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지도교수 구민정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4-07-03 ~ 2024-10-15(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4-10-30 성적보고 완료일 2024-11-05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4.10.29 10:00 ~ 2024.10.31 17:00 학위취득 2025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전문학사 없음

수업개요

한국어 교재 개발의 근간이 되는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에 대해 살피고 한국어 교재 개발의 원리를 탐구하며 기 출판된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고 교육 자료 개발 및 개작 연습을 한다. 교재 개발 및 활용 능력을 연마하도록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은, 교재 개발의 원리,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구조 기반 한국어 교재, 과제 기반 한국어 교재, 내용 기반 한국어 교재, 학습 목적별 한국어 교재, 학습자 연령별 한국어 교재, 언어 기술별 한국어 교재, 기술 통합형 한국어 교재, 여성결혼이민자/이주노동자/해외동포용 한국어 교재, 학습자용 워크북, 한국어 교재사, 단원의 구조, 교재 선택의 기준, 교육 여건에 맞는 교재 개작법, 교재 분석 및 교재 자료 구성 연습으로 구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 목적과 여건에 맞는 한국어 교재 선택 능력과 교재 개작 및 교육 자료 개발 능력을 기른다.

수업목표

1. 한국어 교육에서 교재의 정의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재의 변천 과정을 알고 현재 출판되어 있는 교재의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 과정과 교수요목을 이해하고 이것이 교재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어 교재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고 각각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교재 개발 원리를 이해하고 어떤 절차로 교재가 개발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6. 교재의 목적 및 영역, 대상에 따라 교재의 단원 구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7. 교재 분석의 기준과 항목을 이해하여 실제 교재분석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수업에 알맞은 교재를 선택할 수 있다.

8. 교재 개작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할 수 있으며 필요시 교재를 개작할 수 있다.

9. 부교재를 제작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숙지하여 실제 수업에 알맞은 자료를 개발, 구성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4-08-23 오전 10:00
~
2024-08-26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4-10-11 오전 10:00
~
2024-10-14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4-07-31 - 2024-09-03
(AM 10:00 – PM 22:00)
토론 2024-09-27 - 2024-09-30
(AM 10:00 – PM 22:00)
쪽지 2024-09-13 - 2024-09-16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4-07-03 - 2024-07-23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4-08-28 - 2024-09-10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목적 한국어 통합 교재와 그 외 교재(특수 목적 교재, 영역별 교재 등)를 각각 1종씩 선정하여 각 교재의 구성 및 내용을 비교하고 그 특징을 기술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개관
[강의 목표]1. 교재론이란 무엇인지 알고, 교재론의 수업 목표와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에서 교재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재론의 목표와 범위
2. 교재의 정의
3. 한국어 교육에서 교재의 기능
[전 차시 공통 제공]

* 동영상 강의 방식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 학습자료 제공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 퀴즈 제공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한국어 교재 연구의 현황
[강의 목표]
1. 한국어 교재 연구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재 연구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주제와 연구 성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교재론의 의미와 중요성
2. 한국어 교재 연구의 주제와 성과
2 1차시. 한국어 교재 변천사 Ⅰ
[강의 목표]
1. 한국어 교재는 언제 처음 등장하였으며 시기적으로 어떻게 구분되는지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개항 이후 1985년까지 한국어 교재의 현황을 알고 교재의 내적 구성, 외적 구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교재의 등장과 시대 구분
2. 1기(1877~1958년) 한국어 교재의 특징
3. 2기(1959~1985년) 한국어 교재의 특징
2차시. 한국어 교재 변천사 Ⅱ
[강의 목표]
1. 1986년 이후 각 시기별 한국어 교재의 현황을 알고 교재의 내정 구성과 외적 구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재의 외적 구성과 내적 구성이 시기에 따라 어떻게 변천했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3기(1986~1997년) 한국어 교재의 특징
2. 4기(1998~2006년) 한국어 교재의 특징
3. 5기(2007년~현재) 한국어 교재의 특징
4. 한국어 교재 구성의 변천
3 1차시. 한국어 교재의 유형 Ⅰ
[강의 목표]
1. 한국어 교재 유형을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육 과정에 대해 파악하여 그에 따른 교재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3. 교수요목의 개념을 이해하고 교수요목에 따라 교재 구성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재 유형 분류 기준
2. 교육과정에 따른 교재의 유형
3. 교수요목에 따른 교재의 유형
2차시. 한국어 교재의 유형 Ⅱ
[강의 목표]
1. 학습목표별, 학습 대상자, 기타 변인에 따른 교재의 유형을 알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재의 유형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교재 선택의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목표에 따른 교재의 유형
2. 학습 대상자에 따른 교재의 유형
3. 기타 변인에 의한 교재의 유형
4. 교재 선택의 기준
4 1차시. 한국어 교재 개발의 원리
[강의 목표]
1. 교재 개발의 필요성과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 개발의 원리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교재 개발의 절차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재 개발의 필요성과 의의
2. 교재 개발의 원리와 요건
3. 교재 개발의 절차
2차시. 교재 구성 자료의 선정
[강의 목표]
1. 교재를 구성하는 언어 자료의 유형을 알고, 언어 자료를 선정할 때의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과제 활동의 유형을 분류하고 일반적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재에서 언어 자료를 등급화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 자료의 유형 및 언어 자료 선정의 일반 원칙
2. 과업과 활동 자료의 선정
3. 언어 자료의 등급화
5 1차시. 한국어 교재 개발의 실제 Ⅰ
[강의 목표]
1. 세종학당의 교재 개발 과정과 개발 원리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세종학당 교재의 교수요목의 설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 환경 분석 및 요구 조사
2. 세종학당 교재의 교수요목 설계 기본 방침
3. 세종학당 교재의 교수요목 선정 근거
[과제 제출]
2차시. 한국어 교재 개발의 실제 Ⅱ
[강의 목표]
1. 세종학당 교재의 등급별 교육 내용이 어떻게 선정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세종학당 교재의 단원 구성이 어떻게 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세종학당 교재의 교육 내용 설정
2. 세종학당 교재의 단원 구성 및 집필
6 1차시. 학습 목적별 교재 Ⅰ - 일반 목적 한국어 교육 교재
[강의 목표]
1. 일반 목적 한국어 교육의 의미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의 특징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목적별 한국어 교육
2.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의 특징
2차시. 학습 목적별 교재 Ⅱ -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 교재
[강의 목표]
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의 특징을 알고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와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의 특징을 알고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와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의 특징
2.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의 특징
7 1차시. 학습 대상자별 한국어 교재 Ⅰ - 여성 결혼이민자/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재
[강의 목표]
1. 여성 결혼이민자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한국어 교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한국어 교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여성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
2.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재
2차시. 학습 대상자별 한국어 교재 Ⅱ - 다문화 가정 자녀,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 교재
[강의 목표]
1. 다문화 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한국어 교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재외동포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한국어 교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 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교재
2.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 교재
8 중간고사
* 시험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영역별 한국어 교재 Ⅰ
[강의 목표]
1. 듣기 교육의 특성과 듣기 교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말하기 교육의 특성과 말하기 교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듣기 교육의 특성과 듣기 교재의 특징
2. 말하기 교재의 특성과 말하기 교재의 특징
2차시. 영역별 한국어 교재 Ⅱ
[강의 목표]
1. 읽기 교육의 특성과 듣기 교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쓰기 교육의 특성과 말하기 교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읽기 교육의 특성과 듣기 교재의 특징
2. 쓰기 교육의 특성과 듣기 교재의 특징
10 1차시. 기타 교재 Ⅰ- 발음 교재와 문화 교재
[강의 목표]
1. 발음 교육의 목표를 알고 교재의 구성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 교육의 목표를 알고 교재의 구성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발음 교육의 목표 및 발음 교재의 구성과 특징
2. 문화 교육의 목표 및 문화 교재의 구성과 특징
2차시. 기타 교재 Ⅱ - 학습자 워크북과 웹 기반 한국어 교육 교재
[강의 목표]
1. 학습자 워크북의 현황과 구성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웹 기반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과 개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자 워크북의 현황과 구성의 특징
2. 웹 기반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과 개발 방향
11 1차시. 한국어 교재 분석의 필요성과 분석 방법
[강의 목표]
1. 교재 분석과 평가와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 분석의 절차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재 분석의 정의와 필요성
2. 교수 학습을 위한 교재 분석의 절차와 방법
[쪽지시험 응시]
2차시. 교재 분석과 선정
[강의 목표]
1. 교재 분석의 영역을 알고 분석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 분석의 기준과 항목을 알고 교재 분석을 위한 항목을 설정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재 분석의 영역
2. 교재 분석 원칙
3. 교재 분석의 기준과 항목
12 1차시. 교재 분석의 실제 Ⅰ
[강의 목표]
1. 교재의 형식, 교육 과정, 학습자, 교수법에 대해 실제로 평가한 것을 보면서 교재 분석, 평가하는 데 응용할 수 있다.
2. 학습 내용을 평가한 예를 학습하면서 실제 교재 분석, 평가하는 데 응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재 형식, 교육과정, 학습자, 교수법 분석과 평가
2. 학습 내용 분석과 평가
2차시. 교재 분석의 실제 Ⅱ
[강의 목표]
1. 특수 목적 교재의 분석, 평가 시 점검 사항에 대해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 분석 평가를 통해 교재의 개선 방향을 알고 개작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특수 목적 교재의 분석
2. 특수 목적 교재의 개선 방향
13 1차시. 교재 개작의 원리와 실제 Ⅰ
[강의 목표]
1. 교재 개작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교재 개작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통합성에 기초하여 교재가 어떻게 개작되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목적에 맞게 개작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재 개작의 필요성과 교재 개작의 원리
2. 통합성에 기초한 교재 개작의 예
[토론 제출]
2차시. 교재 개작의 원리와 실제 Ⅱ
[강의 목표]
1. 기존 출판된 교재가 목적에 따라 어떻게 개작될 수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자신의 목적에 맞게 개작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Learn to Speak Korean 1 교재 개작의 예
2. 재외동포 아동용 한국어 교재 개작의 예
14 1차시. 부교재의 유형과 기능
[강의 목표]
1. 부교재란 무엇인지 알고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2. 부교재의 기능과 선택 기준에 대해 알고 수업에 알맞은 부교재를 선택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교재의 정의와 유형
2. 부교재의 기능과 선택
2차시. 부교재의 제작과 활용
[강의 목표]
1. 수업에 필요한 부교재를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제작된 부교재를 제작할 수 있고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교재 구성 방안
2. 부교재 제작 방법과 활용법
15 기말고사
* 시험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