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청소년복지론 | 지도교수 | 홍성희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4-09-11 ~ 2024-12-2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5-01-08 | 성적보고 완료일 | 2025-01-14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5.01.13. 10:00 ~ 2025.01.30. 16:00 | 학위취득 | 2025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청소년학 전공 |
---|---|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4-11-01 오전 10:00 ~ 2024-11-04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4-12-20 오전 10:00 ~ 2024-12-23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4-10-09 - 2024-11-12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4-12-06 - 2024-12-09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4-11-22 - 2024-11-25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4-09-11 - 2024-10-01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4-11-06 - 2024-11-19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청소년의 이해(1)
[강의목표] 1. 청소년 개념을 발달적 관점, 법적 관점, 학제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특성을 연령구분을 고려하여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개념 2. 청소년의 특성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청소년의 이해(2)
[강의목표] 1. 청소년 발달을 심리성적, 심리사회, 인지이론,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중요한 환경으로 가정, 학교, 사회환경을 생태체계이론의 이해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의 발달이론 2. 청소년과 사회환경 |
||
2 |
1차시. 청소년복지의 이해
[강의목표] 1.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대별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2. 청소년복지의 개념 |
|
2차시. 청소년복지의 실천적 접근방법(1)
[강의목표] 1. 청소년 상담의 개념과 특성,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멘토링의 개념과 특성,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멘토링의 운영과정과 구성요소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상담 2. 청소년 멘토링 개념과 특성, 유형 3. 청소년 멘토링 운영과정과 구성요소 |
||
3 |
1차시. 청소년복지의 실천적 접근방법(2)
[강의목표] 1. 가족지원의 내용으로 가족발달주기, 부모상담, 가족치료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통합지원체계의 목적, 현황, 운영체계, 주요사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복지실천을 수행하는 청소년 지도자의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지원 2. 지역사회기반 통합지원 3. 청소년 지도자 |
|
2차시. 청소년복지의 정책적 접근방법(1)
[강의목표] 1.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을 바탕으로 세부정의, 목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정책의 발달단계를 행정조직과 법률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 2. 청소년복지정책의 발달단계 |
||
4 |
1차시. 청소년복지의 정책적 접근방법(2)
[강의목표] 1. 청소년복지정책과 관련된 청소년기본법, 청소년보호법, 청소년복지지원법, 청소년활동지원법에 대한 내용을 구분하여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정책 관련 종합대책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논의할 수 있다. 3. 청소년복지정책의 전달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복지 관련법 2. 청소년복지정책 관련 종합대책 3. 청소년복지정책 전달체계 |
|
2차시. 청소년의 권리와 참여적 접근방법(1)
[강의목표] 1. 청소년 권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복지권 보장이라는 차원에서 청소년복지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정의, 원칙, 그리고 자유권 및 사회적 권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권리 2. 청소년복지권 3. 유엔아동권리협약 |
||
5 |
1차시. 청소년의 권리와 참여적 접근방법(2)
[강의목표] 1. 청소년 권리실태를 파악하여 기술할 수 있다. 2. 학생인권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참여의 의의, 참여정책, 그리고 참여를 위한 실천현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권리실태 2. 학생인권 3. 청소년 참여 |
[과제 제출] |
2차시. 청소년과 활동(1)
[강의목표] 1. 청소년 활동의 정의를 학술적, 법률적, 정책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활동, 청소년 활동역량의 요소와 하위지표를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활동의 유형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발달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활동 2. 청소년 활동과 역량 3. 청소년 활동의 유형 및 발달적 가치 |
||
6 |
1차시. 청소년과 활동(2)
[강의목표] 1. 청소년 활동 정책 분야를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활동 지원제도 및 서비스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활동시설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활동 정책 분야 2. 청소년 활동 지원제도 및 서비스 3. 청소년 활동시설 |
|
2차시. 청소년과 진로(1)
[강의목표] 1. 청소년의 일에 대한 관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으며 광의적 개념의 근로청소년을 정의할 수 있다. 2. 청소년 근로와 노동환경에 대한 실태 파악과 함께 개선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3. 아르바이트의 개념, 일할 권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청소년 아르바이트에 대한 실천적 함의를 논의할 수 있다. 4. 아르바이트가 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아르바이트의 실태를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과 일 2. 청소년 근로와 노동환경 3. 아르바이트, 일할 권리 4. 아르바이트와 청소년 발달 5. 아르바이트의 실태 |
||
7 |
1차시. 청소년과 진로(2)
[강의목표] 1. 아르바이트 청소년을 위한 복지방안을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진로지원을 진로지도 교육법, 대상별 진로지도교육 지원정책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근로청소년의 보호를 위해 관련법 적용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르바이트 청소년을 위한 복지 2. 진로지원 3. 근로청소년의 보호 |
|
2차시. 청소년과 진로(3)
[강의목표] 1. 중등직업교육기관의 특성을 특성화고등학교와 마이스터고등학교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근로보호와 관련하여 청소년근로보호센터, 청소년근로권익센터 등 관련 상담 신고체계를 안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취약청소년 자립지원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 진로에 대한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를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청소년자립지원관, 진로체험지원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중등직업교육기관 2. 청소년 근로보호 관련 상담 신고체계 3. 자립지원 4.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8 |
중간고사
|
[정기 시험] |
9 |
1차시. 청소년과 빈곤(1)
[강의목표] 1. 빈곤의 정의와 사회적 배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빈곤영향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빈곤영향을 완화시키는 보호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빈곤과 복지 2. 빈곤영향의 메커니즘 3. 빈곤영향을 완화시키는 보호요인 |
|
2차시. 청소년과 빈곤(2)
[강의목표] 1. 빈곤 청소년이 많이 존재하는 가족형태와 근로빈곤층 세대의 특징들을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빈곤정책으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돌봄 및 활동 지원, 교육지원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로 민간차원에서 빈곤가정 청소년들을 위한 서비스를 소개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빈곤가정과 청소년 2. 청소년 빈곤정책 3.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10 |
1차시. 청소년과 이주배경(1)
[강의목표] 1. 이주배경 청소년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 청소년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황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다문화 청소년의 발달, 그리고 적응과 관련된 이론 및 발달추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주배경 청소년 2. 다문화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3. 다문화 청소년의 발달과 적응 |
|
2차시. 청소년과 이주배경(2)
[강의목표] 1. 여성가족부와 교육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문화 청소년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2. 탈북배경 청소년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황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탈북배경 청소년의 경험과 적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탈북배경 청소년 지원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남북하나재단,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 무지개청소년센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다문화 청소년 정책 2. 탈북배경 청소년 3. 탈북배경 청소년의 경험과 적응 4. 탈북배경 청소년 지원정책 5.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11 |
1차시. 청소년과 성(1)
[강의목표] 1. 성에 대한 개념과 성문제의 원인을 다양한 각도로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성의식과 청소년의 성문제의 영향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성문제의 유형 중 청소년 미혼 한부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에 대한 개념과 성문제 원인 2. 성의식과 청소년의 성문제 3. 성문제의 유형(청소년 미혼 한부모)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청소년과 성(2)
[강의목표] 1. 성문제의 유형 중 청소년 성폭력, 성매매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성문제 정책을 일반 청소년, 미혼모 청소년, 성매매 청소년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3. 미혼 한부모, 성문제 예방 및 피해청소년을 위한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문제의 유형(청소년 성폭력, 성매매) 2. 청소년 성문제 정책 3.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12 |
1차시. 청소년과 정신건강(1)
[강의목표] 1.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 특성과 현황, 영향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자살행동 특성과 현황, 영향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의 자살행동에 대한 개입방안 및 개입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 2. 청소년의 자살행동 특성과 현황, 영향요인 3. 청소년의 자살행동에 대한 개입방안 및 개입프로그램 |
|
2차시. 청소년과 정신건강(2)
[강의목표] 1. 청소년의 중독문제 특성과 현황, 영향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약물중독, 인터넷중독, 도박중독 개입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정신건강복지센터,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 활동내역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의 중독문제 특성과 현황, 영향요인 2. 청소년 중독문제 개입 3.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13 |
1차시. 청소년과 학교적응(1)
[강의목표] 1. 학교중단의 정의와 중단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중단의 원인과 중단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교중단의 정의, 중단유형 2. 학교중단의 원인, 중단현황 |
[토론 제출] |
2차시. 청소년과 학교적응(2)
[강의목표] 1.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또래괴롭힘 참여자의 유형과 학교폭력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센터)와 교육부 주관 Wee프로젝트의 활동내역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교폭력의 정의, 유형 2. 또래괴롭힘 참여자 유형, 학교폭력현황 3.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14 |
1차시. 청소년과 비행(1)
[강의목표] 1. 청소년 비행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비행의 개념과 유형 2.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문제 |
|
2차시. 청소년과 비행(2)
[강의목표] 1. 청소년 비행정책을 다각적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실천현장을 가출, 비행청소년을 위한 복지시설의 유형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비행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강화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비행정책 2.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15 |
기말고사
|
[정기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