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인간관계론 | 지도교수 | 배용섭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1-08-18 ~ 2021-11-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1-12-15 | 성적보고 완료일 | 2021-12-21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2.01.02~2022.01.31 | 학위취득 | 2022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교양,경영학 전공,경호비서학 전공,상담학 전공,심리학 전공,청소년학 전공 |
---|---|
전문학사 | 교양,경영 전공,군사행정 전공,군수관리 전공,비서행정 전공,산업·정보시스템경영 전공,생활교양 전공,아동ㆍ가족 전공,지상전 전공,항공기술 전공,항공작전 전공,해상전 전공,호텔조리 전공 |
1. 초기 인간관계론의 등장배경과 행동과학과 함께 출현한 후기 인간관계론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인간관계론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행동의 원리와 과정을 이해하고, 환경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행동규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개인의 특성에 따른 행동차이를 조명하여, 개인행동의 변화와 전략, 그리고 태도의 변화를 말할 수 있다.
4. 인간관계 형성의 구체적인 절차를 이해하여, 사회 속에서 남들과 더불어 생활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기노출, 사랑, 칭찬과 감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사람을 잘 사귀는 방법, 인상관리법, 의사소통기술, 갈등해결법, 신뢰와 협력을 얻는 법, 자발적으로 의욕을 이끌어 내는 방법, 리더십의 구체적인 방법과 사례를 학습하여 실생활에서 원만하고 탁월한 인간관계 구축에 활용할 수 있다.
6.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 화목한 직장을 만드는 방법, 스트레스 해결법, 효과적인 면담기법을 습득하여 실제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1-10-08 오전 10:00 ~ 2021-10-11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1-11-26 오전 10:00 ~ 2021-11-29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1-09-15 - 2021-10-19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1-11-12 - 2021-11-15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1-10-29 - 2021-11-01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1-08-18 - 2021-09-07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1-10-13 - 2021-10-26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인간관계론의 이해
[강의 주제]
인간관계론의 이해 [강의 목표] 1. 인간관계의 개념을 이해하고 인간관계론의 등장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과학의 탄생 배경과 후기 인간관계론의 학문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관계론이 한국으로 도입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개인의 사회적 적응을 위한 인간관계 교육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정보화사회에서 발생되는 인간관계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초기 인간관계론의 등장 2. 행동과학의 출현과 인간관계론의 대두 3. 인간관계론의 한국에로의 도입 4. 사회적응과 인간관계 교육 5. 정보사회와 인간성 소외 |
|
2차시. 인간행동의 원리
[강의 주제]
인간행동의 원리 [강의 목표] 1. 인간 본성에 관한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인간관계의 종류를 학습하고 인간관계 형성의 바람직한 요인과 장애 요인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관계의 기본적 단계를 절차에 맞게 기술할 수 있다. 4. 인간행동의 과정을 학습하고 환경에 의해 규제되는 인간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 본성에 관한 견해 2. 인간관계 형성에 바람직한 요인 3. 인간관계 형성의 장애 요인 4. 인간관계의 기본적 단계 5. 인간행동의 과정 및 환경에 의한 행동규제 |
||
2 |
1차시. 개인행동의 이해
[강의 주제]
개인행동의 이해 [강의 목표] 1. 개인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개인 차이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능, 감정, 신체면에 있어서 개인 차이의 요인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3. 가치관의 개념을 이해하고 가치관의 유형 및 개인의 가치관 갈등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성격의 개념과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유형별 성격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문제해결을 위한 성격유형 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개인 차이의 측정 2. 지능, 감정, 신체면의 특징 3. 가치관의 차이 4. 성격의 특징과 차이 5. 성격과 문제 해결 |
|
2차시. 지각, 학습 및 태도
[강의 주제] 지각, 학습 및 태도 [강의 목표] 1. 지각의 개념과 요인에 대해 학습하여 지각이 조직화 되어가는 과정을 절차에 맞게 기술할 수 있다. 2. 대인 지각과 지각적 오류가 발생되는 과정을 절차에 맞게 기술할 수 있다. 3. 학습의 개념을 이해하여 학습과정의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강화의 개념과 행동강화 이론의 주요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태도의 개념을 이해하여 태도의 변화 방법과 변화 과정을 절차에 맞게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지각의 과정과 조직화 2. 대인 지각과 지각적 오류 3. 학습의 개념과 과정 4. 행동강화 이론 5. 태도와 태도의 변화 |
||
3 |
1차시. 인간관계 형성의 과정
[강의 주제] 인간관계 형성의 과정 [강의 목표] 1. 남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타인과의 친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관계가 소원화되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관계의 6가지 기본수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남과 더불어 사는 나 2. 친화 과정 3. 소원화 과정 4. 인간관계의 6가지 기본수단 |
|
2차시. 자기노출과 진단
[강의 주제]
자기노출과 진단 [강의 목표] 1. 자기노출의 개념을 이해하여 자기노출을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기노출의 효과와 장애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자기노출의 진단 방법인 조하리 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인간관계의 6가지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기노출의 의미와 이유 2. 자기노출의 효과와 장애 3. 자기노출의 진단 4. 인간관계의 6가지 패러다임 |
||
4 |
1차시. 사랑과 인간의 중요성
[강의 주제]
사랑과 인간의 중요성 [강의 목표] 1. 사랑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이성 간의 사랑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남에게 호감을 얻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랑의 의미와 중요성 2. 이성 간의 사랑 3. 인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4. 남에게 호감을 얻는 법 |
|
2차시. 칭찬과 감사
[강의 주제] 칭찬과 감사 [강의 목표] 1. 인간관계에 있어서 칭찬의 필요성과 칭찬 시 유념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감사하는 마음을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의 행동을 결정짓는 생활 중심의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과 칭찬 2. 감사하는 마음 3. 인간의 행동을 결정짓는 생활 중심의 패러다임 |
||
5 |
1차시. 사람을 잘 사귀고 친구를 만드는 방법
[강의 주제]
사람을 잘 사귀고 친구를 만드는 방법 [강의 목표] 1. 사람을 잘 사귀는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좋은 친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직장동료들에게 호평을 받는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람을 잘 사귀는 방법 2. 좋은 친구를 만드는 방법 3. 직장동료들에게 호평을 받는 방법 4.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
|
2차시. 인상관리의 방법
[강의 주제]
인상관리의 방법 [강의 목표] 1. 자아표현을 통한 인상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상관리의 구성요소를 학습하여 인상의 변화를 통한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상관리의 의의와 내용 2. 인상관리의 구성요소 3.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방법 |
||
6 |
1차시. 의사소통의 기술과 방법
[강의 주제]
의사소통의 기술과 방법 [강의 목표] 1. 의사소통의 과정을 학습하여 개인 간의 의사소통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에 대한 오해하고 있는 부분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및 초의사소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의사소통의 유형 및 의사소통 시 발생하는 장애 요인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사소통의 과정과 유형 2. 의사소통의 오해와 비언어적 의사소통 3. 의사소통의 장애 요인과 극복방법 |
|
2차시. 의사소통과 즐거운 대화와 설득 방법
[강의 주제]
의사소통과 즐거운 대화와 설득 방법 [강의 목표] 1. 의사소통을 전달하고 청취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대화의 목적을 이해하여 즐거운 대화를 위한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람을 설득하고 상대방을 효과적으로 비판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방법 2. 즐거운 대화를 위한 기술 3. 사람을 설득하는 방법 4. 상대방을 효과적으로 비판하는 방법 |
||
7 |
1차시. 갈등의 해결
[강의 주제] 갈등의 해결 [강의 목표] 1. 갈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갈등관의 변천 과정을 절차에 맞게 기술할 수 있다. 2. 갈등 수준을 평가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갈등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갈등의 발생 요인과 대응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갈등의 본질 2. 갈등 수준의 평가 3. 갈등의 유형 4. 갈등 요인과 해결 방법 |
|
2차시. 감정관리
[강의 주제]
감정관리 [강의 목표] 1. 갈등의 발생을 방지하고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감정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여 비생산적 감정처리를 위한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감정과 분노관리의 중요성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갈등의 해결 방법 2. 감정의 이해 3. 비생산적 감정처리 4. 감정과 분노의 관리 |
||
8 |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9 |
1차시. 존경과 신뢰를 얻기 위하여
[강의 주제]
존경과 신뢰를 얻기 위하여 [강의 목표] 1. 존경과 신뢰를 얻어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존경과 신뢰를 얻는 방법 2.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방법 |
|
2차시. 협력을 얻는 비결
[강의 주제]
협력을 얻는 비결 [강의 목표] 1. 협력을 얻고 사람을 끌어들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협력을 얻는 방법 2. 사람을 끌어들이는 방법 |
||
10 |
1차시. 동기부여 이론
[강의 주제]
동기부여 이론 [강의 목표] 1. 동기부여의 의미를 이해하고 동기부여와 관련된 주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의 동기를 유발하는 변수와 과정을 규명하는 동기부여의 과정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관과 인간관리의 전략을 연관 지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동기부여의 내용 이론 2. 동기부여의 과정 이론 3. 인간관과 인간관리의 전략 |
|
2차시. 동기부여의 실제
[강의 주제]
동기부여의 실제 [강의 목표] 1. 동기부여에 있어 금전적 보상이 갖는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를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직장생활에 있어 사회심리적 보상이 갖는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금전적 보상 2. 직무재설계 3. 직장생활과 사회심리적 보상 |
||
11 |
1차시. 리더십 이론
[강의 주제]
리더십 이론 [강의 목표] 1. 리더십의 개념을 이해하여 리더십 관련 이론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십의 유효성을 상황과 연결하는 상황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지도자의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리더십의 본질과 유형 2. 상황 이론과 리더십의 유효성 3. 리더의 역할과 과제 |
|
2차시. 인생에서 성공하는 방법
[강의 주제]
인생에서 성공하는 방법 [강의 목표] 1. 성공의 개념을 이해하고 성공을 위한 단계를 절차에 맞게 기술할 수 있다. 2. 개인이 바라는 성공을 보장받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성공하는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리더십의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치 있는 성공을 위하여 2. 바라는 성공을 보장받기 위하여 3. 성공하는 사람들의 리더십 |
||
12 |
1차시.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
[강의 주제]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 [강의 목표] 1. 창의성의 개념을 이해하여 창의성 개발 과정을 단계별 절차에 맞게 기술할 수 있다. 2.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과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창의적인 집단 의사결정의 장단점과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창의성의 의미 2.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 3. 창의적 집단 의사결정의 기법 |
|
2차시. 화목한 직장을 만드는 방법
[강의 주제]
화목한 직장을 만드는 방법 [강의 목표] 1. 직장에서의 집단형성을 위한 다양한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보람 있는 직장생활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하동료 간의 화목을 위한 직장예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직장과 집단 2. 보람 있는 직장생활을 위한 방법 3. 상하동료 간의 화목한 직장예절 |
||
13 |
1차시. 스트레스 해결 방법
[강의 주제]
스트레스 해결 방법 [강의 목표] 1. 스트레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발생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하고 스트레스의 관리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스트레스의 성격과 원인 2. 스트레스의 결과 3. 스트레스 관리 전략 |
|
2차시. 효과적인 면담 방법
[강의 주제]
효과적인 면담 방법 [강의 목표] 1.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자유 접촉이 갖는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면담의 개념을 이해하고 면담의 종류와 진행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유 접촉 2. 면담 제도 |
||
14 |
1차시. 변화와 적응
[강의 주제] 변화와 적응 [강의 목표] 1. 인간관계에 있어서의 정보 변화의 특성과 정보 관리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직장에서의 직무만족과 적응을 위한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욕구불만에 대한 적응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적응과 인간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적응을 저해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변화와 정보 2. 직장의 적응 조건 3. 환경 적응 이론 4. 적응의 저해 요인 |
|
2차시. 변화와 안전관리
[강의 주제] 변화와 안전관리 [강의 목표] 1. 변화관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조직관리 관점에서의 변화의 성격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관계에서의 변화에 대한 안전 욕구와 안전 욕구의 충족을 위한 제도적 대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안전관리의 개념과 산업재해의 원인에 대해 학습하고 사고예방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변화와 인간관계 2. 저항 극복과 안전 3. 안전관리 |
||
15 |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