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지도교수 | 오광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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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2-06-22 ~ 2022-10-0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2-10-19 | 성적보고 완료일 | 2022-10-25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2.10.19 - 2022.10.31 | 학위취득 | 2023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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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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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사 | -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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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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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2022-08-12 오전 10:00 ~ 2022-08-15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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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2022-09-30 오전 10:00 ~ 2022-10-03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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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2022-07-20 - 2022-08-23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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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022-09-16 - 2022-09-19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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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지 |
2022-09-02 - 2022-09-05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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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2-06-22 - 2022-07-12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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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서/중간평가 |
2022-08-17 - 2022-08-30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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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차시. 발음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강의 목표] 1. 발음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발음의 평가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발음 교육의 필요성 2. 발음 교육의 목적 3. 발음의 평가 |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
2차시. 음성과 음운의 차이
[강의 목표] 1. ‘음성’과 ‘음운’의 개념을 이해하고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모음체계와 모음사각도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음성’이란 개념 2. ‘음운’이란 개념 3. 모음체계와 모음사각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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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차시. 음운과 음성의 표시
[강의 목표] 1. 소리와 문자의 대응 관계와 문자의 발달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음과 모음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의 음운을 표기하는 방식으로 로마자 표기법, 국제음성부호, 한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소리와 문자의 대응 관계의 이해 2. ‘자음, 모음’과 자모(字母)의 차이 3. 로마자 표기법 4. 국제음성부호 5. 한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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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어의 음소_모음 Ⅰ
[강의 목표] 1. 한국어 모음의 정의와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모음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단모음을 분류할 수 있으며 조음 방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모음의 정의와 종류 2. 모음의 분류 3. 단모음의 분류 및 조음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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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차시. 한국어의 음소_모음 Ⅱ
[강의 목표] 1. 이중 모음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이중 모음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이중 모음과 관련된 음운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중 모음의 정의 2. 이중 모음의 분류 3. 이중 모음과 관련된 음운 현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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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어 모음의 발음 교육 방안
[강의 목표] 1. 한국어 예비 교사로서 발음 교육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인 학습자의 발음 교육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교원의 발음 교육 방안 2. 외국인 학습자의 발음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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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차시. 한국어의 음소_자음 Ⅰ
[강의 목표] 1. 음성 기관을 통해 자음의 조음 위치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자음의 수와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자음의 조음 위치를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음성 기관의 이해 2. 자음의 수와 종류 3. 자음의 조음 위치상의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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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어의 음소_자음 Ⅱ
[강의 목표] 1. 한국어 자음을 조음 방법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2. 조음 방법에 따라 나눈 자음을 발음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음의 조음 방법상 분류 2. 자음의 조음 방법 연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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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1차시. 한국어 자음의 발음 교육 방안
[강의 목표] 1. 한국어 교사의 자음 발음 교육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인 학습자의 자음 발음 교육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교사의 자음 발음 교육 2. 외국인 학습자의 자음 발음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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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어의 운소
[강의 목표] 1. 운소가 음소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운소를 의미를 구별할 수 있게 발음할 수 있다. 3. 한국어 운소의 발음을 교육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운소의 개념 2. 한국어 운소의 발음 연습 3. 한국어 운소의 발음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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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1차시. 한국어의 음절
[강의 목표] 1. 음절의 개념과 음절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음절의 연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음절화의 개념과 국어 음절화의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국어의 음절 구성 2. 음절의 연쇄 3. 음절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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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어 받침의 발음 교육
[강의 목표] 1. 홑받침의 발음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겹받침의 발음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받침의 발음 교육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홑받침의 발음 원리 2. 겹받침의 발음 원리 3. 받침의 발음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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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1차시. 한국어의 음운 현상
[강의 목표] 1. 음운 현상의 발생 원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음운 현상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음운 현상과 동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동화와 이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음운 현상의 발생 원인 2. 음운 현상의 유형 3. 음운 현상과 동화 4. 동화와 이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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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동화의 종류
[강의 목표] 1. 한국어 동화의 종류 및 발음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동화의 발음 교육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동화의 종류 및 발음 원리 2. 한국어 동화의 발음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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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9 |
1차시. 한국어의 음운 현상_대치 Ⅰ
[강의 목표] 1. 한국어의 음절 말 평파열음화의 발음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의 경음화 발음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음절 말 평파열음화와 경음화의 원리를 적용하여 발음 교육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의 음절 말 평파열음화 발음 원리 2. 한국어의 경음화 발음 방법 3. 발음 교육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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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어의 음운 현상_대치 Ⅱ
[강의 목표] 1. 한국어 비음화의 발음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유음의 비음화와 유음화의 발음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비음화와 유음화의 발음 원리를 적용하여 발음 교육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의 비음화 발음 원리 2. 한국어의 유음의 비음화 발음 원리 3. 한국어의 유음화(순행적 유음화, 역행적 유음화) 발음 원리 4. 발음 교육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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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차시. 한국어의 음운 현상_대치 Ⅲ
[강의 목표] 1. 한국어의 구개음화 발음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의 조음위치 동화 발음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구개음화와 조음위치 동화 발음 원리를 적용하여 발음 교육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의 구개음화 발음 원리 2. 한국어의 조음위치 동화(양순음화, 연구개음화) 발음 원리 3. 발음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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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어의 음운 현상_대치 Ⅳ
[강의 목표] 1. 한국어의 반모음화와 활음화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반모음화와 활음화의 발음 원리를 적용하여 발음 교육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의 반모음화 또는 활음화 발음 원리 2. 발음 교육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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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한국어의 음운 현상_대치 Ⅴ
[강의 목표] 1. 한국어의 전설모음화, 원순모음화 및 비원순모음화, ‘ㅣ’모음 역행동화 발음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전설모음화, 원순모음화, 비원순모음화, ‘ㅣ’모음 역행동화 발음 원리를 적용하여 발음 교육을 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개관 2. 한국어의 전설모음화 발음 원리 3. 한국어의 원순모음화 및 비원순모음화 발음 원리 4. 한국어 ‘l’ 모음 역행동화 발음 원리 5. 발음 교육 방법 |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
2차시. 음운 현상_탈락 Ⅰ
[강의 목표] 1. 한국어의 자음군 단순화, 활음 탈락, ‘으’ 탈락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자음군 단순화, 활음 탈락, ‘으’ 탈락 발음 원리를 적용하여 발음 교육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의 자음군 단순화 발음 원리 2. 한국어의 활음 탈락 발음 원리 3. 한국어의 ‘으’ 탈락 발음 원리 4. 발음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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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차시. 음운 현상_탈락 Ⅱ
[강의 목표] 1. ㅎ 탈락, 동일 모음 탈락, 유음 탈락, ㄷ 탈락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ㅎ탈락, 동일모음 탈락, 유음 탈락, ㄷ 탈락 발음 원리를 적용하여 발음 교육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ㅎ 탈락 발음 원리 2. 한국어 동일 모음 탈락 발음 원리 3. 한국어 유음 탈락 발음 원리 4. 한국어 ㄷ 탈락 발음 원리 5. 발음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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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음운 현상_축약
[강의 목표] 1. 한국어 자음 축약과 모음 축약의 발음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음 축약과 모음 축약의 발음 원리를 적용하여 발음 교육을 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자음 축약(유기음화) 발음 원리 2. 한국어 모음 축약 1(단모음 축약) 발음 원리 3. 한국어 모음 축약 2(이중 모음의 축약) 발음 원리 4. 발음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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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1차시. 음운 현상_첨가
[강의 목표] 1. 한국어 ㄴ 첨가의 발음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활음 첨가 발음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ㄴ 첨가와 활음 첨가 발음 원리를 적용하여 발음 교육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ㄴ 첨가 발음 원리 2. 한국어 활음 첨가 발음 원리 3. 발음 교육 방안 |
[토론] 1. 규범 발음과 현실 발음에 차이가 있을 때가 있는데 이에 해당하는 예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5개 이상 제시하고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이런 예들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논하시오 2. 한국어 교재에서 한국어의 발음을 표기하는 방식을 제시하고 이중 어느 방식이 가장 합리적인 표기 방식인지를 제시하고 이에 대해 논하시오. 3. 필수적인 음운 현상과 수의적인 음운 현상 중 어느 것이 더 교육 현장에 우선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예를 들어 논하시오. 4. 한 단어에 여러 음운 현상이 순차적으로 적용될 때 그 과정을 교육 과정에서 전부 설명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 중 어느 것이 한국어 학습자에게 한국어를 이해하는 데 바람직한 교육 방식인지를 예를 들어 논하시오. 5. ‘읽기’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읽기 자료를 소리 내어 읽게 하는 것과 그렇지 않게 하는 것 중 어느 것이 한국어의 발음 교육에 더 바람직한 것인지를 논하시오. |
2차시. 학습자 발음 오류 유형
[강의 목표] 1. 학습자들의 수준별 발음 오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자들의 수준별 발음 오류의 원인을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초성, 중성, 종성의 발음 오류 교정 교육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자의 발음 오류 유형 2. 발음 오류 교정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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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불규칙 활용 Ⅰ
[강의 목표] 1. 한국어의 용언 중에 규칙적인 활용과 불규칙적인 활용이 어떻게 다른지를 말할 수 있다. 2. 한국어의 ㅅ불규칙, ㄷ 불규칙, ㅂ 불규칙 활용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규칙 활용과 불규칙 활용 2. 한국어의 ㅅ 불규칙 활용 발음 원리 3. 한국어의 ㄷ 불규칙 활용 발음 원리 4. 한국어의 ㅂ 불규칙 활용 발음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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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불규칙 활용 Ⅱ
[강의 목표] 1. 한국어의 불규칙 활용 중 르 불규칙 활용, 러 불규칙 활용, ㄹ 불규칙 활용, ㅎ 불규칙 활용 등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2. 르 불규칙 활용, 러 불규칙 활용, ㄹ 불규칙 활용, ㅎ 불규칙 활용의 발음 원리를 적용하여 발음 교육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르 불규칙 활용 발음 원리 2. 한국어의 러 불규칙 활용 발음 원리 3. 한국어의 ㄹ 불규칙 활용 발음 원리 4. 한국어의 ㅎ 불규칙 활용 발음 원리 5. 한국어의 불규칙 활용 발음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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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