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대인관계의심리학 지도교수 허성호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3-11-15 ~ 2024-02-27(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4-03-13 성적보고 완료일 2024-03-19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4.04.01 10:00 ~ 2024.04.30 17:00 학위취득 2024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심리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

수업개요

인간관계의 형성, 발달, 소멸의 과정에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개관하고, 인간관계의 본질과 왜곡, 개선 방안,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를 위한 전략 등을 논의한다. 인간관계의 의미/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대인동기와 지각/호감과 매력/부적응적 인간관계/대인갈등과 대처방식/친밀한 관계의 형성/직업에서의 인간관계/인간관계 향상전략/설득과 협상/인간관계의 개선 방안 등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습득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하고, 이를 통해 현실에서 대인관계의 질을 높이는 통찰력을 함양하는 것을 기대한다.

수업목표

1. 인간관계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대인관계의 다양한 맥락을 이해하고, 심리적 기초 이론을 적용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대인관계 이론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3.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과업적 맥락과 대인관계적 맥락의 충돌 현상에 대해 학제적 관점에서 이론적용의 기초적 정보와 연구적 차원에서 앞으로 필요한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주변 도처에서 발견되는 대인관계의 심리현상을 구조적으로 선별할 수 있고, 활용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효율적인 적응 전략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5. 사회맥락적인 측면에 변해 가는 인간관계의 다양한 요소들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이들이 우리 인간의 행복에 어떤 중요한 기능을 할지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실제로 적용시킬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4-01-05 오전 10:00
~
2024-01-08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4-02-23 오전 10:00
~
2024-02-26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3-12-13 - 2024-01-16
(AM 10:00 – PM 22:00)
토론 2024-02-09 - 2024-02-12
(AM 10:00 – PM 22:00)
쪽지 2024-01-26 - 2024-01-29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3-11-15 - 2023-12-05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4-01-10 - 2024-01-23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분노조절장애와 관련된 현상을 찾아 기술하고, 그 대안적 논의를 심리학적인 근거로 제시하시오.
2. 대인관계 중 이성 간의 사랑 즉, 연인 관계에서 나타나는 사랑과 헤어짐을 심리학적으로 설명하여 이론을 소개하고 논의하시오.
3.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대인관계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강의 목표]
1. 삶과 대인관계에 대한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의 진정한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삶과 대인관계
2. 의사소통의 의미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2차시. 대인관계에서의 의사소통
[강의 목표]
1. 의사소통의 신체적 욕구와 정체성 욕구를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의 사회적 욕구와 실제적 욕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체적 욕구와 정체성 욕구
2. 사회적 욕구와 실제적 욕구
2 1차시. 대인 간 의사소통 개관
[강의 목표]
1. 의사소통의 다양한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의 원리와 오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사소통의 다양한 관점
2. 의사소통의 원리와 오해
[보충학습자료]
- 설득과 관련된 자료
2차시. 의사소통의 특성
[강의 목표]
1. 소셜 미디어의 특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소셜 미디어
2. 의사소통 역량
3 1차시. 의사소통과 정체성 Ⅰ
[강의 목표]
1. 자아존중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기개념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아존중감
2. 자기개념의 특성
2차시. 의사소통과 정체성 Ⅱ
[강의 목표]
1. 문화, 성별 정체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자기충족적 예언과 의사소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화, 성별, 정체성
2. 자기충족적 예언과 의사소통
4 1차시. 자기 제시
[강의 목표]
1. 자의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체성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의식
2. 정체성관리
2차시. 자기 노출
[강의 목표]
1. 자기 노출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기 노출의 혜택과 위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기노출 모형
2. 자기노출의 혜택과 위험
5 1차시. 지각이란 무엇인가?
[강의 목표]
1. 지각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지각과정
2.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차시. 지각의 특성
[강의 목표]
1. 자기 지각의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감과 의사소통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기 지각의 요인
2. 공감 및 의사소통
6 1차시. 정서란 무엇인가?
[강의 목표]
1. 정서의 다양한 설명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 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의 다양한 설명 요소
2. 정서 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차시. 정서 경험과 관리
[강의 목표]
1.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힘든 정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 대처하기
2. 힘든 정서 관리하기
7 1차시. 상징으로서의 언어
[강의 목표]
1. 이해와 오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언어의 영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해와 오해
2. 언어의 영향력
2차시. 언어의 다양성
[강의 목표]
1. 성별에 따른 언어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에 따른 언어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성별과 언어
2. 문화와 언어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비언어적 의사소통 Ⅰ
[강의 목표]
1. 의사소통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사소통 기술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영향
2차시. 비언어적 의사소통 Ⅱ
[강의 목표]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유형 중 몸의 움직임, 면접에서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목소리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유형 중 외모, 물리적 공간, 물리적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유형 Ⅰ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유형 Ⅱ
10 1차시. 듣기
[강의 목표]
1. 듣기의 정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듣기의 과정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듣기의 정의
2. 듣기의 과정 요소
2차시. 듣기의 유형
[강의 목표]
1. 비효율적인 듣기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 반응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비효율적인 듣기의 유형
2. 듣기 반응의 유형
11 1차시. 의사소통과 관계역동
[강의 목표]
1. 관계를 형성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는 방법과 매력을 어필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2. 관계역동에 대한 모형을 발달적 관점과 변증법적 관점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관계를 형성하는 이유
2. 관계역동 모형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2차시. 의사소통과 관계의 특성
[강의 목표]
1. 관계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관계에서의 의사소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관계의 특징
2. 관계에서의 의사소통
12 1차시. 친밀한 관계
[강의 목표]
1. 가까운 관계에서의 친밀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 내에서의 의사소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까운 관계에서의 친밀감
2. 가족 내에서의 의사소통
[보충학습자료]
- 부적응적 인간관계와 관련된 자료
2차시. 우정과 연인
[강의 목표]
1. 친구관계와 연인관계에서의 의사소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친밀한 관계의 개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친구관계와 연인관계에서의 의사소통
2. 친밀한 관계의 개선
13 1차시. 의사소통과 분위기
[강의 목표]
1. 의사소통 분위기와 존중 지향 메시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방어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사소통 분위기와 존중 지향 메시지
2. 방어 : 원인과 치료
[토론]
1. 소셜미디어가 의사소통활성화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에 대해 논의하시오.
2. 자기(Self)의 구성이 대인관계의 조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 관계적 갈등을 해소하고자 할 때 문제중심적 전략과 정서중심적 전략 중 어느 것이 유용하다고 생각하는가?
2차시. 의사소통의 방어
[강의 목표]
1. 의사소통의 방어 중 체면 세우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비판에 대한 비방어적 반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체면 세우기
2. 비판에 대한 비방어적 반응
14 1차시. 대인갈등 및 대처
[강의 목표]
1. 갈등의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갈등 해결 스타일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갈등의 본질
2. 갈등 해결 스타일
2차시. 갈등유형의 변인
[강의 목표]
1. 직장, 가정 등 관계적 시스템에서 갈등을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2. 갈등을 건설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으로 문제해결의 협상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관계적 시스템에서의 갈등
2. 건설적 갈등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