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 | 지도교수 | 장지흠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1-08-18 ~ 2021-11-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1-12-15 | 성적보고 완료일 | 2021-12-21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2.01.02~2022.01.31 | 학위취득 | 2022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교양,심리학 전공 |
---|---|
전문학사 | 교양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1-10-08 오전 10:00 ~ 2021-10-11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1-11-26 오전 10:00 ~ 2021-11-29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1-09-15 - 2021-10-19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1-11-12 - 2021-11-15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1-10-29 - 2021-11-01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1-08-18 - 2021-09-07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1-10-13 - 2021-10-26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강의 목표] 1. 심리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학의 발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심리학의 뿌리 2. 임상심리학의 발전 3. 행동주의 4. 심리학의 확장 |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
2차시. 심리학의 하위 분야 및 확장
[강의 목표] 1. 심리학의 다양한 하위 분과를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학에 대한 최신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심리학의 주요 주제 2. 심리학의 하위 분야 3. 전자 기술을 이용한 연구 4. 직업으로서의 심리학 |
||
2 |
1차시. 심리학 연구에서의 측정과 연구 윤리
[강의 목표] 1. 경험주의와 과학적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학 연구에서 어떤 윤리적 측면을 고려해야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경험주의와 과학적 방법 2. 심리학의 연구 윤리 |
|
2차시. 심리학의 연구 방법
[강의 목표] 1. 연구 설계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행동을 연구하는데 사용되는 기술연구, 상관연구, 실험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학의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연구 설계의 원리 2. 연구 방법 3. 심리학의 측정 방법 |
||
3 |
1차시. 뇌와 신경계 조직 및 뇌의 연구 방법
[강의 목표] 1. 마음과 행동의 생물학적 기초의 원리가 되는 요소 중 뇌와 신경계통 조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뇌를 어떻게 연구하는지 개괄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뇌와 신경계의 조직 2. 뇌의 연구 방법 |
|
2차시. 감각과 지각 그리고 의식
[강의 목표] 1. 마음과 행동의 생물학적 기초의 원리가 되는 요소 중 감각과 관련된 이론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다양한 의식 수준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감각과 지각 2. 시각 신경정보의 처리 및 지각 3. 의식의 차원 |
||
4 |
1차시. 기억
[강의 목표] 1. 기억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감각기억, 단기기억, 그리고 장기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억의 생물학적 기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망각과 기억상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억의 종류 2. 기억의 생물학적 기반 3. 망각과 기억 상실 4.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
|
2차시. 학습
[강의 목표] 1. 학습의 조건화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 학습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에서 천성과 양육의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주의 학습 이론 2. 사회 학습 이론 3. 학습에서 천성과 양육의 상호작용 |
||
5 |
1차시. 인간의 초기 발달
[강의 목표] 1. 태내기 발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 발달의 주요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기 발달의 주요 과업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태내기 2. 영아기의 발달 3. 인지, 사회 및 도덕 발달 |
|
2차시. 청소년기 및 성인 발달
[강의 목표] 1.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기의 주요 발달 및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청소년기 발달 2. 성인기의 인지, 사회 및 정서 발달 |
||
6 |
1차시. 동기와 정서
[강의 목표] 1. 인간의 생물학적/심리적 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동기 2. 정서의 정의 및 정서 과정 3. 정서 표현과 문화 |
|
2차시. 스트레스와 건강
[강의 목표] 1. 다양한 스트레스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 대처 방식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3. 스트레스의 심리적 조절 변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건강심리학의 연구 결과를 정신건강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스트레스의 원인과 대처 전략 2. 스트레스의 심리적 조절 변인 3. 건강심리학의 적용 |
||
7 |
1차시. 사회 행동과 사회적 관계
[강의 목표] 1. 사회적 행동을 살펴봄으로써 동조 및 사회규범, 집단 압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태도 및 공격성과 관련하여 사회 행동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적 행동 2. 동조 및 사회규범 3. 공격성 및 친사회적 행동 |
|
2차시. 사회적 지각
[강의 목표] 1. 사회적 인지와 지각의 경향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부조화와 자기 지각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귀인 이론과 이타성의 정의와 관련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4. 고정관념과 편견의 유래 및 생성의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귀인 이론 2. 인지 도식 3. 고정관념 4. 편견과 차별 |
||
8 |
중간고사
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9 |
1차시. 지능
[강의 목표] 1. 지능의 정의와 측정 방식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지능의 영향과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지능의 정의 2. 지능 이론 3. 지능 측정 4. 지능에 미치는 영향 |
|
2차시. 문제 해결과 창의성
[강의 목표] 1. 문제 해결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인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의 종류와 해결 전략 2. 창의성과 두뇌 3. 창의성과 인지 과정 |
||
10 |
1차시. 성격의 정의와 측정
[강의 목표] 1. 성격의 정의와 특성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 검사의 원리와 평가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성격의 정의 2. 성격의 특성과 양육 3. 행동 관찰과 면접을 통한 성격의 측정 4. 성격 검사를 통한 성격의 측정 |
|
2차시. 정신분석 이론
[강의 목표] 1. 프로이트 성격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여러 심리 역동 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한 성격을 구성하는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프로이트 성격 이론의 마음 구조와 심리 성적 발달 2. 프로이트 이후의 정신분석 3. 건강한 성격 요소 |
||
11 |
1차시. 학습 이론
[강의 목표] 1. 행동주의 관점에서 성격 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 인지 이론을 통해 자기 조절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자기 평가를 통해 자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조건 형성에 대한 이해 2. 기대 및 자기 조절 체계 3. 자기 평가 |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
2차시. 인본주의 이론과 특성 이론
[강의 목표] 1.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와 로저스의 자기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5요인 모델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매슬로우와 욕구의 위계 2. 로저스의 자기 이론 3. 아이젱크의 5요인 모델 |
||
12 |
1차시. 이상 심리학의 정의 및 정서 장애
[강의 목표] 1. 심리 장애 분류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불안 장애의 종류와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기분 장애의 종류와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4. 자살 행동의 대응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불안 장애의 유형 2. 불안 장애의 요인 3. 주요 우울증과 양극성 장애 4. 기분 장애의 요인 5. 자살 행동에 대한 대응 |
|
2차시. 조현병, 해리 장애, 신체형 장애
[강의 목표] 1. 조현병과 정신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해리성 장애와 신체형 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조현병의 증상과 유형 2. 조현병 관련 요인 3. 해리 장애 4. 신체형 장애 |
||
13 |
1차시. 성격 장애
[강의 목표] 1. 성격 장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 장애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 장애의 증상과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A군 성격 장애 2. B군 성격 장애 3. C군 성격 장애 |
[토론] 1. 인간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유전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생각하십니까? 일상적인 사례, 또는 특정 사례를 들어 유전과 환경의 영향 요인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
2차시. 아동기 정신 장애
[강의 목표] 1. 자폐 범주성 장애의 진단 기준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ADHD 및 학습 장애를 살펴봄으로써 치료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품행 문제의 원인과 기제를 살펴봄으로써 치료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 범주성 장애 2. ADHD 진단 기준과 치료적 접근 3. 학습 장애 4. 품행 문제 |
||
14 |
1차시. 정신 장애의 치료
[강의 목표] 1. 정신역동적 치료의 진행과 적용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 및 인지 치료 접근의 치료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본주의 및 실존주의 치료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집단 치료의 장점과 적용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심리 치료와 약물 치료 2. 정신역동적 치료 3. 행동 및 인지 치료 4. 인본주의 및 실존주의 치료 5. 집단 치료 |
|
2차시. 재난 대응과 외상 후 성장
[강의 목표] 1. 재난의 시기별 위험과 대응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재난과 관련된 정신 건강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재난과 정신 건강 2. 재난 심리 지원 프로그램 3. 외상 후 성장 |
||
15 |
기말고사
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