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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조직행동론 지도교수 신평우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2-06-22 ~ 2022-10-0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2-10-19 성적보고 완료일 2022-10-25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2.10.19 - 2022.10.31 학위취득 2023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e-비즈니스학 전공,경영학 전공,행정학 전공,재난관리 전공
전문학사 경영 전공

수업개요

다양한 조직관련 태도와 행동 간의 관계성을 개인, 집단, 조직 수준에서 살펴봄으로써, 각 수준별 조직행동이 조직의 효율성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학습을 통해 얻은 지식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조직행동은 조직 내의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이다. 특히, 조직행동 연구자들은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가 조직의 효율성 향상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관심을 갖고 이들의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을 수행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양한 조직행동 이론들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집단 내에서의 사람의 행동과 태도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을 이해할 수 있고, 그러한 행동과 태도가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파악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조직과 조직행동론의 기본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행동론의 개인, 집단, 조직수준의 주제를 구별하고 각각 추구하는 결과를 나열할 수 있다.
3. 인간의 행동을 개인차원인 성격, 가치관, 지각, 학습, 태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을 구분할 수 있고, 동기부여이론을 적용하여 자신의 동기부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5. 인간의 행동을 집단차원인 팀, 의사소통, 의사결정, 권력, 갈등, 조직정치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6. 의사결정의 중요성과 오류를 설명할 수 있고, 집단의사결정의 기법의 장·단점을 분류하고 자신의 조직에 적용할 수 있다.
7. 인간의 행동을 조직 차원인 조직문화, 조직변화, 조직개발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조직의 변화를 위해 적용할 개입기법을 선택할 수 있다.
8. 조직과 인간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조직인으로 행동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2-08-12 오전 10:00
~
2022-08-15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2-09-30 오전 10:00
~
2022-10-03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2-07-20 - 2022-08-23
(AM 10:00 – PM 22:00)
토론 2022-09-16 - 2022-09-19
(AM 10:00 – PM 22:00)
쪽지 2022-09-02 - 2022-09-05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2-06-22 - 2022-07-12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2-08-17 - 2022-08-30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조직구조의 구성요소에 대해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2. 조직변화의 대표적인 4가지 접근법의 특징 및 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3. 조직의 변화에 대한 저항의 관리기법에 대해 특징과 장단점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4. 지각이론의 대표적 세 가지 이론인 인상형성이론, 귀인이론, 인지부조화이론에 대해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5. 리더십과 임파워먼트에 대해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인간특성의 이해
[강의 목표]
1. 인간이 유전에 의해 받게 되는 영향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이 환경과 상황에 의해 받게 되는 영향과그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의 특성과 관련한 행동주의이론에 대해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유전의 영향을 보여주는 증거
2. 환경과 상황의 영향
3. 행동주의(Behaviorism)의 도전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2차시. 직무성과와 조직몰입
[강의 목표]
1. 사회인지이론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성과와 조직몰입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인지학습
2. 직무성과
3. 조직몰입
2 1차시. 조직구조
[강의 목표]
1. 조직구조의 의미를 이해하고 조직구조의 역할, 구성요소,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환경을 분류하고, 그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조직구조의 요소와 유형
2. 과업환경과 일반환경의 구분
2차시. 조직문화
[강의 목표]
1. 조직문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조직문화의 기능, 유형,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변화의 접근법, 과정, 관리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조직문화의 개념과 중요성
2. 조직변화
3 1차시. 경영윤리와 공동체윤리
[강의 목표]
1. 기업에서의 윤리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업에서의 공동체윤리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경영윤리의 개념과 중요성
2. 공동체윤리의 개념과 중요성
2차시. 스트레스와 직무만족
[강의 목표]
1. 스트레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스트레스의 속성, 원천, 예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만족과 능력의 관계를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스트레스의 이해
2. 직무만족과 능력
4 1차시. 조직행동의 발전과정
[강의 목표]
1. 경영관리중심이론인 과학적 관리론, 고전적 관리론, 그리고 관료제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관계중심이론인 인간관계론, 행동과학이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경영관리중심이론
2. 인간관계중심이론
2차시. 현대적 의미의 조직이론
[강의 목표]
1. 시스템이론과 버나드이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황이론과 사이먼이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시스템이론과 버나드이론
2. 상황이론과 사이먼이론
5 1차시. 동기부여의 의미와 내용이론
[강의 목표]
1. 동기부여의 개념과 중요성, 그리고 접근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동기부여이론으로 욕구단계설, ERG이론, 2요인이론, 성취동기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동기부여의 의미와 중요성
2.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2차시. 동기부여의 과정이론과 기법
[강의 목표]
1. 동기부여의 과정이론으로 브룸의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 강화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동기부여의 기법을 개인과 조직으로 구분하여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2. 동기부여의 기법
6 1차시. 학습과 의사결정
[강의 목표]
1. 학습의 정의를 이해하고 학습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결정의 정의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의 이해
2. 의사결정의 이해
2차시. 의사결정과정
[강의 목표]
1. 의사결정의 과정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결정을 위한 대표적 기법과 집단 사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사결정의 과정과 유형
1) 의사결정의 과정
2) 의사결정의 유형
3) 대표적 기법, 브레인스토밍
4) 집단사고의 맹점
7 1차시. 성격과 성격변수
[강의 목표]
1. 성격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 성격 연구의 필요성과 적용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성격의 이해
2. 성격변수의 이해
2차시. 지각과 지각오류
[강의 목표]
1. 지각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에서 발생되는 지각오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지각의 이해
2. 조직에서의 지각오류
8 중간고사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지각이론
[강의 목표]
1. 일관성, 특질, 그리고 합산 및 평균원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인상형성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귀인이론과 인지부조화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상형성이론의 이해
2. 귀인이론과 인지부조화이론
2차시. 태도와 문화적 가치
[강의 목표]
1. 태도의 개념과 기능, 그리고 태도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에 대한 보편주의적, 상대주의적 접근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태도의 이해
2. 문화적 가치의 이해
10 1차시. 권력과 조직정치
[강의 목표]
1. 조직과 조직에서의 정치, 그리고 조직정치의 중요성과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권력의 의의와 권력획득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조직정치의 이해
2. 권력과 획득전략
2차시. 의사소통과 리더십
[강의 목표]
1. 의사소통의 유형과 특징, 그리고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십의 중요성과 리더십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사소통의 이해
2. 리더십의 중요성과 본질
11 1차시. 행위이론과 상황이론
[강의 목표]
1. 행위이론을 일차원적, 이차원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상황이론을 다양한 상황이론 모형의 학습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위이론의 이해
2. 상황이론의 이해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2차시. 현대적 이론과 리더십개발
[강의 목표]
1. 현대적 리더십이론으로 변혁적 리더십, 자율적 리더십, 카리스마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효과적인 리더십을 개발을 위해 필요한 방법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현대적 리더십이론
2. 리더십과 팔로우십
12 1차시. 집단의 특성과 팀
[강의 목표]
1. 팀워크의 의미와 중요성, 그리고 효과적인 팀의 특성과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멤버십의 의미를 살펴보고, 멤버십의 유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팀워크의 의미와 특성
2. 멤버십의 의미와 특성
2차시. 임파워먼트와 셀프리더십
[강의 목표]
1. 임파워먼트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임파워먼트의 접근법과 실행과정, 그리고 촉진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셀프리더십 능력의 제고를 위한 방법과 이를 위한 조직환경의 개선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임파워먼트의 이해
2. 셀프리더십의 이해
13 1차시. 갈등관리의 의미와 쟁점
[강의 목표]
1. 갈등관리의 의미와 중요성, 그리고 갈등의 원인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갈등의 쟁점과 해결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갈등관리의 의미와 중요성
2. 갈등의 쟁점과 해결모색
[토론]
1. 직장이라는 조직 내에서 조직몰입과 조직성과를 내기 위한 방안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직장이라는 조직 내에서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발전적이고 구성원 대다수가 만족할 만한 조직구조와 조직문화가 무엇인지 의견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동기부여의 다양한 이론이나 기법을 떠나 직장이라는 조직 내에서 적용할 만한 동기부여의 방법은 무엇인지 본인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직장이라는 조직 내에서 리더십과 팔로우십을 향상시켜 훌륭한 팀웍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본인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직장이라는 조직 내에서 갈등관리와 협상이 필요한 상황과 관리기법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차시. 성공적 갈등관리 방법
[강의 목표]
1. 갈등의 과정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형태의 갈등관리 방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조직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갈등의 과정과 유형
2. 성공적 갈등관리 방법
14 1차시. 협상의 의미와 과정
[강의 목표]
1. 협상의 의미와 중요성, 그리고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협상의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협상의 의미와 중요성
2. 협상의 과정
2차시. 협상전략과 설득
[강의 목표]
1. 협상과정의 전략과 전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설득의 개념과 원칙, 그리고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협상과정의 전략과 전술
2. 타인의 설득방법
15 기말고사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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