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외국어로서의언어교수이론 | 지도교수 | 김원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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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0-11-11 ~ 2021-02-23(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1-03-10 | 성적보고 완료일 | 2021-03-16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1.04.01-2021.04.30 | 학위취득 | 2021년 8월 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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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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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사 | 외국어,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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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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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2021-01-01 오전 10:00 ~ 2021-01-04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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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2021-02-19 오전 10:00 ~ 2021-02-22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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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2020-12-09 - 2021-01-12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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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021-02-05 - 2021-02-08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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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지 |
2021-01-22 - 2021-01-25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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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0-11-11 - 2020-12-01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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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서/중간평가 |
2021-01-06 - 2021-01-19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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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언어교수의 이해
[강의 주제] 언어교수의 이해 [강의 목표] 1. 언어교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교수이론을 정의하고, 외국어 교육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교수의 개념 1) 개념 2) 대상 3) 목표 4) 특성 2. 언어교수이론의 전제 1) 개요 2) 언어 3) 언어 학습과 언어 습득 3. 외국어교수와 학습 1) 개요 2) 외국어교수 모델 3) 제2언어 학습 모델 4) 구성요인 복합체인 외국어 교육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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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외국어교수의 원리
[강의 주제] 외국어교수의 원리 [강의 목표] 1. 외국어교수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어교수의 실제를 말할 수 있다. 3. 언어 교수자의 역할과 특성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외국어교수의 원리 1) 목표 설정 2) 단계 학습 3) 교수 전략 4) 교재 2. 외국어교수의 실제 1) 언어교수의 고려점 2) 언어교수의 절차 3) 교실에서의 유의점 3. 언어 교수자 1) 개요 2) 언어 교수자의 역할 3) 언어 교수자의 자질 4) 언어 교수자의 성격과 태도 5) 언어 교수자의 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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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차시. 언어교수이론의 언어학적 기반
[강의 주제] 언어교수이론의 언어학적 기반 [강의 목표] 1. 언어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현대 언어학과 언어교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의 본질 1) 정의 2) 언어학 2. 인간의 의사소통 방법 1) 개요 2) 음성 언어(말) 3) 문자 4) 몸짓(동작함) 3. 현대 언어학과 언어교수 1) 개요 2) 소쉬르(Saussure) 3) 촘스키(Chomsky) 4) 낱말 영역론 5) 화행론 6) 담화 분석 7) 사회 현상으로서 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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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심리학적 관점의 외국어 학습
[강의 주제] 심리학적 관점의 외국어 학습 [강의 목표] 1. 행동주의 관점에서 외국어 학습을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어 학습을 인지주의 심리학적 관점에서 말할 수 있다. 3. 외국어 학습 연구와 연관하여 사회심리적 대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주의 심리학과 외국어 학습 1) 개요 2) 인간 행동(Skinner) 3) 학습 모형 4) 학습 원칙 5) 영향 2. 인지주의 심리학과 외국어 학습 1) 형태심리학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3) 오스벨(Ausubel)의 유의미한 언어학습 4) 언어 행동 / 발화 행동 이론 5) 인지주의적 접근법에 의한 외국어교육 원칙 3. 최근의 심리학적 접근과 외국어 학습 1) 구성주의 2) 외국어 학습의 사회문화적 접근 방법 : 심리적 · 사회적 차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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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차시. 신경학적 관점의 외국어 학습
[강의 주제] 신경학적 관점의 외국어 학습 [강의 목표] 1. 인간의 뇌 발달과 외국어 학습의 관계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경언어학과 신경심리학적 관점에서 외국어 학습 연구의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와 뇌 1) 뇌의 양측 반구 2) 반구 편중화(Lateralization) 2. 신경언어학과 신경심리학적 접근 1) 일상 고정 표현들 2) 이중언어와 뇌 3) 외국어 교수법과 좌뇌, 우뇌 4) 기능 분화의 변수들 5) 개념, 언어, 제어 6) 신경언어학 연구결과의 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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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이론
[강의 주제]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이론 [강의 목표] 1. 모국어와 외국어 학습 과정의 유사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모국어 습득 이론과 외국어 학습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을 분석하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의 동일가설 1) 모국어 습득 이론으로서의 보편문법(Universal Grammar) 2)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의 동일가설 3) 외국어 학습에 대한 보편문법 접근법의 의의 및 한계 2.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 비교 1)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의 차이점 3. 외국어 학습 이론으로서의 보편문법 1) 동일가설에 대한 반론 2) 약한 동일가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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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모국어 습득 및 외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
[강의 주제] 모국어 습득 및 외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 [강의 목표] 1. 모국어 습득 및 외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교실 상호작용이 외국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외국어 학습에 형식 교수가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모국어 습득 및 외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 1)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 2) 외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 2. 교실 상호작용과 외국어 학습 1) 이해 중심 이론 2) 표현 중심 이론 3. 형식 교수와 외국어 학습 1) 형태소 2) 통사적 자질 3) 다차원적 언어 습득 모델 4) 교수 가능성 가설(The teachability hypothe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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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학습자 연령과 외국어 학습
[강의 주제] 학습자 연령과 외국어 학습 [강의 목표] 1. 외국어 학습에 학습자 연령이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에 관한 가설들을 비교하고, 해석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나이와 외국어 학습 1) 나이 2) 실험 관찰의 결과 2. 설명 가설 및 비교 1) 신경 발달 2) 인지 발달 3) 입력(Input) 4) 사회 · 심리적 요인들 5) 설명 가설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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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인지적 요인과 외국어 학습
[강의 주제] 인지적 요인과 외국어 학습 [강의 목표] 1. 외국어 학습과 지능과의 관련성을 말할 수 있다. 2. 인지 스타일에 따르는 외국어 학습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 학습 적성이 외국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지능 1) 지능 2) 다중 지능(Multiple intelligences) 3) 감성 지능(Emotional intelligences) 4) 지능과 외국어 학습 2. 인지 스타일 1) 환경 의존성 2) 환경 독립성 3) 외국어 학습과의 관계 3. 언어 학습 적성 1) 적성 검사 2) 언어 학습 모델 3) 브리스틀 프로젝트 4) 외국어 학습의 인지적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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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정의적 요인과 외국어 학습 Ⅰ
[강의 주제] 정의적 요인과 외국어 학습 Ⅰ [강의 목표] 1. 외국어 학습과 관련된 정의적 요인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정의적 요인과 외국어 학습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자 성격과 외국어 학습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의적 요인의 정의 1)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 2. 정의적 요인 1) 자아 존중(Self-esteem) 2) 자아 효능감(Self-efficacy) 3) 의사소통 의지(Willingness To Communicate : WTC) 4) 억제(Inhibition) 5) 모험 시도(Risk taking) 6) 불안(Anxiety) 7) 감정 이입(Empathy) 8) 외향성(Extroversion) 3. 성격 유형 1) 개요 2) 마이어스와 브릭스(Myers-Briggs)의 성격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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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정의적 요인과 외국어 학습 Ⅱ
[강의 주제] 정의적 요인과 외국어 학습 Ⅱ [강의 목표] 1. 제2언어 습득 분야에서 동기의 역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동기의 하부 구성 요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 교실에서의 동기의 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동기 이론 1) 정의 2) 동기의 세 가지 관점 3) 적용 2. 동기의 요인 1) 도구적 · 통합적 지향성 2) 내적 · 외적 동기 3. 교실에서의 동기 1) 교실 수업에서의 외적 동기 2) 교실 수업에서의 내적 동기 유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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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사회문화적 요소
[강의 주제] 사회문화적 요소 [강의 목표] 1. 문화란 무엇인지 서술할 수 있다. 2. 제2문화 습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적 거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화 개념 1) 정의 2) 고정 관념(Stereotypes) 3) 문화와 언어 2. 제2문화 습득 1) 제2언어 학습과의 관계 2) 문화 이식 3) 문화 습득의 4단계 3. 사회적 거리(Social distance) 1) 개념 2) 사회적 거리의 가설 3) 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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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의사소통 능력
[강의 주제] 의사소통 능력 [강의 목표] 1. 의사소통 능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화용론과 외국어 학습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담화의 유형을 요약해서 말할 수 있다. 4.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 1)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 CC) 2) 언어 능력 2. 화용론 1) 중요성 2) 사회 화용적 특징과 화용 언어적 특징 3) 성별과 언어 3. 담화의 유형 1) 유형(스타일)의 개념 2) 분류 3) 언어 사용역(Register) 4. 비언어적 의사소통 1) 의의 2)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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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학습의 인지적 과정
[강의 주제] 학습의 인지적 과정 [강의 목표] 1. 학습의 인지적 과정을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말할 수 있다. 2. 인지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의 인지적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의 인지적 과정을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주의적 관점 1)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2) 조작적 조건화 - 스키너(Skinner) 2. 인지주의적 관점 1) 인지적 학습이론 - 오스벨(Ausubel) 2) 포섭(Subsumption) 3) 유의적 학습 4) 체계적 망각 5) 의의 3. 구성주의적 관점 1) 로저스(C. Rogers) 2)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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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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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외국어교수 방법의 이해
[강의 주제] 외국어교수 방법의 이해 [강의 목표] 1. 외국어교수 방법의 개념과 의의를 기술할 수 있다. 2. 외국어교수 방법의 흐름을 요약하여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외국어교수 방법의 개념과 의의 1) 개념 2) 의의 2. 외국어교수 방법의 역사적 흐름 1) 교수법의 흐름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교수법의 역사적 흐름 3) 교수법 후 시대(Post methods er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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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외국어교수 방법 Ⅰ
[강의 주제] 외국어교수 방법 Ⅰ [강의 목표] 1. 문법번역식 교수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직접교수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법번역식 교수법 1) 배경 2) 원리 3) 특징 4) 적용 및 비판 5) 영향 2. 직접교수법 1) 배경 2) 원리 3) 특징 4) 교수기법 5) 적용 및 비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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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외국어교수 방법 Ⅱ
[강의 주제] 외국어교수 방법 Ⅱ [강의 목표] 1. 상황 중심 교수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각구두식 교수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황 중심 교수법 1) 배경 및 의의 2) 이론적 배경 3) 원리 4) 특징 5) 적용 6) 비판 2. 청각구두식 교수법 1) 배경 및 의의 2) 이론적 배경 3) 원리 4) 특징 5) 적용 6) 비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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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외국어교수 방법 Ⅲ
[강의 주제] 외국어교수 방법 Ⅲ [강의 목표] 1. 침묵식 교수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암시교수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침묵식 교수법 1) 이론적 배경 2) 원리 3) 목표 4) 특징 5) 적용 및 유의점 2. 암시 교수법 1) 이론적 배경 2) 원리 3) 특징 4) 적용 및 유의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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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외국어교수 방법 Ⅳ
[강의 주제] 외국어교수 방법 Ⅳ [강의 목표] 1. 전신반응 교수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동체 언어학습법과 새로운 교수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전신반응 교수법 1) 이론적 배경 2) 원리 3) 특징 4) 적용 및 유의점 2. 공동체 언어학습법 1) 이론적 배경 2) 원리 3) 특징 4) 적용 및 유의점 3. 새로운 교수법 1) 원리 및 특징 2) 시사점 및 유의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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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외국어교수 방법 Ⅴ
[강의 주제] 외국어교수 방법 Ⅴ [강의 목표] 1. 의사소통 중심 접근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과제 중심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내용 중심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사소통 중심 접근방법 1) 이론적 배경 2) 원리 3) 특징 4) 적용 및 유의점 5) 비판 2. 과제 중심 접근방법 1) 이론적 배경 2) 원리 3) 특징 4) 적용 및 유의점 3. 내용 중심 접근방법 1) 이론적 배경 2) 원리 3) 특징 4) 적용 및 유의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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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외국어 학습 유형
[강의 주제] 외국어 학습 유형 [강의 목표] 1. 다양한 학습 유형과 학습의 전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어 학습에서의 귀납적 추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외국어 학습에서 연역적 추론 과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의 유형 1) 개념 2) 유형 2. 전이 과정 1) 전이(Transfer) 3. 귀납적 추론 1) 귀납적 추론(Inductive reasoning) 4. 연역적 추론 1) 연역적 추론(Deductive reaso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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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학습자 언어 분석
[강의 주제] 학습자 언어 분석 [강의 목표] 1. 학습자 발화의 오류분석의 의의를 말할 수 있다. 2. 학습자의 모국어와 목표어의 대조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중간언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오류분석 1) 의의 2) 오류 3) 오류의 식별과 기술 4) 오류분석 시 문제점 5) 한계 6) 오류분류의 방법 2. 대조분석 1) 대조분석 가설(Contrastive Analysis Hypothesis) 2) 대조 가설의 약한 버전(Weak version of the CAH) 3. 중간언어 가설 1) 가설 2) 특징 3) 심리언어학적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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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학습자의 전략
[강의 주제] 학습자의 전략 [강의 목표] 1. 외국어 학습에 적용 가능한 학습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전략을 나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 전략 1) 개념 2) 분류 2. 의사소통 전략 1) 개념 2) 분류 3) 전략의 교수 4) 학습자 전략 5) 전략 중심 지도법(Strategies-Based Instruction : SB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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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외국어 수업에서 상호작용
[강의 주제] 외국어 수업에서 상호작용 [강의 목표] 1.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을 분석할 수 있는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어 수업의 담화를 말할 수 있다. 3. 교사의 발화를 상호작용적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호작용 분석 1) 상호작용 분석 범주 2) 플랜더스(Flanders, 1970) 3) 팬슬로우(Fanselow, 1977) 2. 담화 분석 1) 개요 2) 연구 내용 3) 의의 4) 외국어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모형 3. 수업에서의 교사의 언어 1) 교사 언어 2) 교사 질문 3) 교사의 피드백(외국어 수업에서의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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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외국어 학습이론의 적용 Ⅰ
[강의 주제] 외국어 학습이론의 적용 Ⅰ [강의 목표] 1. 외국어 학습에서의 입력 가설을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어 학습에 대한 의미 협상 가설을 말할 수 있다. 3. 외국어 학습 연구로서 출력 가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입력 가설 1) 개념 2) 입력 가설의 양적 형태 3) 입력 가설의 질적 형태 2. 의미 협상 가설 1) 의미 협상 2) 의미 협상과 언어 습득 3. 출력 가설 1) 출력 2) 셀린저(Seliger) 3) 스웨인(Swa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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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외국어 학습이론의 적용 Ⅱ
[강의 주제] 외국어 학습이론의 적용 Ⅱ [강의 목표] 1. 외국어 학습에서 제안된 여러 가설을 말할 수 있다. 2. 모니터 이론을 해석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대안적 가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여러 가설들 1) 가설의 전제 2) 상호작용 가설 3) 도움받아 수행된 출력 가설 4) 주제 조절 가설 5) 엿듣기 가설 6) 수용 대 자가교정 가설 7) 주의 집중(Attention) 가설 2. 모니터 이론 1) 가설 2) 외국어교수를 위한 권고 3. 대안 1) 스티비크(Stevick,) 2) 바이리스토크(Bialystok) 3) 샤우드 스미스(Sharwood Smi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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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