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상담심리학 지도교수 문화진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1-12-01 ~ 2022-03-15(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2-03-30 성적보고 완료일 2022-04-05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2.04.01 - 2022.04.30 학위취득 2022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노년학 전공,심리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군사행정 전공,군수관리 전공,생활교양 전공,지상전 전공,항공기술 전공,항공작전 전공,해상전 전공

수업개요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본 강의를 통해 과목개요/정신분석 상담/분석심리치료/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인간중심 상담/합리적 정서치료/게슈탈트 치료/단기상담/집단상담/가족상담/대상관계상담/상담자의 윤리와 상담유형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상담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할 것을 기대한다.

수업목표

1. 상담의 의미와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과 상호작용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의 절차, 다양한 상담 기법과 상담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자의 조건과 필요한 훈련을 살펴봄으로써 상담자가 가져야 할 자질과 지켜야 할 윤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정신분석 상담, 교류분석 상담, 아들러학파의 심리치료, 행동주의적 상담, 인지치료, 인간중심 상담, 합리적 정서치료, 게슈탈트 치료 등 다양한 상담이론의 특징과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치료기법으로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음악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학교, 직장, 장애아, 부모, 가정 등 상담 대상의 문제와 관계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적절한 상담기법을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7. 단기상담과 집단상담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상담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2-01-21 오전 10:00
~
2022-01-24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2-03-11 오전 10:00
~
2022-03-14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1-12-29 - 2022-02-01
(AM 10:00 – PM 22:00)
토론 2022-02-25 - 2022-02-28
(AM 10:00 – PM 22:00)
쪽지 2022-02-11 - 2022-02-14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1-12-01 - 2021-12-21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2-01-26 - 2022-02-08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영화 ‘굿윌헌팅’을 감상 한 다음, 상담자로서의 관점에서 주인공의 심리 상태에 대해 분석하여 문제 행동의 원인을 찾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제시하세요.
** 굿윌헌팅
원제 : ‘Good Will Hunting
개봉 : 1998년 3월, 미국
구스 반 산트 감독

2. 영화 ‘여자, 정혜’를 감상 한 다음, 상담자로서의 관점에서 주인공의 심리 상태에 대해 분석하여 문제 행동의 원인을 찾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제시하세요.
** 여자, 정혜
영제: This Charming Girl
개봉: 2005년 5월, 한국
이윤기 감독

3. 영화 ‘라 비앙 로즈’를 감상 한 다음, 상담자로서의 관점에서 주인공의 심리 상태에 대해 분석하여 문제 행동의 원인을 찾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제시하세요.
** 라 비앙 로즈
원제 : ‘The Passionate Life of Edith Piaf, La Mome
개봉 : 2007년 11월, 프랑스
올리비에 다한 감독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상담과 상담사
[강의 목표]
1. 상담의 기본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사의 조건과 훈련을 살펴봄으로써 상담사의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담의 기본적 이해
2. 상담사의 조건과 훈련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보충학습자료]
- 상담자의 윤리에 대한 자료
2차시. 상담을 위한 심리검사
[강의 목표]
1. 상담의 과정에서 심리평가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심리평가를 위해 사용되는 심리검사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심리평가
2. 심리검사
2 1차시. 정신분석 상담 Ⅰ
[강의 목표]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이론에서 내담자의 부적응 행동을 야기하는 심리적 근원을 무엇으로 규정하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신분석 이론
2. 부적응 행동의 원인과 치료 논리
2차시. 정신분석 상담 Ⅱ
[강의 목표]
1. 정신분석 상담의 목표와 상담의 과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상담에서 활용하는 기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신분석 상담의 목표와 과정
2. 정신분석 상담의 기법들
3 1차시. 교류분석 상담 Ⅰ
[강의 목표]
1. 교류분석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교류분석 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류분석이란?
2. 교류분석 이론의 주요 개념
2차시. 교류분석 상담 Ⅱ
[강의 목표]
1. 교류분석에서 보는 부적응 행동의 근원과 치료 논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류분석 이론의 상담 목표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적응 행동의 근원과 치료 논리
2. 상담의 목표와 과정
4 1차시. 개인 심리 상담
[강의 목표]
1. 개인 심리 상담과 부적응 행동의 근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 심리 상담의 상담 목표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개인 심리 상담과 부적응 행동의 근원
2. 상담의 목표와 과정
2차시. 특성 - 요인 상담
[강의 목표]
1. 특성 - 요인 상담과 부적응 행동의 근원 및 치료 논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특성 - 요인 상담의 상담 목표와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특성-요인 상담과 부적응 행동의 근원 및 치료 논리
2. 상담의 목표와 과정 및 상담 기법
5 1차시. 행동주의 상담
[강의 목표]
1. 행동주의 상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상담의 부적응 행동 근원과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행동주의 상담의 기본 가정 및 상담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주의 상담이란?
2. 부적응 행동의 근원과 이론
3. 상담의 기본 가정 및 상담 기법
2차시. 인간중심 상담
[강의 목표]
1. 인간중심 상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인간중심 상담의 부적응 행동 근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 및 상담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중심 상담이란?
2. 부적응 행동의 근원
3. 상담의 목표 및 상담 기법
6 1차시. 실존주의 상담
[강의 목표]
1. 실존주의 상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실존주의 상담의 부적응 행동 근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실존주의 상담의 목표와 과정 및 상담 기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실존주의 상담이란?
2. 부적응 행동의 근원
3. 상담의 목표와 과정 및 상담 기법
2차시. 형태주의 상담
[강의 목표]
1. 형태주의 상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형태주의 상담의 부적응 행동 근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형태주의 상담의 목표와 과정 및 상담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형태주의 상담이란?
2. 부적응 행동의 근원
3. 상담의 목표와 과정 및 상담 기법
7 1차시. 합리적 · 정서적 · 행동적 상담
[강의 목표]
1. 합리적 · 정서적 · 행동적 상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부적응 행동의 근원과 치료 논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의 목표와 과정 및 상담 기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합리적 · 정서적 · 행동적 상담이란?
2. 부적응 행동의 근원과 치료 논리
3. 상담의 목표와 과정 및 상담 기법
2차시. 인지 상담
[강의 목표]
1. 인지적 상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인지적 상담의 부적응 행동 근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적 상담의 상담 과정과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지적 상담이란?
2. 부적응 행동의 근원
3. 상담의 과정과 기법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현실 상담
[강의 목표]
1. 현실 상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부적응 행동의 근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의 목표와 과정 및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현실 상담이란?
2. 부적응 행동의 근원
3. 상담의 목표와 과정 및 기법
2차시. 기타 상담(치료 기법)
[강의 목표]
1. 놀이치료의 목표, 대상, 치료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의 장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음악치료의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놀이치료
2. 미술치료
3. 음악치료
10 1차시. 상담의 절차 Ⅰ
[강의 목표]
1. 접수 상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첫 회 상담과 관계 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접수 상담
2. 첫 회 상담과 관계 형성
2차시. 상담의 절차 Ⅱ
[강의 목표]
1. 자기탐구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기이해 및 자기수용의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행동화 및 종결 및 자립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기탐구 단계
2. 자기이해 및 자기수용의 단계
3. 행동화 및 종결/자립 단계
11 1차시. 상담 기법 Ⅰ
[강의 목표]
1. 다양한 상담 기법으로 신뢰, 공감성, 경청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대결하기 상담 기법을 통해 내담자에게 미치게 될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여러 가지 상담 기법
1) 신뢰관계 만들기
2) 공감성 높이기
3) 경청하기
4) 명확화 하기
5) 자기개방 하기
6) 요약하기
7) 대결하기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2차시. 상담 기법 Ⅱ
[강의 목표]
1. 여러 가지 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여러 가지 상담 기법
2. 상담에서 부딪히는 문제들
12 1차시. 학교 및 직장 상담
[강의 목표]
1. 학교 상담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관계와 학교상담의 장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직장에서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살펴봄으로써 직장 상담의 기본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교 상담
2. 직장 상담
2차시. 장애아 및 부모 상담
[강의 목표]
1. 장애의 상담 가이드와 주요 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 상담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장애아 상담
2. 부모 상담
13 1차시. 가족 및 부부 상담
[강의 목표]
1. 가족 문제의 원인과 상담에서의 접근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부 갈등의 원인과 부부 상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 상담
2. 부부 상담
[토론]
1. 지시적 상담과 비지시적 상담 중에서, 상담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방식은 어느 쪽입니까?
2. 단기 상담과 장기 상담이 가진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3. 상담의 과정에서 ‘라포’는 어떤 의미를 가지나요?
2차시. 원격 상담
[강의 목표]
1. 전화 상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화 상담의 진행과 대응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전화 상담
2. 전화 상담의 진행과 대응
14 1차시. 단기 상담
[강의 목표]
1. 단기 상담의 개념과 특징 및 성립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단기 상담 모델 및 상담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개념과 특징 및 성립 배경
2. 상담 모델 및 상담 과정
2차시. 집단 상담
[강의 목표]
1. 집단 상담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 상담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개념 및 특징
2. 상담 과정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