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마케팅관리론 | 지도교수 | 김나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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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4-05-15 ~ 2024-08-27(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4-09-11 | 성적보고 완료일 | 2024-09-17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4.10.01 10:00 ~ 2024.10.31 17:00 | 학위취득 | 2025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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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e-비즈니스학 전공,경영학 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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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사 | 경영 전공,마케팅정보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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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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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2024-07-05 오전 10:00 ~ 2024-07-08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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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2024-08-23 오전 10:00 ~ 2024-08-26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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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2024-06-12 - 2024-07-16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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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024-08-09 - 2024-08-12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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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지 |
2024-07-26 - 2024-07-29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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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4-05-15 - 2024-06-04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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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서/중간평가 |
2024-07-10 - 2024-07-23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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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차시. 마케팅의 이해 Ⅰ
[강의 목표] 1. 마케팅의 정의의 변천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핵심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3. 마케팅 관리 철학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의 정의 2. 마케팅의 핵심 개념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마케팅의 이해 Ⅱ
[강의 목표] 1.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기능, 요소,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환경의 변화과정과 마케팅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 과정 2. 마케팅의 기능과 요소 및 마케팅 관리 3. 마케팅 환경의 변화와 마케팅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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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차시. 마케팅 전략 Ⅰ
[강의 목표] 1. 마케팅 전략의 개념과 전략 수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업의 전략 수립 과정을 각 단계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 전략의 의의 2. 기업의 전략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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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마케팅 전략 Ⅱ
[강의 목표] 1. 기업의 마케팅 계획 수립의 의의와 필요성, 그리고 마케팅 계획 수립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믹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관리와 마케팅 성과 측정의 필요성 및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업의 마케팅 계획 수립 2.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믹스 3. 마케팅 관리와 마케팅 성과의 측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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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차시. 마케팅 환경
[강의 목표] 1. 마케팅 환경과 경영환경의 의의를 말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외부 환경요인과 분석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의 내부 환경요인과 분석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 환경 2. 마케팅의 외부 환경요인 및 분석방법 3. 마케팅의 내부 환경요인 및 분석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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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마케팅 조사와 정보 시스템
[강의 목표] 1. 마케팅 조사의 의의, 종류, 절차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 조사의 의의와 방법 2.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개념과 구성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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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차시. 소비자 행동 Ⅰ - 소비자행동의 이해와 구매의사결정과정
[강의 목표] 1. 소비자행동의 의의와 특성을 말할 수 있다. 2. 구매결정의 행동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소비자행동의 의의와 특성 2. 구매결정의 행동유형 3.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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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소비자 행동 Ⅱ -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강의 목표] 1.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산업재시장의 의미를 알고 산업재 구매자 행동의 특성과 프로세스를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산업재시장 및 산업재 구매자 행동의 특성과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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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1차시. CRM과 e-CRM
[강의 목표] 1. CRM의 정의, 목표, 전제조건, 구현과정, 분류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e-CRM의 의의, 기능,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CRM의 개요 2. e-CRM의 개요 |
[과제 제출] |
2차시. 빅데이터와 마케팅 분석
[강의 목표] 1. 빅데이터의 개념을 이해하고 특징, 마케팅, 원천과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분석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빅데이터의 개요 2. 마케팅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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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1차시. 시장세분화
[강의 목표] 1. 시장세분화의 의의와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시장세분화의 평가 의의와 평가 요소에 대해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시장세분화의 의의 및 기준 2. 시장세분화의 평가 의의 및 평가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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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목표마케팅과 포지셔닝
[강의 목표] 1. 목표마케팅의 의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목표시장의 선정과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차별화의 유형과 포지셔닝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목표마케팅의 의의 2. 목표시장의 선정과 전략 3. 차별화와 포지셔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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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1차시. 제품의 의미와 분류
[강의 목표] 1. 제품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유형성, 내구성, 관여도 등에 따른 제품의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제품계열의 개념과 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제품의 개념 2. 제품의 분류 3. 제품계열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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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제품수명주기
[강의 목표] 1. 제품수명주기의 의미와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제품수명주기의 단계적 특징과 마케팅 전략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제품수명주기관리 개요 2. 제품수명주기의 단계적 특징 및 마케팅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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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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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시험] |
9 |
1차시. 신제품 개발
[강의 목표] 1. 신제품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제품 개발의 성공과 실패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신제품 개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제품의 정의와 유형 2. 신제품의 성공 및 실패 요인 3. 신제품 개발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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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신제품 개발 과정
[강의 목표] 1. 신제품의 개발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2. 신제품 개발과 관련된 주요 활동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신제품의 수용과 확산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제품 개발 과정 2. 신제품 개발의 주요 활동 3. 신제품의 수용 및 확산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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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차시. 브랜드 관리 Ⅰ
[강의 목표] 1. 브랜드의 정의, 구성요소, 종류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브랜드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브랜드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브랜드 개념 2. 브랜드의 역할 3. 브랜드 의사결정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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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브랜드 관리 Ⅱ
[강의 목표] 1. 브랜드 확장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브랜드 자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패키징과 라벨링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보증과 서비스 계약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5. 브랜딩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브랜드 확장전략 2. 브랜드 자산 3. 패키징과 라벨링(포장전략) 4. 고객과의 신뢰구축 : 보증 및 서비스 계약 5. 브랜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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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1차시. 서비스 마케팅 Ⅰ
[강의 목표] 1. 서비스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서비스-수익 체인(Service-Profit Chain)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서비스 속성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서비스 마케팅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서비스의 의의 2. 서비스-수익 체인(Service-Profit Chain) 3. 서비스의 속성 4. 서비스 마케팅 전략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서비스 마케팅 Ⅱ
[강의 목표] 1. 서비스의 품질의 개념과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서비스 블루프린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서비스 품질 2. 서비스 블루프린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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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차시. 가격 결정 Ⅰ
[강의 목표] 1. 가격의 개념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가격 책정의 목표와 관련 전략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격의 개념 2. 가격 책정 목표 및 관련 전략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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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가격 결정 Ⅱ
[강의 목표] 1. 여러 가지 가격 책정 전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원가 기반 가격 결정 등 여러 가지 가격 결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경로 할인과 공제 결정, 가격 변경 실행, 가격 책정 시 법적 고려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격 책정 전술 선택 2. 정밀한 가격 책정 3. 경로 할인과 공제 결정 4. 가격 변경 실행 5. 가격 책정 시 법적 고려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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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1차시. 유통관리 Ⅰ
[강의 목표] 1. 유통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통 경로의 의의와 중간상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유통 경로의 갈등과 유통경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유통의 개념과 의의 2. 유통 경로와 중간상 3. 유통 경로 관리 |
[토론 제출] |
2차시. 유통관리 Ⅱ
[강의 목표] 1. 유통 경로 방식의 종류와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급사슬관리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유통환경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유통 경로 방식 2. 공급사슬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 3. 전자상거래와 유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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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1차시. 프로모션 Ⅰ
[강의 목표] 1. 프로모션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 및 판촉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PR 및 인적판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프로모션의 개념 2. 광고 및 판촉 3. PR 및 인적판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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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프로모션 Ⅱ
[강의 목표] 1.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위계효과모형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디지털 마케팅 2. 소셜미디어 마케팅 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4. 위계효과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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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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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