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부모교육론 지도교수 백은숙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4-09-11 ~ 2024-12-2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5-01-08 성적보고 완료일 2025-01-14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5.01.13. 10:00 ~ 2025.01.30. 16:00 학위취득 2025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아동미술학 전공,아동학 전공,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생활교양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수업개요

부모됨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역할을 이해하여 좋은 부모됨에 대한 지식과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모교육의 이해,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가족유형과 부모역할,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부모교육의 실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수업목표

1. 부모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부모교육의 역사를 이해하고 부모교육의 효과를 제시할 수 있다.

2.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발달단계별 부모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다양한 가족의 유형과 부모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부모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5. 부모교육계획의 수립, 운영, 상담 등 부모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4-11-01 오전 10:00
~
2024-11-04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4-12-20 오전 10:00
~
2024-12-23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4-10-09 - 2024-11-12
(AM 10:00 – PM 22:00)
토론 2024-12-06 - 2024-12-09
(AM 10:00 – PM 22:00)
쪽지 2024-11-22 - 2024-11-25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4-09-11 - 2024-10-01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4-11-06 - 2024-11-19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가족유형에 따른 부모역할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문제점을 찾아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예) 맞벌이가족 부모역할의 어려움과 해결방안 등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부모교육의 이해
[강의목표]
1. 부모교육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교육의 중요성 및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부모됨의 과정과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부모의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중요성 및 효과
3. 부모됨과 부모양육태도
4. 부모의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부모교육의 역사
[강의목표]
1. 서구의 부모교육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서구의 부모교육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2 1차시. 태내기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태내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태내기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태교의 중요성과 부모의 기본적인 태교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태내기의 특성
2. 태내기의 부모역할
3. 태교
2차시. 신생아기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신생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신생아기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관계의 재정립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신생아기의 특성
2. 신생아기 돌보기
3. 가족관계의 재정립
3 1차시. 영아기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영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영아기의 특성
2. 영아기의 부모역할
2차시. 유아기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기의 특성
2. 유아기의 부모역할
4 1차시. 아동기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아동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기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기의 특성
2. 아동기의 부모역할
2차시. 청소년기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기의 특성
2. 청소년기의 부모역할
5 1차시. 맞벌이가족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맞벌이가족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맞벌이가족 취업모의 환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맞벌이가족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맞벌이가족에 대한 지원내용을 이해하고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맞벌이가족의 개념과 현황
2. 맞벌이가족 취업모의 환경
3. 맞벌이가족의 부모역할
4. 맞벌이가족에 대한 지원
[과제 제출]
2차시. 한부모가족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한부모가족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부모가족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부모가족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한부모가족에 대한 지원내용을 이해하고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부모가족의 개념과 현황
2. 한부모가족의 특성
3. 한부모가족의 부모역할
4. 한부모가족에 대한 지원
6 1차시. 조손가족의 조부모 교육
[강의목표]
1. 조손가족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손가족의 조부모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조손가족의 조부모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조손가족에 대한 지원내용을 이해하고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조손가족의 개념과 현황
2. 조손가족의 조부모 특성
3. 조손가족의 조부모 역할
4. 조손가족에 대한 지원
2차시. 십대부모(미혼모.부)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십대부모(미혼모·부)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십대(미혼모·부)가족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십대(미혼모·부)가족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십대(미혼모·부)가족에 대한 지원내용을 이해하고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십대부모(미혼모·부)의 개념과 현황
2. 십대(미혼모·부)가족의 특성
3. 십대(미혼모·부)가족의 부모역할
4. 십대(미혼모·부)가족에 대한 지원
7 1차시. 재혼가족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재혼가족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재혼가족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재혼가족의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재혼가족에 대한 지원내용을 이해하고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재혼가족의 개념과 현황
2. 재혼가족의 특성
3. 재혼가족의 부모역할
4. 재혼가족에 대한 지원
2차시. 입양가족의 부모교육
[강의목표]
1. 입양가족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입양가족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가족으로 적응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입양가족의 부모역할을 이해하고 수행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입양가족에 대한 지원내용을 이해하고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입양가족의 개념과 현황
2. 입양가족의 특징
3. 입양가족의 부모역할
4. 입양가족에 대한 지원
8 중간고사
[정기 시험]
9 1차시. 드라이커스(Dreikurs)의 이론과 민주적 부모교육프로그램
[강의목표]
1. 드라이커스(Dreikurs)의 부모교육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민주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를 알고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드라이커스(Dreikurs)의 부모교육이론
2. 민주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2차시. 고든(Gordon)의 이론과 부모효율성 훈련 프로그램
[강의목표]
1.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효율성 훈련 프로그램의 실제를 알고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
2. 부모효율성 훈련 프로그램의 실제
10 1차시. 번(Berne)의 이론과 상호교류분석 프로그램
[강의목표]
1. 번(Berne)의 부모교육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호교류분석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를 알고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번(Berne)의 부모교육이론
2. 상호교류분석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2차시. 왓슨(Watson)의 행동주의 이론과 프로그램
[강의목표]
1. 왓슨(Watson)의 행동주의 부모교육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를 알고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왓슨(Watson)의 행동주의 부모교육이론
2. 행동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1 1차시. 부모교육계획
[강의목표]
1. 부모교육계획의 절차를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다.
2. 부모활동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 부모교육을 실행 및 평가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연간 부모교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교육계획 절차
2. 부모활동계획 수립
3. 부모교육 실행 및 평가
4. 연간 부모교육계획 수립
[쪽지시험 응시]
2차시.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강의목표]
1. 지면과 통신을 통한 부모교육 유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면담 및 집단모임을 통한 부모교육 유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중심으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기타 부모교육 참여 유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면과 통신을 통한 부모교육 유형
2. 면담 및 집단모임을 통한 부모교육 유형
3. 지역사회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4. 기타 부모교육 참여 유형
12 1차시. 부모상담의 이해
[강의목표]
1. 상담의 의의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자의 윤리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4. 부모상담이론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담의 의의와 필요성
2. 상담자로서 교사의 역할
3. 상담자의 윤리문제
4. 부모상담이론과 유형
2차시. 부모상담 과정의 이해
[강의목표]
1. 상담을 위한 준비사항을 정리할 수 있다.
2. 상담환경을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3. 상담단계에 따라 상담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4. 아동교육기관에서의 부모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담을 위한 준비
2. 상담환경
3. 상담단계
4. 아동교육기관 부모상담과정
13 1차시. 부모상담의 실제
[강의목표]
1. 부모의 행동적 유형에 따른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의 행동적 유형에 따른 실제
2. 부모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실제
[토론 제출]
2차시. 매체를 활용한 부모상담 실제
[강의목표]
1. 모래놀이치료를 통한 부모-자녀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2. 이고 오케이그램을 활용한 상담사례를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모래놀이치료를 통한 부모-자녀 상담사례
2. 이고 오케이그램을 활용한 상담사례
14 1차시. 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 참여의 실제
[강의목표]
1. 부모 집단 면담을 실시할 수 있다.
2. 아빠 참여 워크숍을 실행할 수 있다.
3. 운영위원회를 진행할 수 있다.
4. 강연회를 실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부모 집단 면담
2. 아빠 참여 워크숍
3. 운영위원회
4. 강연회
2차시. 기간에서의 부모 및 가족지원 프로그램
[강의목표]
1.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부에서 진행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보건복지부에서 진행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다양한 가족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살펴봄으로써 프로그램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고용노동부 부모교육 프로그램
2. 교육부 부모교육 프로그램
3. 보건복지부 부모교육 프로그램
4. 다양한 가족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15 기말고사
[정기 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