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조직심리학 | 지도교수 | 나연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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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0-11-11 ~ 2021-02-23(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1-03-10 | 성적보고 완료일 | 2021-03-16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1.04.01-2021.04.30 | 학위취득 | 2021년 8월 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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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경영학,사회복지학,심리학,행정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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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사 | 군사행정,비서행정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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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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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2021-01-01 오전 10:00 ~ 2021-01-04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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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2021-02-19 오전 10:00 ~ 2021-02-22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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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2020-12-09 - 2021-01-12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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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021-02-05 - 2021-02-08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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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지 |
2021-01-22 - 2021-01-25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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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0-11-11 - 2020-12-01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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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서/중간평가 |
2021-01-06 - 2021-01-19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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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역사적 배경
[강의 주제]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역사적 배경 [강의 목표] 1. 심리학의 의미 및 분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산업 및 조직심리학과 분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역사상 주요 인물, 사건, 연대기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향후 최근 환경과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당면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심리학의 의미와 분야 1) 심리학(Psychology)이란? 2) 심리학의 여러 분야 2. 산업 및 조직심리학 1) 산업 및 조직심리학(Industrial & Organizational Psychology)이란? 2)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두 가지 성격 3.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분야 1)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분야 4.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역사 1) 개요 2) 초창기(1900 ~ 1916) 3) 제1차 세계대전기(1917 ~ 1918) 4) 두 세계대전 간기(1919 ~ 1940) 5) 제2차 세계대전기(1941 ~ 1945) 6) 학문영역의 세분화기(1946 ~ 1963) 7) 정부의 개입기(1964 ~ 1993) 8) 정보화 시대(1994 ~ 현재) 9) 4차 산업혁명 시대(현재 ~ 미래) 5. 최근 환경과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당면 과제 1) 오늘날의 종업원의 특징 2) 오늘날 일의 특징 3) 오늘날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당면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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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연구 방법
[강의 주제]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연구 방법 [강의 목표] 1. 과학적 연구 방법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연구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산업현장에서의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과학적 연구 방법 1) 도입 2) 과학적 연구의 5단계 2. 연구의 윤리적 문제 1) 개요 2) 윤리강령에 명시된 심리학 연구 참가자의 다섯 가지 권리 3. 산업현장에서의 연구 1) 산업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연구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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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준거 : 의사결정을 위한 기준 Ⅰ
[강의 주제] 준거 : 의사결정을 위한 기준 Ⅰ [강의 목표] 1. 개념준거와 실제준거 간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준거결핍, 준거적절성, 준거오염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직무분석의 목적과 다양한 직무분석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개념준거와 실제준거 1) 도입 2) 개념준거(Conceptual criterion) 3) 실제준거(Actual criterion) 2. 준거결핍, 준거적절성, 준거오염 1) 개념 3. 직무분석 1) 도입 2) 직무정보의 출처 3) 직무분석 절차 4) 직무분석 방법 5) 직무분석의 용도 6) 역량모델링(Competency Model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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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준거 : 의사결정을 위한 기준 Ⅱ
[강의 주제] 준거 : 의사결정을 위한 기준 Ⅱ [강의 목표] 1. 직무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수행 준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준거에 대한 확장된 견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직무평가 1) 개요 2) 직무평가의 방법 3) 직무평가의 종류 2. 직무수행 준거 1) 개요 2) 아홉 가지 대표적 직무수행 준거와 특징 3) 직무수행에 관한 준거들 간의 관계 4) 역동적 직무수행 준거 3. 준거에 대한 확장된 견해 1)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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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예측변인 : 심리평가 Ⅰ
[강의 주제] 예측변인 : 심리평가 Ⅰ [강의 목표] 1. 예측변인의 질에 대한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예측변인 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검사의 역사와 검사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4. 검사의 윤리적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예측변인의 질에 대한 평가 1) 개요 2) 예측변인의 질에 대한 평가 2. 예측변인 개발 1) 산업 및 조직심리학에서 예측변인을 개발하는 이유 3. 심리검사의 역사와 검사 형태 1) 심리검사의 역사 2) 검사의 형태 4. 검사의 윤리적 기준 1) 검사의 윤리적 기준 준수가 의미하는 것 2) 심리검사 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 : 사생활 침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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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예측변인 : 심리평가 Ⅱ
[강의 주제] 예측변인 : 심리평가 Ⅱ [강의 목표] 1. 검사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검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검사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4. 논쟁이 되는 평가 방법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검사의 내용 1) 개요 2) 지능검사 3) 기계적성검사 4) 성격검사 5) 정직성검사 6) 신체능력검사 7) 상황판단검사 2.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검사 1)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 2) 인터넷을 이용한 검사 3. 검사의 가치 1) 심리검사를 실시하는 이유 2) 심리검사에 대한 비판과 대응 방안 4. 논쟁이 되는 평가 방법들 1) 거짓말탐지기 2) 필적분석 3) 정서지능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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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예측변인 : 심리평가 Ⅲ
[강의 주제] 예측변인 : 심리평가 Ⅲ [강의 목표] 1. 면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센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작업표본과 상황연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생활사 정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추천서를 설명할 수 있다. 6. 약물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면접 1) 개요 2) 구조화 정도에 따른 면접의 분류 3) 상황적 면접 2. 평가센터 1) 평가센터 3. 작업표본과 상황연습 1) 작업표본 2) 상황연습 4. 생활사 정보 1) 개요 5. 추천서 1) 개요 6. 약물검사 1)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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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인사결정 Ⅰ
[강의 주제] 인사결정 Ⅰ [강의 목표] 1. 인사결정의 사회적 맥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사결정의 법률적 맥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모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회귀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사결정의 사회적 맥락 1) 개요 2) 인사결정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도표(Guion, 1998) 3) 사회적 · 문화적 가치가 인사결정에 반영된 예 2. 인사결정의 법률적 맥락 1) 시민권법(1964년) 2) 장애인고용법(1990년) 3) 불리효과와 불공평 처우 4) 주요 판결 사례 3. 모집 1) 개요 4. 회귀분석 1) 개요 2) 회귀분석의 목적 3) 회귀분석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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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인사결정 Ⅱ
[강의 주제] 인사결정 Ⅱ [강의 목표] 1. 타당도 일반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수행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사선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타당도 일반화 1) 개요 2) 타당도 일반화의 예시 3) 표본의 크기를 충분히 늘리면 타당도 일반화가 가능하다는 주장 4) Murphy(2000)의 타당도 일반화 분석의 시사점에 대한 진술 2. 수행모델 1) Johnson(2003)의 직무수행 3가지 요소 3. 인사선발 1) 개요 2) 예측변인의 타당도 3) 선발률 4) 선발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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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인사결정 Ⅲ
[강의 주제] 인사결정 Ⅲ [강의 목표] 1. 인간적 관점의 인사선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검사의 효용성과 조직의 효율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배치와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적 관점의 인사선발 1) 인간적 관점의 인사선발이란? 2) 대학에서의 선발결정과 결정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3) 선발검사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4) 선발검사로 설명하지 못하는 변량 5) 타당한 인사선발검사 개발의 의의 6) 합격점의 결정 7) 인사적 관점의 인사선발을 위한 I/O 심리학자의 과제 2. 검사의 효용성과 조직의 효율성 1) 개요 3. 배치와 분류 1)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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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조직학습 Ⅰ
[강의 주제] 조직학습 Ⅰ [강의 목표] 1. 학습과 과업수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 필요성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교육방법과 기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과 과업수행 1) 개요 2) 학습 3) 기술획득의 세 가지 단계(Anderson, 1985) 4) 전문가와 초심자를 구분하는 세 가지 특징(Ford & Kraiger, 1995) 5) 교육 전 환경 2. 교육 필요성 분석 1) 조직분석 2) 과업분석 3) 개인분석 3. 교육방법과 기법들 1) 개요 2) 컴퓨터 기반 교육 3)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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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조직학습 Ⅱ
[강의 주제] 조직학습 Ⅱ [강의 목표] 1. 관리능력 개발하기 위한 방법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 후에 필요한 환경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의 준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관리능력 개발 1) 개요 2) 관리능력 개발과 관련된 연구들 3) 관리능력 개발과정과 관련된 다섯 가지 주제 4) 문화적 다양성 교육 5) 해외 파견근무 교육 6) 성희롱 방지 교육 7) 멘토링 8) 임원코칭 2. 교육 후 환경 1) 개요 2) 교육이 지식습득으로부터 수행유지로 전이되는 과정에 대한 개념적 모델 3) 교육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교육프로그램 평가 준거 1) 개요 2) 교육 효과를 평가하는 4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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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직무수행관리 Ⅰ
[강의 주제] 직무수행관리 Ⅰ [강의 목표] 1. 직무수행평가 결과의 용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수행평가와 법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대인지각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직무수행평가 정보의 출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직무수행평가 결과의 용도 1) 개요 2) 직무수행평가가 조직에 도움을 주는 세 가지 이유 3) 직무수행평가 정보의 개발과 적용 4) 인사교육 5) 임금과 급여 관리 6) 배치 7) 승진 8) 해고 9) 인사 연구 2. 직무수행평가와 법률 1) 개요 2) 법적으로 정당한 수행평가를 위한 내용에 관한 권고사항들 3) 법적으로 정당한 수행평가를 위한 절차에 관한 권고사항들 3. 대인지각이론 1) 개요 2) London의 대인지각 이론에 대한 설명(2001) 3) 대인지각에 있어서의 투입 - 처리 산출 도식 4. 직무수행평가 정보의 출처 1) 개요 2) 객관적 생산 자료 3) 인사 자료 4) 판단적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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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직무수행관리 Ⅱ
[강의 주제] 직무수행관리 Ⅱ [강의 목표] 1. 평가자 교육과 동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맥락수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자기평가, 동료평가, 360도 피드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종업원에게 평가 정보 알려주는 이유와 결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평가자 교육과 동기 1) 평가자 교육 2) 평가자 동기 2. 맥락수행 1) 개요 3. 자기평가, 동료평가, 360도 피드백 1) 자기평가 2) 동료평가 3) 360도 피드백 4. 종업원에게 평가 정보 알려주기 1) 개요 2) 수행평가 면담 시 평가가 공정하다고 느끼도록 하는 7가지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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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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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조직과 조직변화 Ⅰ
[강의 주제] 조직과 조직변화 Ⅰ [강의 목표] 1. 고전이론과 신고전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정기제와 조직의 일곱 가지 기본 부분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사회적 체계의 구성요소인 역할, 규범, 조직문화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두 가지 초기 조직이론 1) 개요 2) 고전이론 3) 신고전이론 2. 조직구조 1) 개요 2) 조정기제 3) 조직의 일곱 가지 기본 부분 3. 사회적 체계의 구성요소 1) 정의 2) 구성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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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조직과 조직변화 Ⅱ
[강의 주제] 조직과 조직변화 Ⅱ [강의 목표] 1. 감축, 아웃소싱, 오프쇼링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합병과 인수를 하는 이유와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글로벌 조직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4. 조직변화를 위한 조직개발, 권한위임, 식스 시그마의 개념과 변화저항 극복을 위한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감축, 아웃소싱, 오프쇼링 1) 감축 2) 아웃소싱 3) 오프쇼링 2. 합병과 인수 1) 조직합병 2) 인수 3) 합병 과정의 3단계 (Marks, 2002) 3. 글로벌 조직 1) 글로벌 조직 4. 조직변화와 변화저항 극복 1) 개요 2) 조직개발 3) 권한위임 4) 식스 시그마 5) 변화에 대한 조직 저항 극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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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팀과 팀워크 Ⅰ
[강의 주제] 팀과 팀워크 Ⅰ [강의 목표] 1. 작업팀의 유래와 발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팀으로 인한 분석 수준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팀의 유형별 특징과 팀워크를 위한 원칙들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 팀의 사회화, 팀에서의 대인과정, 공유된 정신모델과 팀 의사결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작업팀의 기원 1) 개요 2) 작업팀이 발생한 이유 3) 최근 조직에서 팀제를 채택하는 이유 2. 분석의 수준 1) 팀제의 등장으로 인한 산업 및 조직심리학 연구의 변화 3. 팀 유형과 팀워크 원칙 1) 팀 유형 2) 팀워크 원칙들 4. 팀 과정 1) 개요 2) 사회화 3) 팀에서의 대인과정 4) 공유된 정신모델 5) 팀에서의 의사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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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팀과 팀워크 Ⅱ
[강의 주제] 팀과 팀워크 Ⅱ [강의 목표] 1. 가상 팀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팀을 위한 인사선발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팀을 위한 교육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팀에서의 수행평가 방법과 특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상 팀 1) 개요 2) 가상 팀과 일반 팀(직접 만나서 업무를 수행하는 팀)의 공통적 과제 3) 가상 팀의 특징 2. 팀을 위한 인사선발 1) 개요 2) 다양한 변인들과 팀 효과성 간의 관계 3. 팀을 위한 교육 1) 팀을 위한 교육 4. 팀에서의 수행평가 1) 사회적 태만 2) 사회적 태만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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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조직에 대한 태도와 행동 Ⅰ
[강의 주제] 조직에 대한 태도와 행동 Ⅰ [강의 목표] 1. 직무만족의 요인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관여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직몰입을 이끄는 원인과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 분배, 절차, 상호작용 공정성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직무만족 1) 직무만족의 정의 2) 직무만족 모델 3) 개인의 감각과 지각에 따른 직무만족 이론 4) 정서와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 5) 직무만족과 직무관련 준거 간의 관계 2. 직무관여 1) 직무관여의 정의 2) 직무관여 측정 설문지 3. 조직몰입 1) 조직몰입의 정의 2) 조직몰입도 측정 설문지 3) 조직몰입과 다른 직무관련 구성개념들 간의 상관 4. 조직 공정성 1) 조직 공정성의 정의 2) 분배 공정성 3) 절차 공정성 4) 상호작용 공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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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조직에 대한 태도와 행동 Ⅱ
[강의 주제] 조직에 대한 태도와 행동 Ⅱ [강의 목표] 1. 조직시민행동의 의미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심리적 계약의 의미와 위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실직으로 인해 해고된 종업원과 살아남은 종업원의 반응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 직장에서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이유와 대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조직시민행동 1) 조직시민행동의 정의 2) 조직시민행동의 다섯 가지 차원 3) 친사회적 행동을 하는 사람의 두 가지 형태 4)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남/여 인식 차이 5) 조직시민행동의 발생 근원 연구 2. 심리적 계약 1) 심리적 계약의 정의 2) 심리적 계약의 상호성과 호혜성 원칙 3) 심리적 계약의 위반 3. 실직에 대한 개인의 반응 1) 해고된 종업원들 2) 살아남은 종업원들 4. 직장에서의 반사회적 행동 1) 반사회적 행동의 정의 2) 직장에서 불합리를 경험한 종업원의 반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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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직업에서의 건강 Ⅰ
[강의 주제] 직업에서의 건강 Ⅰ [강의 목표] 1. 최근 직업에서의 건강의 중요성이 인식된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건강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말할 수 있다. 3. 환경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 일과 가정 사이의 갈등과 해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직업에서의 건강의 기원 1) 개요 2) 개인에게 일과 직업의 의미 3) 긍정심리학과 직업에서의 건강 2. 정신건강의 개념 1) 정신건강의 다섯 가지 중요 구성요소 3. 환경과 정신건강 1)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아홉 가지 환경적 결정 요인 4. 일과 가정 간의 갈등 1) 개요 2) 일과 가정 간의 갈등 분야의 세 가지 연구 주제 3) 일과 가정 간의 갈등과 직무만족 관계에 대한 남녀 차이 4) 맞벌이 가정 5) 일과 가정 간의 갈등을 줄이기 위한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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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직업에서의 건강 Ⅱ
[강의 주제] 직업에서의 건강 Ⅱ [강의 목표] 1. 교대작업, 탄력적 작업시간, 집중근무제의 특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종업원의 알코올 중독과 약물남용 등이 회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실업을 한 종업원으로 인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의 노동의 의미와 아동 노동 착취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작업일정의 변화 1) 교대작업 2) 탄력근무제 3) 집중근무제 2. 일터에서의 알코올 중독과 약물 남용 1) 개요 2) 물질남용에 대한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연구 3) 종업원의 물질남용을 막기 위한 조직의 활동 3. 실업의 심리적 효과 1) 개요 2) 조직에 고용되어 있다는 것이 개인에게 주는 의미 3) 실업 효과에 대한 자유재량권 상실 이론 4) 취업 활동과 정신건강 관계에 대한 연구 5) 실업이 개인에게 주는 영향 6) 연령에 따라 실업이 주는 영향의 차이 4. 아동 노동과 착취 1) 정의 및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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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작업동기 Ⅰ
[강의 주제] 작업동기 Ⅰ [강의 목표] 1. 동기에서 중요한 다섯 가지 개념인 행동, 수행, 능력, 상황적 제약 조건, 동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작업동기 이론들 중 '기대이론', '목표설정이론'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동기에서 중요한 다섯 가지 개념 1) 개요 2) 동기에서 중요한 다섯 가지 개념 3) 개인 수행 저조의 원인 2. 작업동기 이론들 1) 개요 2) 기대이론 3) 목표설정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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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작업동기 Ⅱ
[강의 주제] 작업동기 Ⅱ [강의 목표] 1. 작업동기 이론들 중 '자기조절이론', '작업설계이론'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작업동기 이론에 대하여 개관하고 각 이론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동기전략을 실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작업동기 이론들 1) 개요 2) 자기조절이론 3) 작업설계이론 2. 작업동기 이론들의 개관과 통합 1) 작업동기 이론들의 요약 및 평가 종합 2) 동기 구성개념과 이론에 대한 틀 3. 동기전략의 적용 1) 동기전략의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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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리더십 Ⅰ
[강의 주제] 리더십 Ⅰ [강의 목표] 1. 리더십 연구의 주요 주제인 지위세력, 리더, 부하, 영향력 행사과정, 상황, 리더 출현과 리더 효과성 등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시대 상황에 따라 발전한 리더십의 주요 이론들 중 특성적 접근, 행동적 접근, 세력 및 영향력 접근에 대해 살펴보고, 각 이론의 특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리더십 연구 주요 주제들 1) 개요 2) 리더십 연구의 주요 주제들 2.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개요 2) 특성적 접근 3) 행동적 접근 4) 세력 및 영향력 접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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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리더십 Ⅱ
[강의 주제] 리더십 Ⅱ [강의 목표] 1. 시대 상황에 따라 발전한 리더십의 주요 이론들 중 변혁적 리더십과 카리스마적 리더십, 내현 리더십 이론, 리더십 대체물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서로 다른 리더십 접근들이 수렴하는 공통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향후 리더십 연구의 방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개요 2) 변혁적 리더십과 카리스마적 리더십 3) 내현 리더십 이론 4) 리더십 대체물 2. 서로 다른 접근들 간의 공통점 1) 개요 2) 영향력과 동기부여의 중요성 3) 효과적인 관계 유지의 중요성 4) 의사결정의 중요성 3. 향후 리더십 연구의 방향 1) 향후 연구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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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