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청소년복지론 지도교수 홍성희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4-09-11 ~ 2024-12-2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5-01-08 성적보고 완료일 2025-01-14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5.01.13. 10:00 ~ 2025.01.30. 16:00 학위취득 2025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사회복지학 전공,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공

수업개요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써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고,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살펴본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청소년의 개념, 특성, 발달이론, 사회적 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탐색을 통해 청소년을 이해하고 청소년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의 개념, 필요성, 과제와 전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복지를 실천적, 정책적, 참여적 접근방법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의 정신건강, 성, 진로, 가출, 학업 중단, 학교폭력 등 청소년과 관련된 사회문제를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개입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4-11-01 오전 10:00
~
2024-11-04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4-12-20 오전 10:00
~
2024-12-23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4-10-09 - 2024-11-12
(AM 10:00 – PM 22:00)
토론 2024-12-06 - 2024-12-09
(AM 10:00 – PM 22:00)
쪽지 2024-11-22 - 2024-11-25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4-09-11 - 2024-10-01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4-11-06 - 2024-11-19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예) - 학교폭력, 가출, 자살, 게임중독, 성문제 등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청소년의 이해(1)
[강의목표]
1. 청소년 개념을 발달적 관점, 법적 관점, 학제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특성을 연령구분을 고려하여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개념
2. 청소년의 특성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청소년의 이해(2)
[강의목표]
1. 청소년 발달을 심리성적, 심리사회, 인지이론,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중요한 환경으로 가정, 학교, 사회환경을 생태체계이론의 이해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의 발달이론
2. 청소년과 사회환경
2 1차시. 청소년복지의 이해
[강의목표]
1.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대별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2. 청소년복지의 개념
2차시. 청소년복지의 실천적 접근방법(1)
[강의목표]
1. 청소년 상담의 개념과 특성,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멘토링의 개념과 특성,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멘토링의 운영과정과 구성요소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상담
2. 청소년 멘토링 개념과 특성, 유형
3. 청소년 멘토링 운영과정과 구성요소
3 1차시. 청소년복지의 실천적 접근방법(2)
[강의목표]
1. 가족지원의 내용으로 가족발달주기, 부모상담, 가족치료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통합지원체계의 목적, 현황, 운영체계, 주요사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복지실천을 수행하는 청소년 지도자의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지원
2. 지역사회기반 통합지원
3. 청소년 지도자
2차시. 청소년복지의 정책적 접근방법(1)
[강의목표]
1.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을 바탕으로 세부정의, 목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정책의 발달단계를 행정조직과 법률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
2. 청소년복지정책의 발달단계
4 1차시. 청소년복지의 정책적 접근방법(2)
[강의목표]
1. 청소년복지정책과 관련된 청소년기본법, 청소년보호법, 청소년복지지원법, 청소년활동지원법에 대한 내용을 구분하여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정책 관련 종합대책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논의할 수 있다.
3. 청소년복지정책의 전달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복지 관련법
2. 청소년복지정책 관련 종합대책
3. 청소년복지정책 전달체계
2차시. 청소년의 권리와 참여적 접근방법(1)
[강의목표]
1. 청소년 권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복지권 보장이라는 차원에서 청소년복지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정의, 원칙, 그리고 자유권 및 사회적 권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권리
2. 청소년복지권
3. 유엔아동권리협약
5 1차시. 청소년의 권리와 참여적 접근방법(2)
[강의목표]
1. 청소년 권리실태를 파악하여 기술할 수 있다.
2. 학생인권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참여의 의의, 참여정책, 그리고 참여를 위한 실천현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권리실태
2. 학생인권
3. 청소년 참여
[과제 제출]
2차시. 청소년과 활동(1)
[강의목표]
1. 청소년 활동의 정의를 학술적, 법률적, 정책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활동, 청소년 활동역량의 요소와 하위지표를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활동의 유형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발달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활동
2. 청소년 활동과 역량
3. 청소년 활동의 유형 및 발달적 가치
6 1차시. 청소년과 활동(2)
[강의목표]
1. 청소년 활동 정책 분야를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활동 지원제도 및 서비스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활동시설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활동 정책 분야
2. 청소년 활동 지원제도 및 서비스
3. 청소년 활동시설
2차시. 청소년과 진로(1)
[강의목표]
1. 청소년의 일에 대한 관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으며 광의적 개념의 근로청소년을 정의할 수 있다.
2. 청소년 근로와 노동환경에 대한 실태 파악과 함께 개선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3. 아르바이트의 개념, 일할 권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청소년 아르바이트에 대한 실천적 함의를 논의할 수 있다.
4. 아르바이트가 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아르바이트의 실태를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과 일
2. 청소년 근로와 노동환경
3. 아르바이트, 일할 권리
4. 아르바이트와 청소년 발달
5. 아르바이트의 실태
7 1차시. 청소년과 진로(2)
[강의목표]
1. 아르바이트 청소년을 위한 복지방안을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진로지원을 진로지도 교육법, 대상별 진로지도교육 지원정책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근로청소년의 보호를 위해 관련법 적용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르바이트 청소년을 위한 복지
2. 진로지원
3. 근로청소년의 보호
2차시. 청소년과 진로(3)
[강의목표]
1. 중등직업교육기관의 특성을 특성화고등학교와 마이스터고등학교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근로보호와 관련하여 청소년근로보호센터, 청소년근로권익센터 등 관련 상담 신고체계를 안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취약청소년 자립지원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 진로에 대한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를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청소년자립지원관, 진로체험지원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중등직업교육기관
2. 청소년 근로보호 관련 상담 신고체계
3. 자립지원
4.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8 중간고사
[정기 시험]
9 1차시. 청소년과 빈곤(1)
[강의목표]
1. 빈곤의 정의와 사회적 배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빈곤영향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빈곤영향을 완화시키는 보호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빈곤과 복지
2. 빈곤영향의 메커니즘
3. 빈곤영향을 완화시키는 보호요인
2차시. 청소년과 빈곤(2)
[강의목표]
1. 빈곤 청소년이 많이 존재하는 가족형태와 근로빈곤층 세대의 특징들을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빈곤정책으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돌봄 및 활동 지원, 교육지원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로 민간차원에서 빈곤가정 청소년들을 위한 서비스를 소개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빈곤가정과 청소년
2. 청소년 빈곤정책
3.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10 1차시. 청소년과 이주배경(1)
[강의목표]
1. 이주배경 청소년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 청소년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황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다문화 청소년의 발달, 그리고 적응과 관련된 이론 및 발달추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주배경 청소년
2. 다문화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3. 다문화 청소년의 발달과 적응
2차시. 청소년과 이주배경(2)
[강의목표]
1. 여성가족부와 교육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문화 청소년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2. 탈북배경 청소년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황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탈북배경 청소년의 경험과 적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탈북배경 청소년 지원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남북하나재단,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 무지개청소년센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다문화 청소년 정책
2. 탈북배경 청소년
3. 탈북배경 청소년의 경험과 적응
4. 탈북배경 청소년 지원정책
5.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11 1차시. 청소년과 성(1)
[강의목표]
1. 성에 대한 개념과 성문제의 원인을 다양한 각도로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성의식과 청소년의 성문제의 영향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성문제의 유형 중 청소년 미혼 한부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에 대한 개념과 성문제 원인
2. 성의식과 청소년의 성문제
3. 성문제의 유형(청소년 미혼 한부모)
[쪽지시험 응시]
2차시. 청소년과 성(2)
[강의목표]
1. 성문제의 유형 중 청소년 성폭력, 성매매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성문제 정책을 일반 청소년, 미혼모 청소년, 성매매 청소년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3. 미혼 한부모, 성문제 예방 및 피해청소년을 위한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문제의 유형(청소년 성폭력, 성매매)
2. 청소년 성문제 정책
3.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12 1차시. 청소년과 정신건강(1)
[강의목표]
1.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 특성과 현황, 영향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자살행동 특성과 현황, 영향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의 자살행동에 대한 개입방안 및 개입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
2. 청소년의 자살행동 특성과 현황, 영향요인
3. 청소년의 자살행동에 대한 개입방안 및 개입프로그램
2차시. 청소년과 정신건강(2)
[강의목표]
1. 청소년의 중독문제 특성과 현황, 영향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약물중독, 인터넷중독, 도박중독 개입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정신건강복지센터,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 활동내역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의 중독문제 특성과 현황, 영향요인
2. 청소년 중독문제 개입
3.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13 1차시. 청소년과 학교적응(1)
[강의목표]
1. 학교중단의 정의와 중단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중단의 원인과 중단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교중단의 정의, 중단유형
2. 학교중단의 원인, 중단현황
[토론 제출]
2차시. 청소년과 학교적응(2)
[강의목표]
1.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또래괴롭힘 참여자의 유형과 학교폭력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센터)와 교육부 주관 Wee프로젝트의 활동내역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교폭력의 정의, 유형
2. 또래괴롭힘 참여자 유형, 학교폭력현황
3.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14 1차시. 청소년과 비행(1)
[강의목표]
1. 청소년 비행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비행의 개념과 유형
2.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문제
2차시. 청소년과 비행(2)
[강의목표]
1. 청소년 비행정책을 다각적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실천현장을 가출, 비행청소년을 위한 복지시설의 유형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비행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강화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비행정책
2.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15 기말고사
[정기 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