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사회복지현장실습(토요일반) | 지도교수 | 하태선 |
---|---|---|---|
수업방식 | 이론 및 실기 병행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4-03-06 ~ 2024-06-18(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4-07-03 | 성적보고 완료일 | 2024-07-09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4.07.08(월) 10:00 ~ 2024.07.31(수) 17:00 | 학위취득 | 2024년 8월 후기 |
수시시험 (현장방문평가) |
과제물 (실습일지) |
수업참여도 (출석) |
기타 (현장실습평가서) |
---|---|---|---|
5점 | 20점 | 15점 | 60점 |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
---|---|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오리엔테이션
[강의목표]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기본지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의 수업 진행방법, 평가과정, 과제물에 대해 살펴보고 실습기관을 선정할 수 있다. 4. 실습현장에서 실습생이 유의해야 할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3. 수업 진행방법, 평가과정, 과제물, 실습기관 선정 4. 올바른 실습생의 태도 |
오프라인 대면 출석 (오리엔테이션) |
2차시.오리엔테이션은 오프라인 수업입니다.
오리엔테이션은 오프라인 대면 출석으로 위의 학습내용에 따라 진행됩니다. |
||
2 |
1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요
[강의목표]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장실습을 통한 실습교육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과업과 목표을 설명할 수 있다. 4. 현장실습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2. 현장실습과 실습교육의 목적 3.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과업과 목표 4. 현장실습의 유형 |
[오프라인 세미나 제외 전차시 공통 제공] * 동영상 강의 방식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 학습자료 제공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 퀴즈 제공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이해
[강의목표] 1. 실습 슈퍼비전의 구성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현장실습의 지도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현장실습의 규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 슈퍼비전의 구성 체계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요 내용 3. 현장실습의 지도방법 4. 현장실습의 규정 |
||
3 |
1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역할과 자세
[강의목표] 1. 실습기관의 요건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기관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기관의 요건과 역할 2. 교육기관(학교)의 역할 3.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
|
2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 준비 단계
[강의목표] 1. 실습 전 준비사항과 실습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실습생 행동 지침으로 실습 전 유의사항과 실습 시 준수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실습신청서와 실습생 프로파일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실습 관련 자주 하는 질문들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 전 준비 사항 2. 실습생 행동 지침 3. 실습신청서 작성과 실습생 프로파일 4. 실습 관련 자주 하는 질문(FAQ) |
||
4 |
1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 초기 단계
[강의목표] 1. 실습 기관과 지역사회, 지역사회복지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협력을 위한 대인관계 방법으로 의사소통기술과 동료와의 관계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관 소개, 지역 소개 2. 효과적인 대인관계 방법 |
|
2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 중간 단계
[강의목표] 1. 면접 및 의사소통기술과 기록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무관리의 주요 내용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문서관리의 목적와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회계관리로서의 예산의 절차, 집행,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면접 및 의사소통기술과 기록 2. 사무관리 3. 문서관리 4. 회계관리 |
||
5 |
1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 단계
[강의목표] 1. 실습평가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습기관과 학교의 실습교육에 대한 평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실습을 종결하면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종결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 실천적 측면을 경험함으로써 종결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생ㆍ실습기관ㆍ교육기관에 대한 평가 2. 실습기관과 학교의 실습교육에 대한 평가 3. 실습의 종결 4. 종결과제 |
|
2차시. 실습일지의 이해
[강의목표] 1. 실습일지 작성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습일지 작성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실습일지 작성 예시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일지 작성 목적 2. 실습일지 작성 방법 3. 실습일지 작성 예시 |
||
6 |
1차시. 실습보고서 작성의 이해
[강의목표] 1.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의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습중간평가보고서 및 실습종결평가보고서의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실습평가서 및 확인서의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2. 실습중간평가보고서, 종결평가보고서 3. 실습평가서 및 확인서 |
|
2차시. 슈퍼비전의 이해
[강의목표] 1. 슈퍼비전의 개념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습기관과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슈퍼바이저의 자격과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슈퍼비전의 개념과 기능 2. 실습 슈퍼비전의 원칙 3. 슈퍼바이저에 대한 이해 |
||
7 |
1차시. 사회복지서비스의 기획과 평가
[강의목표] 1. 사회복지서비스 기획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서비스의 기획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서비스 기획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프로그램의 기획, 전달,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서비스 기획의 의의 2. 사회복지서비스 기획 과정 3. 사회복지서비스 기획 사례 |
|
2차시. 사례관리 이론
[강의목표] 1. 사례관리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례관리의 등장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례관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5. 사례관리 연구보고서를 통하여 실제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사례관리 활용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례관리의 정의 2.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3. 사례관리의 목적 4. 사례관리자의 역할 5. 사례관리 연구보고서 |
||
8 |
중간평가회
[강의목표] 1. 실습에 대한 자기평가를 통해 실습 과정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다. 2. 실습목표를 다시 상기하고 이를 위해 실습에 임하는 자세 및 태도를 점검하여 성실한 실습을 진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생의 자기평가 2. 실습목표 달성 중간 점검 3. 실습에 임하는 자세 및 태도 점검 |
오프라인 대면 출석 (중간평가회) |
9 |
1차시.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 개인
[강의목표] 1. 개인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으로 전문적 원조관계의 형성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인 대상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2. 개인 대상 실천과정의 고려 사항 |
|
2차시.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 가족
[강의목표] 1. 가족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으로 가족 문제 사정과 행동 양상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 대상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2. 가족 대상 실천과정의 고려 사항 |
||
10 |
1차시.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 집단
[강의목표] 1. 집단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으로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와 기본원리에 대 해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집단 대상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2. 집단 대상 실천과정의 고려 사항 |
|
2차시.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 지역사회
[강의목표] 1.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실천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역사회 대상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2. 지역사회 대상 실천과정의 고려 사항 |
||
11 |
1차시.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 조직
[강의목표] 1. 조직 대상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으로 조직 갈등의 원인분석과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조직 대상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2. 조직 대상 실천과정의 고려 사항 |
|
2차시.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이해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시설의 정의와 시설 여부의 판단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시설의 종류와 관련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활동분야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시설의 정의와 판단 기준 2. 사회복지시설의 종류와 관련법 3.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활동 분야 |
||
12 |
1차시. 아동복지시설에서의 실습
[강의목표] 1. 아동복지시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시설을 생활시설과 이용시설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이용시설의 대표적인 시설로서 지역아동센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복지시설의 이해 2. 아동복지시설의 유형 3. 지역아동센터의 이해 |
|
2차시. 노인복지시설에서의 실습
[강의목표] 1. 노인복지시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복지시설을 주거, 의료, 여가 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노인복지시설의 이해 2. 노인복지시설의 유형 |
||
13 |
1차시. 장애인복지시설에서의 실습
[강의목표] 1. 장애인복지시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복지시설을 거주, 지역사회재활 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인복지시설의 이해 2. 장애인복지시설의 유형 |
|
2차시. 사회복지관에서의 실습
[강의목표] 1. 사회복지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관의 사업 대상과 기능별 사업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관의 역사와 운영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관의 이해 2. 사회복지관의 사업 내용 3. 사회복지관의 역사와 현황 |
||
14 |
1차시. 사회복지윤리와 딜레마 Ⅰ
[강의목표] 1. 사회복지윤리의 개념과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결정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2.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결정원칙 |
|
2차시. 사회복지윤리와 딜레마 Ⅱ
[강의목표] 1.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가치와 자기인식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다. 2. 실습 중 개인문제와 윤리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윤리적 딜레마와 관련된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자기인식 2. 실습 중 개인문제와 윤리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3. 윤리적 딜레마와 관련된 대처방안 |
||
15 |
최종평가회
[강의목표] 1.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 실천적 측면을 경험함으로써 실습내용을 정리 및 평가하고 실습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2. 자격증 발급을 진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기관 관련 평가 2. 사회복지현장실습 평가 3. 성적평가 관련 사항 안내 4. 자격증 발급 안내 |
오프라인 대면 출석 (최종평가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