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가족생활교육 지도교수 손정순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4-01-10 ~ 2024-04-23(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4-05-08 성적보고 완료일 2024-05-14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4.07.01(월) 10:00 ~ 2024.07.31(수) 17:00 학위취득 2024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사회복지학 전공,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수업개요

바람직한 가족을 이루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이해를 도모하여 각 영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에 대해 개괄적 이해를 선행한 후, 가족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발달과정을 살펴본다. 관계향상교육, 부모교육, 부모자녀교육, 성교육 등 가족생활교육 주요 영역의 원리와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하며, 가족생활교육의 관련 쟁점들을 분석하고, 실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디자인해 본다. 마지막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사회복지적 과제 및 전망,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고찰해 본다.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역시 변화를 겪고 있는 가족의 구조 및 형태, 기능들에 대해 깊이 있게 인식하고,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지식을 응용하여 이에 대한 다양하고 적절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변화하는 가족의 구조와 형태를 살펴봄으로써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설계, 개발, 실행, 평가를 위해 필요한 기초 이론 및 지식들을 이해하고 각 단계의 수행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대응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4. 결혼준비교육, 부부관계 향상교육, 성교육, 부모교육, 등의 다양한 가족생활교육의 원리를 이해하고 관련 쟁점을 분석함으로써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가족생활교육 실천 현장의 윤리와 문화적 역량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6.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4-03-01 오전 10:00
~
2024-03-04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4-04-19 오전 10:00
~
2024-04-22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4-02-07 - 2024-03-12
(AM 10:00 – PM 22:00)
토론 2024-04-05 - 2024-04-08
(AM 10:00 – PM 22:00)
쪽지 2024-03-22 - 2024-03-25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4-01-10 - 2024-01-30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4-03-06 - 2024-03-19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기관 및 센터에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부부교육 프로그램,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알아본다. 프로그램 주제, 내용, 주체, 교육기간 소개하고 프로그램 통해 장, 단점을 설명하며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가족생활교육의 이해
[강의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의 목적 및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생활교육의 발달배경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2.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3. 가족생활교육의 목적 및 목표
4. 가족생활교육의 발달배경과 과정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강의목표]
1.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지도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의 쟁점과 다양한 접근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2. 가족생활교육의 지도원리
3. 가족생활교육의 쟁점 및 접근방법
2 1차시. 가족생활교육의 방향
[강의목표]
1. 가족에 대한 정의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등한 부부관계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건강가족의 개념과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건강한 가족의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의 정의 및 기능
2. 평등한 부부관계 지향
3. 건강가족의 개념과 관점
4. 건강가족의 요소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과 발전 방해요소
[강의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교육대상 및 교육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기관에서의 다양한 교육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의 방해요소와 근거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 대상 및 영역의 다양성
2. 가족생활교육기관의 교육환경의 다양성
3. 가족생활교육 발전 방해요소
3 1차시. 가족생활교육의 이론
[강의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생태체계이론과 가족체계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보웬 다세대 가족전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주기적 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생태체계이론
2. 가족체계이론
3. 보웬 다세대 가족전수 이론
4. 가족생활주기적 발달이론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철학적 지도와 가치적용
[강의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철학적 지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가치적용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철학적 지도
2. 가족생활교육의 가치적용
4 1차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강의목표]
1. 프로그램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을 비교하여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프로그램의 개념
2.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안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2차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강의목표]
1. 학습유형과 집단크기를 고려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교수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수학습자료 및 기자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교육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온라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5.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시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습유형과 집단크기
2. 교수학습자료 및 기자재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교육기법
4. 온라인 가족생활교육
5.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시 관점
5 1차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홍보와 실시
[강의목표]
1. 프로그램 홍보의 개념과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홍보매체 선정의 기본원칙을 제시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홍보매체의 특성과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증가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4. 효과적인 가족생활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프로그램 홍보의 개념과 원칙
2. 프로그램 홍보매체 선정의 기본원칙
3. 프로그램 홍보매체의 특성과 프로그램 참여를 증가시키는 전략
4.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시
[과제 제출]
2차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
[강의목표]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정의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운영평가와 효과성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정의 및 기능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운영평가
4.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평가
6 1차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Ⅰ
[강의목표]
1.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결혼준비교육의 가치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3.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 결혼준비교육 가치 및 목적
3.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차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Ⅱ
[강의목표]
1. 효과적인 결혼준비교육의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과 우리나라의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각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결혼준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효과적인 결혼준비교육의 조건
2. 외국과 우리나라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특징
3.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7 1차시. 1인 가구 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1인 가구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1인 가구의 정의와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1인 가구를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1인 가구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2. 1인 가구의 정의와 현황
3. 1인 가구를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2차시. 맞벌이 가족 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맞벌이 가족의 현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맞벌이 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맞벌이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맞벌이 가족의 현황과 특징
2. 맞벌이 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3. 맞벌이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8 중간고사
[정기시험]
9 1차시. 부부관계 향상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부부관계를 향상시키는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
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효과
3.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과정
4. 부부관계 향상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2차시. 성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성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의 개념과 관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성교육의 내용과 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4.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교육의 개념과 목적
2. 성의 개념과 관점
3. 성교육의 내용과 교과과정
4.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조건 및 프로그램 실제
10 1차시. 부모교육 프로그램 Ⅰ
[강의목표]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효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2.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효과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차시. 부모교육 프로그램 Ⅱ
[강의목표]
1. 부모교육의 발달과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부모자녀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발달과 현황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3. 부모자녀관계 향상 프로그램
11 1차시. 한부모가족 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한부모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부모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및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부모가족의 현황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건강한 한부모가족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한부모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부모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한부모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및 개념
3. 한부모가족의 현황과 특성
4. 건강한 한부모가족
5. 한부모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쪽지시험 응시]
2차시. 다양한 가족 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입양가족을 이해하고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입양자격과 입양부모의 특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군인가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군인가족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입양가족의 이해 및 유형
2. 입양자격과 입양부모의 특징 및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3. 군인가족의 이해
4. 군인가족의 특징 및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2 1차시. 이혼가족과 재혼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이혼가족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이혼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재혼가족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재혼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재혼가족을 위한 복지대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혼 및 이혼가족에 대한 이해
2. 이혼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3. 재혼가족에 대한 이해
4. 재혼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5. 재혼가족을 위한 복지대안
2차시. 다문화가족 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다문화가족의 개념과 다문화사회의 진입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다문화가족의 문화적 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복지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다문화가족의 이해
2. 한국 다문화가족의 문화적 욕구
3.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복지정책
13 1차시.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중·노년기의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2.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3.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제
[토론 제출]
2차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죽음준비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죽음학의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죽음과 노년기에 극복해야 할 주요 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죽음을 준비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 죽음준비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개념
3. 죽음학의 영역
4. 죽음과 노년기에 극복해야 할 주요 과업
5.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4 1차시. 가족생활교육사의 전문성
[강의목표]
1. 가족생활교육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국의 가족교육 윤리강령과 가족 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과 사회변화를 살펴봄으로써 대중화를 위한 실천과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과 전문자격 및 역할
2. 미국 가족교육 윤리강령과 가족 윤리
3. 가족생활교육과 사회변화 및 문화적 역량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
[강의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실천과 전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래가족의 형태와 기능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의 과제를 살펴봄으로써 활성화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실천과 전망
2. 미래가족과 가족생활교육
3. 가족생활교육의 과제
15 기말고사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