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사회복지현장실습(토요일반) 지도교수 하태선
수업방식 이론 및 실기 병행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4-03-06 ~ 2024-06-18(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4-07-03 성적보고 완료일 2024-07-09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4.07.08(월) 10:00 ~ 2024.07.31(수) 17:00 학위취득 2024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수시시험
(현장방문평가)
과제물
(실습일지)
수업참여도
(출석)
기타
(현장실습평가서)
5점 20점 15점 60점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사회복지학 전공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공

수업개요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이를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방법을 교육, 훈련받는 것과 그 경험을 공유하여 피드백 받고, 실습담당교수의 슈퍼비전을 받는 실습세미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일지,기관분석보고서,실습사례연구보고서 등 자신의 업무성과에 대한 실습기간의 실습지도자와 대학의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한다.

수업목표

1. 사회복지실습의 가치와 실습교육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기술을 실천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현장실습 과정에 요구되는 실습일지, 기관분석보고서, 실습사례연구보고서의 작성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서비스를 기획하고 전달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5. 클라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과 실제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현장실습 과정에서 실습생으로 갖추어야 할 자세, 슈퍼비전 원칙, 윤리적인 문제 등을 설명할 수 있다.
7. 사회복지 실천적 측면을 경험함으로써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 형성을 위한 태도를 제시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일지로 대체 됨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 사회복지현장실습 운영계획서에 따름.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오리엔테이션
[강의목표]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기본지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의 수업 진행방법, 평가과정, 과제물에 대해 살펴보고 실습기관을 선정할 수 있다.
4. 실습현장에서 실습생이 유의해야 할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3. 수업 진행방법, 평가과정, 과제물, 실습기관 선정
4. 올바른 실습생의 태도
오프라인 대면 출석
(오리엔테이션)
2차시.오리엔테이션은 오프라인 수업입니다.
오리엔테이션은 오프라인 대면 출석으로 위의 학습내용에 따라 진행됩니다.
2 1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요
[강의목표]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장실습을 통한 실습교육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과업과 목표을 설명할 수 있다.
4. 현장실습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2. 현장실습과 실습교육의 목적
3.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과업과 목표
4. 현장실습의 유형
[오프라인 세미나 제외 전차시 공통 제공]

* 동영상 강의 방식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 학습자료 제공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 퀴즈 제공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이해
[강의목표]
1. 실습 슈퍼비전의 구성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현장실습의 지도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현장실습의 규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 슈퍼비전의 구성 체계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요 내용
3. 현장실습의 지도방법
4. 현장실습의 규정
3 1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역할과 자세
[강의목표]
1. 실습기관의 요건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기관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기관의 요건과 역할
2. 교육기관(학교)의 역할
3.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2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 준비 단계
[강의목표]
1. 실습 전 준비사항과 실습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실습생 행동 지침으로 실습 전 유의사항과 실습 시 준수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실습신청서와 실습생 프로파일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실습 관련 자주 하는 질문들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 전 준비 사항
2. 실습생 행동 지침
3. 실습신청서 작성과 실습생 프로파일
4. 실습 관련 자주 하는 질문(FAQ)
4 1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 초기 단계
[강의목표]
1. 실습 기관과 지역사회, 지역사회복지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협력을 위한 대인관계 방법으로 의사소통기술과 동료와의 관계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관 소개, 지역 소개
2. 효과적인 대인관계 방법
2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 중간 단계
[강의목표]
1. 면접 및 의사소통기술과 기록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무관리의 주요 내용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문서관리의 목적와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회계관리로서의 예산의 절차, 집행,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면접 및 의사소통기술과 기록
2. 사무관리
3. 문서관리
4. 회계관리
5 1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 단계
[강의목표]
1. 실습평가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습기관과 학교의 실습교육에 대한 평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실습을 종결하면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종결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 실천적 측면을 경험함으로써 종결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생ㆍ실습기관ㆍ교육기관에 대한 평가
2. 실습기관과 학교의 실습교육에 대한 평가
3. 실습의 종결
4. 종결과제
2차시. 실습일지의 이해
[강의목표]
1. 실습일지 작성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습일지 작성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실습일지 작성 예시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일지 작성 목적
2. 실습일지 작성 방법
3. 실습일지 작성 예시
6 1차시. 실습보고서 작성의 이해
[강의목표]
1.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의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습중간평가보고서 및 실습종결평가보고서의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실습평가서 및 확인서의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2. 실습중간평가보고서, 종결평가보고서
3. 실습평가서 및 확인서
2차시. 슈퍼비전의 이해
[강의목표]
1. 슈퍼비전의 개념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습기관과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슈퍼바이저의 자격과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슈퍼비전의 개념과 기능
2. 실습 슈퍼비전의 원칙
3. 슈퍼바이저에 대한 이해
7 1차시. 사회복지서비스의 기획과 평가
[강의목표]
1. 사회복지서비스 기획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서비스의 기획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서비스 기획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프로그램의 기획, 전달,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서비스 기획의 의의
2. 사회복지서비스 기획 과정
3. 사회복지서비스 기획 사례
2차시. 사례관리 이론
[강의목표]
1. 사례관리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례관리의 등장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례관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5. 사례관리 연구보고서를 통하여 실제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사례관리 활용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례관리의 정의
2.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3. 사례관리의 목적
4. 사례관리자의 역할
5. 사례관리 연구보고서
8 중간평가회
[강의목표]
1. 실습에 대한 자기평가를 통해 실습 과정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다.
2. 실습목표를 다시 상기하고 이를 위해 실습에 임하는 자세 및 태도를 점검하여 성실한 실습을 진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생의 자기평가
2. 실습목표 달성 중간 점검
3. 실습에 임하는 자세 및 태도 점검
오프라인 대면 출석
(중간평가회)
9 1차시.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 개인
[강의목표]
1. 개인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으로 전문적 원조관계의 형성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인 대상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2. 개인 대상 실천과정의 고려 사항
2차시.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 가족
[강의목표]
1. 가족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으로 가족 문제 사정과 행동 양상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 대상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2. 가족 대상 실천과정의 고려 사항
10 1차시.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 집단
[강의목표]
1. 집단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으로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와 기본원리에 대
해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집단 대상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2. 집단 대상 실천과정의 고려 사항
2차시.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 지역사회
[강의목표]
1.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실천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역사회 대상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2. 지역사회 대상 실천과정의 고려 사항
11 1차시.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 조직
[강의목표]
1. 조직 대상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으로 조직 갈등의 원인분석과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조직 대상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법
2. 조직 대상 실천과정의 고려 사항
2차시.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이해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시설의 정의와 시설 여부의 판단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시설의 종류와 관련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활동분야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시설의 정의와 판단 기준
2. 사회복지시설의 종류와 관련법
3.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활동 분야
12 1차시. 아동복지시설에서의 실습
[강의목표]
1. 아동복지시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시설을 생활시설과 이용시설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이용시설의 대표적인 시설로서 지역아동센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복지시설의 이해
2. 아동복지시설의 유형
3. 지역아동센터의 이해
2차시. 노인복지시설에서의 실습
[강의목표]
1. 노인복지시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복지시설을 주거, 의료, 여가 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노인복지시설의 이해
2. 노인복지시설의 유형
13 1차시. 장애인복지시설에서의 실습
[강의목표]
1. 장애인복지시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복지시설을 거주, 지역사회재활 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인복지시설의 이해
2. 장애인복지시설의 유형
2차시. 사회복지관에서의 실습
[강의목표]
1. 사회복지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관의 사업 대상과 기능별 사업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관의 역사와 운영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관의 이해
2. 사회복지관의 사업 내용
3. 사회복지관의 역사와 현황
14 1차시. 사회복지윤리와 딜레마 Ⅰ
[강의목표]
1. 사회복지윤리의 개념과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결정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2.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결정원칙
2차시. 사회복지윤리와 딜레마 Ⅱ
[강의목표]
1.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가치와 자기인식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다.
2. 실습 중 개인문제와 윤리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윤리적 딜레마와 관련된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자기인식
2. 실습 중 개인문제와 윤리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3. 윤리적 딜레마와 관련된 대처방안
15 최종평가회
[강의목표]
1.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 실천적 측면을 경험함으로써 실습내용을 정리 및 평가하고 실습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2. 자격증 발급을 진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습기관 관련 평가
2. 사회복지현장실습 평가
3. 성적평가 관련 사항 안내
4. 자격증 발급 안내
오프라인 대면 출석
(최종평가회)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