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아동관찰및행동연구(대면)-(서울) | 지도교수 | 박지은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4-09-11 ~ 2024-12-2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5-01-08 | 성적보고 완료일 | 2025-01-14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5.01.13. 10:00 ~ 2025.01.30. 16:00 | 학위취득 | 2025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아동학 전공 |
---|---|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4-11-01 오전 10:00 ~ 2024-11-04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4-12-20 오전 10:00 ~ 2024-12-23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4-10-09 - 2024-11-12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4-12-06 - 2024-12-09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4-11-22 - 2024-11-25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4-09-11 - 2024-10-01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4-11-06 - 2024-11-19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의 기초
[강의목표] 1.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의 의미 2.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의 목적 3.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의 유형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의 윤리
[강의목표] 1. 영유아 연구의 주요 쟁점을 제시할 수 있다. 2. 연구 윤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 연구의 당면문제와 개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연구의 주요 쟁점 2. 연구 윤리 3. 영유아 연구의 당면문제와 개선 방향 |
||
2 |
1차시. 관찰의 이해
[강의목표] 1. 관찰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관찰의 유형을 비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관찰의 개념과 특성 2. 관찰의 유형 |
|
2차시. 관찰의 절차 및 과정
[강의목표] 1. 관찰의 절차를 나열할 수 있다. 2. 관찰과정에서의 유의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관찰 시 관찰자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관찰의 절차 2. 관찰과정에서의 유의점 3. 관찰자의 역할 |
||
3 |
1차시. 아동관찰법 - 일화기록법
[강의목표] 1. 일화기록법을 정의할 수 있다. 2. 일화기록법의 작성요령 및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3. 일화기록법을 위한 관찰의 발달적 범주를 구성할 수 있다. 4. 일화기록법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일화기록법의 정의 2. 일화기록법의 작성요령 및 절차 3. 일화기록을 위한 발달적 범주 4. 일화기록법의 장점과 단점 |
|
2차시. 아동관찰법 - 사건표집법
[강의목표] 1. 서술식 사건표집법과 빈도 사건표집법을 정의할 수 있다. 2. 서술식 사건표집법과 빈도 사건표집법의 관찰 지침 및 작성 요령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서술식 사건표집법과 빈도 사건표집법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건표집법의 정의와 유형 2. 사건표집법의 적용 3. 사건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
||
4 |
1차시. 아동관찰법 - 시간표집법
[강의목표] 1. 시간표집법을 정의할 수 있다. 2. 시간표집법의 관찰 지침 및 작성 요령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시간표집법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시간표집법의 정의 2. 시간표집법의 적용 3. 시간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
|
2차시. 아동관찰법 - 행동목록법
[강의목표] 1. 행동목록법을 정의할 수 있다. 2. 행동목록법의 관찰 지침 및 작성 요령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행동목록법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동목록법의 정의 2. 행동목록법의 적용 3. 행동목록법의 장점과 단점 |
||
5 |
1차시. 아동관찰법 - 평정척도법
[강의목표] 1. 평정척도법을 정의할 수 있다. 2. 평정척도법의 관찰 지침 및 작성 요령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평정척도법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정척도법의 정의 2. 평정척도법의 적용 3. 평정척도법의 장점과 단점 |
[과제 제출] |
2차시. 행동연구방법 - 질문지법
[강의목표] 1. 질문지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질문지의 작성요령을 설명할 수 있다. 3. 응답 방식에 따른 질문의 유형을 구분하고 작성양식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질문지법의 특징 2. 질문지의 작성요령 3. 질문지의 작성양식 |
||
6 |
1차시. 행동연구방법 - 면접법
[강의목표] 1. 면접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효과적인 면접을 위한 지침을 제시할 수 있다. 3. 면접법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면접법의 특징 2. 면접을 위한 지침 3. 면접법의 장점과 단점 |
|
2차시. 행동연구방법 - 영유아 발달검사
[강의목표] 1. 영유아 발달검사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발달검사를 분류할 수 있다. 3. 영유아 발달검사 도구를 목적에 따라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발달검사의 성격 2. 영유아 발달검사의 분류 3. 영유아 발달검사의 도구 |
||
7 |
1차시. 행동연구방법 - 포트폴리오 I
[강의목표] 1. 포트폴리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포트폴리오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포트폴리오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포트폴리오의 개념 2. 포트폴리오의 특성 3. 포트폴리오의 장점과 단점 |
|
2차시. 행동연구방법 - 포트폴리오 II
[강의목표] 1. 포트폴리오 평가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2. 포트폴리오 평가의 절차를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포트폴리오 평가의 유형 2. 포트폴리오 평가의 절차 |
||
8 |
중간고사
|
[정기 시험] |
9 |
1차시. 행동연구방법 - 실험연구
[강의목표] 1. 실험연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험 설계를 위한 지침을 제시할 수 있다. 3. 실험 연구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험연구의 특징 2. 실험 설계를 위한 지침 3. 실험연구의 장점과 단점 |
|
2차시. 행동연구방법 - 사례연구
[강의목표] 1. 사례연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례연구를 위한 절차를 제시할 수 있다. 3. 사례연구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례연구의 특징 2. 사례연구의 절차 3. 사례연구의 장점과 단점 |
||
10 |
1차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 환경 I
[강의목표] 1. 물리적 환경 구성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실내 환경 구성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물리적 환경 구성 2. 실내 환경 구성 |
|
2차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 환경 II
[강의목표] 1. 실외 환경 구성원리를 설명 할 수 있다. 2. 시설 및 설비 안전의 관리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외 환경 구성 2. 시설 및 설비 관리 |
||
11 |
1차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 영아반 일과운영
[강의목표] 1. 영아반 일과운영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반 일과운영을 위한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아반 일과운영의 원리 2. 일과운영에서의 영아 관찰 및 방안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 유아반 일과운영
[강의목표] 1. 유아반 일과운영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반 일과운영을 위한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반 일과운영의 원리 2. 일과운영에서의 유아 관찰 및 방안 |
||
12 |
1차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 영유아 평가 I
[강의목표] 1. 영유아 평가의 방향 및 목적을 제시할 수 있다. 2. 영유아 평가의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3. 영유아 평가의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평가의 방향 및 목적 2. 영유아 평가의 내용 3. 영유아 평가의 활용 ◎ 대면수업 (4시간) 1. 강의 주제 : 현장관찰실제 1 2. 강의 내용 ① 실내외 물리적 환경 관찰 및 보고서 작성 ② 건강과 안전 관련 환경 관찰 및 보고서 작성 ③ 흥미영역별 교재 교구 관찰및 보고서 작성 ◎ 오프라인 시험 실시 |
오프라인 대면수업 병행, 출석 시험(1회) |
2차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 영유아 평가 II
[강의목표] 1. 개별 영아에 대한 평가를 계획할 수 있다. 2. 개별 유아에 대한 평가를 계획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아의 평가 계획 및 실제 2. 유아의 평가 계획 및 실제 ◎ 대면수업 (4시간) 1. 강의 주제 : 현장관찰실제 2 2. 강의 내용 ① 영유아반 일과 운영 관찰 및 기록 후 보고서 작성 ② 영유아반 상호작용 관찰 및 기록 후 보고서 작성 ◎ 오프라인 시험 실시 |
||
13 |
1차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 아동의 행동 이해
[강의목표] 1. 정상행동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 따라 정의할 수 있다. 2. 문제행동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3. 문제행동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상행동의 이해 2. 문제행동의 유형 3. 문제행동의 원인 |
[토론 제출] |
2차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 아동의 행동 지도
[강의목표] 1. 친사회적 행동을 지도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2. 주의산만 및 과잉행동을 지도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공격적·반사회적 행동을 지도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친사회적 행동 지도 2. 주의산만 및 과잉행동 지도 3. 공격적 ·반사회적 행동 지도 |
||
14 |
1차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 부모 면담 I
[강의목표] 1. 부모 면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 면담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3. 부모 면담의 기본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 면담의 필요성 2. 부모 면담의 유형 3. 부모 면담의 기본 과정 |
|
2차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 부모 면담 II
[강의목표] 1. 개별 면담의 준비 및 실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 면담의 준비 및 실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부모 면담 평가를 위한 점검 사항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별 면담 2. 집단 면담 3. 부모 면담 평가 |
||
15 |
기말고사
|
[정기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