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청소년활동론 지도교수 손보라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5-02-05 ~ 2025-05-2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5-06-04 성적보고 완료일 2025-06-10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5.07.01.(화) 10:00 ~ 2025.07.31(목) 17:00 학위취득 2025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

수업개요

청소년활동이 가지는 교육과의 관계를 고찰하며 그를 통해 청소년활동의 시대적 의미와 좌표를 탐색한다. 또한 청소년활동에 필요한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단체, 법제도, 정책 등에 대해서 고찰하고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문화활동,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봉사활동 등의 다양한 청소년활동의 기획과 조직, 청소년활동의 운영과 관리 등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여 실제적인 청소년활동의 이해를 높인다.

수업목표

1.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개념과 제도 및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이 가지는 교육적 효과와 가치를 고찰하여 청소년활동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3. 청소년활동의 영역별 특성과 의의를 학습하여 그 발전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활동에 필요한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단체, 법제도, 정책을 제시할 수 있다.

5.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문화활동,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봉사활동 등 청소년활동의 기획과 조직, 운영과 관리에 대해 사례를 통해 청소년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5-03-28 오전 10:00
~
2025-03-31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5-05-16 오전 10:00
~
2025-05-1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5-03-05 - 2025-04-08
(AM 10:00 – PM 22:00)
토론 2025-05-02 - 2025-05-05
(AM 10:00 – PM 22:00)
쪽지 2025-04-18 - 2025-04-21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5-02-05 - 2025-02-25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5-04-02 - 2025-04-15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지역에서 청소년활동 사례의 장점과 개선방안 견해를 제시해 주세요.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청소년활동의 이해 1
[강의목표]
1. 청소년활동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의 법적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론의 이해
2. 청소년활동의 법적 개념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강의교안
(PDF)- 오디오(MP3)

3) 퀴즈- OX퀴즈 1문항-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청소년활동의 이해 2
1. 학교 교육과정의 비교과활동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사업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3. 일반적 개념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활동 개념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교 교육과정의 비교과활동으로서의 청소년활동
2. 청소년사업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의 개념 이해
3. 일반적 개념으로서의 청소년활동 이해
4. 청소년활동 개념의 비판적 성찰 및 새로운 시도
2 1차시. 청소년발달과 청소년개발
[강의목표]
1. 청소년발달의 개념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발달과 청소년개발의 개념적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발달의 개념과 원리
2. 청소년발달과 청소년개발의 개념적 차이
2차시. 청소년개발과 청소년활동 1
[강의목표]
1. 청소년개발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개발의 목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개발의 개념과 의의
2. 청소년개발의 목표
3 1차시. 청소년개발과 청소년활동 2
[강의목표]
1. 청소년개발 내용과 작동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개발과 청소년활동의 활성화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개발의 내용과 작동체계
2. 청소년개발과 청소년활동의 활성화
2차시. 청소년활동의 영역과 유형
[강의목표]
1. 청소년정책에서의 청소년활동영역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활동 유형을 분류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교육에서의 청소년활동영역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활동 유형을 분류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현장에서의 청소년활동영역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활동 유형을 분류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정책에서의 청소년활동영역과 유형분류
2. 학교교육에서의 청소년활동과 유형 분류
3. 청소년활동현장에서의 청소년활동영역과 유형 분류
4 1차시. 청소년활동의 이론 1
[강의목표]
1. 청소년활동의 과정적 측면과 관련된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참여 의사결정 모델에 기초하여 청소년활동 참여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
2. 청소년활동 참여의 이론적 기초
2차시. 청소년활동의 이론 2
[강의목표]
1. 청소년활동 이론 중 경험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 이론 중 몰입경험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경험학습이론
2. 몰입경험이론
5 1차시.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 1
[강의목표]
1. 청소년기 발달과 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역량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기의 발달과 청소년활동의 필요성
2. 청소년의 역량
[과제제출]
2차시.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 2
[강의목표]
1. 청소년의 역량개발을 위한 청소년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의 역량을 구분하여 살펴보고, 각 역량별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와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의 역량개발을 위한 청소년활동
2. 청소년활동과 역량개발
3.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와 의미
6 1차시.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1
[강의목표]
1. 한국 청소년활동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근대 이후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 청소년활동의 역사적 변천
2. 근대 이후 청소년활동 발전과정
2차시.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2
[강의목표]
1. 해방 이후 한국사회 청소년정책 특성과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 교육과정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해방 이후 한국사회 청소년정책 특성과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2. 학교 교육과정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7 1차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1
[강의목표]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의미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과 유형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의미와 특성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2차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2
[강의목표]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이 실제로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과정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사례
8 중간고사
[정기시험]
9 1차시. 청소년활동의 장 1
[강의목표]
1. 청소년활동의 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단체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의 장
2. 청소년단체
2차시. 청소년활동의 장 2
[강의목표]
1. 청소년활동시설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 관련 기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시설
2. 청소년활동기관
10 1차시. 청소년지도자
[강의목표]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직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2.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직무
2차시. 청소년활동지도자
[강의목표]
1. 청소년활동지도사의 양성체계와 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양성
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11 1차시. 청소년활동과 안전 1
[강의목표]
1. 청소년활동 안전사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 안전사고의 원인과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안전사고의 개념
2. 청소년활동 안전사고의 원인과 유형
[쪽지시험]
2차시. 청소년활동과 안전 2
[강의목표]
1. 청소년활동 안전사고의 관련 법령과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지도자의 안전의식과 청소년활동 안전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 안전사고의 관련 법령과 정책
2. 청소년지도자의 안전의식과 청소년활동 안전교육
12 1차시. 청소년활동의 법적 기반
[강의목표]
1. 청소년활동진흥의 법적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시설 설치·운영 등의 법적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과 지원 등의 법적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지도자 양성 및 교육 등의 법적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진흥의 법적 근거
2. 청소년활동시설 설치·운영 등의 법적 근거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과 지원 등의 법적 근거
4. 청소년지도사 양성 및 교육 등의 법적 근거
2차시. 청소년활동진흥 관련 제도적 기반
[강의목표]
1.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
2.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도
13 1차시. 청소년 활동의 실제 1
[강의목표]
1. 청소년문화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자치(참여)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문화활동
2 청소년수련활동
3 청소년자치(참여)활동
[토론제출]
2차시. 청소년 활동의 실제 2
[강의목표]
1. 청소년교류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방과후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교류활동
2 청소년자원봉사활동
3 청소년방과후활동
14 1차시.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과제
[강의목표]
1.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청소년활동 도입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래지향적 청소년활동이 되기 위한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2. 미래지향적 청소년활동의 발전방향
2차시. 청소년활동과 지속가능발전목표
[강의목표]
1.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 측면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ESD)를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개념
2. 청소년활동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
15 기말고사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