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 지도교수 | 구민정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4-07-03 ~ 2024-10-15(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4-10-30 | 성적보고 완료일 | 2024-11-05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4.10.29 10:00 ~ 2024.10.31 17:00 | 학위취득 | 2025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
---|---|
전문학사 | 없음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4-08-23 오전 10:00 ~ 2024-08-26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4-10-11 오전 10:00 ~ 2024-10-14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4-07-31 - 2024-09-03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4-09-27 - 2024-09-30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4-09-13 - 2024-09-16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4-07-03 - 2024-07-23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4-08-28 - 2024-09-10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개관
[강의 목표]1. 교재론이란 무엇인지 알고, 교재론의 수업 목표와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에서 교재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재론의 목표와 범위 2. 교재의 정의 3. 한국어 교육에서 교재의 기능 |
[전 차시 공통 제공] * 동영상 강의 방식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 학습자료 제공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 퀴즈 제공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한국어 교재 연구의 현황
[강의 목표] 1. 한국어 교재 연구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재 연구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주제와 연구 성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교재론의 의미와 중요성 2. 한국어 교재 연구의 주제와 성과 |
||
2 |
1차시. 한국어 교재 변천사 Ⅰ
[강의 목표] 1. 한국어 교재는 언제 처음 등장하였으며 시기적으로 어떻게 구분되는지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개항 이후 1985년까지 한국어 교재의 현황을 알고 교재의 내적 구성, 외적 구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교재의 등장과 시대 구분 2. 1기(1877~1958년) 한국어 교재의 특징 3. 2기(1959~1985년) 한국어 교재의 특징 |
|
2차시. 한국어 교재 변천사 Ⅱ
[강의 목표] 1. 1986년 이후 각 시기별 한국어 교재의 현황을 알고 교재의 내정 구성과 외적 구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재의 외적 구성과 내적 구성이 시기에 따라 어떻게 변천했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3기(1986~1997년) 한국어 교재의 특징 2. 4기(1998~2006년) 한국어 교재의 특징 3. 5기(2007년~현재) 한국어 교재의 특징 4. 한국어 교재 구성의 변천 |
||
3 |
1차시. 한국어 교재의 유형 Ⅰ
[강의 목표] 1. 한국어 교재 유형을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육 과정에 대해 파악하여 그에 따른 교재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3. 교수요목의 개념을 이해하고 교수요목에 따라 교재 구성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재 유형 분류 기준 2. 교육과정에 따른 교재의 유형 3. 교수요목에 따른 교재의 유형 |
|
2차시. 한국어 교재의 유형 Ⅱ
[강의 목표] 1. 학습목표별, 학습 대상자, 기타 변인에 따른 교재의 유형을 알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재의 유형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교재 선택의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목표에 따른 교재의 유형 2. 학습 대상자에 따른 교재의 유형 3. 기타 변인에 의한 교재의 유형 4. 교재 선택의 기준 |
||
4 |
1차시. 한국어 교재 개발의 원리
[강의 목표] 1. 교재 개발의 필요성과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 개발의 원리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교재 개발의 절차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재 개발의 필요성과 의의 2. 교재 개발의 원리와 요건 3. 교재 개발의 절차 |
|
2차시. 교재 구성 자료의 선정
[강의 목표] 1. 교재를 구성하는 언어 자료의 유형을 알고, 언어 자료를 선정할 때의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과제 활동의 유형을 분류하고 일반적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재에서 언어 자료를 등급화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 자료의 유형 및 언어 자료 선정의 일반 원칙 2. 과업과 활동 자료의 선정 3. 언어 자료의 등급화 |
||
5 |
1차시. 한국어 교재 개발의 실제 Ⅰ
[강의 목표] 1. 세종학당의 교재 개발 과정과 개발 원리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세종학당 교재의 교수요목의 설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 환경 분석 및 요구 조사 2. 세종학당 교재의 교수요목 설계 기본 방침 3. 세종학당 교재의 교수요목 선정 근거 |
[과제 제출] |
2차시. 한국어 교재 개발의 실제 Ⅱ
[강의 목표] 1. 세종학당 교재의 등급별 교육 내용이 어떻게 선정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세종학당 교재의 단원 구성이 어떻게 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세종학당 교재의 교육 내용 설정 2. 세종학당 교재의 단원 구성 및 집필 |
||
6 |
1차시. 학습 목적별 교재 Ⅰ - 일반 목적 한국어 교육 교재
[강의 목표] 1. 일반 목적 한국어 교육의 의미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의 특징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목적별 한국어 교육 2.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의 특징 |
|
2차시. 학습 목적별 교재 Ⅱ -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 교재
[강의 목표] 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의 특징을 알고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와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의 특징을 알고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와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의 특징 2.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의 특징 |
||
7 |
1차시. 학습 대상자별 한국어 교재 Ⅰ - 여성 결혼이민자/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재
[강의 목표] 1. 여성 결혼이민자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한국어 교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한국어 교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여성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 2.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재 |
|
2차시. 학습 대상자별 한국어 교재 Ⅱ - 다문화 가정 자녀,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 교재
[강의 목표] 1. 다문화 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한국어 교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재외동포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한국어 교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 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교재 2.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 교재 |
||
8 |
중간고사
* 시험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9 |
1차시. 영역별 한국어 교재 Ⅰ
[강의 목표] 1. 듣기 교육의 특성과 듣기 교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말하기 교육의 특성과 말하기 교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듣기 교육의 특성과 듣기 교재의 특징 2. 말하기 교재의 특성과 말하기 교재의 특징 |
|
2차시. 영역별 한국어 교재 Ⅱ
[강의 목표] 1. 읽기 교육의 특성과 듣기 교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쓰기 교육의 특성과 말하기 교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읽기 교육의 특성과 듣기 교재의 특징 2. 쓰기 교육의 특성과 듣기 교재의 특징 |
||
10 |
1차시. 기타 교재 Ⅰ- 발음 교재와 문화 교재
[강의 목표] 1. 발음 교육의 목표를 알고 교재의 구성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 교육의 목표를 알고 교재의 구성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발음 교육의 목표 및 발음 교재의 구성과 특징 2. 문화 교육의 목표 및 문화 교재의 구성과 특징 |
|
2차시. 기타 교재 Ⅱ - 학습자 워크북과 웹 기반 한국어 교육 교재
[강의 목표] 1. 학습자 워크북의 현황과 구성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웹 기반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과 개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자 워크북의 현황과 구성의 특징 2. 웹 기반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과 개발 방향 |
||
11 |
1차시. 한국어 교재 분석의 필요성과 분석 방법
[강의 목표] 1. 교재 분석과 평가와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 분석의 절차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재 분석의 정의와 필요성 2. 교수 학습을 위한 교재 분석의 절차와 방법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교재 분석과 선정
[강의 목표] 1. 교재 분석의 영역을 알고 분석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 분석의 기준과 항목을 알고 교재 분석을 위한 항목을 설정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재 분석의 영역 2. 교재 분석 원칙 3. 교재 분석의 기준과 항목 |
||
12 |
1차시. 교재 분석의 실제 Ⅰ
[강의 목표] 1. 교재의 형식, 교육 과정, 학습자, 교수법에 대해 실제로 평가한 것을 보면서 교재 분석, 평가하는 데 응용할 수 있다. 2. 학습 내용을 평가한 예를 학습하면서 실제 교재 분석, 평가하는 데 응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재 형식, 교육과정, 학습자, 교수법 분석과 평가 2. 학습 내용 분석과 평가 |
|
2차시. 교재 분석의 실제 Ⅱ
[강의 목표] 1. 특수 목적 교재의 분석, 평가 시 점검 사항에 대해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 분석 평가를 통해 교재의 개선 방향을 알고 개작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특수 목적 교재의 분석 2. 특수 목적 교재의 개선 방향 |
||
13 |
1차시. 교재 개작의 원리와 실제 Ⅰ
[강의 목표] 1. 교재 개작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교재 개작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통합성에 기초하여 교재가 어떻게 개작되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목적에 맞게 개작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재 개작의 필요성과 교재 개작의 원리 2. 통합성에 기초한 교재 개작의 예 |
[토론 제출] |
2차시. 교재 개작의 원리와 실제 Ⅱ
[강의 목표] 1. 기존 출판된 교재가 목적에 따라 어떻게 개작될 수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자신의 목적에 맞게 개작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Learn to Speak Korean 1 교재 개작의 예 2. 재외동포 아동용 한국어 교재 개작의 예 |
||
14 |
1차시. 부교재의 유형과 기능
[강의 목표] 1. 부교재란 무엇인지 알고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2. 부교재의 기능과 선택 기준에 대해 알고 수업에 알맞은 부교재를 선택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교재의 정의와 유형 2. 부교재의 기능과 선택 |
|
2차시. 부교재의 제작과 활용
[강의 목표] 1. 수업에 필요한 부교재를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제작된 부교재를 제작할 수 있고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교재 구성 방안 2. 부교재 제작 방법과 활용법 |
||
15 |
기말고사
* 시험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