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시장조사론 | 지도교수 | 신봉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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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4-04-17 ~ 2024-07-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4-08-14 | 성적보고 완료일 | 2024-08-20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4.10.01 10:00 ~ 2024.10.31 17:00 | 학위취득 | 2025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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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e-비즈니스학 전공,경영학 전공,외식경영학 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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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사 | 경영 전공,산업·정보시스템경영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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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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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2024-06-07 오전 10:00 ~ 2024-06-10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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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2024-07-26 오전 10:00 ~ 2024-07-29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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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2024-05-15 - 2024-06-18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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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024-07-12 - 2024-07-15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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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지 |
2024-06-28 - 2024-07-01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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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4-04-17 - 2024-05-07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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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서/중간평가 |
2024-06-12 - 2024-06-25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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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차시. 마케팅조사의 개념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그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마케팅조사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와 산업의 현황 및 발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의 개념 2. 전략수립에 있어 마케팅조사의 의의 3. 마케팅조사와 산업 |
[전 차시 공통 제공] * 동영상 강의 방식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 학습자료 제공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 퀴즈 제공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마케팅조사의 영역과 적용 범위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의 영역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그 적용범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마케팅조사산업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계 마케팅조사산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의 영역 2. 우리나라의 마케팅조사산업 3. 세계 마케팅조사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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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차시. 마케팅조사의 역할
[강의목표] 1. 상황분석을 위해 마케팅조사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세분시장별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하여 마케팅조사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제시할 수 있다. 3. 마케팅믹스에 관한 의사결정을 위해 마케팅조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궁극적으로 마케팅전략의 평가와 통제를 위해 마케팅조사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황분석 2. 세분시장 마케팅전략 3. 마케팅믹스의 결정 4. 평가와 통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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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마케팅조사와 마케팅관리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에서 마케팅조사자와 마케팅관리자의 관계를 규명하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애요인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를 위한 지원시스템에 대해 충분하게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자와 마케팅관리자의 상호관계 2. 마케팅조사 수행 시의 장애요인 3. 마케팅조사를 위한 지원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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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차시. 마케팅조사의 과정과 방법
[강의목표] 1. 문제의 제기에 관한 다양한 유형과 해석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의 전체적인 진행절차를 알아보고 조사의 각 단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조사를 위한 자료수집에서 분석 및 해석까지의 주요 내용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4. 보고서 작성 방법을 이해하고 발표 시 중요하게 강조해야 할 부분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의 제기 2. 마케팅조사설계 3.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및 해석 4. 보고서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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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조사시행 여부 결정과 마케팅조사계획서 작성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를 시행할 것인지에 관한 결정사항과 방법에 대해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계획서 작성 시, 타당성, 목적, 획득 정보 등에 관한 사항을 이해하고 이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계획에 있어서 조사방법의 결정에 관해 충분하게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 시행 여부의 결정 2. 마케팅조사계획서 작성을 위한 기본사항 3. 마케팅조사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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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차시. 문제의 규명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문제 규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문제를 명확하게 가려낼 수 있다. 2. 의사결정문제와 조사문제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의사결정문제의 조사문제로의 전환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문제를 규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충분하게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규명의 중요성 2. 의사결정문제와 조사문제 3. 조사문제 규명 시 고려해야 할 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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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가설의 개념과 설정
[강의목표] 1. 가설의 개념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제시할 수 있다. 2. 가설의 다양한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가설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설의 개념 2. 가설의 유형 3. 가설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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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1차시. 마케팅조사의 유형
[강의목표] 1. 탐색적 조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술적 조사의 종류를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인과적 조사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다른 조사종류와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탐색적 조사 2. 기술적 조사 3. 인과적 조사 |
[과제 제출] |
2차시. 기술조사
[강의목표] 1. 기술조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술조사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이해하고 제시할 수 있다. 3. 기술조사의 다양한 활용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술조사의 개념 2. 기술조사의 종류 3. 기술조사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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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1차시. 인과관계
[강의목표] 1. 인과관계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과관계가 성립하기 위한 조건을 제시할 수 있다. 3. 실험설계의 의의를 파악하여 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실험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과관계의 개념 2. 인과관계의 성립조건 3. 실험설계의 의의 4. 실험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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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실험설계
[강의목표] 1. 실험설계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실험설계를 위한 기본모형을 파악하여 이를 제시할 수 있다. 3. 실험설계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실험설계의 기본 2. 실험설계를 위한 기본모형 3. 실험설계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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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1차시. 2차 자료
[강의목표] 1. 2차 자료의 개념을 인식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2차 자료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제시할 수 있다. 3. 빅데이터의 개념과 활용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2차 자료의 개념 2. 2차 자료의 종류 3. 빅데이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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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1차 자료와 관찰방법
[강의목표] 1. 1차 자료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1차 자료의 다양한 수집방법에 대해 파악하고 이를 제시할 수 있다. 3. 1차 자료 수집방법 중에서 관찰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1차 자료의 개념 2. 1차 자료의 수집방법 3. 관찰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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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고사
* 시험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9 |
1차시. 측정의 개념과 척도
[강의목표] 1. 측정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등 다양한 척도의 종류를 구분하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에서 주로 활용하는 척도를 파악하여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측정의 개념 2. 척도의 종류 3. 마케팅조사에서 주로 활용하는 척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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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측정과 신뢰성 및 타당성
[강의목표] 1. 측정을 위한 척도를 선정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측정의 신뢰성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측정의 타당성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척도 선정 시 고려 사항 2. 신뢰성 3. 타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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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차시. 설문조사를 통한 자료수집
[강의목표] 1. 설문조사의 장점에 대해 파악하여 이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2. 설문조사의 단점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회피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다양한 설문조사 방법에 대해 파악하고 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설문조사의 장점 2. 설문조사의 단점 3. 설문조사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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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설문지 작성의 과정
[강의목표] 1. 자료수집의 다양한 방법과 질문의 순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설문지를 사전 조사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수집된 자료를 코딩하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자료수집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오류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료수집의 방법과 질문의 순서 2. 설문지의 사전조사 3. 설문지의 코딩 4. 자료수집에서 발생하는 오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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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1차시. 표본추출 과정
[강의목표] 1. 표본조사와 전수조사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표본조사를 위한 모집단의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표본추출을 위한 표본프레임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제 조사상황에서 제시할 수 있다. 4. 다양한 표본추출방법을 인식하고 표본의 크기를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표본조사와 전수조사 2. 모집단의 확정 3. 표본프레임의 결정 4. 표본추출방법과 표본의 크기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표본추출 방법
[강의목표] 1. 최종적으로 표본을 추출하는 단계를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확률표본추출방법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비확률표본추출방법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표본추출 2. 확률표본추출방법 3. 비확률표본추출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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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차시. 분석기법의 분류
[강의목표] 1. 변수의 수에 따라 분석기법이 달라지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분석의 성격이 무엇인지에 따라 분석기법이 다르다는 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척도의 종류에 따라 분석방법이 달라지는 점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집단의 수에 따라 분석방법이 다르다는 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표본이 독립표본인지 대응표본인지에 따라 분석방법이 다르다는 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변수의 수에 의한 분류 2. 분석의 성격에 의한 분류 3. 척도의 종류에 의한 분류 4. 집단의 수에 의한 분류 5. 표본의 독립성에 의한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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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기초통계분석
[강의목표] 1. 기술통계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교차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상관관계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술통계 2. 교차분석 3. 상관관계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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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통계분석 Ⅰ
[강의목표] 1. 분산분석의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회귀분석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판별분석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로짓분석의 개념과 원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분산분석 2. 회귀분석 3. 판별분석 4. 로짓분석 |
[토론 제출] |
2차시. 통계분석 Ⅱ
[강의목표] 1. 요인분석의 개념과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컨조인트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군집분석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다차원척도법의 개념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5. 구조방정식모델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요인분석 2. 컨조인트분석 3. 군집분석 4. 다차원척도법 5. 구조방정식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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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마케팅조사 보고서 작성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 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 보고서를 작성함에 있어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 보고서의 양식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 보고서의 포함사항 2. 마케팅조사 보고서 작성의 기준 3. 마케팅조사 보고서의 양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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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마케팅조사 보고서의 활용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 보고서에 대한 의뢰인의 입장을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 보고서에 대한 조사자의 입장을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 보고서가 의사결정과 정책수립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함의점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 보고서에 대한 의뢰인의 입장 2. 마케팅조사 보고서에 대한 조사자의 입장 3. 마케팅조사 보고서의 유용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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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시험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