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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시장조사론 지도교수 신봉섭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4-04-17 ~ 2024-07-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4-08-14 성적보고 완료일 2024-08-20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4.10.01 10:00 ~ 2024.10.31 17:00 학위취득 2025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e-비즈니스학 전공,경영학 전공,외식경영학 전공
전문학사 경영 전공,산업·정보시스템경영 전공

수업개요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수업목표

1. 시장조사의 의미와 과학적인 분석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시장조사의 본질에 대해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2. 경영활동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시장조사의 세부 분야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다양한 목적의 시장조사를 위한 절차와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영활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마케팅 도구로서 시장조사의 역할과 조사기법을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실무적인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5. 사례에 따른 실제 조사기법을 습득함으로써 시장조사의 실무적 적용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4-06-07 오전 10:00
~
2024-06-10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4-07-26 오전 10:00
~
2024-07-2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4-05-15 - 2024-06-18
(AM 10:00 – PM 22:00)
토론 2024-07-12 - 2024-07-15
(AM 10:00 – PM 22:00)
쪽지 2024-06-28 - 2024-07-01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4-04-17 - 2024-05-07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4-06-12 - 2024-06-25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케팅조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시오.
(과제작성 요령) -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
(A4 용지로 2장 이상(표지제외) / 글자크기 10/ 줄 간격 160)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마케팅조사의 개념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그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마케팅조사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와 산업의 현황 및 발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의 개념
2. 전략수립에 있어 마케팅조사의 의의
3. 마케팅조사와 산업
[전 차시 공통 제공]

* 동영상 강의 방식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 학습자료 제공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 퀴즈 제공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마케팅조사의 영역과 적용 범위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의 영역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그 적용범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마케팅조사산업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계 마케팅조사산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의 영역
2. 우리나라의 마케팅조사산업
3. 세계 마케팅조사산업
2 1차시. 마케팅조사의 역할
[강의목표]
1. 상황분석을 위해 마케팅조사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세분시장별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하여 마케팅조사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제시할 수 있다.
3. 마케팅믹스에 관한 의사결정을 위해 마케팅조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궁극적으로 마케팅전략의 평가와 통제를 위해 마케팅조사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황분석
2. 세분시장 마케팅전략
3. 마케팅믹스의 결정
4. 평가와 통제
2차시. 마케팅조사와 마케팅관리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에서 마케팅조사자와 마케팅관리자의 관계를 규명하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애요인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를 위한 지원시스템에 대해 충분하게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자와 마케팅관리자의 상호관계
2. 마케팅조사 수행 시의 장애요인
3. 마케팅조사를 위한 지원시스템
3 1차시. 마케팅조사의 과정과 방법
[강의목표]
1. 문제의 제기에 관한 다양한 유형과 해석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의 전체적인 진행절차를 알아보고 조사의 각 단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조사를 위한 자료수집에서 분석 및 해석까지의 주요 내용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4. 보고서 작성 방법을 이해하고 발표 시 중요하게 강조해야 할 부분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의 제기
2. 마케팅조사설계
3.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및 해석
4. 보고서 작성
2차시. 조사시행 여부 결정과 마케팅조사계획서 작성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를 시행할 것인지에 관한 결정사항과 방법에 대해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계획서 작성 시, 타당성, 목적, 획득 정보 등에 관한 사항을 이해하고 이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계획에 있어서 조사방법의 결정에 관해 충분하게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 시행 여부의 결정
2. 마케팅조사계획서 작성을 위한 기본사항
3. 마케팅조사방법
4 1차시. 문제의 규명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문제 규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문제를 명확하게 가려낼 수 있다.
2. 의사결정문제와 조사문제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의사결정문제의 조사문제로의 전환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문제를 규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충분하게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규명의 중요성
2. 의사결정문제와 조사문제
3. 조사문제 규명 시 고려해야 할 점
2차시. 가설의 개념과 설정
[강의목표]
1. 가설의 개념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제시할 수 있다.
2. 가설의 다양한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가설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설의 개념
2. 가설의 유형
3. 가설의 특성
5 1차시. 마케팅조사의 유형
[강의목표]
1. 탐색적 조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술적 조사의 종류를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인과적 조사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다른 조사종류와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탐색적 조사
2. 기술적 조사
3. 인과적 조사
[과제 제출]
2차시. 기술조사
[강의목표]
1. 기술조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술조사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이해하고 제시할 수 있다.
3. 기술조사의 다양한 활용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술조사의 개념
2. 기술조사의 종류
3. 기술조사의 활용
6 1차시. 인과관계
[강의목표]
1. 인과관계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과관계가 성립하기 위한 조건을 제시할 수 있다.
3. 실험설계의 의의를 파악하여 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실험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과관계의 개념
2. 인과관계의 성립조건
3. 실험설계의 의의
4. 실험의 개념
2차시. 실험설계
[강의목표]
1. 실험설계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실험설계를 위한 기본모형을 파악하여 이를 제시할 수 있다.
3. 실험설계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실험설계의 기본
2. 실험설계를 위한 기본모형
3. 실험설계의 유형
7 1차시. 2차 자료
[강의목표]
1. 2차 자료의 개념을 인식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2차 자료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제시할 수 있다.
3. 빅데이터의 개념과 활용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2차 자료의 개념
2. 2차 자료의 종류
3. 빅데이터
2차시. 1차 자료와 관찰방법
[강의목표]
1. 1차 자료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1차 자료의 다양한 수집방법에 대해 파악하고 이를 제시할 수 있다.
3. 1차 자료 수집방법 중에서 관찰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1차 자료의 개념
2. 1차 자료의 수집방법
3. 관찰방법
8 중간고사
* 시험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측정의 개념과 척도
[강의목표]
1. 측정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등 다양한 척도의 종류를 구분하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에서 주로 활용하는 척도를 파악하여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측정의 개념
2. 척도의 종류
3. 마케팅조사에서 주로 활용하는 척도
2차시. 측정과 신뢰성 및 타당성
[강의목표]
1. 측정을 위한 척도를 선정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측정의 신뢰성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측정의 타당성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척도 선정 시 고려 사항
2. 신뢰성
3. 타당성
10 1차시. 설문조사를 통한 자료수집
[강의목표]
1. 설문조사의 장점에 대해 파악하여 이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2. 설문조사의 단점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회피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다양한 설문조사 방법에 대해 파악하고 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설문조사의 장점
2. 설문조사의 단점
3. 설문조사의 종류
2차시. 설문지 작성의 과정
[강의목표]
1. 자료수집의 다양한 방법과 질문의 순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설문지를 사전 조사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수집된 자료를 코딩하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자료수집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오류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료수집의 방법과 질문의 순서
2. 설문지의 사전조사
3. 설문지의 코딩
4. 자료수집에서 발생하는 오류
11 1차시. 표본추출 과정
[강의목표]
1. 표본조사와 전수조사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표본조사를 위한 모집단의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표본추출을 위한 표본프레임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제 조사상황에서 제시할 수 있다.
4. 다양한 표본추출방법을 인식하고 표본의 크기를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표본조사와 전수조사
2. 모집단의 확정
3. 표본프레임의 결정
4. 표본추출방법과 표본의 크기
[쪽지시험 응시]
2차시. 표본추출 방법
[강의목표]
1. 최종적으로 표본을 추출하는 단계를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확률표본추출방법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비확률표본추출방법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표본추출
2. 확률표본추출방법
3. 비확률표본추출방법
12 1차시. 분석기법의 분류
[강의목표]
1. 변수의 수에 따라 분석기법이 달라지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분석의 성격이 무엇인지에 따라 분석기법이 다르다는 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척도의 종류에 따라 분석방법이 달라지는 점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집단의 수에 따라 분석방법이 다르다는 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표본이 독립표본인지 대응표본인지에 따라 분석방법이 다르다는 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변수의 수에 의한 분류
2. 분석의 성격에 의한 분류
3. 척도의 종류에 의한 분류
4. 집단의 수에 의한 분류
5. 표본의 독립성에 의한 분류
2차시. 기초통계분석
[강의목표]
1. 기술통계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교차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상관관계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술통계
2. 교차분석
3. 상관관계분석
13 1차시. 통계분석 Ⅰ
[강의목표]
1. 분산분석의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회귀분석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판별분석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로짓분석의 개념과 원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분산분석
2. 회귀분석
3. 판별분석
4. 로짓분석
[토론 제출]
2차시. 통계분석 Ⅱ
[강의목표]
1. 요인분석의 개념과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컨조인트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군집분석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다차원척도법의 개념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5. 구조방정식모델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요인분석
2. 컨조인트분석
3. 군집분석
4. 다차원척도법
5. 구조방정식모델
14 1차시. 마케팅조사 보고서 작성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 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 보고서를 작성함에 있어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 보고서의 양식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 보고서의 포함사항
2. 마케팅조사 보고서 작성의 기준
3. 마케팅조사 보고서의 양식
2차시. 마케팅조사 보고서의 활용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 보고서에 대한 의뢰인의 입장을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 보고서에 대한 조사자의 입장을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 보고서가 의사결정과 정책수립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함의점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 보고서에 대한 의뢰인의 입장
2. 마케팅조사 보고서에 대한 조사자의 입장
3. 마케팅조사 보고서의 유용성
15 기말고사
* 시험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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