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외국어로서의언어교수이론 지도교수 김원경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1-12-01 ~ 2022-03-15(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2-03-30 성적보고 완료일 2022-04-05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2.04.01 - 2022.04.30 학위취득 2022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전문학사 -

수업개요

외국어/제2언어 교수-학습 이론을 총괄적으로 검토·분석하고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외국어 교수법의 역사, 외국어 교육의 원리 및 방법, 구조주의 언어학과 생성주의 언어학, 행동주의 심리학과 인지주의 심리학 및 구성주의 심리학, 언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및 숙달도, 습득과 학습, 언어 내용과 언어 기술 및 전략, 언어 이해와 산출, 접근법과 교수법,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전신 반응법, 침묵식 교수법, 협동 학습법, 암시적 교수법, 자연적 접근법, 의사소통적 접근법, 내용 중심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 등으로 구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외국어 교수법 이론과 교수 활동을 이해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에 유용한 것을 취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수업목표

1. 언어교수와 외국어교수의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언어학적 기반을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학적, 신경학적 관점에서 외국어 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의 차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외국어 학습자의 학습 유형 및 정의적 요인, 인지적 요인에 관해 설명할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외국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외국어 교수법의 흐름을 살펴보고 각 교수법을 분석하여 한국어교육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6. 외국어 학습은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짐을 이해하고 교육적 활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2-01-21 오전 10:00
~
2022-01-24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2-03-11 오전 10:00
~
2022-03-14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1-12-29 - 2022-02-01
(AM 10:00 – PM 22:00)
토론 2022-02-25 - 2022-02-28
(AM 10:00 – PM 22:00)
쪽지 2022-02-11 - 2022-02-14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1-12-01 - 2021-12-21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2-01-26 - 2022-02-08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외국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2개 이상)을 분석하고 이를 한국어교수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2. 모국어습득 이론과 외국어교수의 관계를 생각하고 외국어교수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예를 들어 설명하십시오.
3. 외국어습득 이론을 실제 외국어교수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하고 한국어교수에서 이론을 적용하는 수업 방안을 구안하십시오.
4. 현대 언어학의 이론이 외국어교수에 주는 시사점을 무엇인지 설명하고 한국어를 가르칠 때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5.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자 전략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언어교수의 이해
[강의 목표]
1. 언어교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교수이론을 정의하고, 외국어 교육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교수의 개념
2. 언어교수이론의 전제
3. 외국어교수와 학습
[수업보조자료]
- 온라인 강의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
(전 주차 적용)
2차시. 외국어교수의 원리
[강의 목표]
1. 외국어교수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어교수의 실제를 말할 수 있다.
3. 언어 교수자의 역할과 특성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외국어교수의 원리
2. 외국어교수의 실제
3. 언어 교수자
2 1차시. 언어교수이론의 언어학적 기반
[강의 목표]
1. 언어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현대 언어학과 언어교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의 본질
2. 인간의 의사소통 방법
3. 현대 언어학과 언어교수
2차시. 심리학적 관점의 외국어 학습
[강의 목표]
1. 행동주의 관점에서 외국어 학습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주의 심리학적 관점에서 외국어 학습을 말할 수 있다.
3. 외국어 학습 연구와 연관하여 사회심리적 대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주의 심리학과 외국어 학습
2. 인지주의 심리학과 외국어 학습
3. 최근의 심리학적 접근과 외국어 학습
3 1차시. 신경학적 관점의 외국어 학습
[강의 목표]
1. 인간의 뇌 발달과 외국어 학습의 관계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경언어학과 신경심리학적 관점에서 외국어 학습 연구의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와 뇌
2. 신경언어학과 신경심리학적 접근
2차시.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이론
[강의 목표]
1. 모국어와 외국어 학습 과정의 유사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을 분석하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외국어 학습 이론으로서의 보편문법을 살펴봄으로써 동일가설에 대한 반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의 동일가설
2.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 비교
3. 외국어 학습 이론으로서의 보편문법
4 1차시. 모국어 습득 및 외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
[강의 목표]
1. 모국어 습득 및 외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교실 상호작용이 외국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외국어 학습에 형식 교수가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모국어 습득 및 외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
2. 교실 상호작용과 외국어 학습
3. 형식 교수와 외국어 학습
2차시. 학습자 연령과 외국어 학습
[강의 목표]
1. 외국어 학습에 학습자 연령이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에 관한 가설들의 비교를 통해 신경 발달과 인지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나이와 외국어 학습
2. 설명 가설 및 비교
5 1차시. 인지적 요인과 외국어 학습
[강의 목표]
1. 외국어 학습과 지능과의 관련성을 말할 수 있다.
2. 인지 스타일에 따르는 외국어 학습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 학습 적성이 외국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지능
2. 인지 스타일
3. 언어 학습 적성
2차시. 정의적 요인과 외국어 학습 Ⅰ
[강의 목표]
1. 외국어 학습과 관련된 정의적 요인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정의적 요인과 외국어 학습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자 성격과 외국어 학습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의적 요인의 정의
2. 정의적 요인의 종류
3. 성격 유형
6 1차시. 정의적 요인과 외국어 학습 Ⅱ
[강의 목표]
1. 제2언어 습득 분야에서 동기의 역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동기의 하부 구성 요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 교실에서의 동기의 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동기 이론
2. 동기의 요인
3. 교실에서의 동기
2차시. 사회문화적 요소
[강의 목표]
1. 문화의 개념과 고정 관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제2문화 습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적 거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화 개념
2. 제2문화 습득
3. 사회적 거리(Social distance)
7 1차시. 의사소통 능력
[강의 목표]
1. 의사소통 능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화용론과 외국어 학습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담화의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유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
2. 화용론
3. 담화의 유형
4. 비언어적 의사소통
2차시. 학습의 인지적 과정
[강의 목표]
1.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의 인지적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의 인지적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의 인지적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주의적 관점
2. 인지주의적 관점
3. 구성주의적 관점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 시험]
9 1차시. 외국어교수 방법의 이해
[강의 목표]
1. 외국어교수 방법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교수법의 흐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역사적 흐름에 대해 요약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외국어교수 방법의 개념과 의의
2. 외국어교수 방법의 역사적 흐름
2차시. 외국어교수 방법 Ⅰ
[강의 목표]
1. 문법번역식 교수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직접교수법의 방법과 특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법번역식 교수법
2. 직접교수법
10 1차시. 외국어교수 방법 Ⅱ
[강의 목표]
1. 상황 중심 교수법의 방법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방법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황 중심 교수법
2. 청각구두식 교수법
2차시. 외국어교수 방법 Ⅲ
[강의 목표]
1. 침묵식 교수법의 방법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암시교수법의 방법과 특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침묵식 교수법
2. 암시 교수법
11 1차시. 외국어교수 방법 Ⅳ
[강의 목표]
1. 전신반응 교수법의 방법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동체 언어학습법과 새로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전신반응 교수법
2. 공동체 언어학습법
3. 새로운 교수법
[쪽지시험 응시]
2차시. 외국어교수 방법 Ⅴ
[강의 목표]
1. 의사소통 중심 접근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과제 중심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내용 중심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사소통 중심 접근방법
2. 과제 중심 접근방법
3. 내용 중심 접근방법
12 1차시. 외국어 학습 유형
[강의 목표]
1. 다양한 학습 유형과 학습의 전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어 학습에서 귀납적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외국어 학습에서 연역적 추론 과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의 유형
2. 전이 과정
3. 귀납적 추론
4. 연역적 추론
2차시. 학습자 언어 분석
[강의 목표]
1. 학습자 발화 오류분석의 의의를 말할 수 있다.
2. 학습자의 모국어와 목표어의 대조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중간언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오류분석
2. 대조분석
3. 중간언어 가설
13 1차시. 학습자의 전략
[강의 목표]
1. 외국어 학습에 적용 가능한 학습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전략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학습자 전략과 전략 중심 지도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 전략
2. 의사소통 전략
[토론 제출]
2차시. 외국어 수업에서 상호작용
[강의 목표]
1.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을 분석할 수 있는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어 수업의 담화를 분석할 수 있다.
3. 교사의 발화를 상호작용적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호작용 분석
2. 담화 분석
3. 수업에서의 교사의 언어
14 1차시. 외국어 학습이론의 적용 Ⅰ
[강의 목표]
1. 입력 가설의 개념과 양적 형태 및 질적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의미 협상 가설을 살펴봄으로써 의미 협상과 언어습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외국어 학습 연구로서 출력 가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입력 가설
2. 의미 협상 가설
3. 출력 가설
2차시. 외국어 학습이론의 적용 Ⅱ
[강의 목표]
1. 외국어 학습에서 제안된 여러 가설을 말할 수 있다.
2. 모니터 이론을 해석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대안적 가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여러 가설들
2. 모니터 이론
3. 대안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 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