련 법적ㆍ제도적 변화에 따라 공공, 민간 사회복지조직들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요구되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복지 환경의 변화
2. 변화에 대한 수용과 저항
3. 최근 사회복지조직 변화의 경향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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