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 지도교수 장지흠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1-08-18 ~ 2021-11-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1-12-15 성적보고 완료일 2021-12-21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2.01.02~2022.01.31 학위취득 2022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심리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

수업개요

인간행동을 통제하는 심리적 과정에 대한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전반적으로 개관하는 소개한다. 심리학 전반에서 다양한 관점에 대한 기본적인 개관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생리심리학/ 발달심리학/ 지각 및 인지심리학/ 사회심리학/ 임상심리학/ 성격심리학/ 소비자 심리학/ 집단역학 등 다양한 심리학 영역에 대해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인간행동에서 심리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동시에 인간행동 이해의 포괄적인 틀을 획득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심리학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하위 분과와 과학적 연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뇌와 신경계, 감각과 지각, 그리고 인식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마음과 행동의 생물학적 기초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의 학습 기제에 대한 행동주의와 사회 학습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인간의 발달 단계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각 단계별 과업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인간의 동기와 정서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다양한 스트레스의 원인과 대처방법, 자기 조절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사회 행동과 사회 인지 이론, 지능 이론과 창의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성격의 정의와 측정 방식을 이해하고, 정신분석/행동주의/인본주의 이론에 따라 성격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9. 이상 심리, 즉 정신장애를 정의할 수 있으며 각 유형별 정신장애의 특징 및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1-10-08 오전 10:00
~
2021-10-11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1-11-26 오전 10:00
~
2021-11-2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1-09-15 - 2021-10-19
(AM 10:00 – PM 22:00)
토론 2021-11-12 - 2021-11-15
(AM 10:00 – PM 22:00)
쪽지 2021-10-29 - 2021-11-01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1-08-18 - 2021-09-07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1-10-13 - 2021-10-26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한국사회가 집단중심적인 사회에서 개인중심적인 사회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발생하는 이점과 문제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또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자신 주변의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강의 목표]
1. 심리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학의 발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심리학의 뿌리
2. 임상심리학의 발전
3. 행동주의
4. 심리학의 확장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2차시. 심리학의 하위 분야 및 확장
[강의 목표]
1. 심리학의 다양한 하위 분과를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학에 대한 최신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심리학의 주요 주제
2. 심리학의 하위 분야
3. 전자 기술을 이용한 연구
4. 직업으로서의 심리학
2 1차시. 심리학 연구에서의 측정과 연구 윤리
[강의 목표]
1. 경험주의와 과학적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학 연구에서 어떤 윤리적 측면을 고려해야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경험주의와 과학적 방법
2. 심리학의 연구 윤리
2차시. 심리학의 연구 방법
[강의 목표]
1. 연구 설계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행동을 연구하는데 사용되는 기술연구, 상관연구, 실험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학의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연구 설계의 원리
2. 연구 방법
3. 심리학의 측정 방법
3 1차시. 뇌와 신경계 조직 및 뇌의 연구 방법
[강의 목표]
1. 마음과 행동의 생물학적 기초의 원리가 되는 요소 중 뇌와 신경계통 조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뇌를 어떻게 연구하는지 개괄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뇌와 신경계의 조직
2. 뇌의 연구 방법
2차시. 감각과 지각 그리고 의식
[강의 목표]
1. 마음과 행동의 생물학적 기초의 원리가 되는 요소 중 감각과 관련된 이론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다양한 의식 수준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감각과 지각
2. 시각 신경정보의 처리 및 지각
3. 의식의 차원
4 1차시. 기억
[강의 목표]
1. 기억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감각기억, 단기기억, 그리고 장기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억의 생물학적 기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망각과 기억상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억의 종류
2. 기억의 생물학적 기반
3. 망각과 기억 상실
4.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2차시. 학습
[강의 목표]
1. 학습의 조건화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 학습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에서 천성과 양육의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주의 학습 이론
2. 사회 학습 이론
3. 학습에서 천성과 양육의 상호작용
5 1차시. 인간의 초기 발달
[강의 목표]
1. 태내기 발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 발달의 주요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기 발달의 주요 과업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태내기
2. 영아기의 발달
3. 인지, 사회 및 도덕 발달
2차시. 청소년기 및 성인 발달
[강의 목표]
1.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기의 주요 발달 및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청소년기 발달
2. 성인기의 인지, 사회 및 정서 발달
6 1차시. 동기와 정서
[강의 목표]
1. 인간의 생물학적/심리적 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동기
2. 정서의 정의 및 정서 과정
3. 정서 표현과 문화
2차시. 스트레스와 건강
[강의 목표]
1. 다양한 스트레스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 대처 방식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3. 스트레스의 심리적 조절 변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건강심리학의 연구 결과를 정신건강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스트레스의 원인과 대처 전략
2. 스트레스의 심리적 조절 변인
3. 건강심리학의 적용
7 1차시. 사회 행동과 사회적 관계
[강의 목표]
1. 사회적 행동을 살펴봄으로써 동조 및 사회규범, 집단 압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태도 및 공격성과 관련하여 사회 행동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적 행동
2. 동조 및 사회규범
3. 공격성 및 친사회적 행동
2차시. 사회적 지각
[강의 목표]
1. 사회적 인지와 지각의 경향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부조화와 자기 지각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귀인 이론과 이타성의 정의와 관련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4. 고정관념과 편견의 유래 및 생성의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귀인 이론
2. 인지 도식
3. 고정관념
4. 편견과 차별
8 중간고사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지능
[강의 목표]
1. 지능의 정의와 측정 방식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지능의 영향과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지능의 정의
2. 지능 이론
3. 지능 측정
4. 지능에 미치는 영향
2차시. 문제 해결과 창의성
[강의 목표]
1. 문제 해결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인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의 종류와 해결 전략
2. 창의성과 두뇌
3. 창의성과 인지 과정
10 1차시. 성격의 정의와 측정
[강의 목표]
1. 성격의 정의와 특성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 검사의 원리와 평가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성격의 정의
2. 성격의 특성과 양육
3. 행동 관찰과 면접을 통한 성격의 측정
4. 성격 검사를 통한 성격의 측정
2차시. 정신분석 이론
[강의 목표]
1. 프로이트 성격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여러 심리 역동 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한 성격을 구성하는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프로이트 성격 이론의 마음 구조와 심리 성적 발달
2. 프로이트 이후의 정신분석
3. 건강한 성격 요소
11 1차시. 학습 이론
[강의 목표]
1. 행동주의 관점에서 성격 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 인지 이론을 통해 자기 조절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자기 평가를 통해 자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조건 형성에 대한 이해
2. 기대 및 자기 조절 체계
3. 자기 평가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2차시. 인본주의 이론과 특성 이론
[강의 목표]
1.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와 로저스의 자기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5요인 모델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매슬로우와 욕구의 위계
2. 로저스의 자기 이론
3. 아이젱크의 5요인 모델
12 1차시. 이상 심리학의 정의 및 정서 장애
[강의 목표]
1. 심리 장애 분류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불안 장애의 종류와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기분 장애의 종류와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4. 자살 행동의 대응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불안 장애의 유형
2. 불안 장애의 요인
3. 주요 우울증과 양극성 장애
4. 기분 장애의 요인
5. 자살 행동에 대한 대응
2차시. 조현병, 해리 장애, 신체형 장애
[강의 목표]
1. 조현병과 정신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해리성 장애와 신체형 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조현병의 증상과 유형
2. 조현병 관련 요인
3. 해리 장애
4. 신체형 장애
13 1차시. 성격 장애
[강의 목표]
1. 성격 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 장애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 장애의 증상과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A군 성격 장애
2. B군 성격 장애
3. C군 성격 장애
[토론]
1. 인간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유전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생각하십니까? 일상적인 사례, 또는 특정 사례를 들어 유전과 환경의 영향 요인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2차시. 아동기 정신 장애
[강의 목표]
1. 자폐 범주성 장애의 진단 기준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ADHD 및 학습 장애를 살펴봄으로써 치료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품행 문제의 원인과 기제를 살펴봄으로써 치료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 범주성 장애
2. ADHD 진단 기준과 치료적 접근
3. 학습 장애
4. 품행 문제
14 1차시. 정신 장애의 치료
[강의 목표]
1. 정신역동적 치료의 진행과 적용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 및 인지 치료 접근의 치료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본주의 및 실존주의 치료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집단 치료의 장점과 적용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심리 치료와 약물 치료
2. 정신역동적 치료
3. 행동 및 인지 치료
4. 인본주의 및 실존주의 치료
5. 집단 치료
2차시. 재난 대응과 외상 후 성장
[강의 목표]
1. 재난의 시기별 위험과 대응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재난과 관련된 정신 건강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재난과 정신 건강
2. 재난 심리 지원 프로그램
3. 외상 후 성장
15 기말고사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