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학습심리학 | 지도교수 | 김기년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2-06-22 ~ 2022-10-0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2-10-19 | 성적보고 완료일 | 2022-10-25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2.10.19 - 2022.10.31 | 학위취득 | 2023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상담학 전공,심리학 전공 |
---|---|
전문학사 | -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2-08-12 오전 10:00 ~ 2022-08-15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2-09-30 오전 10:00 ~ 2022-10-03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2-07-20 - 2022-08-23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2-09-16 - 2022-09-19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2-09-02 - 2022-09-05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2-06-22 - 2022-07-12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2-08-17 - 2022-08-30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학습의 개념
[강의 목표] 1. 학습의 정의와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을 구성하는 요소와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에 대해 연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의 의미 2. 학습의 요소 3. 학습의 종류 4. 학습에 대해 연구해야 하는 이유 |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
2차시. 학습에 대한 연구방법
[강의 목표] 1. 학습에 대한 연구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에 대한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작적 정의와 변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연구의 유형 2. 학습연구의 방법 3. 학습과 동물실험연구 |
||
2 |
1차시. 학습의 역사
[강의 목표] 1. 학습의 기본이 되는 인식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과 관련된 초기 심리학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이론에 대한 두 가지 견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식론 2. 초기 심리학 3. 학습이론에 대한 두 가지 견해 |
|
2차시. 손다이크(Thorndike)의 S-R 결합이론
[강의 목표] 1. 손다이크의 실험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험으로 발견한 세 가지 학습의 기본 법칙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S-R 결합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4. 손다이크의 S-R 결합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초기 동물 연구론 2. 실험상황 3. 세 가지 기본 법칙 4. 다섯 가지 후속 법칙 |
||
3 |
1차시. 고전적 조건형성 Ⅰ
[강의 목표] 1. 파블로프(Pavlov) 실험상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극과 반응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건화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파블로프 소개 2. 실험상황 3.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 4. 자극과 반응 |
|
2차시. 고전적 조건형성 Ⅱ
[강의 목표] 1. 고전적 조건화 과정의 기타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장면에서의 조건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고전적 조건화의 임상심리학에의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파블로프 이론에 대한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고전적 조건화 과정의 기타 주요 개념 2. 고전적 조건화의 임상심리학에의 적용 3. 광고의 고전적 조건형성 4. 파블로프 이론에 대한 평가 |
||
4 |
1차시. 조작적 조건형성 Ⅰ
[강의 목표] 1. 스키너(Skinner)의 실험상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강화와 처벌의 종류 및 강화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스키너 소개 2. 실험상황 3. 후속자극의 종류 |
|
2차시. 회피와 처벌
[강의 목표] 1. 3가지 회피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된 무기력 현상을 논의할 수 있다. 3. 처벌의 효과를 결정하는 요인을 기술할 수 있다. 4.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처벌을 사용할 때의 문제점을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도피와 회피 2. 학습된 무기력 3. 처벌에 대한 연구 |
||
5 |
1차시. 조작적 조건형성 Ⅱ
[강의 목표] 1. 조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작적 조건화의 학습활동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이론에 대한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새로운 행동의 학습 2. 학습활동의 적용 3. 스키너의 교육론 4. 스키너의 유산 5. 스키너 이론에 대한 평가 |
|
2차시.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
[강의 목표] 1.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사례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2. 토큰강화, 조직행동 관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학습의 기본 전제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아동에게 언어 가르치기 2. 토큰강화 3. 조직행동 관리 4. 결혼 문제에 대한 행동치료 |
||
6 |
1차시. 조작적 조건형성의 이론과 연구
[강의 목표] 1. 반응을 수행하는 것과 강화물을 제시받는 것이 새로운 행동의 학습과 수행에 필수적인지 논의할 수 있다. 2. 무엇이 강화물의 역할을 하는지 예측하게 하는 이론들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강화물에 대한 기능분석이 부적응적 행동의 원인을 확인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반응의 역할 2. 강화물의 역할 3. 무엇이 강화물이 될 것인지 어떻게 예측할 수 있는가? |
|
2차시. 자극통제
[강의 목표] 1. 자극통제의 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수정에서 자극통제 기법이 사용되는 몇 가지 방식을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극통제 2. 행동수정에서의 자극통제 |
||
7 |
1차시.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Ⅰ
[강의 목표] 1. 사회학습이론을 서술할 수 있다. 2. 관찰학습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학습의 기본 전제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반두라 소개 2. 상호결정주의 : 사람, 환경, 행동 3. 관찰학습과 그 과정 4. 관찰학습의 기본 전제 |
|
2차시.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Ⅱ
[강의 목표] 1. 관찰학습의 실제적 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운동기술학습과 그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학습이론을 기반으로 대중매체의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반두라의 교육론이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관찰학습의 실제적 응용 2. 운동기술학습 3. 운동기술학습이론 4. 대중매체의 영향 5. 반두라의 교육론 6. 반두라 이론에 대한 평가 |
||
8 |
중간고사
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9 |
1차시. 형태주의
[강의 목표] 1. 형태주의의 의미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2. 지각적 조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전경과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맥락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형태주의의 의미 2. 지각적 조직 3. 전경과 배경 4. 맥락효과 |
|
2차시. 통찰설
[강의 목표] 1. 통찰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통찰학습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톨먼의 목적적 행동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통찰설 2. 통찰학습의 특징 3. 형태주의 심리학의 교육론 4. 톨먼의 목적적 행동주의 |
||
10 |
1차시. 장이론(field theory)
[강의 목표] 1. 장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장이론에서의 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장의 의미 2. 장이론의 특징 3. 장이론에서의 학습 |
|
2차시. 정보처리이론
[강의 목표] 1. 정보처리과정의 기본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전적 정보기억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메타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보처리과정의 기본 개념 2. 고전적 정보기억체계 3. 메타인지 |
||
11 |
1차시. 작업기억
[강의 목표] 1. 작업기억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작업기억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주의집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작업기억의 구조 2. 작업기억의 정보처리 특성 3. 연습과 기억강도 |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
2차시. 장기기억 Ⅰ
[강의 목표] 1. 장기기억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기기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일화기억과 의미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장기기억 2. 일화기억과 의미기억 |
||
12 |
1차시. 장기기억 Ⅱ
[강의 목표] 1. 선언적 기억과 절차적 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가 기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스트레스와 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선언적 기억과 절차적 기억 2. 암묵기억과 외현기억 3. 정서와 기억 |
|
2차시. 지능
[강의 목표] 1. 지능의 의미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2. 지능과 학습간의 관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지능의 의미 2. 지능과 학습 |
||
13 |
1차시.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강의 목표] 1. 인지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기본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피아제 소개 2. 기본개념 3.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4. 피아제의 교육론 5. 피아제 이론의 평가 |
[토론] 1. 행동치료에서 처벌이 성공적으로 사용된 예를 들고 절차의 성공을 확실시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항을 서술해 보십시오.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가 행동치료에 사용된 예를 서술해 보십시오. 3. 관찰학습이론을 적용하여 스마트폰중독현상에 대한 대책방안을 논술해 보십시오. |
2차시. 동기이론
[강의 목표] 1. 다양한 동기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동기이론에 따른 학습 과정과 결과의 차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동기의 개념 2. 동기이론의 개요 |
||
14 |
1차시. 학습동기
[강의 목표] 1. 학습목표와 수행목표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완성지향과 학습된 무기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불안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4. 교사의 기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목표와 수행목표 2. 완성지향과 학습된 무기력 3. 불안과 학습 4. 교사의 기대 |
|
2차시. 선택 행동
[강의 목표] 1. 대응법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최적화 이론, 순간최대화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기통제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법을 논의할 수 있다. 4. 공유지의 비극현상을 설명하고, 이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대응법칙 2. 대응과 강화의 상대성 3. 선택 행동의 이론 4. 자기통제 선택 5. 아동의 자기통제에 영향을 주는 요인 6. 자기통제 향상을 위한 기법 7. 다른 선택적 상황 |
||
15 |
기말고사
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