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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이상심리학 지도교수 신은혜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2-06-22 ~ 2022-10-0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2-10-19 성적보고 완료일 2022-10-25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2.10.19 - 2022.10.31 학위취득 2023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상담학 전공,심리학 전공,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수업개요

이상심리의 개념 및 정신장애의 분류, 그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보이는 증상, 이상행동이 발생하는 이유 등에 대한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다양한 정신이상의 증상과 원인을 소개하고, 그들을 이해하는 심리학적 이론들을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이상심리학의 소개/이상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불안장애/기분장애/정신신체장애/정신분열증/해리장애/성격장애/발달장애등에 관한 내용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정신이상과 장애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습득하고, 증상뿐만이 아니라 그 원인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이해를 통해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1. 이상심리, 이상행동, 정신장애를 정의할 수 있고, 장애 판별기준, 그리고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이상심리학을 설명하는 여러 이론을 각각의 입장에 따라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분류하고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불안장애, 해리장애, 우울장애 등 DSM-5에 의해 분류된 20가지 범주의 정신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정신장애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알고 치료와 예방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한국인, 한국문화, 한국사회의 특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한국인에게 필요한 주요 적응과제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2-08-12 오전 10:00
~
2022-08-15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2-09-30 오전 10:00
~
2022-10-03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2-07-20 - 2022-08-23
(AM 10:00 – PM 22:00)
토론 2022-09-16 - 2022-09-19
(AM 10:00 – PM 22:00)
쪽지 2022-09-02 - 2022-09-05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2-06-22 - 2022-07-12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2-08-17 - 2022-08-30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이상심리학의 역사를 시대 순으로 간략히 설명하되, 인류가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상행동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해왔는지, 원인과 치료방법이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드러나도록 서술하시오.
2. 이상심리학을 설명하는 여러 이론들 중 본인이 선호하는 이론을 하나 선택하여 서술하고 평가하시오.
3.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판별하는 4가지 기준을 설명하고 각 기준의 한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4. 불안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각 장애의 원인, 임상적 특징과 주요증상, 치료에 대해 서술하시오.
5.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 관련 장애를 정의하고 그 하위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이상심리의 이해 Ⅰ
[강의 목표]
1. 이상심리학이 어떠한 학문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2.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정의를 이해하고 판별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이상심리학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상심리학에 대한 소개와 관련 사례
2.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정의와 판별 기준
3. 이상심리학에서 사용하는 용어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2차시. 이상심리의 이해 Ⅱ
[강의 목표]
1. 이상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이상심리학의 변천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상심리학의 연구방법
2. 이상심리학의 역사
2 1차시. 이상심리학을 설명하는 여러 이론 Ⅰ
[강의 목표]
1. 이상심리학을 정신분석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고, 치료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2. 이상심리학을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고, 치료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신분석적 입장
2. 행동주의적 입장
2차시. 이상심리학을 설명하는 여러 이론 Ⅱ
[강의 목표]
1. 이상심리학을 인지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고, 치료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2. 이상심리학을 생물학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고, 치료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취약성-스트레스 모델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이상심리학을 통합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지적 입장
2. 생물학적 입장
3. 통합적 입장
3 1차시. 이상행동의 분류
[강의 목표]
1. 이상행동을 범주적, 차원적 분류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장애 분류체계의 역사와 DSM-5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DSM-5에 의하여 20가지 범주로 분류된 정신장애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상행동의 분류
2.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분류체계 : DSM-5
3. 정신장애의 유형
2차시. 이상행동의 평가
[강의 목표]
1. 심리평가와 심리진단의 개념과 심리평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심리평가 방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심리적 특성에 따라 평가방법을 선택하여 수행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상행동의 평가와 정신장애의 진단
2. 심리평가의 종류
4 1차시. 불안장애
[강의 목표]
1. 불안과 불안장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불안장애 하위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불안장애
2. 불안장애의 하위유형
2차시. 강박 및 관련 장애
[강의 목표]
1. 강박관념과 강박 및 관련 장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강박 및 관련 장애 하위 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강박 및 관련 장애
2. 강박 및 관련 장애의 하위 유형
5 1차시.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 관련 장애
[강의 목표]
1. 외상과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 관련 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 관련 장애 하위 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2.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하위 유형
2차시. 해리장애와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
[강의 목표]
1. 해리장애의 개념과 해리장애 하위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의 개념과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 하위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해리장애
2.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
6 1차시. 우울장애
[강의 목표]
1. 우울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우울장애 하위 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우울장애
2. 우울장애의 하위 유형
2차시. 양극성 및 관련 장애와 자살
[강의 목표]
1. 양극성 및 관련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양극성 및 관련 장애의 하위 유형인 순환감정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자살을 정의할 수 있고, 자살의 원인, 위험징후, 개입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양극성 장애
2. 양극성 장애의 하위 유형
3. 자살
7 1차시.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
[강의 목표]
1.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를 정의할 수 있고, 증상의 경중에 따라 장애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 하위 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
2.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의 하위 유형
2차시. 신경발달장애
[강의 목표]
1. 신경발달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경발달장애 하위 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경발달장애
2. 신경발달장애의 하위 유형
8 중간고사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성격장애 Ⅰ
[강의 목표]
1. A군, B군 성격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편집성 성격장애
2. 분열성 성격장애
3. 분열형 성격장애
4. 반사회성 성격장애
5. 연극성 성격장애
2차시. 성격장애 Ⅱ
[강의 목표]
1. B군, C군 성격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기애성 성격장애
2. 경계선 성격장애
3. 강박성 성격장애
4. 의존성 성격장애
5. 회피성 성격장애
10 1차시. 급식 및 섭식장애
[강의 목표]
1. 급식 및 섭식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경성 식욕부진증
2. 신경성 폭식증
3. 폭식장애
4. 이식증
5. 반추장애
6. 회피적/제한적 음식섭취 장애
2차시. 수면-각성 장애
[강의 목표]
1. 수면-각성 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수면과 수면-각성 장애
2. 불면장애
3. 과다수면 장애
4. 수면발작증
5. 호흡 관련 수면장애
6. 일주기 리듬 수면-각성 장애
7. 수면이상증
11 1차시. 성기능 장애와 성도착 장애
[강의 목표]
1. 성기능, 성도착 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성반응 단계와 성기능 장애
2. 성기능 장애의 분류
3. 성도착 장애의 분류
4. 성 불편증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2차시. 물질 관련 및 중독 장애
[강의 목표]
1. 물질 관련 및 중독 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알코올-관련 장애
2. 타바코-관련 장애
3. 기타의 물질-관련 장애
4. 비물질-관련 장애: 도박 장애
12 1차시. 아동 청소년기에 빠지기 쉬운 중독
[강의 목표]
1. 현대 한국사회를 살아가는 아동, 청소년들이 빠지기 쉬운 중독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중독 예방 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아동, 청소년 및 부모에게 관련 기관을 소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스마트폰/게임/사이버 도박
2. 예방 방법
3. 치료법
4.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2차시. 기타 정신장애
[강의 목표]
1. 기타 정신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적대적 반항장애
2. 간헐적 폭발성 장애
3. 품행장애
4. 방화증
5. 도벽증
6. 배설장애
7. 신경인지장애
8. 기타의 정신장애
13 1차시. 정신장애의 발생
[강의 목표]
1. 정신장애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장애 증상의 발생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정신장애 증상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신분석적 측면
2. 분석적 심리치료 측면
3. 아들러 심리(개인심리)치료 측면
4. 행동치료적 측면
5. 인지치료적 측면
[토론]
1. 심리학 이론 1개를 선택하여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 발생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2. 우울증의 원인을 어떻게 설명하고 치료할 수 있을지 심리학 이론을 하나 선택하여 본인의 의견을 이야기하시오.
3. 어린 시절의 경험이 이상행동과 정신장애 발생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설명해보시오.
4. 최근 들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인터넷 중독을 어떻게 예방하고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해보시오.
5.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정신장애의 비율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었는데 한국에는 이를 대비하여 어떠한 지원과 전략이 필요할지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2차시. 정신장애 치료와 예방
[강의 목표]
1. 정신장애의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장애의 예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신분석적 측면
2. 분석적 심리치료 측면
3. 아들러 심리(개인심리)치료 측면
4. 행동치료적 측면
5. 인지치료적 측면
6. 건강한 정신을 위한 예방지침
14 1차시. 학대와 이상행동
[강의 목표]
1. 학대를 정의할 수 있고, 학대의 종류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학대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학대란
2. 아동학대의 유형과 징후
3. 아동학대의 사례들
4. 피학대경험의 영향
5. 신고 의무자와 신고 절차
2차시. 한국인의 이상심리
[강의 목표]
1. 한국인과 한국문화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인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문화의 특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한국인의 주요한 적응과제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상행동에 대한 문화심리학적 접근
2. 한국인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
3. 한국인과 한국문화의 특성
4. 한국인의 행복한 삶과 이상심리학의 역할
15 기말고사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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