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부모교육론 지도교수 김성영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1-08-18 ~ 2021-11-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1-12-15 성적보고 완료일 2021-12-21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2.01.02~2022.01.31 학위취득 2022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아동미술학 전공,아동학 전공,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생활교양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수업개요

현대사회의 변화는 가족문화와 가족 구성원간의 역할을 변화시키고 있다. 변화되는 사회에서 아이들의 학습 환경을 이해하고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부모교육의 유래와 역사적 배경 안에서 부모교육의 사회적, 학문적, 실제적 쟁점들을 살펴보고, 가족의 형성으로 인한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및 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의 역할에 대한 교육이론을 학습한다. 전통사회와 현대사회의 부모의 역할과 상에 대한 차이점과 다양한 가정 안에서의 부모의 양육태도 및 역할의 변화를 논의하고 실질적인 부모교육운동과 프로그램의 유형 및 내용, 전략과 운영, 그 실제를 논의한다. 전반적인 부모교육이론의 이해와 실제를 논의함으로써 부모와 자녀의 조화로운 삶과 바람직한 부모교육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예비교사는 부모됨의 동기와 부모의 역할 그리고 부모교육의 개념 및 부모 교육의 필요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예비교사는 부모교육의 유래와 역사를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외국의 부모 교육 및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 맞는 부모 교육을 파악하여 비교 설명할 수 있다.


3. 예비교사는 자녀의 발달단계에 맞는 적절한 양육방법 및 다양한 부모 교육 이론과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부모교육을 학습하고 비교분석하여, 부모들이 자신의 가족 유형과 자녀 각각의 특성에 따라 효율적인 양육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 능력, 태도, 다양한 대화의 기법 등을 제공할 수 있다.


4. 예비교사로서 유아발달과 교 · 보육에 대한 적절한 지식 및 능력에 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부모와 자녀 간 조화로운 삶을 유지할 수 있는 바람직한 부모교육 방법을 지도하고 적절하게 운영할 수 있다.


5. 예비교사는 부모교육의 문제점을 알고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1-10-08 오전 10:00
~
2021-10-11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1-11-26 오전 10:00
~
2021-11-2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1-09-15 - 2021-10-19
(AM 10:00 – PM 22:00)
토론 2021-11-12 - 2021-11-15
(AM 10:00 – PM 22:00)
쪽지 2021-10-29 - 2021-11-01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1-08-18 - 2021-09-07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1-10-13 - 2021-10-26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부모됨
[강의 주제]
부모됨

[강의 목표]
1. 부모됨의 동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역할의 목표와 특성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됨의 동기
2. 부모역할의 목표
3. 부모역할의 특성
2차시. 부모역할에 영향을 주는 이론과 요인들
[강의 주제]
부모역할에 영향을 주는 이론과 요인들

[강의 목표]
1. 부모-자녀 관계를 바라보는 이론적 관점을 구분할 수 있다.
2. 부모역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이론적 관점
2. 부모역할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1차시. 부모교육의 본질
[강의 주제]
부모교육의 본질

[강의 목표]
1.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교육의 목표를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목표
2차시. 부모교육의 역사
[강의 주제]
부모교육의 역사

[강의 목표]
1. 서구 부모교육의 흐름을 기술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서구의 부모교육 역사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
3 1차시. 태내기와 부모역할
[강의 주제]
태내기와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자녀 성장 6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을 기술할 수 있다.
2. 태내 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열거할 수 있다.
3. 주요 태내 결함과 임신 중의 이상으로 인한 증상을 설명할 수 있다.
4. 태내기에 필요한 부모역할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역할의 발달단계
2. 태내 환경과 영향 요인
3. 태내 결함과 임신 중의 이상
4. 태내기와 부모역할
2차시. 영아기와 부모역할
[강의 주제]
영아기와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영아기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영아기 부모역할의 중요성과 필요한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영아기의 개념
2. 영아기의 신체 발달
3. 영아기의 인지 발달
4. 영아기의 언어 발달
5. 영아기의 사회정서 발달
6. 영아기 부모역할
4 1차시. 유아기와 부모역할
[강의 주제]
유아기와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유아기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유아기에 필요한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유아기의 개념
2. 유아기의 신체 발달
3. 유아기의 인지 발달
4. 유아기의 언어 발달
5.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
6. 유아기의 부모역할
2차시. 아동기와 부모역할
[강의 주제]
아동기와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아동기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아동기의 부모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기의 개념
2. 아동기의 신체 발달
3. 아동기의 인지 발달
4. 아동기의 언어 발달
5. 아동기의 사회정서 발달
6. 아동기의 부모역할
5 1차시. 청년기와 부모역할
[강의 주제]
청년기와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청년기의 신체, 인지, 정체감 발달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현대사회에서 청년기의 이성 교제와 성의 특징 및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청년기 자녀와 부모의 관계와 부모역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청년기의 개념
2. 청년기의 신체 발달
3. 청년기의 인지 발달
4. 청년기의 정체감 발달
5. 청년기의 이성 교제와 청년기의 성
6. 청년기의 부모역할
2차시. 발달장애의 진단과 유형 및 신체, 지적장애와 부모역할
[강의 주제]
발달장애의 진단과 유형 및 신체, 지적장애와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발달장애 진단의 개념과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2. 장애를 분류하고 유형별 특징을 말할 수 있다.
3. 신체장애 아동의 부모역할을 각 신체장애 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지적장애의 개념과 부모의 역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발달장애의 진단
2. 장애 유형
3. 신체장애 아동과 부모역할
4. 지적장애 아동과 부모역할
6 1차시. 자폐 스펙트럼 장애 및 ADHD아동과 부모역할
[강의 주제]
자폐 스펙트럼 장애 및 ADHD아동과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정의할 수 있다.
2. 자폐 스펙트럼아동의 특성과 증상을 말할 수 있다.
3. 자폐 스펙트럼아동에 대한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ADHD장애의 정의와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5. ADHD장애아동의 부모역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 스펙트럼아동의 정의
2. 자폐 스펙트럼아동의 특성
3. 자폐 스펙트럼아동의 부모역할
4. ADHD장애의 정의
5. ADHD장애의 특성
6. ADHD장애의 부모역할
2차시. 여러 가지 장애와 부모역할
[강의 주제]
여러 가지 장애와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다양한 장애의 개념과 관련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반응성 애착장애와 부모역할
2. 공격성 장애와 부모역할
3. 반항성 장애와 부모역할
4. 품행장애와 부모역할
5. 분리불안 장애와 부모역할
6. 학교공포증과 부모역할
7. 선택적 함묵증과 부모역할
7 1차시. 한 부모, 계부모 및 조손 가족의 부모역할
[강의 주제]
한 부모, 계부모 및 조손 가족의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한 부모 가족, 계부모 가족, 조손 가족의 개념과 부모역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 부모 가족의 부모역할
2. 계부모 가족의 부모역할
3. 조손 가족과 부모역할
2차시. 여러 가지 가족 유형과 부모역할 I
[강의 주제]
여러 가지 가족 유형과 부모역할 I

[강의 목표]
1. 맞벌이 가족, 입양 가족, 분거 가족의 개념과 부모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맞벌이 가족의 부모역할
2. 입양 가족의 부모역할
3. 분거 가족의 부모역할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여러 가지 가족 유형과 부모역할 II
[강의 주제]
여러 가지 가족 유형과 부모역할 Ⅱ

[강의 목표]
1. 다문화 가족과 학대 가족의 개념과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 가족과 부모역할
2. 학대 가족과 부모역할
2차시. 민주주의 부모교육 이론
[강의 주제]
민주주의 부모교육 이론

[강의 목표]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의 내용을 말할 수 있다.
2. 드라이커스의 생애와 민주주의 부모교육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민주주의 부모교육의 목적과 기본 원리를 열거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들러의 생애와 개인심리학
2. 드라이커스의 생애와 민주주의 부모교육
3. 민주주의 부모교육의 목적
4. 민주주의 부모교육의 기본 원리
10 1차시.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
[강의 주제]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

[강의 목표]
1.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의 발전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2.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을 말할 수 있다.
3. 학자별 인본주의 부모교육의 기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의 발전과정
2. 인본주의 부모교육의 목표
3. 인본주의 부모교육의 기본 원리
2차시. 교류분석 부모교육 이론
[강의 주제]
교류분석 부모교육 이론

[강의 목표]
1. 교류분석 이론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류분석의 목표를 말할 수 있다.
3. 교류분석의 기본 원리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류분석 이론의 발전과정
2. 교류분석의 목표
3. 교류분석의 기본 원리
11 1차시. 행동수정이론
[강의 주제]
행동수정이론

[강의 목표]
1. 행동수정이론의 발전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2. 행동수정의 목표를 말할 수 있다.
3. 행동수정의 기본 원리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행동수정의 절차와 방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수정이론의 발전과정
2. 행동수정의 목표
3. 행동수정의 기본 원리
4. 행동수정의 절차
2차시.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
[강의 주제]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

[강의 목표]
1.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의 운영 및 구성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의 활용 및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의 목표
2.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의 운영 및 구성
3.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의 활용 및 효과
12 1차시. 여러 유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I
[강의 주제]
여러 유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I

[강의 목표]
1. 부모효율성 프로그램의 개념 및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녀가 경청하는 프로그램을 알고 운영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3. 적극적인 부모훈련 프로그램의 내용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효율성 프로그램
2. 자녀가 경청하는 프로그램
3. 적극적인 부모훈련 프로그램
2차시. 여러 유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Ⅱ
[강의 주제]
여러 유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Ⅱ

[강의 목표]
1. 주장훈련 프로그램의 내용과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훈련 프로그램의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3. 여러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비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주장훈련 프로그램
2.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훈련 프로그램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13 1차시. 부모교육의 요소
[강의 주제]
부모교육의 요소

[강의 목표]
1. 부모교육의 요소로서의 교사, 부모, 교육 및 보육기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요소 : 교사
2. 부모교육의 요소 : 부모
3. 부모교육의 요소 : 교육 · 보육기관
2차시. 부모교육의 운영
[강의 주제]
부모교육의 운영

[강의 목표]
1. 부모교육의 효과를 여러 측면에서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2. 부모교육 계획 시의 유의점과 부모 참여 분류 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3. 부모교육의 운영방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효과
2. 부모교육의 계획
3. 부모교육의 운영방법
14 1차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강의 주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강의 목표]
1. 미국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을 말할 수 있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종류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2차시. 부모교육과 미래사회의 부모교육
[강의 주제]
부모교육과 미래사회의 부모교육

[강의 목표]
1. 부모교육의 문제점을 알고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2.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문제점
2. 미래사회의 부모교육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