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유아특수교육학 | 지도교수 | 김연옥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4-06-05 ~ 2024-09-17(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4-10-02 | 성적보고 완료일 | 2024-10-08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4.10.09 10:00 ~ 2024.10.31 17:00 | 학위취득 | 2025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아동학 전공,작업치료학 전공 |
---|---|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4-07-26 오전 10:00 ~ 2024-07-29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4-09-06 오전 10:00 ~ 2024-09-09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4-07-03 - 2024-08-06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4-08-30 - 2024-09-02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4-08-16 - 2024-08-19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4-06-05 - 2024-06-25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4-07-31 - 2024-08-13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강의목표] 1. 유아특수교육의 배경 및 법적 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목적,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화면 속 화면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유아 발달의 이해
[강의목표] 1. 발달과 성장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발달의 변화와 그에 대한 특징 및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발달의 이해 2.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3. 발달 과정 및 특성 4. 발달 지표 |
||
2 |
1차시. 발달장애의 정의
[강의목표] 1. 발달장애의 정의와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장애유형에 따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발달장애의 정의와 장애분류 |
|
2차시. 발달장애의 원인과 예방
[강의목표] 1. 발달장애의 원인을 이해할 수 있다. 2. 발달장애와 2차 장애예방을 위한 교수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 예방의 필요성 2. 장애 원인 이해의 중요성 3. 발달 장애의 원인 4. 장애 예방의 의미 5. 장애 예방을 위한 교육의 역할 |
||
3 |
1차시. 장애 영유아 진단 및 평가 1
[강의목표] 1. 영유아기 진단 및 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진단 및 평가의 절차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진단 및 평가의 목적, 필요성 2. 진단 및 평가의 절차와 내용 |
|
2차시. 장애 영유아 진단 및 평가 2
[강의목표] 1. 진단 및 평가의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진단 및 평가의 제한점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진단 및 평가의 방법 2. 진단 및 평가의 제한점 |
||
4 |
1차시. 장애 영유아의 신체ㆍ운동 발달
[강의목표] 1. 신체운동발달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2. 신체운동발달의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신체운동발달을 위한 교육과 평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신체운동발달의 개념과 이론 2. 신체운동발달의 단계 3. 신체운동발달을 위한 교육 및 평가 방법 |
|
2차시. 장애 영유아의 언어ㆍ의사소통 발달
[강의목표] 1. 언어의 요소 및 내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장애의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발달을 위한 교육 및 평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의 요소와 내용 분류 2.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3. 의사소통 발달을 위한 교육 및 평가 방법 |
||
5 |
1차시. 장애 영유아의 인지 발달
[강의목표] 1. 인지발달의 개념과 각각의 발달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2. 인지발달을 위한 교육 및 평가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지발달의 개념과 발달이론 2. 인지발달을 위한 교육 및 평가방법 |
[과제 제출] |
2차시. 장애 영유아의 놀이 발달
[강의목표] 1. 놀이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지체유아의 놀이지도의 의미와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놀이에 대한 이해 2. 발달지체유아의 놀이지도 |
||
6 |
1차시. 장애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
[강의목표] 1. 사회성 발달 및 기술의 정의를 이해할 수 있다.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교수 방법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성 발달 및 기술의 정의 2. 사회적 상호작용 위한 교수 및 평가방법 |
|
2차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2.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작성과 실행 |
||
7 |
1차시.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강의목표] 1. 장애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2. 장애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구안 2. 장애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
|
2차시. 장애 유아 교수방법
[강의목표] 1. 장애유아를 위한 일반적인 교수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2. 장애 특성에 따른 교수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 유아를 위한 일반적인 교수 방법 2. 장애 특성에 따른 교수 방법 |
||
8 |
중간고사
|
[정기 시험] |
9 |
1차시. 시각장애 1
[강의목표] 1. 시각장애의 정의와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2. 시각장애의 원인과 분류, 특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시각장애의 정의와 역사 2. 시각장애의 원인 및 분류, 특성 |
|
2차시. 시각장애 2
[강의목표] 1. 시각장애아동에 대한 교육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시각장애 아동 교육 |
||
10 |
1차시. 청각장애 1
[강의목표] 1. 청각장애의 정의와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2. 청각장애의 원인 및 분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각장애의 정의와 역사 2. 청각장애의 원인 및 분류 3. 청각장애의 특성 |
|
2차시. 청각장애 2
[강의목표] 1. 청각장애의 진단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2. 청각장애 영유아 교육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각장애의 진단 2. 청각장애 영유아 교육방법 |
||
11 |
1차시. 지적장애 1
[강의목표] 1. 지적장애의 정의와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의 원인과 분류, 특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원인 3. 지적장애의 특성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지적장애 2
[강의목표] 1. 지적장애의 진단기준을 이해할 수 있다. 2. 지적장애 영유아 교육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적장애의 진단 2. 지적장애 영유아 교육방법 |
||
12 |
1차시. 자폐범주성장애 1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와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의 원인과 분류, 특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 2. 자폐범주성장애의 분류 3. 자폐범주성장애의 원인 4.자폐범주성장애의 특성 |
|
2차시. 자폐범주성장애 2
[강의목표] 1. 자폐범주성장애의 진단방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 교육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범주성장애의 진단 2.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 교육방법 |
||
13 |
1차시. 장애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
[강의목표] 1. 장애 유아를 위한 통합적 학습 환경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환경 구성의 중요성 2. 활동 영역의 구성 3. 활동 시간표 계획 4. 장애 유아를 위한 교재 선정 |
[토론 제출] |
2차시. 장애 유아 통합교육
[강의목표] 1. 통합교육의 정의 및 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2. 장애 유아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수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통합교육의 정의 2.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혜택 3. 장애 유아의 사회적 통합 |
||
14 |
1차시. 가족지원 1
[강의목표] 1. 가족지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유아의 가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유아 가족지원 2. 장애유아 가족의 이해 |
|
2차시. 가족지원 2
[강의목표] 1. 가족 중심 프로그램을 이해할 수 있다. 2. 가족지원의 실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중심 프로그램 2. 가족지원의 실제 |
||
15 |
기말고사
|
[정기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