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가족생활교육 | 지도교수 | 손정순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4-01-10 ~ 2024-04-23(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4-05-08 | 성적보고 완료일 | 2024-05-14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4.07.01(월) 10:00 ~ 2024.07.31(수) 17:00 | 학위취득 | 2024년 8월 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아동학 전공 |
---|---|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4-03-01 오전 10:00 ~ 2024-03-04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4-04-19 오전 10:00 ~ 2024-04-22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4-02-07 - 2024-03-12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4-04-05 - 2024-04-08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4-03-22 - 2024-03-25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4-01-10 - 2024-01-30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4-03-06 - 2024-03-19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가족생활교육의 이해
[강의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의 목적 및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생활교육의 발달배경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2.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3. 가족생활교육의 목적 및 목표 4. 가족생활교육의 발달배경과 과정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강의목표] 1.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지도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의 쟁점과 다양한 접근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2. 가족생활교육의 지도원리 3. 가족생활교육의 쟁점 및 접근방법 |
||
2 |
1차시. 가족생활교육의 방향
[강의목표] 1. 가족에 대한 정의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등한 부부관계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건강가족의 개념과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건강한 가족의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의 정의 및 기능 2. 평등한 부부관계 지향 3. 건강가족의 개념과 관점 4. 건강가족의 요소 |
|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과 발전 방해요소
[강의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교육대상 및 교육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기관에서의 다양한 교육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의 방해요소와 근거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 대상 및 영역의 다양성 2. 가족생활교육기관의 교육환경의 다양성 3. 가족생활교육 발전 방해요소 |
||
3 |
1차시. 가족생활교육의 이론
[강의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생태체계이론과 가족체계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보웬 다세대 가족전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주기적 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생태체계이론 2. 가족체계이론 3. 보웬 다세대 가족전수 이론 4. 가족생활주기적 발달이론 |
|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철학적 지도와 가치적용
[강의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철학적 지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가치적용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철학적 지도 2. 가족생활교육의 가치적용 |
||
4 |
1차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강의목표] 1. 프로그램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을 비교하여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프로그램의 개념 2.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안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
|
2차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강의목표] 1. 학습유형과 집단크기를 고려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교수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수학습자료 및 기자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교육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온라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5.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시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습유형과 집단크기 2. 교수학습자료 및 기자재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교육기법 4. 온라인 가족생활교육 5.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시 관점 |
||
5 |
1차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홍보와 실시
[강의목표] 1. 프로그램 홍보의 개념과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홍보매체 선정의 기본원칙을 제시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홍보매체의 특성과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증가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4. 효과적인 가족생활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프로그램 홍보의 개념과 원칙 2. 프로그램 홍보매체 선정의 기본원칙 3. 프로그램 홍보매체의 특성과 프로그램 참여를 증가시키는 전략 4.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시 |
[과제 제출] |
2차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
[강의목표]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정의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운영평가와 효과성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정의 및 기능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운영평가 4.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평가 |
||
6 |
1차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Ⅰ
[강의목표] 1.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결혼준비교육의 가치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3.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 결혼준비교육 가치 및 목적 3.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
|
2차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Ⅱ
[강의목표] 1. 효과적인 결혼준비교육의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과 우리나라의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각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결혼준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효과적인 결혼준비교육의 조건 2. 외국과 우리나라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특징 3.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
7 |
1차시. 1인 가구 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1인 가구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1인 가구의 정의와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1인 가구를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1인 가구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2. 1인 가구의 정의와 현황 3. 1인 가구를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
|
2차시. 맞벌이 가족 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맞벌이 가족의 현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맞벌이 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맞벌이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맞벌이 가족의 현황과 특징 2. 맞벌이 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3. 맞벌이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
8 |
중간고사
|
[정기시험] |
9 |
1차시. 부부관계 향상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부부관계를 향상시키는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 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효과 3.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과정 4. 부부관계 향상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
2차시. 성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성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의 개념과 관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성교육의 내용과 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4.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교육의 개념과 목적 2. 성의 개념과 관점 3. 성교육의 내용과 교과과정 4.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조건 및 프로그램 실제 |
||
10 |
1차시. 부모교육 프로그램 Ⅰ
[강의목표]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효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2.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효과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
|
2차시. 부모교육 프로그램 Ⅱ
[강의목표] 1. 부모교육의 발달과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부모자녀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발달과 현황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3. 부모자녀관계 향상 프로그램 |
||
11 |
1차시. 한부모가족 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한부모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부모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및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부모가족의 현황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건강한 한부모가족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한부모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부모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한부모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및 개념 3. 한부모가족의 현황과 특성 4. 건강한 한부모가족 5. 한부모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다양한 가족 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입양가족을 이해하고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입양자격과 입양부모의 특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군인가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군인가족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입양가족의 이해 및 유형 2. 입양자격과 입양부모의 특징 및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3. 군인가족의 이해 4. 군인가족의 특징 및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
12 |
1차시. 이혼가족과 재혼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이혼가족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이혼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재혼가족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재혼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재혼가족을 위한 복지대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혼 및 이혼가족에 대한 이해 2. 이혼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3. 재혼가족에 대한 이해 4. 재혼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5. 재혼가족을 위한 복지대안 |
|
2차시. 다문화가족 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다문화가족의 개념과 다문화사회의 진입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다문화가족의 문화적 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복지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다문화가족의 이해 2. 한국 다문화가족의 문화적 욕구 3.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복지정책 |
||
13 |
1차시.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중·노년기의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2.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3.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제 |
[토론 제출] |
2차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죽음준비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죽음학의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죽음과 노년기에 극복해야 할 주요 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죽음을 준비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 죽음준비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개념 3. 죽음학의 영역 4. 죽음과 노년기에 극복해야 할 주요 과업 5.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
14 |
1차시. 가족생활교육사의 전문성
[강의목표] 1. 가족생활교육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국의 가족교육 윤리강령과 가족 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과 사회변화를 살펴봄으로써 대중화를 위한 실천과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과 전문자격 및 역할 2. 미국 가족교육 윤리강령과 가족 윤리 3. 가족생활교육과 사회변화 및 문화적 역량 |
|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
[강의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실천과 전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래가족의 형태와 기능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의 과제를 살펴봄으로써 활성화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실천과 전망 2. 미래가족과 가족생활교육 3. 가족생활교육의 과제 |
||
15 |
기말고사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