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사회복지조사론 지도교수 이현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3-09-13 ~ 2023-12-26(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4-01-10 성적보고 완료일 2024-01-16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4.01.10 16:00 ~ 2024.01.31 17:00 학위취득 2024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사회복지학 전공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공

수업개요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는 사회복지기초과목으로,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조사방법의 기초지식으로 조사방법의 기본개념, 형태와 절차 등을 다루고, 양적조사방법으로 척도구성 및 질문지 작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설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 자료수집방법을 다룬다. 질적조사방법으로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과 실제로 일정 주제에 대해 직접 조사 설계를 하여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무를 담당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

수업목표

1. 조사방법에 대한 기본 개념, 형태,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양적 조사방법으로 측정과 척도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조사설계를 통해 연구과정의 흐름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실험조사설계와 실험디자인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4. 질문지법, 면접법, 관찰법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5. 욕구조사의 필요성과 자료수집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표본을 추출ㆍ분석함으로써 연구를 검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프로그램 평가조사의 필요성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8. 질적 조사 실행을 위한 설계로써 자료수집과 포커스그룹, 조사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조사보고서 작성방법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3-11-03 오전 10:00
~
2023-11-06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3-12-22 오전 10:00
~
2023-12-25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3-10-11 - 2023-11-14
(AM 10:00 – PM 22:00)
토론 2023-12-08 - 2023-12-11
(AM 10:00 – PM 22:00)
쪽지 2023-11-24 - 2023-11-27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3-09-13 - 2023-10-03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3-11-08 - 2023-11-21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실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고 가정하고 설문지작성법에 근거한 설문지를 10문항 이상 만들어 제출하시오. 이 때, 척도의 종류(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를 각 1가지 이상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오.
2. 자신의 가족이나 지인 중 한 명의 문제행동(흡연, 욕, 인사를 하지 않는 행동 등)을 설정하여 단일사례연구 AB유형에 맞게 조사결과보고서를 제출하시오.
3. ‘한국사회복지학회’에서 본인 관심분야의 article 한 편을 읽고, 그 논문을 조사설계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해서 리포트로 제출 하시오.
4.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5. 국회전자도서관(http://dl.nanet.go.k)에서 자신의 관심분야의 서베이 연구를 실시한 석·박사학위 논문 한 편을 읽고 연구내용을 요약하고, 서베이방법에 대해 비판적 자세로 분석하여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과학과 사회조사방법
[강의 목표]
1. 과학의 의의, 과학적 지식, 과학적 방법, 과학 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조사방법의 의의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과학의 의의, 과학적 지식 및 과학적 방법
2. 사회조사방법의 의의 및 중요성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2차시. 사회과학의 한계와 윤리성
[강의 목표]
1. 사회과학의 한계에 대해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조사의 윤리성에 대해 고민해 보고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과학의 한계성
2. 사회조사의 윤리성
2 1차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강의 목표]
1.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2. 사회복지의 개념
2차시. 사회조사방법의 기본개념
[강의 목표]
1. 연구방법론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연구방법설계로써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전반적으로 연구과정의 흐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조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연구방법론
2. 사회복지조사의 개념
3 1차시. 사회복지조사방법의 형태
[강의 목표]
1. 사회복지조사방법을 분류하는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분류된 사회복지조사의 각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복지조사방법의 형태
1) 연구 이유에 따른 분류
2) 조사 용도와 응용 정도에 따른 분류
3)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
4) 자료수집 기법에 따른 분류
5) 조사 상황에 따른 분류
6) 조사 대상의 규모와 범위에 따른 분류
7) 조사 및 분석단위에 따른 분류
8) 접근 방법에 따른 분류
2차시. 사회복지조사방법의 절차
[강의 목표]
1. 사회복지조사방법의 절차를 순서대로 설명할 수 있다.
2. 조사의 순환성과 반복성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복지조사방법의 절차
2. 조사의 순환성과 반복성
4 1차시. 측정과 척도
[강의 목표]
1. 측정과 측정 도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척도의 활용 사례를 통해 척도의 활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측정과 측정 도구
2. 신뢰도와 타당도
3. 척도의 활용 사례
2차시. 측정의 타당도와 신뢰도
[강의 목표]
1. 측정의 오류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타당도와 신뢰도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3.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측정의 오류
2. 타당도
3. 신뢰도
4.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5 1차시. 단일 사례 조사 설계
[강의 목표]
1. 단일 사례 조사의 유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단일 사례 조사의 과정과 유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단일 사례 조사의 결과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단일 사례 조사의 장단점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단일 사례 조사의 유래와 특성
2. 단일 사례 조사의 과정
3. 단일 사례 조사의 유형
4. 단일 사례 조사의 결과 분석
5. 단일 사례 조사의 장단점
2차시. 실험조사설계
[강의 목표]
1. 실험조사설계의 요건으로 통제집단, 무작위 배정, 독립변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험조사설계의 타당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실험조사설계의 유형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실험조사설계의 기본 요소
2. 실험조사설계의 타당도
3. 실험조사설계의 유형
6 1차시. 실험디자인의 유형
[강의 목표]
1. 실험디자인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원시실험디자인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순수실험디자인의 유형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4. 유사실험디자인의 유형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실험디자인의 유형
2. 원시실험디자인의 유형
3. 순수실험디자인의 유형
4. 유사실험디자인의 유형
2차시. 질문지법의 요소와 적용방법
[강의 목표]
1. 질문지법의 적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질문지 작성의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질문지법의 적용방법
2. 질문지 작성의 중요성
7 1차시. 질문지의 작성방법
[강의 목표]
1. 질문지 작성의 범위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질문지의 형태인 개방형, 폐쇄형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3. 질문문항의 작성과 순서 결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질문지의 범위와 내용
2. 질문의 형태
3. 질문문항의 작성
2차시. 면접법의 개념과 적용방법
[강의 목표]
1. 면접법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면접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면접법의 개념
2. 면접법의 종류
3. 면접의 과정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관찰의 개념과 적용방법
[강의 목표]
1. 관찰법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 관찰법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3. 관찰 과정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관찰법의 개념
2. 관찰법의 종류
3. 관찰 과정
2차시. 내용분석
[강의 목표]
1. 내용분석의 의의를 알고 말할 수 있다.
2. 내용분석의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내용분석의 단위와 카테고리를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내용 분석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내용분석의 의의
2. 내용분석의 장단점
3. 내용분석의 단위 및 카테고리
4. 내용분석의 절차
10 1차시. 욕구조사
[강의 목표]
1. 욕구조사의 의의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욕구의 의의와 욕구 식별 및 분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욕구조사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욕구조사의 의의 및 필요성
2. 욕구의 의의, 식별 및 분류
3. 욕구조사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2차시. 욕구조사 자료수집방법
[강의 목표]
1. 일반집단 서베이와 표적집단 서베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정보제공자 서베이, 서비스 정보제공자 서베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기존 사회적 자료분석, 복지기관 서비스 이용 자료분석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일반집단 서베이
2. 표적집단 서베이
3. 주요 정보제공자 서베이
4. 서비스 정보제공자 서베이
5. 기존 사회적 자료분석
6. 복지기관 서비스 이용 자료분석
7. 지역사회 공청회
11 1차시. 프로그램 평가조사
[강의 목표]
1.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평가 시 사전 고려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3. 프로그램 평가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4. 프로그램 평가를 수행할 때 고려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
2. 프로그램 평가 시 사전 고려 사항
3. 프로그램 평가의 유형
4. 프로그램 평가를 수행할 때 고려 사항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2차시. 프로그램 평가조사의 절차
[강의 목표]
1. 프로그램 평가조사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결과 측정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프로그램 평가조사의 절차
2. 결과의 측정
12 1차시. 질적 조사
[강의 목표]
1. 질적 조사의 개념과 양적 조사와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질적 조사 실행을 위한 자료수집, 포커스그룹의 진행과정, 조사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질적조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살펴봄으로써 질적조사의 유용성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질적 조사란
2. 질적 조사의 실행
3. 질적 조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4. 질적 조사에 대한 논쟁
2차시. 2차적 자료 수집과 내용 분석
[강의 목표]
1. 2차적 자료 수집의 의미와 장단점을 말할 수 있다.
2. 기존 데이터에 대한 접근 및 분석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내용 분석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2차적 자료 수집의 의미
2. 2차적 자료 수집의 장단점
3. 기존 데이터에 대한 접근 및 분석
4. 내용 분석
13 1차시. 사례 연구, 전기 연구, 포커스그룹 연구
[강의 목표]
1. 사례 연구 방법과 전기 연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포커스그룹 연구 방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례 연구
2. 전기 연구
3. 포커스그룹 연구
[토론]
1. 사회복지는 과학적 실천이 우선되어야 하는가? 도덕성에 근거한 실천이 우선되어야 하는가? 자신의 생각을 진솔하게 작성하시오.
2. 과학적 조사연구에서 측정이 중시되는 이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보시오.
3. 피험자들의 민감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목적의 조사설계(Ex. 성추행 경험, 금지약물의 사용 경험 등)는 우편조사가 효과적일까? 면접조사가 효과적일까? 자신의 생각을 이유와 함께 진솔되게 말해 보시오.
4. 알파고와 같은 AI의 보급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고 가정하면 연역적 추론방법이 적당할까? 귀납적 추론방법이 적당할까? 자신의 생각을 근거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2차시. 계량적 자료 분석
[강의 목표]
1. 자료 분석의 준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통계분석을 위한 표본추출과 기술통계, 추론통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기술통계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4. 추론통계와 가설 검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가설 검증을 위한 분석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료 분석의 준비
2. 통계 분석의 분류
3. 기술통계분석
4. 추론통계와 가설 검증
5. 가설 검증을 위한 분석
14 1차시. 질적 자료의 분석
[강의 목표]
1. 질적 자료의 수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질적 자료의 체계적 정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질적 자료의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질적 자료의 수집
2. 질적 자료의 체계적 정리
3. 질적 자료의 분석
2차시. 조사 보고서 작성방법과 윤리적 문제
[강의 목표]
1. 조사 보고서 작성의 목적과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사 보고서의 구성 내용을 말할 수 있다.
3. 조사 보고서 및 학술논문에 대한 검토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프로그램 지원신청서 및 조사연구계획서의 주요 내용을 말할 수 있다.
5. 조사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조사 보고서 작성의 목적과 원칙
2. 조사 보고서의 구성 내용
3. 조사 보고서 및 학술논문에 대한 검토 기준
4. 프로그램 지원신청서 및 조사연구계획서 작성
5. 조사의 윤리적 문제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