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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사회언어학 지도교수 허재영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5-04-02 ~ 2025-07-15(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5-07-30 성적보고 완료일 2025-08-05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5.07.28.(월) 16:00 ~ 2025.07.31.(목) 17:00 학위취득 2026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전문학사 -

수업개요

사회언어학 이론을 탐구하고 언어가 사회적 요인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검토하며, 구체적인 사회언어학적 특성을 갖는 한국어 자료를 검토·분석하여 변이 양상을 고찰하고 그 결과를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사회언어학은, 사회언어학의 개념, 사회언어학의 연구 범위 및 대상, 사회언어학의 연구 방법, 언어 변이, 언어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언어와 의사소통 맥락, 언어와 성, 언어와 연령, 언어와 사회 계층, 언어와 지역, 언어 공동체와 언어 사용, 언어 접촉과 언어 변천, 피진과 크레올, 의사소통 상황과 격식(register), 의사소통 민족지학, 언어 정책 등으로 구성되며, 사회적 요인이 언어 사용 및 언어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의사소통 맥락에 적절한 한국어 사용법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수업목표

1. 언어의 개념과 언어 연구의 역사적 흐름을 이해하고, 언어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언어학의 연구 대상과 방법을 알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 현상으로서 언어의 특질을 분석할 수 있다.

3. 지리적인 차이, 연령, 성, 계층(사회구조) 등 언어의 다양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사회적 요인과 영향을 파악하여 의사소통 맥락에 적절한 한국어 사용법을 지도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다.

4. 사회언어학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공동체의 특징과 언어에 대한 태도를 이해하여, 언어 공동체와 언어 태도의 개념과 언어 의식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언어 접촉이나 언어 공동체 분화 과정에서의 코드 전환이나 코드 선택 등의 발생과, 이중 언어 사용 상황에서 다수의 혼종어가 생성되는 이유와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6. 언어 계획을 수립하거나 언어 정책을 입안하는 과정에서 교육적인 변용이 필수적임을 설명할 수 있다.

7.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언어 권력과 언어 교육의 관계를 이해하고, 다문화시대의 언어 교육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5-05-23 오전 10:00
~
2025-05-26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5-07-11 오전 10:00
~
2025-07-14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5-04-30 - 2025-06-03
(AM 10:00 – PM 22:00)
토론 2025-06-27 - 2025-06-30
(AM 10:00 – PM 22:00)
쪽지 2025-06-13 - 2025-06-16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5-04-02 - 2025-04-22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5-05-28 - 2025-06-10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령에 따라 언어가 달라짐을 고려하여, 청소년 언어와 성인 언어의 차이점을 조사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언어의 본질과 언어 변이
[강의 목표]
1. 언어의 개념과 본질을 말할 수 있다.
2. 언어학의 연구 대상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의 개념
2. 언어의 본질
3. 언어학의 대상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화면 속 화면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언어 연구(언어학)의 흐름
[강의 목표]
1. 언어학의 흐름을 기술할 수 있다.
2. 사회언어학이 출현한 배경과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에 대한 관심과 비교역사언어학
2. 구조주의와 생성주의
2 1차시. 언어의 사회적 요인
[강의 목표]
1. 언어 수행에 필요한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무엇인지를 말할 수 있다.
2. 언어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회적 요인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 능력과 언어 수행
2. 언어의 사회적 요인
3. 사회언어학의 기본 전제
2차시. 사회언어학의 분야와 연구 방법
[강의 목표]
1. 사회언어학의 형성 과정을 말할 수 있다.
2. 여러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사회언어학의 하위 분야를 분류할 수 있다.
3. 사회언어학에서의 학문적 절차와 주요 방법론을 이해하여 언어의 특질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언어학의 형성
2. 사회언어학의 분류 및 하위 분야
3. 사회언어학의 연구 방법
3 1차시. 언어의 지역적 변이(언어지리학)
[강의 목표]
1. 지리적 요인에 의해 언어가 변화하는 현상을 말할 수 있다.
2. 방언의 개념과 연구 대상, 언어 지도와 전이 지역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의 지역적 변이와 방언
2. 언어지리학
3. 언어 지도와 전이 지역
2차시. 한국어의 지역적 변이
[강의 목표]
1. 언어의 지역적 변이 양상을 말할 수 있다.
2. 한국어 음운, 어휘, 문법의 지역적 변이의 예를 들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어의 지역적 변이
2. 한국어 음운의 지역적 변이
3. 한국어 어휘의 지역적 변이
4. 한국어 문법의 지역적 변이
4 1차시. 사회 방언으로서의 연령
[강의 목표]
1. 연령 또는 세대별 언어가 달라짐을 설명할 수 있다.
2. 연령 또는 세대별 언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각 연령층 언어 변화의 요인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연령 단계와 언어 차이
2. 연령 단계별 언어 차이와 그 요인
2차시. 사회 방언으로서의 계층
[강의 목표]
1. 계층어 연구 사례를 통해 준거 설정을 분석할 수 있다.
2. 사회 계층에 따라 언어가 어떻게 분화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 사회 계층어 연구의 사례를 통해 계층어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 변이와 사회 계층
2. 계층 이동의 정도성과 계층어의 특징
3. 우리나라 사회 계층어 연구 : 이주행(2005)의 사례
4. 계층어 연구의 의미
5 1차시. 성별 언어 사용에 대한 인류학적 고찰
[강의 목표]
1. 성별어의 개념과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성이 언어 변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와 성
2. 성별 언어 사용
[과제 제출]
2차시. 성별 발화어와 성 이미지
[강의 목표]
1. 연구 사례를 통하여 성별 발화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성별 어휘와 관심어, 성별 대화 스타일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를 설명할 수 있다.
3. 실행 공동체의 의미와 담화 패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별 발화어 연구
2. 성별 어휘 사용과 관심어
3. 실행 공동체와 성 이미지
6 1차시. 경어법 사용 요인과 호칭어
[강의 목표]
1. 경어법의 개념을 알고 존칭어와 겸칭어, 호칭어를 구분할 수 있다.
2. 경어법과 호칭어의 사용 요인 및 변이 양상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경어법과 호칭어
2. 경어법 사용 요인
2차시. 한국어 경어법의 체계와 사용 양상
[강의 목표]
1. 한국어의 경어법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의 경어법 사용 양상을 이해하고 예를 들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어 경어법 체계
2. 주체 높임
3. 청자 높임
4. 객체 높임
5. 직접 높임과 간접 높임
6. 규범적 용법과 전략적 용법
7 1차시. 화행과 대화의 격률
[강의 목표]
1. 화용론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 대화에 필요한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화용론과 대화 분석
2. 직접 화행과 간접 화행
3. 협력의 원칙과 대화의 격률
2차시. 대조 화행 분석과 대화 분석
[강의 목표]
1. 대조 화행의 유형과 특성을 말할 수 있다.
2. 대화의 구조와 대화 수행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대조 화행 분석
2. 대화 분석
8 중간시험
[정기 시험]
9 1차시. 언어와 문화의 관계
[강의 목표]
1. 문화가 언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적 차원에서 언어의 역할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와 문화에 대한 관심
2. 문화의 개념과 언어와 세계관
3. 문화적 차원에서 언어의 역할
2차시. 자연환경과 언어
[강의 목표]
1. 자연환경이 인간의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자연환경에 따라 언어 표현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연환경과 인지
2. 지리적 특성과 언어 표현
10 1차시. 인문환경과 언어
[강의 목표]
1. 사회 제도가 언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민족생활어의 개념과 우리나라 민족생활어 조사 사업의 내용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 제도와 언어
2. 민족생활어
2차시. 금기와 완곡 표현
[강의 목표]
1. 금기 표현과 완곡어법이 생겨나는 이유를 말할 수 있다.
2. 금기 표현과 완곡어법을 통해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금기 표현
2. 완곡어법과 은유
11 1차시. 언어공동체와 언어 태도
[강의 목표]
1. 언어공동체의 개념과 언어 정체성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태도와 언어 의식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공동체와 언어 정체성
2. 언어 태도
[쪽지시험 응시]
2차시. 소수자의 언어와 언어 권리
[강의 목표]
1. 소수자의 언어가 갖는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한국 사회의 소수자 언어 문제와 언어 권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소수자 언어
2. 언어 권리
12 1차시. 언어 공동체와 이중 언어 사용
[강의 목표]
1. 언어 공동체의 추상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언어 사용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단일 언어 사용과 이중 언어 사용을 비교할 수 있다.
3. 양층어의 개념과 특징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 공동체
2. 이중 언어
3. 양층어의 문제
2차시. 코드 선택과 코드 전환
[강의 목표]
1. 언어 선택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코드 전환의 개념과 유형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와 방언, 코드
2. 언어 선택(코드 선택)
3. 코드 전환
13 1차시. 언어 접촉의 다양한 양상
[강의 목표]
1. 언어 접촉의 개념과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태도의 의미와 그 영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언어 교체와 언어 사멸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 접촉
2. 언어 태도와 언어 유지
[토론 제출]
2차시. 피진어와 크리올어
[강의 목표]
1. 통용어가 생성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통용어로서 피진어와 크리올어가 갖는 특징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피진어와 크리올어의 생성
2. 피진어와 크리올어의 발전 과정
14 1차시.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
[강의 목표]
1.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의 개념과 관계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여러 기준에 따라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의 역사성을 알고 그 분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의 개념
2.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의 유형
3.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의 역사성과 분야
2차시. 언어 교육과 언어 권력
[강의 목표]
1.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언어 권력과 언어 교육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우리나라 다문화시대의 언어 교육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 사회의 언어 교육 문제
2. 언어 권력의 의미와 특징
15 기말시험
[정기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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