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상담심리학 지도교수 김혜민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5-02-05 ~ 2025-05-2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5-06-04 성적보고 완료일 2025-06-10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5.07.01.(화) 10:00 ~ 2025.07.31(목) 17:00 학위취득 2025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노년학 전공,심리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군사행정 전공,군수관리 전공,생활교양 전공,지상전 전공,항공기술 전공,항공작전 전공,해상전 전공

수업개요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본 강의를 통해 과목개요, 정신분석 상담, 분석심리치료, 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 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 인간중심 상담, 합리적 정서치료, 게슈탈트 치료, 단기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대상관계상담, 상담자의 윤리와 상담유형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상담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할 것을 기대한다.

수업목표

1. 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등 상담의 기본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적 치료/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분석심리학적 치료/인간중심 치료/게슈탈트 치료/ 행동치료/인지치료/합리적 정서행동치료/현실치료의 이론을 이해하고 치료 목표 및 원리와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의 실제에서 상담방법과 상담과정의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상담자의 윤리강령을 이해하고 내담자의 권리와 상담자의 책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집단상담, 단기상담, 가족상담의 특징 및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내담자의 자살 시도, 폭력, 상실 등 다양한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위기에 처해있는 내담자에게 필요한 상담을 제시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5-03-28 오전 10:00
~
2025-03-31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5-05-16 오전 10:00
~
2025-05-1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5-03-05 - 2025-04-08
(AM 10:00 – PM 22:00)
토론 2025-05-02 - 2025-05-05
(AM 10:00 – PM 22:00)
쪽지 2025-04-18 - 2025-04-21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5-02-05 - 2025-02-25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5-04-02 - 2025-04-15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신분석적, 아들러학파, 인간중심, 게슈탈트, 행동주의, 분석심리학 중에서 한 가지 이론을 골라 영화 굿윌헌팅에서 주인공 윌의 심리적 문제, 치료요인에 대해 분석하세요.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상담의 기본개념
[강의목표]
1. 상담의 정의와 상담의 3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과 생활지도, 심리치료와의 차이점을 제시할 수 있다.
3. 상담에서 무엇이 이루어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상담이론의 의미와 필요성, 평가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담의 정의와 상담의 3요소
2. 상담과 생활지도, 심리치료와의 비교
3. 상담에서 무엇이 이루어지는가?
4. 상담이론의 의미와 필요성, 평가기준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내담자가 느끼는 불안 이해와 초보 상담자가 직면한 문제
[강의목표]
1. 내담자가 느끼는 불안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2. 초보 상담자가 직면한 문제를 파악함으로써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내담자가 느끼는 불안
2. 초보 상담자가 직면한 문제
2 1차시. 정신분석적 치료 Ⅰ
[강의목표]
1. 정신분석에서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에서 제시하는 성격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정신분석에서의 의식과 무의식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자아방어기제가 왜 일어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5. 정신분석에서 제시하는 성격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신분석에서의 인간관
2. 정신분석에서의 성격구조
3. 정신분석에서의 의식과 무의식
4. 자아방어기제
5. 성격발달
2차시. 정신분석적 치료 Ⅱ
[강의목표]
1. 정신분석의 치료기법과 절차를 제시할 수 있다.
2. 자아심리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대상관계이론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자기심리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정신분석의 공헌점과 한계 및 비판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신분석의 치료기법과 절차
2. 자아심리학
3. 대상관계이론
4. 자기심리학
5. 정신분석의 공헌, 한계 및 비판
3 1차시. 아들러 학파(개인심리학)의 심리치료
[강의목표]
1. 아들러 학파의 인간관과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들러 학파 치료의 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들러 학파의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아들러 학파 치료의 공헌점과 한계 및 비판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들러 학파 치료의 이해
2. 아들러 학파 치료의 목표 및 원리
3. 아들러 학파 치료기법의 적용
4. 아들러 학파 치료의 공헌, 한계 및 비판
2차시. 분석심리학적 치료
[강의목표]
1. 분석심리학에서의 성격구조와 성격유형, 성격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2. 분석심리학 치료의 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분석심리학의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분석심리학 치료의 공헌점과 한계 및 비판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분석심리학 치료의 이해
2. 분석심리학 치료의 목표 및 원리
3. 분석심리학 치료기법의 적용
4. 분석심리학 치료의 공헌, 한계 및 비판
4 1차시. 인간중심 치료
[강의목표]
1. 인간중심 치료의 기본 가정과 학자별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중심 치료의 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중심의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인간중심 치료의 공헌점과 한계 및 비판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간중심 치료의 이해
2. 인간중심 치료의 목표 및 원리
3. 인간중심 치료기법의 적용
4. 인간중심 치료의 공헌, 한계 및 비판
2차시. 게슈탈트 치료
[강의목표]
1. 게슈탈트의 의미를 이해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게슈탈트 치료의 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게슈탈트의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게슈탈트 치료의 공헌점과 한계 및 비판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게슈탈트 치료의 이해
2. 게슈탈트 치료의 목표 및 원리
3. 게슈탈트 치료기법의 적용
4. 게슈탈트 치료의 공헌, 한계 및 비판
5 1차시. 행동치료
[강의목표]
1. 행동치료의 사회적 학습이론과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치료의 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행동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행동치료의 공헌과 한계 및 비판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동치료의 이해
2. 행동치료의 목표 및 원리
3. 행동치료기법의 적용
4. 행동치료의 공헌, 한계 및 비판
[과제 제출]
2차시. 인지치료
[강의목표]
1. 인지치료의 개인적 구성개념 이론과 인지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치료의 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인지치료의 공헌점과 한계 및 비판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지치료의 이해
2. 인지치료의 목표 및 원리
3. 인지치료기법의 적용
4. 인지치료의 공헌, 한계 및 비판
6 1차시.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강의목표]
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인간 본성에 대한 관점, 인간 정서에 대한 관점, 성격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합리적 정서행동의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공험점과 한계 및 비판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이해
2.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목표 및 원리
3.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기법의 적용
4.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공헌, 한계 및 비판
2차시. 현실치료
[강의목표]
1. 현실치료에서의 기본적 욕구와 인간 행동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실치료의 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현실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현실치료의 공헌점과 한계 및 비판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현실치료의 이해
2. 현실치료의 목표 및 원리
3. 현실치료기법의 적용
4. 현실치료의 공헌, 한계 및 비판
7 1차시. 다문화 상담
[강의목표]
1. 다문화 상담에서의 특권, 억압, 차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 상담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다문화 상담 역량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상담 기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여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다문화 상담의 이해
2. 다문화 상담의 필요성
3. 다문화 상담 역량
2차시. 동양 심리치료
[강의목표]
1. 마음챙김에 근거한 심리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수용전념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치료적 접근 방법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여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마음챙김
2. 수용전념치료(ACT)
8 중간고사
[정기시험]
9 1차시. 상담방법
[강의목표]
1.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라포의 개념을 이해하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라포 형성을 촉진시키는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자의 역전이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상담자의 역전이 관리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담자의 기본적 태도
2. 라포 개념 및 촉진적 조건
3. 역전이 개념
4. 역전이 관리
2차시. 상담과정 모델과 단계
[강의목표]
1. 상담과정의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
2. 상담과정의 단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상담과정의 모델
2. 상담과정의 단계
10 1차시. 상담자 윤리
[강의목표]
1.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윤리강령을 제시할 수 있다.
2.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의 직업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내담자의 권리와 상담자의 책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상담심리학회의 윤리강령
2. 상담 및 심리치료의 직업윤리
3. 내담자의 권리와 상담자의 책임
2차시. 상담 수퍼비전
[강의목표]
1. 수퍼비전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수퍼비전의 이론적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
3. 수퍼비전에서의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수퍼비전에서의 진행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실제 수퍼비전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수퍼비전의 개요
2. 수퍼비전의 이론적 모델
3. 수퍼비전의 윤리
4. 수퍼비전의 실제
11 1차시. 집단상담 Ⅰ
[강의목표]
1. 집단상담의 개념을 이해하고 개인상담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상담의 구성 및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집단상담을 계획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집단상담의 개요
2. 집단상담의 구성 및 과정
[쪽지시험 응시]
2차시. 집단상담 Ⅱ
[강의목표]
1.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의 지침과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특징을 고려하는 집단상담의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인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에 대한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노인을 위한 효과적인 집단상담에 대한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
2.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
3. 성인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
4. 노인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
12 1차시. 단기상담 Ⅰ
[강의목표]
1. 단기 역동적 심리치료의 일반주제를 제시할 수 있다.
2. TLDP 모델의 전제와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단기 역동적 심리치료의 일반주제
2. TLDP 모델의 전제와 목표
2차시. 단기상담 Ⅱ
[강의목표]
1. 단기상담에서의 사례 개념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단기상담에서 환자 선별 준거와 순환적 부적응 패턴의 재연을 설명할 수 있다.
3. 치료자의 자세를 제시할 수 있다.
4. 단기상담의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례 개념화
2. 환자 선별 준거와 순환적 부적응 패턴의 재연
3. 치료자의 자세
4. 단기상담의 기법
13 1차시. 가족상담 Ⅰ
[강의목표]
1. 가족상담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2. 가족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상담의 도입 및 진행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실제 현장에 적용하여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상담의 필요성
2. 가족상담의 원리
3. 가족상담의 도입 및 진행
[토론 제출]
2차시. 가족상담 Ⅱ
[강의목표]
1. 보웬 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가계도를 제시할 수 있다.
2. 구조적 가족치료의 주요개념과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해결중심적 가족치료의 주요개념과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보웬 가족치료
2. 구조적 가족치료
3. 해결중심적 가족치료
14 1차시. 위기상담 Ⅰ
[강의목표]
1. 위기상담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살 위기 내담자를 이해하고 필요한 개입을 제시할 수 있다.
3. 비자살적 자해 내담자를 이해하고 필요한 개입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위기상담의 특징
2. 자살 위기 내담자
3. 비자살적 자해 내담자
2차시. 위기상담 Ⅱ
[강의목표]
1. 폭력피해를 겪은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효과적인 개입을 제시할 수 있다.
2. 상실을 겪은 내담자에게 필요한 상담적 개입을 제시할 수 있다.
3. 아웃팅 또는 혐오폭력을 겪은 성소수자 내담자에게 필요한 안전한 상담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폭력피해 내담자
2. 상실을 겪은 내담자
3. 성소수자 내담자 - 아웃팅, 혐오폭력
15 기말고사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