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유아특수교육학 지도교수 김연옥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4-06-05 ~ 2024-09-17(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4-10-02 성적보고 완료일 2024-10-08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4.10.09 10:00 ~ 2024.10.31 17:00 학위취득 2025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아동학 전공,작업치료학 전공
전문학사 아동ㆍ가족 전공

수업개요

장애아동에 대한 팀 접근의 일원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특수교육분야의 교육진단 프로그램,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우리나라의 특수교육관련 법률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장애아동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수업목표

장애유아의 성장 및 발달, 그리고 교육적 요구에 따른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안 및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우리나라 특수교육관련 법률과 가족 지원을 위한 전략과 방법을 익힌다.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정의, 그리고 관련 법률을 이해하고,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중요성을 토대로 교육자로서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2. 장애 영유아의 발달과 그에 따른 교육적 지원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한다.

3. 장애 유형에 따른 특징과 교수방법을 익힌다.

4. 장애 영유아와 관련된 가족지원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에 대하여 이해한다.

5. 통합교육 및 전환교육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한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4-07-26 오전 10:00
~
2024-07-29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4-09-06 오전 10:00
~
2024-09-0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4-07-03 - 2024-08-06
(AM 10:00 – PM 22:00)
토론 2024-08-30 - 2024-09-02
(AM 10:00 – PM 22:00)
쪽지 2024-08-16 - 2024-08-19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4-06-05 - 2024-06-25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4-07-31 - 2024-08-13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아특수교육의 기초가 된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에 대해 비교 설명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강의목표]
1. 유아특수교육의 배경 및 법적 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목적,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화면 속 화면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유아 발달의 이해
[강의목표]
1. 발달과 성장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발달의 변화와 그에 대한 특징 및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발달의 이해
2.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3. 발달 과정 및 특성
4. 발달 지표
2 1차시. 발달장애의 정의
[강의목표]
1. 발달장애의 정의와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장애유형에 따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발달장애의 정의와 장애분류
2차시. 발달장애의 원인과 예방
[강의목표]
1. 발달장애의 원인을 이해할 수 있다.
2. 발달장애와 2차 장애예방을 위한 교수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 예방의 필요성
2. 장애 원인 이해의 중요성
3. 발달 장애의 원인
4. 장애 예방의 의미
5. 장애 예방을 위한 교육의 역할
3 1차시. 장애 영유아 진단 및 평가 1
[강의목표]
1. 영유아기 진단 및 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진단 및 평가의 절차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진단 및 평가의 목적, 필요성
2. 진단 및 평가의 절차와 내용
2차시. 장애 영유아 진단 및 평가 2
[강의목표]
1. 진단 및 평가의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진단 및 평가의 제한점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진단 및 평가의 방법
2. 진단 및 평가의 제한점
4 1차시. 장애 영유아의 신체ㆍ운동 발달
[강의목표]
1. 신체운동발달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2. 신체운동발달의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신체운동발달을 위한 교육과 평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신체운동발달의 개념과 이론
2. 신체운동발달의 단계
3. 신체운동발달을 위한 교육 및 평가 방법
2차시. 장애 영유아의 언어ㆍ의사소통 발달
[강의목표]
1. 언어의 요소 및 내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장애의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발달을 위한 교육 및 평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의 요소와 내용 분류
2.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3. 의사소통 발달을 위한 교육 및 평가 방법
5 1차시. 장애 영유아의 인지 발달
[강의목표]
1. 인지발달의 개념과 각각의 발달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2. 인지발달을 위한 교육 및 평가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지발달의 개념과 발달이론
2. 인지발달을 위한 교육 및 평가방법
[과제 제출]
2차시. 장애 영유아의 놀이 발달
[강의목표]
1. 놀이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지체유아의 놀이지도의 의미와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놀이에 대한 이해
2. 발달지체유아의 놀이지도
6 1차시. 장애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
[강의목표]
1. 사회성 발달 및 기술의 정의를 이해할 수 있다.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교수 방법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성 발달 및 기술의 정의
2. 사회적 상호작용 위한 교수 및 평가방법
2차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2.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작성과 실행
7 1차시.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장애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2. 장애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구안
2. 장애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2차시. 장애 유아 교수방법
[강의목표]
1. 장애유아를 위한 일반적인 교수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2. 장애 특성에 따른 교수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 유아를 위한 일반적인 교수 방법
2. 장애 특성에 따른 교수 방법
8 중간고사
[정기 시험]
9 1차시. 시각장애 1
[강의목표]
1. 시각장애의 정의와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2. 시각장애의 원인과 분류, 특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시각장애의 정의와 역사
2. 시각장애의 원인 및 분류, 특성
2차시. 시각장애 2
[강의목표]
1. 시각장애아동에 대한 교육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시각장애 아동 교육
10 1차시. 청각장애 1
[강의목표]
1. 청각장애의 정의와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2. 청각장애의 원인 및 분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각장애의 정의와 역사
2. 청각장애의 원인 및 분류
3. 청각장애의 특성
2차시. 청각장애 2
[강의목표]
1. 청각장애의 진단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2. 청각장애 영유아 교육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각장애의 진단
2. 청각장애 영유아 교육방법
11 1차시. 지적장애 1
[강의목표]
1. 지적장애의 정의와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의 원인과 분류, 특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원인
3. 지적장애의 특성
[쪽지시험 응시]
2차시. 지적장애 2
[강의목표]
1. 지적장애의 진단기준을 이해할 수 있다.
2. 지적장애 영유아 교육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의 진단
2. 지적장애 영유아 교육방법
12 1차시. 자폐범주성장애 1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와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의 원인과 분류, 특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
2. 자폐범주성장애의 분류
3. 자폐범주성장애의 원인
4.자폐범주성장애의 특성
2차시. 자폐범주성장애 2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의 진단방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 교육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범주성장애의 진단
2.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 교육방법
13 1차시. 장애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
[강의목표]
1. 장애 유아를 위한 통합적 학습 환경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환경 구성의 중요성
2. 활동 영역의 구성
3. 활동 시간표 계획
4. 장애 유아를 위한 교재 선정
[토론 제출]
2차시. 장애 유아 통합교육
[강의목표]
1. 통합교육의 정의 및 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2. 장애 유아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수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통합교육의 정의
2.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혜택
3. 장애 유아의 사회적 통합
14 1차시. 가족지원 1
[강의목표]
1. 가족지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유아의 가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유아 가족지원
2. 장애유아 가족의 이해
2차시. 가족지원 2
[강의목표]
1. 가족 중심 프로그램을 이해할 수 있다.
2. 가족지원의 실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중심 프로그램
2. 가족지원의 실제
15 기말고사
[정기 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