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미술치료 | 지도교수 | 이효진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5-06-18 ~ 2025-09-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5-10-15 | 성적보고 완료일 | 2025-10-21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5.10.22.(수) 10:00 ~ 2025.10.31.(금) 17:00 | 학위취득 | 2026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교양,상담학 전공,아동미술학 전공,아동학 전공 |
---|---|
전문학사 | 교양,미술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5-08-08 오전 10:00 ~ 2025-08-11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5-09-26 오전 10:00 ~ 2025-09-29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5-07-16 - 2025-08-19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5-09-12 - 2025-09-15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5-08-29 - 2025-09-01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5-06-18 - 2025-07-08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5-08-13 - 2025-08-26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미술치료의 이해
[강의목표] 1. 심리치료와 미술치료의 각각의 개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의 분류와 명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와의 관련성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심리치료와 미술치료의 각각의 개념과 차이점 2. 미술치료의 분류와 명칭 3.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와의 관련성과 차이점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강의교안(PDF)- 오디오(MP3) 3) 퀴즈- OX퀴즈 1문항-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미술치료의 역사와 미술치료에서의 상징
[강의목표] 1. 미술치료의 역사가 어떠한 과정을 거쳤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에서 중요한 개념인 공간 상징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미술치료에서의 선과 형태의 상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미술치료의 역사 2. 미술치료에서의 공간 상징 3. 미술치료에서의 선과 형태의 상징 |
||
2 |
1차시. 미술치료의 이론적 모델(1)
[강의목표]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치료 목표와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중심 미술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인간중심 미술치료의 치료 목표와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개념 2.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치료 목표와 기법 3. 인간중심 미술치료의 개념 4. 인간중심 미술치료의 치료 목표와 기법 |
|
2차시. 미술치료의 이론적 모델(2)
[강의목표] 1. 행동주의적 미술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적 미술치료의 치료 목표와 기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게슈탈트 미술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게슈탈트 미술치료의 치료 목표와 기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적 미술치료의 개념 2. 행동주의적 미술치료의 치료 목표와 기법 3. 게슈탈트 미술치료의 개념 4. 게슈탈트 미술치료의 치료 목표와 기법 |
||
3 |
1차시. 미술치료에서의 매체(1)
[강의목표] 1. 미술치료에서의 매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에서 사용하는 회화 매체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미술치료에서 활용가능한 회화 매체의 사례를 통해 사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미술치료에서의 매체 2. 미술치료에서의 회화 매체의 종류와 특성 3. 활용가능한 회화 매체 사례 |
|
2차시. 미술치료에서의 매체(2)
[강의목표] 1. 미술치료에서 사용하는 입체와 점토 매체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에서의 입체와 점토 매체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다양한 입체와 점토 매체의 사례를 통해 사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미술치료에서의 입체와 점토 매체의 종류 2. 미술치료에서의 입체와 점토 매체의 특성 3. 다양한 입체와 점토 매체 사례 |
||
4 |
1차시. 아동 미술 발달단계(1)
[강의목표] 1. 아동화의 그리기의 시작과 상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화의 표현 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화의 투사적 기능과 상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화 그림의 시작과 아동화의 상징 2. 아동화 표현 상의 특징 3. 아동화의 투사적 기능과 상징 |
|
2차시. 아동 미술 발달단계(2)
[강의목표] 1. 로웬펠드(Lowenfeld)와 켈로그(Kellogg)의 미술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적 미술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발달단계별 미술치료적 개입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로웬펠드(Lowenfeld)와 켈로그(Kellogg)의 미술발달단계 2. 발달적 미술치료 3. 발달단계별 미술치료적 개입 |
||
5 |
1차시. 색채와 미술치료(1)
[강의목표] 1. 색채의 개념과 분류, 속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에서의 색채의 치유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색채 인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색채의 개념과 분류, 속성 2. 색채 치유의 개념 3. 색채 인지의 발달과정 |
[과제 제출] |
2차시. 색채와 미술치료(2)
[강의목표] 1. 색채의 상징과 색채별 심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에서 사용되는 색채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작품에 나타나는 색채 심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색채의 상징과 색채별 심리 2. 색채를 활용한 미술치료 기법 3. 작품에 나타나는 색채 심리 |
||
6 |
1차시. 미술치료 진단기법(1)
[강의목표] 1. 심리진단기법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에서 사용하는 투사적 그림 검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HIP 진단법의 실시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심리진단기법에 대한 개념 이해 2. 투사적 그림 검사의 이해 3. HTP 진단법의 실시 |
|
2차시. 미술치료 진단기법(2)
[강의목표] 1. HTP 그림검사에 대해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2. KFD 동적 가족화의 실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KFD 동적 가족화의 해석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HTP 그림검사의 해석 2. KFD 동적 가족화의 실시 방법 3. KFD 동적 가족화의 해석 |
||
7 |
1차시. 미술치료에서의 승화
[강의목표] 1. 미술치료에서의 승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승화가 일어나는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승화의 과정과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미술치료에서의 승화의 개념 2. 승화가 일어나는 배경 3. 승화의 과정과 확인 방법 |
|
2차시. 미술치료에서의 전이
[강의목표] 1. 미술치료에서 나타나는 전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에서의 전이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미술치료에서의 전이를 어떻게 다루는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미술치료에서의 전이의 개념 2. 미술치료에서의 전이 이론 3. 미술치료에서의 전이 다루기 |
||
8 |
중간고사
* 시험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 시험] |
9 |
1차시. 미술치료의 계획과 진행(1)
[강의목표] 1. 미술치료의 계획을 위한 의뢰와 면담, 치료의 구조화 이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실의 환경조건을 이해하고, 일지 기록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미술치료 진행에 필요한 미술치료사로서의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미술치료의 계획을 위한 의뢰와 면담, 치료의 구조화 이해 2. 미술치료실의 환경조건과 일지 기록 방법 3. 미술치료의 진행에 필요한 미술치료사의 자질 |
|
2차시. 미술치료의 계획과 진행(2)
[강의목표] 1. 미술치료에서의 내담자에 대한 평가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 목표의 설정을 계획할 수 있다. 3. 미술치료의 기법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적합한 기법을 결정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미술치료에서의 내담자에 대한 평가 2. 미술치료 목표의 설정 3. 미술치료에서의 기법 결정 |
||
10 |
1차시. 유형별 미술치료
[강의목표] 1.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치료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치료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치료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치료의 이해 2.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치료의 이해 3.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치료의 이해 |
|
2차시. 연령별 미술치료 대상에 대한 이해
[강의목표] 1. 아동 미술치료 시, 대상인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미술치료 시, 대상인 청소년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성인 및 노인 미술치료 시, 대상인 성인 및 노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 미술치료 대상의 이해 2. 청소년 미술치료 대상의 이해 3. 성인 및 노인 미술치료 대상의 이해 |
||
11 |
1차시. 미술치료 기법(1)
[강의목표] 1. 미술치료에서 사용되는 꼴라쥬 기법의 기원과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꼴라쥬 미술치료기법의 특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꼴라쥬 미술치료기법의 실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꼴라쥬 기법의 기원과 의미 2. 꼴라쥬 미술치료기법의 특성 3. 꼴라쥬 미술치료기법의 실시 방법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미술치료 기법(2)
[강의목표] 1. 미술치료에서 사용되는 풍경구성법(LMT)의 실시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풍경구성법(LMT)의 상징과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풍경구성법(LMT)의 유의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풍경구성법(LMT)의 실시방법 2. 풍경구성법(LMT)의 상징과 의미 3. 풍경구성법(LMT)의 유의점 |
||
12 |
1차시. 미술치료 기법(3)
[강의목표] 1. 난화 기법의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난화 상호 이야기법과 난화 게임의 실시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난화 이야기법의 사례를 살펴 보고, 사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난화 기법의 발달과정 2. 난화 상호 이야기법과 난화 게임의 실시방법 3. 난화 이야기법의 사례 |
|
2차시. 미술치료 기법(4)
[강의목표] 1. 9분할 통합 회화법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9분할 통합 회화법의 실시 방법과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9분할 통합 회화법의 사례를 살펴보고, 사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9분할 통합 회화법의 개념 2. 9분할 통합 회화법의 실시 방법과 특성 3. 9분할 통합 회화법의 사례 |
||
13 |
1차시. 아동 미술치료 사례
[강의목표] 1. 아동 미술치료 사례의 의뢰대상을 이해하고 호소내용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 미술치료에서의 치료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3. 아동 미술치료에서 고려할 다양한 치료적 개입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 미술치료 사례의 의뢰사유와 평가 2. 아동 미술치료 사례의 목표 설정 3. 아동 미술치료 사례의 치료적 개입방법 |
[토론 제출] |
2차시. 청소년 미술치료 사례
[강의목표] 1. 청소년 미술치료 사례의 의뢰대상을 이해하고 호소내용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미술치료에서의 치료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3. 청소년 미술치료에서 고려할 다양한 치료적 개입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미술치료 사례의 의뢰사유와 평가 2. 청소년 미술치료 사례의 목표 설정 3. 청소년 미술치료 사례의 치료적 개입방법 |
||
14 |
1차시. 성인 미술치료 사례
[강의목표] 1. 성인 미술치료 사례의 의뢰대상을 이해하고 호소내용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 미술치료에서의 치료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3. 성인 미술치료에서 고려할 다양한 치료적 개입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인 미술치료 사례의 의뢰사유와 평가 2. 성인 미술치료 사례의 목표 설정 3. 성인 미술치료 사례의 치료적 개입방법 |
|
2차시. 장애인 미술치료 사례
[강의목표] 1. 장애인 미술치료 사례의 의뢰대상을 이해하고 호소내용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 미술치료에서의 치료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3. 장애인 미술치료에서 고려할 다양한 치료적 개입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인 미술치료 사례의 의뢰사유와 평가 2. 장애인 미술치료 사례의 목표 설정 3. 장애인 미술치료 사례의 치료적 개입방법 |
||
15 |
기말고사
* 시험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