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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장애인복지론 지도교수 이연실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4-04-17 ~ 2024-07-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4-08-14 성적보고 완료일 2024-08-20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4.10.01 10:00 ~ 2024.10.31 17:00 학위취득 2025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사회복지학 전공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공

수업개요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역량 및 능력 제고에 기본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의 개념과 범주, 현황, 장애유형별 특성, 장애인복지의 역사와 변천, 장애관련이론과 모델 등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다. 이후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정책, 법, 서비스, 행정, 시설 등에 대해 학습하고, 개인적, 집단적, 지역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재활에서 자립으로의 장애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틀 안에서 각종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의 장애인복지의 실천적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다양한 차원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 및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이후의 장애인복지 분야의 전문가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수업목표

1. 장애의 개념 및 개념적 모델과 장애의 범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의 유형별 특성과 구체적 내용을 학습하고 장애 유형별 장애인복지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비롯한 장애 개념의 변천 과정과 한국과 서구의 역사적 발전과정에 대하여 분석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장애 이론의 기초를 이해하고 접근 방법 모델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5.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발달과업과 지원 서비스의 내용을 이해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6. 장애인 관련법에 근거하여 장애인복지 실천방법과 집단, 개인, 지역사회 차원의 장애인복지의 실천적 내용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7. 장애인복지의 핵심적 이슈와 실천적 과제 및 현황에 대해 분석하고 관련된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4-06-07 오전 10:00
~
2024-06-10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4-07-26 오전 10:00
~
2024-07-2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4-05-15 - 2024-06-18
(AM 10:00 – PM 22:00)
토론 2024-07-12 - 2024-07-15
(AM 10:00 – PM 22:00)
쪽지 2024-06-28 - 2024-07-01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4-04-17 - 2024-05-07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4-06-12 - 2024-06-25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의 개념적 모델에 대해 설명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장애의 의미
[강의 목표]
1. 장애의 정의와 개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장애의 개념적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의 정의와 개념
2. 장애의 개념적 모델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장애의 범주
[강의 목표]
1.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장애의 범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외국에서 사용하는 장애의 범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우리나라 장애의 범주
2. 외국의 장애의 범주
2 1차시. 장애 유형별 특성 Ⅰ
[강의 목표]
1. 지체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시각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체장애
2. 시각장애
2차시. 장애 유형별 특성 Ⅱ
[강의 목표]
1. 뇌병변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각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뇌병변장애
2. 청각장애
3. 언어장애
3 1차시. 장애 유형별 특성 Ⅲ
[강의 목표]
1. 안면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신장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심장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호흡기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간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안면장애
2. 신장장애
3. 심장장애
4. 호흡기장애
5. 간장애
2차시. 장애 유형별 특성 Ⅳ
[강의 목표]
1. 장루 · 요루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간질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적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자폐성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정신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루 · 요루장애
2. 간질장애
3. 지적장애
4. 자폐성장애
5. 정신장애
4 1차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태도
[강의 목표]
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반응이 어떤지 말할 수 있다.
2.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인에게 편견을 갖게 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반응
2.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유형
3. 장애인에게 편견을 갖게 하는 요인
2차시. 장애인 편견의 사례와 편견의 해소 방안
[강의 목표]
1. 사례를 통해 장애인 편견의 대표적 유형을 분류하여 말할 수 있다.
2.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해소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인 편견의 대표적 유형과 사례
2.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해소 방안
5 1차시. 서구 장애인복지의 역사적 발전과정
[강의 목표]
1. 서구 장애인관의 변화를 시대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장애인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고대시대의 장애인관
2. 중세시대의 장애인관
3. 근대시대의 장애인관
4. 현대 장애인복지의 발달과정
[과제 제출]
2차시. 한국 장애인복지의 역사적 발달과정과 전망
[강의 목표]
1. 근대 이전의 한국 장애인복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근대시대 한국 장애인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인복지의 체계화 과정을 말할 수 있다.
4. 장애인복지의 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근대 이전 한국 장애인복지
2. 근대시대 한국 장애인복지
3. 장애인복지의 체계화 과정
4. 장애인복지의 전망
6 1차시. 장애 이론과 이해
[강의 목표]
1. 정상화와 사회적 역할 가치화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사회통합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개인적 모델, 사회적 모델의 특징과 개인적 모델에서 사회적 모델로 인식이 변화된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상화와 사회적 역할 강화
2. 사회통합
3. 개인적 모델, 사회적 모델
2차시. 장애 이론과 전반적 내용
[강의 목표]
1. 재활모델과 자립생활모델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장애인에 대한 권리옹호와 차별 금지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재활모델과 자립생활모델
2. 권리옹호와 차별 금지
7 1차시. 장애인복지실천의 접근 방법 Ⅰ
[강의 목표]
1. 강점 모델의 특징과 장애인복지실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임파워먼트의 특징과 장애인복지실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설명할 수 있다.
3. 탄력성 모델의 특징과 장애인복지실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강점 관점
2. 임파워먼트 관점
3. 탄력성 모델
2차시. 장애인복지실천의 접근 방법 Ⅱ
[강의 목표]
1. 사례관리 모델의 특징과 장애인복지실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례관리 모델
8 중간시험
[정기 시험]
9 1차시. 장애에 대한 생애 주기 접근 Ⅰ
[강의 목표]
1. 생애 주기적 관점의 중요성과 생애 주기별 특성에서의 서비스 욕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청소년기 이전의 생애 주기별 특성과 주요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생애 주기 접근의 개념
2. 청소년기 이전 생애 주기별 특성과 주요 서비스
2차시. 장애에 대한 생애 주기 접근 Ⅱ
[강의 목표]
1. 청년기 이후 생애 주기별 특성과 주요 서비스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장애인 가족과 생애 주기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년기 이후 생애 주기별 특성과 주요 서비스
2. 장애인 가족과 생애 주기
10 1차시. 장애인복지 서비스와 장애인
[강의 목표]
1. 장애인복지의 특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장애인복지 서비스의 내용을 장애유형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인복지의 특성
2. 장애유형별 장애인복지 서비스
2차시. 장애유형별 장애인복지 서비스와 실천적 내용
[강의 목표]
1. 장애인복지 서비스와 실천적 내용을 장애유형별로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에서 제공 중인 장애인에 대한 공통적인 복지 서비스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
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유형별 장애인복지 서비스와 실천적 내용
2. 장애인에 대한 공통적인 복지 서비스
11 1차시. 장애인복지실천 방법과 기술 Ⅰ
[강의 목표]
1. 장애 사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정의 도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개인 차원의 장애인복지실천 원칙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의 사정과 도구
2. 개인 차원의 장애인복지실천
[쪽지시험 응시]
2차시. 장애인복지실천 방법과 기술 Ⅱ
[강의 목표]
1. 집단 차원의 장애인복지실천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지역사회 차원의 장애인복지실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집단 차원의 장애인복지실천
2. 지역사회 차원의 장애인복지실천
12 1차시. 장애와 고령화 및 장애와 가족
[강의 목표]
1. 고령화된 장애인들의 노화에 따른 특성과 영향요인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장애아동과 가족문제에 있어 생애 주기에 따른 가족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와 고령화
2. 장애와 가족
2차시. 여성장애인에 대한 이해
[강의 목표]
1. 여성장애인과 관련된 이중차별 문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이성 교제와 결혼에서 여성장애인이 겪는 문제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통계자료를 통해 우리나라 장애여성의 인권과 삶을 분석할 수 있다.
4. 여성장애인의 모성 경험과 성폭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여성장애인의 복지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여성장애인과 성
2. 여성장애인의 이성 교제와 결혼
3. 장애여성의 인권과 삶
4. 여성장애인의 모성 경험과 성폭력
5. 여성장애인의 복지증진 방안
13 1차시. 장애인복지의 핵심 이슈 Ⅰ
[강의 목표]
1. 접근권과 이동권의 특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장애인복지에 있어서 소비자주의 · 당사자주의 · 전문가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인을 위한 보조공학기술과 보편적 디자인 환경개선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접근권과 이동권
2. 소비자주의 · 당사자주의 · 전문가주의
3. 보조공학기술과 보편적 디자인
[토론 제출]
2차시. 장애인복지의 핵심 이슈 Ⅱ
[강의 목표]
1. 장애와 여가의 의미와 여가 참여의 의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장애인차별금지법과 장애인 인권옹호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공공성년 후견제도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와 여가
2. 장애인차별금지법과 장애인의 인권옹호
3. 공공성년 후견제도
14 1차시. 장애인복지의 실천적 과제
[강의 목표]
1.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의 변화 동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정책의 장애인지적 관점 도입을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 관점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천현장 패러다임의 변화
2. 정책의 장애인지적 관점 도입
3. 장애 관점의 변화와 대응
2차시. 장애인복지의 현황과 과제
[강의 목표]
1. 장애인의 욕구 반영과 사회통합 및 서비스 접근성의 확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와 여가문화 확대 및 행정의 효율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인 시설과 사회적 인식의 개선 및 장애 발생 예방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인의 욕구 반영과 사회통합 및 서비스 접근성의 확대
2.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와 여가문화 확대 및 행정의 효율화
3. 장애인 시설과 사회적 인식의 개선 및 장애 발생 예방
15 기말시험
[정기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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