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아동복지론 | 지도교수 | 이경연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3-11-15 ~ 2024-02-27(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4-03-13 | 성적보고 완료일 | 2024-03-19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4.04.01 10:00 ~ 2024.04.30 17:00 | 학위취득 | 2024년 8월 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아동학 전공 |
---|---|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4-01-05 오전 10:00 ~ 2024-01-08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4-02-23 오전 10:00 ~ 2024-02-26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3-12-13 - 2024-01-16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4-02-09 - 2024-02-12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4-01-26 - 2024-01-29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3-11-15 - 2023-12-05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4-01-10 - 2024-01-23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아동에 대한 이해
[강의 목표] 1. 아동복지의 대상인 아동에 대해 연령적으로 구분하고 법적 측면에서 정의 내릴 수 있다. 2. 아동권리의 개념을 바탕으로 아동권리의 원칙과 유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의 개념 2. 아동의 권리 |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
2차시.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
[강의 목표] 1. 아동복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를 실천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복지가 실현되기 위한 전제조건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할 주요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응한 복지대책의 중요성으로 그 의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복지의 개념 2. 아동복지의 필요성 3. 아동복지의 전제조건 4. 아동복지의 원칙 |
||
2 |
1차시. 아동의 발달
[강의 목표] 1. 아동발달의 정의 및 일반적인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발달이 신체, 인지, 사회정서발달 영역에 있어 단계에 따라 발달되는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발달의 이해 2. 아동발달의 특성 |
|
2차시. 아동발달이론
[강의 목표] 1.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을 통해 아동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Eric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통해 아동의 발달단계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Piaget의 인지발달을 통해 아동의 정신구조의 변화 과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 학습이론을 통해 아동의 학습 및 행동수정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Freud의 정신분석이론 2. Eric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3.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4. 학습이론 |
||
3 |
1차시. 외국의 아동복지 발달
[강의 목표] 1. 영국의 아동복지의 변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국의 아동복지를 위한 정책적 지원들에 대해 살펴보고, 시사점을 말할 수 있다. 3. 스웨덴의 아동복지 관련법과 다양한 아동복지법 제정 및 시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일본의 아동복지 발달과정과 다양한 아동복지법 제정 및 시행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영국 2. 미국 3. 스웨덴 4. 일본 |
|
2차시.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
[강의 목표] 1. 우리나라 전통사회의 아동복지사업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근대적 아동복지사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 해방 이후의 아동복지사업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전통사회의 아동복지사업 2. 근대적 아동복지사업 3. 해방 이후의 아동복지사업 |
||
4 |
1차시. 아동복지정책
[강의 목표] 1. 아동복지정책의 개념과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복지 관련법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복지정책의 개념 2. 아동복지정책의 구성 3. 아동복지법 4. 아동복지 관련법 |
|
2차시. 아동복지 정책과 프로그램
[강의 목표] 1. 아동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목표와 추진방향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복지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 정책이 구체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이어지는 과정 또는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복지 정책의 특성과 한계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발전방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복지 프로그램 2. 아동복지 전달체계 3. 아동복지정책의 한계와 개선방향 |
||
5 |
1차시. 아동복지의 실천
[강의 목표] 1. 아동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별 아동복지실천의 기본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별 아동복지실천 과정인 면접에서의 주요 기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개별 아동복지의 실천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개별 아동복지실천의 기본원칙 2. 개별 아동복지실천의 주요 기술 3. 개별 아동복지의 실천방법 |
|
2차시. 아동복지 실천과정과 기술
[강의 목표] 1. 아동 및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복지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각 실천과정별로 강조되는 사회복지사의 활동과 기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복지의 실천과정의 개요 2. 초기 접수상담 3. 사회조사 4. 사정 및 계획 5. 개입 6. 종결 |
||
6 |
1차시. 아동복지실천 - 보육서비스 Ⅰ
[강의 목표] 1. 아동복지 실천 중 아동의 보호와 교육을 위한 보육서비스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개념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서비스의 중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사회변화에 따른 보육서비스의 필요성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관점에 따른 보육서비스의 유형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목적 2. 보육서비스의 중요성 3. 보육서비스의 필요성과 기능 4. 보육서비스의 유형 |
|
2차시. 아동복지실천 - 보육서비스 Ⅱ
[강의 목표] 1. 보육시설 종사자를 알아보고 아동의 발달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사와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아동을 위한 보육서비스의 현황으로서 근거법과 보육의 전달체계, 보육대상, 보육교직원, 보육과정, 어린이집 평가인증, 비용의 부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영국, 스웨덴,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외국의 보육제도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아동복지 정책의 특성과 한계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보육시설 종사자의 역할 2. 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현황 3. 외국의 보육제도 4. 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과제 |
||
7 |
1차시. 아동복지실천 - 빈곤아동 Ⅰ
[강의 목표] 1. 빈곤아동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빈곤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간 요소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 빈곤의 대물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빈곤아동의 개념 2. 빈곤과 아동발달 3. 빈곤 영향의 과정 4. 빈곤의 대물림 |
|
2차시. 아동복지실천 - 빈곤아동 Ⅱ
[강의 목표] 1. 빈곤아동을 위한 사회 복지적 대책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2. 빈곤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빈곤아동을 위한 과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빈곤아동을 위한 사회복지대책 2. 빈곤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3. 빈곤아동복지의 과제 |
||
8 |
중간고사
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9 |
1차시. 학대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I
[강의 목표] 1. 아동학대의 개념 정의와 유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학대가 아동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 및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대의 원인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접근인 생태학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학대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학대의 개념 2. 아동학대의 결과 3. 아동학대의 원인 4. 아동학대의 실태 |
|
2차시. 학대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Ⅱ
[강의 목표] 1. 학대아동을 위한 관련법과 제도를 알아보고 학대아동을 도울 수 있는 관련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대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적 개입의 방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대아동을 위한 복지 현황 2. 학대아동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 3. 학대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방향 |
||
10 |
1차시.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I
[강의 목표] 1. 장애아동 및 장애인의 기본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장애의 유형과 그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아동의 실태조사에 따른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아동?청소년의 특성 및 욕구에 대해 파악하고 복지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장애아동의 개념 2. 장애아동의 현황 3. 장애아동?청소년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
|
2차시.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Ⅱ
[강의 목표] 1.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대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아동의 복지증진을 위한 정책의 개선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 2.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의 개선방향 |
||
11 |
1차시.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I
[강의 목표] 1. 다문화가정 아동의 개념 및 정의와 유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다문화가정 아동의 현황 및 실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다문화가정의 아동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가정 아동의 개념 2. 다문화가정 아동의 현황 3.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 |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
2차시.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Ⅱ
[강의 목표] 1. 다문화가정 아동의 복지증진을 위한 다양한 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복지실천 방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의 현황 2.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의 실천방향 |
||
12 |
1차시.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강의 목표] 1. 이혼의 법률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혼가정 아동이 부모의 이혼에 적응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발달단계별 이혼에 대한 적응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이혼의 실태와 관련법의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혼의 개념 2. 이혼가정 아동의 적응 3. 이혼의 실태와 관련법 현황 4.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 |
|
2차시. 입양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강의 목표] 1. 입양아동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고 입양의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입양에 있어서의 기본원리를 알고, 입양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입양의 과정 및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입양의 실제 현황을 살펴보고 입양가정 및 입양아동에 대한 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입양아동 복지서비스 개선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입양의 개념 2. 입양의 기본원리 3. 입양아동의 현황 4. 입양아동을 위한 복지의 개선방향 |
||
13 |
1차시. 가정위탁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강의 목표] 1. 가정위탁서비스의 개념을 정의하고, 위탁가정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정위탁서비스의 기본원리로서 가정위탁보호의 조건과 위탁가정의 자격 및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정위탁 현황 및 문제점을 이해하고, 가정위탁 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개선방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정위탁서비스의 개념 2. 가정위탁서비스의 기본원리 3. 가정위탁 현황 4. 가정위탁서비스의 개선방향 |
[토론] -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실천에 있어서 무상급식 등 보편성 원칙을 바탕으로 하는 복지 방향 정책에 대하여 찬성인지 반대인지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해보세요. |
2차시. 아동 정신건강을 위한 복지서비스
[강의 목표] 1. 아동기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고 아동기 정신건강의 실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관련법과 복지 현황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아동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의 정신건강 2.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복지 현황 3.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과제 |
||
14 |
1차시. 시설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강의 목표] 1. 시설보호의 개념을 정의하고,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시설보호아동의 현황과 내용을 검토하고, 시설보호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개선과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시설보호의 개념 2. 시설보호아동의 현황 3. 시설보호아동을 위한 복지의 개선방향 |
|
2차시.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강의 목표] 1. 아동복지의 발전방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아동복지 전반에서 계속되는 쟁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아동복지의 증진방안을 위한 과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복지의 전망 2. 아동복지의 쟁점 3. 아동복지의 과제 |
||
15 |
기말고사
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