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장애인복지론 | 지도교수 | 이연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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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4-04-17 ~ 2024-07-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4-08-14 | 성적보고 완료일 | 2024-08-20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4.10.01 10:00 ~ 2024.10.31 17:00 | 학위취득 | 2025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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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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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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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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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2024-06-07 오전 10:00 ~ 2024-06-10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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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2024-07-26 오전 10:00 ~ 2024-07-29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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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2024-05-15 - 2024-06-18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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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024-07-12 - 2024-07-15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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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지 |
2024-06-28 - 2024-07-01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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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4-04-17 - 2024-05-07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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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서/중간평가 |
2024-06-12 - 2024-06-25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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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차시. 장애의 의미
[강의 목표] 1. 장애의 정의와 개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장애의 개념적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의 정의와 개념 2. 장애의 개념적 모델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장애의 범주
[강의 목표] 1.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장애의 범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외국에서 사용하는 장애의 범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우리나라 장애의 범주 2. 외국의 장애의 범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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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차시. 장애 유형별 특성 Ⅰ
[강의 목표] 1. 지체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시각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체장애 2. 시각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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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장애 유형별 특성 Ⅱ
[강의 목표] 1. 뇌병변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각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뇌병변장애 2. 청각장애 3. 언어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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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차시. 장애 유형별 특성 Ⅲ
[강의 목표] 1. 안면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신장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심장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호흡기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간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안면장애 2. 신장장애 3. 심장장애 4. 호흡기장애 5. 간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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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장애 유형별 특성 Ⅳ
[강의 목표] 1. 장루 · 요루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간질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적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자폐성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정신장애의 개념과 원인, 판정개요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루 · 요루장애 2. 간질장애 3. 지적장애 4. 자폐성장애 5. 정신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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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차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태도
[강의 목표] 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반응이 어떤지 말할 수 있다. 2.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인에게 편견을 갖게 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반응 2.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유형 3. 장애인에게 편견을 갖게 하는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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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장애인 편견의 사례와 편견의 해소 방안
[강의 목표] 1. 사례를 통해 장애인 편견의 대표적 유형을 분류하여 말할 수 있다. 2.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해소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인 편견의 대표적 유형과 사례 2.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해소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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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1차시. 서구 장애인복지의 역사적 발전과정
[강의 목표] 1. 서구 장애인관의 변화를 시대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장애인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고대시대의 장애인관 2. 중세시대의 장애인관 3. 근대시대의 장애인관 4. 현대 장애인복지의 발달과정 |
[과제 제출] |
2차시. 한국 장애인복지의 역사적 발달과정과 전망
[강의 목표] 1. 근대 이전의 한국 장애인복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근대시대 한국 장애인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인복지의 체계화 과정을 말할 수 있다. 4. 장애인복지의 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근대 이전 한국 장애인복지 2. 근대시대 한국 장애인복지 3. 장애인복지의 체계화 과정 4. 장애인복지의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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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1차시. 장애 이론과 이해
[강의 목표] 1. 정상화와 사회적 역할 가치화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사회통합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개인적 모델, 사회적 모델의 특징과 개인적 모델에서 사회적 모델로 인식이 변화된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상화와 사회적 역할 강화 2. 사회통합 3. 개인적 모델, 사회적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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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장애 이론과 전반적 내용
[강의 목표] 1. 재활모델과 자립생활모델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장애인에 대한 권리옹호와 차별 금지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재활모델과 자립생활모델 2. 권리옹호와 차별 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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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1차시. 장애인복지실천의 접근 방법 Ⅰ
[강의 목표] 1. 강점 모델의 특징과 장애인복지실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임파워먼트의 특징과 장애인복지실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설명할 수 있다. 3. 탄력성 모델의 특징과 장애인복지실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강점 관점 2. 임파워먼트 관점 3. 탄력성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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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장애인복지실천의 접근 방법 Ⅱ
[강의 목표] 1. 사례관리 모델의 특징과 장애인복지실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례관리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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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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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 시험] |
9 |
1차시. 장애에 대한 생애 주기 접근 Ⅰ
[강의 목표] 1. 생애 주기적 관점의 중요성과 생애 주기별 특성에서의 서비스 욕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청소년기 이전의 생애 주기별 특성과 주요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생애 주기 접근의 개념 2. 청소년기 이전 생애 주기별 특성과 주요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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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장애에 대한 생애 주기 접근 Ⅱ
[강의 목표] 1. 청년기 이후 생애 주기별 특성과 주요 서비스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장애인 가족과 생애 주기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년기 이후 생애 주기별 특성과 주요 서비스 2. 장애인 가족과 생애 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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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차시. 장애인복지 서비스와 장애인
[강의 목표] 1. 장애인복지의 특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장애인복지 서비스의 내용을 장애유형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인복지의 특성 2. 장애유형별 장애인복지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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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장애유형별 장애인복지 서비스와 실천적 내용
[강의 목표] 1. 장애인복지 서비스와 실천적 내용을 장애유형별로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에서 제공 중인 장애인에 대한 공통적인 복지 서비스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 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유형별 장애인복지 서비스와 실천적 내용 2. 장애인에 대한 공통적인 복지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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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1차시. 장애인복지실천 방법과 기술 Ⅰ
[강의 목표] 1. 장애 사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정의 도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개인 차원의 장애인복지실천 원칙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의 사정과 도구 2. 개인 차원의 장애인복지실천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장애인복지실천 방법과 기술 Ⅱ
[강의 목표] 1. 집단 차원의 장애인복지실천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지역사회 차원의 장애인복지실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집단 차원의 장애인복지실천 2. 지역사회 차원의 장애인복지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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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차시. 장애와 고령화 및 장애와 가족
[강의 목표] 1. 고령화된 장애인들의 노화에 따른 특성과 영향요인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장애아동과 가족문제에 있어 생애 주기에 따른 가족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와 고령화 2. 장애와 가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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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여성장애인에 대한 이해
[강의 목표] 1. 여성장애인과 관련된 이중차별 문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이성 교제와 결혼에서 여성장애인이 겪는 문제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통계자료를 통해 우리나라 장애여성의 인권과 삶을 분석할 수 있다. 4. 여성장애인의 모성 경험과 성폭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여성장애인의 복지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여성장애인과 성 2. 여성장애인의 이성 교제와 결혼 3. 장애여성의 인권과 삶 4. 여성장애인의 모성 경험과 성폭력 5. 여성장애인의 복지증진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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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장애인복지의 핵심 이슈 Ⅰ
[강의 목표] 1. 접근권과 이동권의 특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장애인복지에 있어서 소비자주의 · 당사자주의 · 전문가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인을 위한 보조공학기술과 보편적 디자인 환경개선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접근권과 이동권 2. 소비자주의 · 당사자주의 · 전문가주의 3. 보조공학기술과 보편적 디자인 |
[토론 제출] |
2차시. 장애인복지의 핵심 이슈 Ⅱ
[강의 목표] 1. 장애와 여가의 의미와 여가 참여의 의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장애인차별금지법과 장애인 인권옹호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공공성년 후견제도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와 여가 2. 장애인차별금지법과 장애인의 인권옹호 3. 공공성년 후견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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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장애인복지의 실천적 과제
[강의 목표] 1.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의 변화 동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정책의 장애인지적 관점 도입을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 관점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실천현장 패러다임의 변화 2. 정책의 장애인지적 관점 도입 3. 장애 관점의 변화와 대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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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장애인복지의 현황과 과제
[강의 목표] 1. 장애인의 욕구 반영과 사회통합 및 서비스 접근성의 확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와 여가문화 확대 및 행정의 효율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인 시설과 사회적 인식의 개선 및 장애 발생 예방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인의 욕구 반영과 사회통합 및 서비스 접근성의 확대 2.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와 여가문화 확대 및 행정의 효율화 3. 장애인 시설과 사회적 인식의 개선 및 장애 발생 예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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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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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