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자폐장애교육 지도교수 채수정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5-09-17 ~ 2025-12-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6-01-14 성적보고 완료일 2026-01-20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6.01.13.(화) 10:00 ~ 2026.01.30.(금) 17:00 학위취득 2026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아동ㆍ가족 전공

수업개요

본 교과는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여 이들의 사회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행동특성에 근거하여 이들의 사회적 행동 및 의사소통 행동을 평가하고 교수하는 다양한 모형을 학습한다. 뿐만 아니라 자폐아동들이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상황을 피할 수 있도록 통합교육 환경을 구조화하기 위한 학생들의 감각정보 특성을 학습하고, 이들의 환경을 분석하여 장애학생들의 행동을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법을 학습한다.

수업목표

1. 자폐성장애의 사회적 의사소통특성과 행동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성장애아동의 감각정보 특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중재방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성장애의 사회적 의사소통과 행동특성에 근거하여 활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학습하고 교수방안을 알고 실행할 수 있다.

4. 자폐성장애아동의 성공적 통합교육을 위하여 환경 조성의 원리와 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5-11-07 오전 10:00
~
2025-11-10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5-12-26 오전 10:00
~
2025-12-2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5-10-15 - 2025-11-18
(AM 10:00 – PM 22:00)
토론 2025-12-12 - 2025-12-15
(AM 10:00 – PM 22:00)
쪽지 2025-11-28 - 2025-12-01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5-09-17 - 2025-10-07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5-11-12 - 2025-11-25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DSM-5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에 대하여 어떤 진단기준을 제시하고 있는가?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자폐성 장애 이해 1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의 개념과 정의를 이해할 수 있다.
2. 자폐성장애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3. 자폐성장애 진단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성장애 개념
2. 주요 문건: 캐너보고서 및 양육방식논쟁
3. 진단기준의 변화
4. 현재 진단 기준: DSM-5
5. 특수교육대상자 선정기준 및 절차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화면 속 화면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자폐성 장애 이해 2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의 유전요인, 신경생화학, 환경적 요인 및 신경생리학 요인을 이해할 수 있다.
2. 자폐성장애의 출현율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의 유전요인, 신경생화학 및 신경생리학 요인
2. 자폐성 장애의 환경적 요인
3. 자폐성 장애의 출현율
4. 자폐성 장애가 수반되는 신체적, 의학적 문제들
5. 현재 진단 기준 : DSM-5
2 1차시. 자폐성 장애 진단 및 평가 1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진단 및 평가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진단 및 평가 방법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진단평가의 목적
2. 조기 진단의 필요성
3. 조기발견과 의뢰
4. 장애 진단과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
2차시. 자폐성 장애 진단 및 평가 2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진단 평가 영역을 이해할 수 있다.
2.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영역별 검사도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진단평가의 목적
2. 자폐성 장애 특성 선별 및 진단도구
3. 지능검사도구
4. 의사소통 평가도구
5. 행동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6. 운동 및 감각특성 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3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성 상호작용 1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과정을 이해하고 효율적 교수방법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정서적 상호성의 어려움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의 어려움
3. 사회적 관계 형성과 유지의 어려움
4. 의사소통기술, 비구어적 사회적기술
5. 협력적 행동, 중심행동
6. 놀이기술, 정서 인식과 표현, 사회·정서적 상호성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성 상호작용 2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성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효율적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2.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성 중재 프로그램의 절차와 요소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2.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포괄적 중재 모델
4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1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의 의사소통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자폐성장애 아동의 의사소통능력 및 과정을 이해하고 효율적 교수방법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초기의사소통 발달
2. 의사소통의 이해와 표현
3. 사회적 의사소통의 결함
4. 비구어적인 의사소통 행동의 결함
5.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2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효율적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2. 자폐성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중재 프로그램의 절차와 요소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비연속 개별시행교수의 활용
2. 환경중심 교수전략의 활용
3. 보완대체의사소통 활용
4. 종합적인 접근과 협력의 중요성
5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1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의 인지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자폐성장애 아동의 이해능력 및 인지과정을 이해하고 효율적 교수방법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다양한 지적 기능
2. 기억과 모방
3. 마음이해능력
4. 실행기능
5. 중앙응집능력
[과제 제출]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2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효율적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2. 자폐성장애 아동의 인지중재 프로그램의 절차와 요소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활동중심의 마음이해능력 향상 프로그램
2. 이야기 책을 이용한 마음이해 향상 프로그램
3. 상황이야기
4. 짧은 만화 대화
5. 실행기능 향상을 위한 교육지원
6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 1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의 행동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특성에 대한 다양한 대응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3.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 및 절차를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학생의 행동 특성
2.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3.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절차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 2
[강의목표]
1. 긍정적 행동지원에 제공하는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긍정적 행동지원에 제공하는 후속사건 중심의 중재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긍정적 행동지원에 제공하는 기술습득 중심의 중재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2. 후속결과 중심의 중재
3. 기술습득 중심의 중재
7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1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의 감각 특성을 파악하고 과정을 이해한다.
2. 자폐성장애 아동의 감각처리 패턴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학생의 감각 특성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2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의 감각적 특성을 이해하고 특성과 관련된 환경을 분석할 수 있다.
2. 자폐성장애 아동의 감각관련 학습 지원 전략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환경분석, 환경수정 및 지원
8 중간고사
[정기 시험]
9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환경 조성 1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환경 조성 방법을 이해한다.
2. 물리적, 시간적 공간을 구조화 하고 시각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환경 특성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환경 조성 2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 환경 지원 방법 및 절차를 이해한다.
2.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공간적 지원 및 시각적 지원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절차적 지원 및 사회적 지원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 환경 지원
10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과 교수 1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읽기 지도에 효과적 교수 방법 및 절차를 이해한다.
2.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쓰기 지도에 효과적 교수 방법 및 절차를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읽기
2.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쓰기 지도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과 교수 2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수학 교과수업을 위해 효과적 방법 및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2. 학령기 준비를 위한 고려사항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수학
2.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지도의 일반적 고려사항
3. 개별화 교육계획 시행
11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비교과 교수 1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비교과 시간에 필요한 교수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2. 자폐성장애 아동의 자기관리 방법 및 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본 신체움직임 및 특수체육교육
2. 점심시간
3. 과외활동
4. 환경조성
[쪽지시험 응시]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비교과 교수 2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효과적 교수 전략의 의미와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다양한 교수전략 중 비교과에 효과적인 교수전략의 절차 및 시행 요소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반응기회
2. 집단화
3. 또래교수 및 또래지원 전략
4. 협력학습 및 전문보조원 활용
5. 자기관리를 통한 참여 촉진
6. 보충수업
12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전환 준비 1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기능적 교육과정의 개념 및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2. 기능적 교육과정의 영역 및 세부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
2. 전환활동 중심의 기능적 교육과정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전환 준비 2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전환준비기술을 이해할 수 있다.
2. 자기결정기술의 정의와 개념을 파악하고, 하위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기결정기술의 중요성
13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가족지원 1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가족의 스트레스 정도를 이해한다.
2. 가족기능을 진단하는 방법 및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학생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2. 가족의 스트레스와 적응과정
3. 가족기능의 생태학적 진단
[토론 제출]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가족지원 2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가족지원의 유형 및 가족지원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2. 가족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및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교사와 가족 간의 협력과 의사소통
2. 가족 역량강화를 위한 가족지원
3. 가족 매개중재
4. 가족 자조모임
14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지원체계 1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지원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2. 자폐성장애아동을 위한 일상생활 지원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특수교육대상자의 조기발견과 선별 체계
2. 장애 진단 및 장애인 등록 체계
3. 학대예방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지원체계 2
[강의목표]
1. 자폐성장애 학생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이해한다.
2. 개별화 교육계획의 절차 및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진로 및 직업교육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특수교육대상자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2. 개별화 교육
3. 진로 및 직업 교육
4. 고등교육 및 평생교육 지원
5. 치료 및 관련 서비스 지원 체계
6. 자폐성 장애인의 가족 및 보호자 지원 체계
15 기말고사
[정기 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