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사회언어학 | 지도교수 | 허재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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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5-04-02 ~ 2025-07-15(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5-07-30 | 성적보고 완료일 | 2025-08-05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5.07.28.(월) 16:00 ~ 2025.07.31.(목) 17:00 | 학위취득 | 2026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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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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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사 | -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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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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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2025-05-23 오전 10:00 ~ 2025-05-26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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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2025-07-11 오전 10:00 ~ 2025-07-14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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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2025-04-30 - 2025-06-03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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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025-06-27 - 2025-06-30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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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지 |
2025-06-13 - 2025-06-16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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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5-04-02 - 2025-04-22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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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서/중간평가 |
2025-05-28 - 2025-06-10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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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차시. 언어의 본질과 언어 변이
[강의 목표] 1. 언어의 개념과 본질을 말할 수 있다. 2. 언어학의 연구 대상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의 개념 2. 언어의 본질 3. 언어학의 대상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화면 속 화면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언어 연구(언어학)의 흐름
[강의 목표] 1. 언어학의 흐름을 기술할 수 있다. 2. 사회언어학이 출현한 배경과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에 대한 관심과 비교역사언어학 2. 구조주의와 생성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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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차시. 언어의 사회적 요인
[강의 목표] 1. 언어 수행에 필요한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무엇인지를 말할 수 있다. 2. 언어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회적 요인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 능력과 언어 수행 2. 언어의 사회적 요인 3. 사회언어학의 기본 전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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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사회언어학의 분야와 연구 방법
[강의 목표] 1. 사회언어학의 형성 과정을 말할 수 있다. 2. 여러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사회언어학의 하위 분야를 분류할 수 있다. 3. 사회언어학에서의 학문적 절차와 주요 방법론을 이해하여 언어의 특질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언어학의 형성 2. 사회언어학의 분류 및 하위 분야 3. 사회언어학의 연구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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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차시. 언어의 지역적 변이(언어지리학)
[강의 목표] 1. 지리적 요인에 의해 언어가 변화하는 현상을 말할 수 있다. 2. 방언의 개념과 연구 대상, 언어 지도와 전이 지역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의 지역적 변이와 방언 2. 언어지리학 3. 언어 지도와 전이 지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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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어의 지역적 변이
[강의 목표] 1. 언어의 지역적 변이 양상을 말할 수 있다. 2. 한국어 음운, 어휘, 문법의 지역적 변이의 예를 들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어의 지역적 변이 2. 한국어 음운의 지역적 변이 3. 한국어 어휘의 지역적 변이 4. 한국어 문법의 지역적 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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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차시. 사회 방언으로서의 연령
[강의 목표] 1. 연령 또는 세대별 언어가 달라짐을 설명할 수 있다. 2. 연령 또는 세대별 언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각 연령층 언어 변화의 요인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연령 단계와 언어 차이 2. 연령 단계별 언어 차이와 그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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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사회 방언으로서의 계층
[강의 목표] 1. 계층어 연구 사례를 통해 준거 설정을 분석할 수 있다. 2. 사회 계층에 따라 언어가 어떻게 분화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 사회 계층어 연구의 사례를 통해 계층어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 변이와 사회 계층 2. 계층 이동의 정도성과 계층어의 특징 3. 우리나라 사회 계층어 연구 : 이주행(2005)의 사례 4. 계층어 연구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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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1차시. 성별 언어 사용에 대한 인류학적 고찰
[강의 목표] 1. 성별어의 개념과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성이 언어 변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와 성 2. 성별 언어 사용 |
[과제 제출] |
2차시. 성별 발화어와 성 이미지
[강의 목표] 1. 연구 사례를 통하여 성별 발화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성별 어휘와 관심어, 성별 대화 스타일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를 설명할 수 있다. 3. 실행 공동체의 의미와 담화 패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별 발화어 연구 2. 성별 어휘 사용과 관심어 3. 실행 공동체와 성 이미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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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1차시. 경어법 사용 요인과 호칭어
[강의 목표] 1. 경어법의 개념을 알고 존칭어와 겸칭어, 호칭어를 구분할 수 있다. 2. 경어법과 호칭어의 사용 요인 및 변이 양상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경어법과 호칭어 2. 경어법 사용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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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어 경어법의 체계와 사용 양상
[강의 목표] 1. 한국어의 경어법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의 경어법 사용 양상을 이해하고 예를 들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어 경어법 체계 2. 주체 높임 3. 청자 높임 4. 객체 높임 5. 직접 높임과 간접 높임 6. 규범적 용법과 전략적 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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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1차시. 화행과 대화의 격률
[강의 목표] 1. 화용론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 대화에 필요한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화용론과 대화 분석 2. 직접 화행과 간접 화행 3. 협력의 원칙과 대화의 격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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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대조 화행 분석과 대화 분석
[강의 목표] 1. 대조 화행의 유형과 특성을 말할 수 있다. 2. 대화의 구조와 대화 수행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대조 화행 분석 2. 대화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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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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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 시험] |
9 |
1차시. 언어와 문화의 관계
[강의 목표] 1. 문화가 언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적 차원에서 언어의 역할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와 문화에 대한 관심 2. 문화의 개념과 언어와 세계관 3. 문화적 차원에서 언어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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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자연환경과 언어
[강의 목표] 1. 자연환경이 인간의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자연환경에 따라 언어 표현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연환경과 인지 2. 지리적 특성과 언어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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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차시. 인문환경과 언어
[강의 목표] 1. 사회 제도가 언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민족생활어의 개념과 우리나라 민족생활어 조사 사업의 내용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 제도와 언어 2. 민족생활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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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금기와 완곡 표현
[강의 목표] 1. 금기 표현과 완곡어법이 생겨나는 이유를 말할 수 있다. 2. 금기 표현과 완곡어법을 통해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금기 표현 2. 완곡어법과 은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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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1차시. 언어공동체와 언어 태도
[강의 목표] 1. 언어공동체의 개념과 언어 정체성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태도와 언어 의식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공동체와 언어 정체성 2. 언어 태도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소수자의 언어와 언어 권리
[강의 목표] 1. 소수자의 언어가 갖는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한국 사회의 소수자 언어 문제와 언어 권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수자 언어 2. 언어 권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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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차시. 언어 공동체와 이중 언어 사용
[강의 목표] 1. 언어 공동체의 추상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언어 사용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단일 언어 사용과 이중 언어 사용을 비교할 수 있다. 3. 양층어의 개념과 특징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 공동체 2. 이중 언어 3. 양층어의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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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코드 선택과 코드 전환
[강의 목표] 1. 언어 선택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코드 전환의 개념과 유형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와 방언, 코드 2. 언어 선택(코드 선택) 3. 코드 전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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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1차시. 언어 접촉의 다양한 양상
[강의 목표] 1. 언어 접촉의 개념과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태도의 의미와 그 영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언어 교체와 언어 사멸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 접촉 2. 언어 태도와 언어 유지 |
[토론 제출] |
2차시. 피진어와 크리올어
[강의 목표] 1. 통용어가 생성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통용어로서 피진어와 크리올어가 갖는 특징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피진어와 크리올어의 생성 2. 피진어와 크리올어의 발전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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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1차시.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
[강의 목표] 1.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의 개념과 관계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여러 기준에 따라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의 역사성을 알고 그 분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의 개념 2.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의 유형 3.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의 역사성과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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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언어 교육과 언어 권력
[강의 목표] 1.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언어 권력과 언어 교육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우리나라 다문화시대의 언어 교육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 사회의 언어 교육 문제 2. 언어 권력의 의미와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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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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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