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마케팅관리론 지도교수 김나연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4-05-15 ~ 2024-08-27(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4-09-11 성적보고 완료일 2024-09-17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4.10.01 10:00 ~ 2024.10.31 17:00 학위취득 2025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e-비즈니스학 전공,경영학 전공
전문학사 경영 전공,마케팅정보 전공

수업개요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마케팅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2. 시장세분화의 기준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활용한 포지셔닝을 진행할 수 있다.

3. STP 전략의 실행인 4P 전략을 구축할 수 있고, 마케팅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소비자행동의 의의와 특성, 그리고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5. 신제품 개발, 브랜드 관리, 서비스 마케팅, 유통관리, 프로모션 등 다양한 마케팅 요소를 살펴봄으로써 이익극대화를 위해 어떻게 요소들을 사용해야 하는지 설명할 수 있고, 실제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4-07-05 오전 10:00
~
2024-07-08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4-08-23 오전 10:00
~
2024-08-26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4-06-12 - 2024-07-16
(AM 10:00 – PM 22:00)
토론 2024-08-09 - 2024-08-12
(AM 10:00 – PM 22:00)
쪽지 2024-07-26 - 2024-07-29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4-05-15 - 2024-06-04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4-07-10 - 2024-07-23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업의 마케팅 계획 수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관심 있는 제품의 마케팅 계획수립에 대해 서술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마케팅의 이해 Ⅰ
[강의 목표]
1. 마케팅의 정의의 변천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핵심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3. 마케팅 관리 철학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의 정의
2. 마케팅의 핵심 개념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마케팅의 이해 Ⅱ
[강의 목표]
1.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기능, 요소,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환경의 변화과정과 마케팅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 과정
2. 마케팅의 기능과 요소 및 마케팅 관리
3. 마케팅 환경의 변화와 마케팅 유형
2 1차시. 마케팅 전략 Ⅰ
[강의 목표]
1. 마케팅 전략의 개념과 전략 수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업의 전략 수립 과정을 각 단계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 전략의 의의
2. 기업의 전략 수립
2차시. 마케팅 전략 Ⅱ
[강의 목표]
1. 기업의 마케팅 계획 수립의 의의와 필요성, 그리고 마케팅 계획 수립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믹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관리와 마케팅 성과 측정의 필요성 및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업의 마케팅 계획 수립
2.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믹스
3. 마케팅 관리와 마케팅 성과의 측정
3 1차시. 마케팅 환경
[강의 목표]
1. 마케팅 환경과 경영환경의 의의를 말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외부 환경요인과 분석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의 내부 환경요인과 분석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 환경
2. 마케팅의 외부 환경요인 및 분석방법
3. 마케팅의 내부 환경요인 및 분석방법
2차시. 마케팅 조사와 정보 시스템
[강의 목표]
1. 마케팅 조사의 의의, 종류, 절차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 조사의 의의와 방법
2.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개념과 구성요소
4 1차시. 소비자 행동 Ⅰ - 소비자행동의 이해와 구매의사결정과정
[강의 목표]
1. 소비자행동의 의의와 특성을 말할 수 있다.
2. 구매결정의 행동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소비자행동의 의의와 특성
2. 구매결정의 행동유형
3.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2차시. 소비자 행동 Ⅱ -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강의 목표]
1.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산업재시장의 의미를 알고 산업재 구매자 행동의 특성과 프로세스를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산업재시장 및 산업재 구매자 행동의 특성과 프로세스
5 1차시. CRM과 e-CRM
[강의 목표]
1. CRM의 정의, 목표, 전제조건, 구현과정, 분류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e-CRM의 의의, 기능,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CRM의 개요
2. e-CRM의 개요
[과제 제출]
2차시. 빅데이터와 마케팅 분석
[강의 목표]
1. 빅데이터의 개념을 이해하고 특징, 마케팅, 원천과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분석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빅데이터의 개요
2. 마케팅 분석
6 1차시. 시장세분화
[강의 목표]
1. 시장세분화의 의의와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시장세분화의 평가 의의와 평가 요소에 대해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시장세분화의 의의 및 기준
2. 시장세분화의 평가 의의 및 평가 요소
2차시. 목표마케팅과 포지셔닝
[강의 목표]
1. 목표마케팅의 의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목표시장의 선정과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차별화의 유형과 포지셔닝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목표마케팅의 의의
2. 목표시장의 선정과 전략
3. 차별화와 포지셔닝
7 1차시. 제품의 의미와 분류
[강의 목표]
1. 제품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유형성, 내구성, 관여도 등에 따른 제품의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제품계열의 개념과 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제품의 개념
2. 제품의 분류
3. 제품계열 관리
2차시. 제품수명주기
[강의 목표]
1. 제품수명주기의 의미와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제품수명주기의 단계적 특징과 마케팅 전략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제품수명주기관리 개요
2. 제품수명주기의 단계적 특징 및 마케팅 전략
8 중간고사
[정기시험]
9 1차시. 신제품 개발
[강의 목표]
1. 신제품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제품 개발의 성공과 실패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신제품 개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제품의 정의와 유형
2. 신제품의 성공 및 실패 요인
3. 신제품 개발의 특징
2차시. 신제품 개발 과정
[강의 목표]
1. 신제품의 개발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2. 신제품 개발과 관련된 주요 활동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신제품의 수용과 확산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제품 개발 과정
2. 신제품 개발의 주요 활동
3. 신제품의 수용 및 확산 과정
10 1차시. 브랜드 관리 Ⅰ
[강의 목표]
1. 브랜드의 정의, 구성요소, 종류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브랜드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브랜드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브랜드 개념
2. 브랜드의 역할
3. 브랜드 의사결정과정
2차시. 브랜드 관리 Ⅱ
[강의 목표]
1. 브랜드 확장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브랜드 자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패키징과 라벨링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보증과 서비스 계약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5. 브랜딩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브랜드 확장전략
2. 브랜드 자산
3. 패키징과 라벨링(포장전략)
4. 고객과의 신뢰구축 : 보증 및 서비스 계약
5. 브랜딩
11 1차시. 서비스 마케팅 Ⅰ
[강의 목표]
1. 서비스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서비스-수익 체인(Service-Profit Chain)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서비스 속성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서비스 마케팅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서비스의 의의
2. 서비스-수익 체인(Service-Profit Chain)
3. 서비스의 속성
4. 서비스 마케팅 전략
[쪽지시험 응시]
2차시. 서비스 마케팅 Ⅱ
[강의 목표]
1. 서비스의 품질의 개념과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서비스 블루프린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서비스 품질
2. 서비스 블루프린팅
12 1차시. 가격 결정 Ⅰ
[강의 목표]
1. 가격의 개념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가격 책정의 목표와 관련 전략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격의 개념
2. 가격 책정 목표 및 관련 전략 수립
2차시. 가격 결정 Ⅱ
[강의 목표]
1. 여러 가지 가격 책정 전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원가 기반 가격 결정 등 여러 가지 가격 결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경로 할인과 공제 결정, 가격 변경 실행, 가격 책정 시 법적 고려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격 책정 전술 선택
2. 정밀한 가격 책정
3. 경로 할인과 공제 결정
4. 가격 변경 실행
5. 가격 책정 시 법적 고려 사항
13 1차시. 유통관리 Ⅰ
[강의 목표]
1. 유통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통 경로의 의의와 중간상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유통 경로의 갈등과 유통경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유통의 개념과 의의
2. 유통 경로와 중간상
3. 유통 경로 관리
[토론 제출]
2차시. 유통관리 Ⅱ
[강의 목표]
1. 유통 경로 방식의 종류와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급사슬관리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유통환경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유통 경로 방식
2. 공급사슬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
3. 전자상거래와 유통
14 1차시. 프로모션 Ⅰ
[강의 목표]
1. 프로모션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 및 판촉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PR 및 인적판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프로모션의 개념
2. 광고 및 판촉
3. PR 및 인적판매
2차시. 프로모션 Ⅱ
[강의 목표]
1.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위계효과모형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디지털 마케팅
2. 소셜미디어 마케팅
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4. 위계효과모형
15 기말고사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