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이상심리학 | 지도교수 | 신은혜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2-06-22 ~ 2022-10-0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2-10-19 | 성적보고 완료일 | 2022-10-25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2.10.19 - 2022.10.31 | 학위취득 | 2023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상담학 전공,심리학 전공,청소년학 전공 |
---|---|
전문학사 | -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2-08-12 오전 10:00 ~ 2022-08-15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2-09-30 오전 10:00 ~ 2022-10-03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2-07-20 - 2022-08-23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2-09-16 - 2022-09-19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2-09-02 - 2022-09-05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2-06-22 - 2022-07-12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2-08-17 - 2022-08-30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이상심리의 이해 Ⅰ
[강의 목표] 1. 이상심리학이 어떠한 학문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2.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정의를 이해하고 판별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이상심리학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상심리학에 대한 소개와 관련 사례 2.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정의와 판별 기준 3. 이상심리학에서 사용하는 용어 |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
2차시. 이상심리의 이해 Ⅱ
[강의 목표] 1. 이상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이상심리학의 변천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상심리학의 연구방법 2. 이상심리학의 역사 |
||
2 |
1차시. 이상심리학을 설명하는 여러 이론 Ⅰ
[강의 목표] 1. 이상심리학을 정신분석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고, 치료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2. 이상심리학을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고, 치료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신분석적 입장 2. 행동주의적 입장 |
|
2차시. 이상심리학을 설명하는 여러 이론 Ⅱ
[강의 목표] 1. 이상심리학을 인지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고, 치료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2. 이상심리학을 생물학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고, 치료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취약성-스트레스 모델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이상심리학을 통합적 입장에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지적 입장 2. 생물학적 입장 3. 통합적 입장 |
||
3 |
1차시. 이상행동의 분류
[강의 목표] 1. 이상행동을 범주적, 차원적 분류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장애 분류체계의 역사와 DSM-5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DSM-5에 의하여 20가지 범주로 분류된 정신장애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상행동의 분류 2.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분류체계 : DSM-5 3. 정신장애의 유형 |
|
2차시. 이상행동의 평가
[강의 목표] 1. 심리평가와 심리진단의 개념과 심리평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심리평가 방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심리적 특성에 따라 평가방법을 선택하여 수행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상행동의 평가와 정신장애의 진단 2. 심리평가의 종류 |
||
4 |
1차시. 불안장애
[강의 목표] 1. 불안과 불안장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불안장애 하위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불안장애 2. 불안장애의 하위유형 |
|
2차시. 강박 및 관련 장애
[강의 목표] 1. 강박관념과 강박 및 관련 장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강박 및 관련 장애 하위 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강박 및 관련 장애 2. 강박 및 관련 장애의 하위 유형 |
||
5 |
1차시.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 관련 장애
[강의 목표] 1. 외상과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 관련 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 관련 장애 하위 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2.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하위 유형 |
|
2차시. 해리장애와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
[강의 목표] 1. 해리장애의 개념과 해리장애 하위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의 개념과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 하위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해리장애 2.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 |
||
6 |
1차시. 우울장애
[강의 목표] 1. 우울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우울장애 하위 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우울장애 2. 우울장애의 하위 유형 |
|
2차시. 양극성 및 관련 장애와 자살
[강의 목표] 1. 양극성 및 관련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양극성 및 관련 장애의 하위 유형인 순환감정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자살을 정의할 수 있고, 자살의 원인, 위험징후, 개입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양극성 장애 2. 양극성 장애의 하위 유형 3. 자살 |
||
7 |
1차시.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
[강의 목표] 1.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를 정의할 수 있고, 증상의 경중에 따라 장애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 하위 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 2.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의 하위 유형 |
|
2차시. 신경발달장애
[강의 목표] 1. 신경발달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경발달장애 하위 유형들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경발달장애 2. 신경발달장애의 하위 유형 |
||
8 |
중간고사
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9 |
1차시. 성격장애 Ⅰ
[강의 목표] 1. A군, B군 성격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편집성 성격장애 2. 분열성 성격장애 3. 분열형 성격장애 4. 반사회성 성격장애 5. 연극성 성격장애 |
|
2차시. 성격장애 Ⅱ
[강의 목표] 1. B군, C군 성격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기애성 성격장애 2. 경계선 성격장애 3. 강박성 성격장애 4. 의존성 성격장애 5. 회피성 성격장애 |
||
10 |
1차시. 급식 및 섭식장애
[강의 목표] 1. 급식 및 섭식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경성 식욕부진증 2. 신경성 폭식증 3. 폭식장애 4. 이식증 5. 반추장애 6. 회피적/제한적 음식섭취 장애 |
|
2차시. 수면-각성 장애
[강의 목표] 1. 수면-각성 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수면과 수면-각성 장애 2. 불면장애 3. 과다수면 장애 4. 수면발작증 5. 호흡 관련 수면장애 6. 일주기 리듬 수면-각성 장애 7. 수면이상증 |
||
11 |
1차시. 성기능 장애와 성도착 장애
[강의 목표] 1. 성기능, 성도착 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성반응 단계와 성기능 장애 2. 성기능 장애의 분류 3. 성도착 장애의 분류 4. 성 불편증 |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
2차시. 물질 관련 및 중독 장애
[강의 목표] 1. 물질 관련 및 중독 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알코올-관련 장애 2. 타바코-관련 장애 3. 기타의 물질-관련 장애 4. 비물질-관련 장애: 도박 장애 |
||
12 |
1차시. 아동 청소년기에 빠지기 쉬운 중독
[강의 목표] 1. 현대 한국사회를 살아가는 아동, 청소년들이 빠지기 쉬운 중독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중독 예방 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아동, 청소년 및 부모에게 관련 기관을 소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스마트폰/게임/사이버 도박 2. 예방 방법 3. 치료법 4.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
|
2차시. 기타 정신장애
[강의 목표] 1. 기타 정신장애의 하위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각 장애의 주요 증상, 임상적 특징,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적대적 반항장애 2. 간헐적 폭발성 장애 3. 품행장애 4. 방화증 5. 도벽증 6. 배설장애 7. 신경인지장애 8. 기타의 정신장애 |
||
13 |
1차시. 정신장애의 발생
[강의 목표] 1. 정신장애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장애 증상의 발생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정신장애 증상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신분석적 측면 2. 분석적 심리치료 측면 3. 아들러 심리(개인심리)치료 측면 4. 행동치료적 측면 5. 인지치료적 측면 |
[토론] 1. 심리학 이론 1개를 선택하여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 발생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2. 우울증의 원인을 어떻게 설명하고 치료할 수 있을지 심리학 이론을 하나 선택하여 본인의 의견을 이야기하시오. 3. 어린 시절의 경험이 이상행동과 정신장애 발생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설명해보시오. 4. 최근 들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인터넷 중독을 어떻게 예방하고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해보시오. 5.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정신장애의 비율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었는데 한국에는 이를 대비하여 어떠한 지원과 전략이 필요할지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2차시. 정신장애 치료와 예방
[강의 목표] 1. 정신장애의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장애의 예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신분석적 측면 2. 분석적 심리치료 측면 3. 아들러 심리(개인심리)치료 측면 4. 행동치료적 측면 5. 인지치료적 측면 6. 건강한 정신을 위한 예방지침 |
||
14 |
1차시. 학대와 이상행동
[강의 목표] 1. 학대를 정의할 수 있고, 학대의 종류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학대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학대란 2. 아동학대의 유형과 징후 3. 아동학대의 사례들 4. 피학대경험의 영향 5. 신고 의무자와 신고 절차 |
|
2차시. 한국인의 이상심리
[강의 목표] 1. 한국인과 한국문화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인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문화의 특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한국인의 주요한 적응과제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상행동에 대한 문화심리학적 접근 2. 한국인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 3. 한국인과 한국문화의 특성 4. 한국인의 행복한 삶과 이상심리학의 역할 |
||
15 |
기말고사
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