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아동복지론 지도교수 이경연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3-11-15 ~ 2024-02-27(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4-03-13 성적보고 완료일 2024-03-19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4.04.01 10:00 ~ 2024.04.30 17:00 학위취득 2024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사회복지학 전공,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수업개요

아동 및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복지에 대한 전문적 시각을 학습하고, 아동복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의 특성과 권리,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아동의 발달과정, 아동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아동복지서비스와 정책, 제도에 대한 개괄을 한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들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적절한 대안 및 아동복지실천을 탐색한다. 현재 한국의 아동복지관련 영역의 현황을 살펴봄과 아울러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력을 향상시킨다.

수업목표

1. 아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권리와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의 대상을 파악하여 아동복지사업과 아동복지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복지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복지정책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복지 관련 법에 대해 그 의미를 파악하여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5. 아동복지정책의 현실을 바탕으로 아동복지정책의 한계를 파악하여 개선방향을 논의할 수 있다.
6. 아동양육시설의 변천과정과 현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양육시설의 대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7. 보육과정의 실제로서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체계와 내용, 편성과 운영에 대해 말할 수 있다.
8. 아동권리에 비추어 아동복지과제에 대해 알고 한국 아동복지의 전망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정립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4-01-05 오전 10:00
~
2024-01-08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4-02-23 오전 10:00
~
2024-02-26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3-12-13 - 2024-01-16
(AM 10:00 – PM 22:00)
토론 2024-02-09 - 2024-02-12
(AM 10:00 – PM 22:00)
쪽지 2024-01-26 - 2024-01-29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3-11-15 - 2023-12-05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4-01-10 - 2024-01-23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의 아동권리가 어느 정도 지켜지고 있는지, 잘된 사례와 부족한 사례를 비교하여 분석해보세요.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아동에 대한 이해
[강의 목표]
1. 아동복지의 대상인 아동에 대해 연령적으로 구분하고 법적 측면에서 정의 내릴 수 있다.
2. 아동권리의 개념을 바탕으로 아동권리의 원칙과 유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의 개념
2. 아동의 권리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2차시.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
[강의 목표]
1. 아동복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를 실천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복지가 실현되기 위한 전제조건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할 주요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응한 복지대책의 중요성으로 그 의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복지의 개념
2. 아동복지의 필요성
3. 아동복지의 전제조건
4. 아동복지의 원칙
2 1차시. 아동의 발달
[강의 목표]
1. 아동발달의 정의 및 일반적인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발달이 신체, 인지, 사회정서발달 영역에 있어 단계에 따라 발달되는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발달의 이해
2. 아동발달의 특성
2차시. 아동발달이론
[강의 목표]
1.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을 통해 아동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Eric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통해 아동의 발달단계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Piaget의 인지발달을 통해 아동의 정신구조의 변화 과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 학습이론을 통해 아동의 학습 및 행동수정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Freud의 정신분석이론
2. Eric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3.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4. 학습이론
3 1차시. 외국의 아동복지 발달
[강의 목표]
1. 영국의 아동복지의 변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국의 아동복지를 위한 정책적 지원들에 대해 살펴보고, 시사점을 말할 수 있다.
3. 스웨덴의 아동복지 관련법과 다양한 아동복지법 제정 및 시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일본의 아동복지 발달과정과 다양한 아동복지법 제정 및 시행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영국
2. 미국
3. 스웨덴
4. 일본
2차시.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
[강의 목표]
1. 우리나라 전통사회의 아동복지사업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근대적 아동복지사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 해방 이후의 아동복지사업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전통사회의 아동복지사업
2. 근대적 아동복지사업
3. 해방 이후의 아동복지사업
4 1차시. 아동복지정책
[강의 목표]
1. 아동복지정책의 개념과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복지 관련법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복지정책의 개념
2. 아동복지정책의 구성
3. 아동복지법
4. 아동복지 관련법
2차시. 아동복지 정책과 프로그램
[강의 목표]
1. 아동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목표와 추진방향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복지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 정책이 구체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이어지는 과정 또는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복지 정책의 특성과 한계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발전방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복지 프로그램
2. 아동복지 전달체계
3. 아동복지정책의 한계와 개선방향
5 1차시. 아동복지의 실천
[강의 목표]
1. 아동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별 아동복지실천의 기본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별 아동복지실천 과정인 면접에서의 주요 기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개별 아동복지의 실천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개별 아동복지실천의 기본원칙
2. 개별 아동복지실천의 주요 기술
3. 개별 아동복지의 실천방법
2차시. 아동복지 실천과정과 기술
[강의 목표]
1. 아동 및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복지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각 실천과정별로 강조되는 사회복지사의 활동과 기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복지의 실천과정의 개요
2. 초기 접수상담
3. 사회조사
4. 사정 및 계획
5. 개입
6. 종결
6 1차시. 아동복지실천 - 보육서비스 Ⅰ
[강의 목표]
1. 아동복지 실천 중 아동의 보호와 교육을 위한 보육서비스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개념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서비스의 중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사회변화에 따른 보육서비스의 필요성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관점에 따른 보육서비스의 유형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목적
2. 보육서비스의 중요성
3. 보육서비스의 필요성과 기능
4. 보육서비스의 유형
2차시. 아동복지실천 - 보육서비스 Ⅱ
[강의 목표]
1. 보육시설 종사자를 알아보고 아동의 발달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사와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아동을 위한 보육서비스의 현황으로서 근거법과 보육의 전달체계, 보육대상, 보육교직원, 보육과정, 어린이집 평가인증, 비용의 부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영국, 스웨덴,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외국의 보육제도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아동복지 정책의 특성과 한계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보육시설 종사자의 역할
2. 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현황
3. 외국의 보육제도
4. 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과제
7 1차시. 아동복지실천 - 빈곤아동 Ⅰ
[강의 목표]
1. 빈곤아동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빈곤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간 요소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 빈곤의 대물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빈곤아동의 개념
2. 빈곤과 아동발달
3. 빈곤 영향의 과정
4. 빈곤의 대물림
2차시. 아동복지실천 - 빈곤아동 Ⅱ
[강의 목표]
1. 빈곤아동을 위한 사회 복지적 대책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2. 빈곤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빈곤아동을 위한 과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빈곤아동을 위한 사회복지대책
2. 빈곤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3. 빈곤아동복지의 과제
8 중간고사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학대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I
[강의 목표]
1. 아동학대의 개념 정의와 유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학대가 아동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 및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대의 원인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접근인 생태학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학대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학대의 개념
2. 아동학대의 결과
3. 아동학대의 원인
4. 아동학대의 실태
2차시. 학대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Ⅱ
[강의 목표]
1. 학대아동을 위한 관련법과 제도를 알아보고 학대아동을 도울 수 있는 관련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대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적 개입의 방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대아동을 위한 복지 현황
2. 학대아동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
3. 학대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방향
10 1차시.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I
[강의 목표]
1. 장애아동 및 장애인의 기본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장애의 유형과 그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아동의 실태조사에 따른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아동?청소년의 특성 및 욕구에 대해 파악하고 복지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장애아동의 개념
2. 장애아동의 현황
3. 장애아동?청소년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2차시.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Ⅱ
[강의 목표]
1.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대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아동의 복지증진을 위한 정책의 개선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
2.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의 개선방향
11 1차시.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I
[강의 목표]
1. 다문화가정 아동의 개념 및 정의와 유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다문화가정 아동의 현황 및 실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다문화가정의 아동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가정 아동의 개념
2. 다문화가정 아동의 현황
3.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2차시.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Ⅱ
[강의 목표]
1. 다문화가정 아동의 복지증진을 위한 다양한 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복지실천 방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의 현황
2.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의 실천방향
12 1차시.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강의 목표]
1. 이혼의 법률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혼가정 아동이 부모의 이혼에 적응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발달단계별 이혼에 대한 적응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이혼의 실태와 관련법의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혼의 개념
2. 이혼가정 아동의 적응
3. 이혼의 실태와 관련법 현황
4.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
2차시. 입양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강의 목표]
1. 입양아동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고 입양의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입양에 있어서의 기본원리를 알고, 입양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입양의 과정 및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입양의 실제 현황을 살펴보고 입양가정 및 입양아동에 대한 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입양아동 복지서비스 개선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입양의 개념
2. 입양의 기본원리
3. 입양아동의 현황
4. 입양아동을 위한 복지의 개선방향
13 1차시. 가정위탁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강의 목표]
1. 가정위탁서비스의 개념을 정의하고, 위탁가정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정위탁서비스의 기본원리로서 가정위탁보호의 조건과 위탁가정의 자격 및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정위탁 현황 및 문제점을 이해하고, 가정위탁 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개선방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정위탁서비스의 개념
2. 가정위탁서비스의 기본원리
3. 가정위탁 현황
4. 가정위탁서비스의 개선방향
[토론]
-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실천에 있어서 무상급식 등 보편성 원칙을 바탕으로 하는 복지 방향 정책에 대하여 찬성인지 반대인지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해보세요.
2차시. 아동 정신건강을 위한 복지서비스
[강의 목표]
1. 아동기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고 아동기 정신건강의 실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관련법과 복지 현황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아동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의 정신건강
2.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복지 현황
3.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과제
14 1차시. 시설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강의 목표]
1. 시설보호의 개념을 정의하고,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시설보호아동의 현황과 내용을 검토하고, 시설보호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개선과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시설보호의 개념
2. 시설보호아동의 현황
3. 시설보호아동을 위한 복지의 개선방향
2차시.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강의 목표]
1. 아동복지의 발전방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아동복지 전반에서 계속되는 쟁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아동복지의 증진방안을 위한 과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복지의 전망
2. 아동복지의 쟁점
3. 아동복지의 과제
15 기말고사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