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부모교육론 | 지도교수 | 백은숙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4-09-11 ~ 2024-12-2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5-01-08 | 성적보고 완료일 | 2025-01-14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5.01.13. 10:00 ~ 2025.01.30. 16:00 | 학위취득 | 2025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교양,아동미술학 전공,아동학 전공,청소년학 전공 |
---|---|
전문학사 | 교양,생활교양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4-11-01 오전 10:00 ~ 2024-11-04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4-12-20 오전 10:00 ~ 2024-12-23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4-10-09 - 2024-11-12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4-12-06 - 2024-12-09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4-11-22 - 2024-11-25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4-09-11 - 2024-10-01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4-11-06 - 2024-11-19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부모교육의 이해
[강의목표] 1. 부모교육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교육의 중요성 및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부모됨의 과정과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부모의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중요성 및 효과 3. 부모됨과 부모양육태도 4. 부모의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부모교육의 역사
[강의목표] 1. 서구의 부모교육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서구의 부모교육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
||
2 |
1차시. 태내기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태내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태내기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태교의 중요성과 부모의 기본적인 태교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태내기의 특성 2. 태내기의 부모역할 3. 태교 |
|
2차시. 신생아기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신생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신생아기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관계의 재정립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신생아기의 특성 2. 신생아기 돌보기 3. 가족관계의 재정립 |
||
3 |
1차시. 영아기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영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아기의 특성 2. 영아기의 부모역할 |
|
2차시. 유아기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기의 특성 2. 유아기의 부모역할 |
||
4 |
1차시. 아동기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아동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기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기의 특성 2. 아동기의 부모역할 |
|
2차시. 청소년기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기의 특성 2. 청소년기의 부모역할 |
||
5 |
1차시. 맞벌이가족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맞벌이가족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맞벌이가족 취업모의 환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맞벌이가족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맞벌이가족에 대한 지원내용을 이해하고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맞벌이가족의 개념과 현황 2. 맞벌이가족 취업모의 환경 3. 맞벌이가족의 부모역할 4. 맞벌이가족에 대한 지원 |
[과제 제출] |
2차시. 한부모가족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한부모가족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부모가족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부모가족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한부모가족에 대한 지원내용을 이해하고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부모가족의 개념과 현황 2. 한부모가족의 특성 3. 한부모가족의 부모역할 4. 한부모가족에 대한 지원 |
||
6 |
1차시. 조손가족의 조부모 교육
[강의목표] 1. 조손가족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손가족의 조부모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조손가족의 조부모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조손가족에 대한 지원내용을 이해하고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조손가족의 개념과 현황 2. 조손가족의 조부모 특성 3. 조손가족의 조부모 역할 4. 조손가족에 대한 지원 |
|
2차시. 십대부모(미혼모.부)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십대부모(미혼모·부)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십대(미혼모·부)가족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십대(미혼모·부)가족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십대(미혼모·부)가족에 대한 지원내용을 이해하고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십대부모(미혼모·부)의 개념과 현황 2. 십대(미혼모·부)가족의 특성 3. 십대(미혼모·부)가족의 부모역할 4. 십대(미혼모·부)가족에 대한 지원 |
||
7 |
1차시. 재혼가족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재혼가족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재혼가족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재혼가족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재혼가족에 대한 지원내용을 이해하고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재혼가족의 개념과 현황 2. 재혼가족의 특성 3. 재혼가족의 부모역할 4. 재혼가족에 대한 지원 |
|
2차시. 입양가족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입양가족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입양가족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가족으로 적응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입양가족의 부모역할을 이해하고 수행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입양가족에 대한 지원내용을 이해하고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입양가족의 개념과 현황 2. 입양가족의 특징 3. 입양가족의 부모역할 4. 입양가족에 대한 지원 |
||
8 |
중간고사
|
[정기 시험] |
9 |
1차시. 드라이커스(Dreikurs)의 이론과 민주적 부모교육프로그램
[강의목표] 1. 드라이커스(Dreikurs)의 부모교육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민주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를 알고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드라이커스(Dreikurs)의 부모교육이론 2. 민주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
2차시. 고든(Gordon)의 이론과 부모효율성 훈련 프로그램
[강의목표] 1.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효율성 훈련 프로그램의 실제를 알고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 2. 부모효율성 훈련 프로그램의 실제 |
||
10 |
1차시. 번(Berne)의 이론과 상호교류분석 프로그램
[강의목표] 1. 번(Berne)의 부모교육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호교류분석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를 알고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번(Berne)의 부모교육이론 2. 상호교류분석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
2차시. 왓슨(Watson)의 행동주의 이론과 프로그램
[강의목표] 1. 왓슨(Watson)의 행동주의 부모교육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를 알고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왓슨(Watson)의 행동주의 부모교육이론 2. 행동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
11 |
1차시. 부모교육계획
[강의목표] 1. 부모교육계획의 절차를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다. 2. 부모활동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 부모교육을 실행 및 평가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연간 부모교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교육계획 절차 2. 부모활동계획 수립 3. 부모교육 실행 및 평가 4. 연간 부모교육계획 수립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강의목표] 1. 지면과 통신을 통한 부모교육 유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면담 및 집단모임을 통한 부모교육 유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중심으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기타 부모교육 참여 유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면과 통신을 통한 부모교육 유형 2. 면담 및 집단모임을 통한 부모교육 유형 3. 지역사회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4. 기타 부모교육 참여 유형 |
||
12 |
1차시. 부모상담의 이해
[강의목표] 1. 상담의 의의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자의 윤리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4. 부모상담이론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담의 의의와 필요성 2. 상담자로서 교사의 역할 3. 상담자의 윤리문제 4. 부모상담이론과 유형 |
|
2차시. 부모상담 과정의 이해
[강의목표] 1. 상담을 위한 준비사항을 정리할 수 있다. 2. 상담환경을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3. 상담단계에 따라 상담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4. 아동교육기관에서의 부모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담을 위한 준비 2. 상담환경 3. 상담단계 4. 아동교육기관 부모상담과정 |
||
13 |
1차시. 부모상담의 실제
[강의목표] 1. 부모의 행동적 유형에 따른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의 행동적 유형에 따른 실제 2. 부모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실제 |
[토론 제출] |
2차시. 매체를 활용한 부모상담 실제
[강의목표] 1. 모래놀이치료를 통한 부모-자녀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2. 이고 오케이그램을 활용한 상담사례를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모래놀이치료를 통한 부모-자녀 상담사례 2. 이고 오케이그램을 활용한 상담사례 |
||
14 |
1차시. 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 참여의 실제
[강의목표] 1. 부모 집단 면담을 실시할 수 있다. 2. 아빠 참여 워크숍을 실행할 수 있다. 3. 운영위원회를 진행할 수 있다. 4. 강연회를 실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 집단 면담 2. 아빠 참여 워크숍 3. 운영위원회 4. 강연회 |
|
2차시. 기간에서의 부모 및 가족지원 프로그램
[강의목표] 1.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부에서 진행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보건복지부에서 진행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다양한 가족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살펴봄으로써 프로그램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고용노동부 부모교육 프로그램 2. 교육부 부모교육 프로그램 3. 보건복지부 부모교육 프로그램 4. 다양한 가족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
||
15 |
기말고사
|
[정기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