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가족관계론 지도교수 김순기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4-09-11 ~ 2024-12-2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5-01-08 성적보고 완료일 2025-01-14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5.01.13. 10:00 ~ 2025.01.30. 16:00 학위취득 2025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생활교양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수업개요

가족의 개념 및 특성을 이해하고, 가족의 건강성 증진을 휘한 지식과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가족의 형성과 가족관계, 다양한 가족유형, 가족 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수업목표

1. 가족의 고전적 정의와 현대적 정의의 변화를 이해하고 가족 및 가족관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의 기능, 유형, 계층, 가치관, 가족생활주기의 변화 등을 분석하여 가족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이성교제, 사랑과 성, 결혼 등 가족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 간의 역할, 권력, 갈등, 의사소통 등 가족 구성원 간 상호관계 및 작용을 설명하고 가족관계를 분석할 수 있다.

5. 부모의 양육행동, 생애주기별 부모-자녀 관계, 친족관계 등을 설명하고 가족관계 향상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6. 1인 가구,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가족 유형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7. 현대 한국 가족의 변화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 가족의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8. 가족의 건강성 개념과 요소를 설명하고 가족 건강성 증진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4-11-01 오전 10:00
~
2024-11-04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4-12-20 오전 10:00
~
2024-12-23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4-10-09 - 2024-11-12
(AM 10:00 – PM 22:00)
토론 2024-12-06 - 2024-12-09
(AM 10:00 – PM 22:00)
쪽지 2024-11-22 - 2024-11-25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4-09-11 - 2024-10-01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4-11-06 - 2024-11-19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부부 3쌍의 부부관계의 특성과 역동을 가족의 가치관, 부부 역할, 부부권력 등을 중심으로 조사하여 부부관계의 강점과 약점 분석하고 관계 향상 방안을 제시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가족 및 가족관계의 개념
[강의 목표]
1. 가족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가족과 유사한 용어의 개념을 비교할 수 있다.
3. 가족관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의 개념
2. 가족과 유사한 용어
3. 가족관계의 개념
[전 차시 공통 제공]

* 동영상 강의 방식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 학습자료 제공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 퀴즈 제공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가족에 관한 이론적 관점
[강의 목표]
1. 가족관계학의 학문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에 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할 수 있다.
3. 가족에 관한 이론적 관점을 가족관계 분석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관계학의 학문적 특성
2. 가족에 관한 이론적 관점과 적용
2 1차시. 가족의 특성(1) - 집단적 특성, 기능, 유형
[강의 목표]
1. 가족의 집단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의 특성
2. 가족의 기능
3. 가족의 유형
2차시. 가족의 특성(2) - 가족계층, 가족가치관
[강의 목표]
1. 가족 계층의 개념과 계층별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가치관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의 가치관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계층의 개념과 계층별 가족생활의 특성
2. 가족가치관의 개념과 특성
3. 가족의 가치관의 개념과 특성
3 1차시. 가족의 특성(3) - 가족생활주기
[강의 목표]
1.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유용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주기의 단계를 분류할 수 있다.
3. 현대 가족의 가족생활주기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4. 미래 가족의 가족생활주기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유용성
2.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3. 현대 가족의 가족생활주기 특성
4. 미래 가족의 가족생활주기 변화
2차시. 이성교제와 배우자 선택
[강의 목표]
1. 이성교제의 일반적 성격, 기능, 단계,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배우자 선택 이론을 알고 배우자 선택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성교제
2. 배우자 선택 이론
3. 배우자 선택 기준과 적용
4 1차시. 가족의 형성 (1) - 사랑
[강의 목표]
1. 사랑의 구성 요소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랑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3. 성숙한 사랑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랑의 구성 요소와 특성
2. 사랑의 유형
3. 성숙한 사랑
2차시. 가족의 형성 (2) - 건강한 성(性)
[강의 목표]
1. 성의 특성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신체적 성 및 사회적 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한 성을 자신의 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성(性)에 대한 이해
2. 신체적 성
3. 사회적 성
4. 건강한 성
5 1차시. 가족의 형성 (3) - 약혼과 결혼
[강의 목표]
1. 약혼의 기능과 특징을 서술할 수 있다.
2. 약혼 중의 문제점과 적응 방안을 분석할 수 있다.
3. 결혼의 의의와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약혼의 기능과 특징
2. 약혼 중의 문제점과 적응 방안
3. 결혼의 의의와 절차
[과제 제출]
2차시. 가족 관계의 이해 (1) - 역할, 권력
[강의 목표]
1. 역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부부 관계 및 역할의 특성과 역동을 분석할 수 있다.
3. 권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부부 권력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역할의 개념
2. 부부 관계 및 역할의 특성과 역동
3. 권력의 개념
4. 부부권력의 유형
6 1차시. 가족 관계의 이해 (2) - 갈등, 스트레스
[강의 목표]
1. 부부 갈등의 개념과 대처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 스트레스 이론과 대처 자원을 분석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부 갈등
2. 갈등 대처
3. 가족 스트레스
4. 스트레스 대처
2차시. 가족 관계의 이해 (3) - 부부 적응
[강의 목표]
1. 부부간의 적응 요소와 적응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단계별 부부 적응 과제를 분석할 수 있다.
3. 결혼만족과 안정성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부 적응
2. 발달 단계별 부부 적응
3. 결혼 만족과 안정성
7 1차시. 가족 관계의 이해 (4) - 부부 의사소통
[강의 목표]
1. 부부 의사소통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2. 부부 의사소통 방법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부 의사소통의 형태
2. 부부 의사소통 촉진 방안
3. 부부 의사소통 방법
2차시. 가족 관계의 이해 (5) -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강의 목표]
1.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촉진 방법을 분석할 수 있다.
3.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기술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의 특성
2.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촉진 방법
3.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의 실제
8 중간고사
* 시험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부모-자녀관계 (1) - 부모됨, 부모의 양육행동
[강의 목표]
1. 부모됨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의 양육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됨
2. 부모 양육행동
2차시. 부모-자녀관계 (2) - 생애주기별 부모자녀관계
[강의 목표]
1. 생애주기별(자녀발달단계별) 부모-자녀 관계의 특징과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생애주기별 부모-자녀 관계의 적응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생애주기별 부모-자녀관계의 특징과 변화
2. 생애주기별 부모-자녀관계의 적응과제
10 1차시. 형제자매 관계
[강의 목표]
1. 형제자매 관계의 역할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형제자매 관계의 변화와 적응을 서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형제자매 관계의 역할과 기능
2. 형제자매 관계의 생애주기별 변화와 적응
2차시. 친족관계
[강의 목표]
1. 친족관계의 변화를 분석할 수 있다.
2. 친족관계의(고부관계, 장서관계, 조손관계)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친족관계의 변화
2. 친족관계의 특성
11 1차시. 다양한 가족 (1) - 1인 가구, 분거가족, 자발적 무자녀가족
[강의 목표]
1. 1인 가구의 실태와 적응을 설명할 수 있다
2. 분거가족의 특성과 적응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발적 무자녀 가족의 특성과 적응을 설명할 수 있다.
4. 미래 가족을 전망하고 적응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1인 가구의 실태와 적응
2. 분거가족의 특성과 적응
3. 자발적 무자녀 가족의 특성과 적응
4. 미래 가족 전망
[쪽지시험 응시]
2차시. 다양한 가족 (2) - 일가정 양립: 맞벌이 가족
[강의 목표]
1. 일(직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서술할 수 있다.
2. 일과 가족의 양립을 위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일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2. 일과 가족의 양립
12 1차시. 다양한 가족 (3) - 이혼, 재혼, 한부모가족
[강의 목표]
1. 이혼 가족의 실태와 적응을 설명할 수 있다.
2. 재혼 가족의 실태와 적응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부모 가족의 실태와 적응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혼 가족의 실태와 적응
2. 재혼 가족의 실태와 적응
3. 한부모 가족의 실태와 적응
2차시. 다양한 가족 (4) - 다문화가족
[강의 목표]
1. 다문화 가족의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 가족의 특성과 적응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 가족의 현황
2. 다문화 가족의 특성
3. 다문화 가족의 적응
13 1차시. 현대 한국 가족의 변화
[강의 목표]
1. 전통 가족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한국 가족의 특성과 변화를 분석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전통 가족의 특성
2. 현대 가족의 변화
[토론 제출]
2차시. 건강한 가족 (1) - 건강가족의 개념과 요소
[강의 목표]
1. 건강 가족의 개념과 건강한 가족의 요소를 분석할 수 있다.
2. 건강한 가족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건강가족의 개념
2. 건강한 가족의 요소
3. 건강한 가족관계
14 1차시. 건강한 가족 (2) - 가족상담, 가족생활교육
[강의 목표]
1. 가족상담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상담을 가족관계에 적용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상담
2.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내용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2차시. 건강한 가족 (3) - 가족문화, 가족복지
[강의 목표]
1. 가족 문화의 개념과 건전한 가족 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래 가족을 위한 가족복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문화의 개념
2. 건전한 가족 문화
3. 가족복지
15 기말고사
* 시험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