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부모교육론 | 지도교수 | 김성영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1-08-18 ~ 2021-11-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1-12-15 | 성적보고 완료일 | 2021-12-21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2.01.02~2022.01.31 | 학위취득 | 2022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교양,아동미술학 전공,아동학 전공,청소년학 전공 |
---|---|
전문학사 | 교양,생활교양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
1. 예비교사는 부모됨의 동기와 부모의 역할 그리고 부모교육의 개념 및 부모 교육의 필요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예비교사는 부모교육의 유래와 역사를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외국의 부모 교육 및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 맞는 부모 교육을 파악하여 비교 ・ 설명할 수 있다.
3. 예비교사는 자녀의 발달단계에 맞는 적절한 양육방법 및 다양한 부모 교육 이론과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부모교육을 학습하고 비교분석하여, 부모들이 자신의 가족 유형과 자녀 각각의 특성에 따라 효율적인 양육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 능력, 태도, 다양한 대화의 기법 등을 제공할 수 있다.
4. 예비교사로서 유아발달과 교 · 보육에 대한 적절한 지식 및 능력에 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부모와 자녀 간 조화로운 삶을 유지할 수 있는 바람직한 부모교육 방법을 지도하고 적절하게 운영할 수 있다.
5. 예비교사는 부모교육의 문제점을 알고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1-10-08 오전 10:00 ~ 2021-10-11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1-11-26 오전 10:00 ~ 2021-11-29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1-09-15 - 2021-10-19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1-11-12 - 2021-11-15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1-10-29 - 2021-11-01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1-08-18 - 2021-09-07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1-10-13 - 2021-10-26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부모됨
[강의 주제] 부모됨 [강의 목표] 1. 부모됨의 동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역할의 목표와 특성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됨의 동기 2. 부모역할의 목표 3. 부모역할의 특성 |
|
2차시. 부모역할에 영향을 주는 이론과 요인들
[강의 주제] 부모역할에 영향을 주는 이론과 요인들 [강의 목표] 1. 부모-자녀 관계를 바라보는 이론적 관점을 구분할 수 있다. 2. 부모역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이론적 관점 2. 부모역할에 영향을 주는 요인 |
||
2 |
1차시. 부모교육의 본질
[강의 주제] 부모교육의 본질 [강의 목표] 1.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교육의 목표를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목표 |
|
2차시. 부모교육의 역사
[강의 주제] 부모교육의 역사 [강의 목표] 1. 서구 부모교육의 흐름을 기술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서구의 부모교육 역사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 |
||
3 |
1차시. 태내기와 부모역할
[강의 주제] 태내기와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자녀 성장 6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을 기술할 수 있다. 2. 태내 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열거할 수 있다. 3. 주요 태내 결함과 임신 중의 이상으로 인한 증상을 설명할 수 있다. 4. 태내기에 필요한 부모역할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역할의 발달단계 2. 태내 환경과 영향 요인 3. 태내 결함과 임신 중의 이상 4. 태내기와 부모역할 |
|
2차시. 영아기와 부모역할
[강의 주제] 영아기와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영아기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영아기 부모역할의 중요성과 필요한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영아기의 개념 2. 영아기의 신체 발달 3. 영아기의 인지 발달 4. 영아기의 언어 발달 5. 영아기의 사회정서 발달 6. 영아기 부모역할 |
||
4 |
1차시. 유아기와 부모역할
[강의 주제] 유아기와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유아기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유아기에 필요한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유아기의 개념 2. 유아기의 신체 발달 3. 유아기의 인지 발달 4. 유아기의 언어 발달 5.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 6. 유아기의 부모역할 |
|
2차시. 아동기와 부모역할
[강의 주제] 아동기와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아동기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아동기의 부모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기의 개념 2. 아동기의 신체 발달 3. 아동기의 인지 발달 4. 아동기의 언어 발달 5. 아동기의 사회정서 발달 6. 아동기의 부모역할 |
||
5 |
1차시. 청년기와 부모역할
[강의 주제] 청년기와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청년기의 신체, 인지, 정체감 발달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현대사회에서 청년기의 이성 교제와 성의 특징 및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청년기 자녀와 부모의 관계와 부모역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청년기의 개념 2. 청년기의 신체 발달 3. 청년기의 인지 발달 4. 청년기의 정체감 발달 5. 청년기의 이성 교제와 청년기의 성 6. 청년기의 부모역할 |
|
2차시. 발달장애의 진단과 유형 및 신체, 지적장애와 부모역할
[강의 주제] 발달장애의 진단과 유형 및 신체, 지적장애와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발달장애 진단의 개념과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2. 장애를 분류하고 유형별 특징을 말할 수 있다. 3. 신체장애 아동의 부모역할을 각 신체장애 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지적장애의 개념과 부모의 역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발달장애의 진단 2. 장애 유형 3. 신체장애 아동과 부모역할 4. 지적장애 아동과 부모역할 |
||
6 |
1차시. 자폐 스펙트럼 장애 및 ADHD아동과 부모역할
[강의 주제] 자폐 스펙트럼 장애 및 ADHD아동과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정의할 수 있다. 2. 자폐 스펙트럼아동의 특성과 증상을 말할 수 있다. 3. 자폐 스펙트럼아동에 대한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ADHD장애의 정의와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5. ADHD장애아동의 부모역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 스펙트럼아동의 정의 2. 자폐 스펙트럼아동의 특성 3. 자폐 스펙트럼아동의 부모역할 4. ADHD장애의 정의 5. ADHD장애의 특성 6. ADHD장애의 부모역할 |
|
2차시. 여러 가지 장애와 부모역할
[강의 주제] 여러 가지 장애와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다양한 장애의 개념과 관련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반응성 애착장애와 부모역할 2. 공격성 장애와 부모역할 3. 반항성 장애와 부모역할 4. 품행장애와 부모역할 5. 분리불안 장애와 부모역할 6. 학교공포증과 부모역할 7. 선택적 함묵증과 부모역할 |
||
7 |
1차시. 한 부모, 계부모 및 조손 가족의 부모역할
[강의 주제] 한 부모, 계부모 및 조손 가족의 부모역할 [강의 목표] 1. 한 부모 가족, 계부모 가족, 조손 가족의 개념과 부모역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 부모 가족의 부모역할 2. 계부모 가족의 부모역할 3. 조손 가족과 부모역할 |
|
2차시. 여러 가지 가족 유형과 부모역할 I
[강의 주제] 여러 가지 가족 유형과 부모역할 I [강의 목표] 1. 맞벌이 가족, 입양 가족, 분거 가족의 개념과 부모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맞벌이 가족의 부모역할 2. 입양 가족의 부모역할 3. 분거 가족의 부모역할 |
||
8 |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9 |
1차시. 여러 가지 가족 유형과 부모역할 II
[강의 주제] 여러 가지 가족 유형과 부모역할 Ⅱ [강의 목표] 1. 다문화 가족과 학대 가족의 개념과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 가족과 부모역할 2. 학대 가족과 부모역할 |
|
2차시. 민주주의 부모교육 이론
[강의 주제] 민주주의 부모교육 이론 [강의 목표]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의 내용을 말할 수 있다. 2. 드라이커스의 생애와 민주주의 부모교육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민주주의 부모교육의 목적과 기본 원리를 열거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들러의 생애와 개인심리학 2. 드라이커스의 생애와 민주주의 부모교육 3. 민주주의 부모교육의 목적 4. 민주주의 부모교육의 기본 원리 |
||
10 |
1차시.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
[강의 주제]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 [강의 목표] 1.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의 발전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2.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을 말할 수 있다. 3. 학자별 인본주의 부모교육의 기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의 발전과정 2. 인본주의 부모교육의 목표 3. 인본주의 부모교육의 기본 원리 |
|
2차시. 교류분석 부모교육 이론
[강의 주제] 교류분석 부모교육 이론 [강의 목표] 1. 교류분석 이론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류분석의 목표를 말할 수 있다. 3. 교류분석의 기본 원리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류분석 이론의 발전과정 2. 교류분석의 목표 3. 교류분석의 기본 원리 |
||
11 |
1차시. 행동수정이론
[강의 주제] 행동수정이론 [강의 목표] 1. 행동수정이론의 발전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2. 행동수정의 목표를 말할 수 있다. 3. 행동수정의 기본 원리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행동수정의 절차와 방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수정이론의 발전과정 2. 행동수정의 목표 3. 행동수정의 기본 원리 4. 행동수정의 절차 |
|
2차시.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
[강의 주제]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 [강의 목표] 1.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의 운영 및 구성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의 활용 및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의 목표 2.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의 운영 및 구성 3. 체계적 부모효율성 프로그램의 활용 및 효과 |
||
12 |
1차시. 여러 유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I
[강의 주제] 여러 유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I [강의 목표] 1. 부모효율성 프로그램의 개념 및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녀가 경청하는 프로그램을 알고 운영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3. 적극적인 부모훈련 프로그램의 내용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효율성 프로그램 2. 자녀가 경청하는 프로그램 3. 적극적인 부모훈련 프로그램 |
|
2차시. 여러 유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Ⅱ
[강의 주제] 여러 유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Ⅱ [강의 목표] 1. 주장훈련 프로그램의 내용과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훈련 프로그램의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3. 여러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비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주장훈련 프로그램 2.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훈련 프로그램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
||
13 |
1차시. 부모교육의 요소
[강의 주제] 부모교육의 요소 [강의 목표] 1. 부모교육의 요소로서의 교사, 부모, 교육 및 보육기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요소 : 교사 2. 부모교육의 요소 : 부모 3. 부모교육의 요소 : 교육 · 보육기관 |
|
2차시. 부모교육의 운영
[강의 주제] 부모교육의 운영 [강의 목표] 1. 부모교육의 효과를 여러 측면에서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2. 부모교육 계획 시의 유의점과 부모 참여 분류 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3. 부모교육의 운영방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효과 2. 부모교육의 계획 3. 부모교육의 운영방법 |
||
14 |
1차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강의 주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강의 목표] 1. 미국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을 말할 수 있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종류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
|
2차시. 부모교육과 미래사회의 부모교육
[강의 주제] 부모교육과 미래사회의 부모교육 [강의 목표] 1. 부모교육의 문제점을 알고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2.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문제점 2. 미래사회의 부모교육 |
||
15 |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