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자폐장애교육 | 지도교수 | 채수정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1-08-18 ~ 2021-11-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1-12-15 | 성적보고 완료일 | 2021-12-21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2.01.02~2022.01.31 | 학위취득 | 2022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아동학 전공 |
---|---|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 전공 |
1. 자폐성 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 자폐성 장애의 개념, 진단기준, 원인을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진단 및 평가의 방법을 알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성 장애의 사회적 의사소통 특성과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성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전략을 말할 수 있다.
4.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정보 특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중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5. 자폐성 장애의 사회적 의사소통과 행동 특성에 근거한 학습 지원 전략을 활용한 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6. 자폐성 장애 아동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환경 조성의 원리와 방법을 말할 수 있다.
7.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과 및 비교과 교수 전략을 이해하고 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8.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전환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가족지원 제공 방법과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지원의 법적 근거와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1-10-08 오전 10:00 ~ 2021-10-11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1-11-26 오전 10:00 ~ 2021-11-29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1-09-15 - 2021-10-19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1-11-12 - 2021-11-15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1-10-29 - 2021-11-01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1-08-18 - 2021-09-07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1-10-13 - 2021-10-26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자폐성 장애 이해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이해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의 진단기준 변화의 흐름을 알고 현재의 진단기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기준과 절차를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의 개념 2. 주요 문건 : 캐너 보고서 및 양육방식논쟁 3. 진단기준의 변화 4. 현재 진단기준 : DSM-5 5.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기준 및 절차 |
|
2차시. 자폐성 장애 이해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이해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의 다양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의 출현율과 관련된 특성을 말할 수 있다. 3. 자폐성 장애에 수반되는 신체적, 의학적 문제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유전요인, 신경생화학 및 신경생리학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출현율 4. 자폐성 장애와 신체적, 의학적 문제들 |
||
2 |
1차시. 자폐성 장애 진단 및 평가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진단 및 평가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진단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을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진단 및 평가 방법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진단평가의 목적 2. 조기 진단의 필요성 3. 조기발견과 의뢰 4. 장애 진단과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 |
|
2차시. 자폐성 장애 진단 및 평가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진단 및 평가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대표적인 진단 평가 영역과 영역별 검사도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진단평가의 목적 2. 자폐성 장애 특성 선별 및 진단도구 3. 지능검사도구 4. 의사소통 평가도구 5. 행동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6. 운동 및 감각특성 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
||
3 |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을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과정을 이해하고 효율적 교수방법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 · 정서적 상호성의 어려움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의 어려움 3. 사회적 관계 형성과 유지의 어려움 4. 의사소통 기술, 비구어적 · 사회적 기술 5. 협력적 행동, 중심 행동 6. 놀이 기술, 정서 인식과 표현, 사회 · 정서적 상호성 |
|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성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전략을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성 중재 프로그램의 절차와 요소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그림 교환 의사소통체계 2.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포괄적 중재 모델 |
||
4 |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을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 및 과정을 이해하고 효율적 교수방법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초기 의사소통 발달 2. 의사소통의 이해와 표현 3. 사회적 의사소통의 결함 4. 비구어적인 의사소통 행동의 결함 5.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
|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전략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중재 프로그램의 절차와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비연속 개별시행교수의 활용 2. 환경 중심 교수전략의 활용 3. 보완대체의사소통 활용 4. 종합적인 접근과 협력의 중요성 |
||
5 |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이해 능력 및 인지과정을 말할 수 있다. 3.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효율적 교수방법의 유형을 비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양한 지적 기능 2. 기억과 모방 3. 마음 이해 능력 4. 실행 기능 5. 중앙 응집 능력 |
|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전략을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중재 프로그램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활동 중심의 마음 이해 능력 향상 프로그램 2. 이야기책을 이용한 마음 이해 향상 프로그램 3. 상황 이야기 4. 짧은 만화 대화 5. 실행 기능 향상을 위한 교육지원 |
||
6 |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 특성을 요약할 수 있다. 2. 행동 특성에 대한 다양한 대응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과 절차를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학생의 행동 특성 2.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3.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절차 |
|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 Ⅱ [강의 목표] 1.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제공하는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방법과 후속사건 중심의 중재 방법, 기술습득 중심의 중재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2. 후속결과 중심의 중재 3. 기술습득 중심의 중재 |
||
7 |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특성을 파악하고 감각 처리 과정을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처리 패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감각 처리 과정 2. 감각체계 3. 자폐성 장애의 감각 처리 패턴 |
|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적 특성을 이해하고 특성과 관련된 환경을 분석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관련 학습 지원 전략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환경분석, 환경 수정 및 지원 2. 감각 관련 학습 지원 전략 제공 |
||
8 |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9 |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환경 조성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환경 조성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수 · 학습환경을 구조화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환경 특성 |
|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환경 조성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환경 조성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조성하는 방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 환경 지원 |
||
10 |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과 교수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과 교수 Ⅰ [강의 목표] 1.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여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읽기와 쓰기를 지도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읽기 지도 2.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쓰기 지도 |
|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과 교수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과 교수 Ⅱ [강의 목표] 1.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여 자폐성 장애 아동에게 수학을 지도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학령기 준비 유의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3. 개별화 교육계획의 법적 근거와 내용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수학 지도 2.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과 지도의 일반적 고려사항 3. 개별화 교육계획 시행 |
||
11 |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비교과 교수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비교과 교수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체육교육 및 점심시간, 과외활동에서의 지도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본 신체움직임 및 특수체육교육 2. 점심시간 3. 과외활동 4. 환경조성 |
|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비교과 교수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비교과 교수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다양한 비교과 교수 전략을 이해하고 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반응기회 2. 집단화 3. 또래교수 및 또래지원 전략 4. 협력학습 및 전문보조원 활용 5. 자기관리를 통한 참여 촉진 6. 보충수업 |
||
12 |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전환 준비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전환 준비 Ⅰ [강의 목표] 1. 전환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환활동을 관련 영역별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전환교육 2. 전환활동 중심의 기능적 교육과정 |
|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전환 준비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전환 준비 Ⅱ [강의 목표] 1. 자기결정기술의 중요성과 하위영역을 말할 수 있다. 2. 자기결정기술 중심 전환계획 프로그램의 구체적 예를 통해 활동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기결정기술 |
||
13 |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가족지원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가족지원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진단 후 가족의 반응과 영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가족의 적응 과정 중 자폐성 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어머니의 심리적응 유형과 가족 적응의 이중 ABCX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기능의 생태학적 진단을 위하여 생태지도를 작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학생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2. 가족의 스트레스와 적응과정 3. 가족기능의 생태학적 진단 |
|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가족지원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가족지원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 가족지원의 유형을 구분하고 가족지원 제공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사와 가족 간의 협력과 의사소통 2. 가족 역량강화를 위한 가족지원 3. 가족매개 중재 4. 가족 자조모임 |
||
14 |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지원체계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지원체계 Ⅰ [강의 목표] 1. 특수교육 대상자의 조기발견과 선별검사의 목적을 이해하고 관련 법규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에 따른 장애 진단과 장애인 등록 체계를 말할 수 있다. 3. 장애 아동 학대의 개념과 실태를 이해하고 장애 아동 학대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법을 지도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특수교육 대상자의 조기발견과 선별 체계 2. 장애 진단 및 장애인 등록 체계 3. 학대예방 |
|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지원체계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지원체계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다양한 지원의 법적 근거와 지원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특수교육 대상자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2. 개별화 교육 3. 진로 및 직업 교육 4. 고등교육 및 평생교육 지원 5. 치료 및 관련 서비스 지원체계 6. 자폐성 장애인의 가족 및 보호자 지원체계 |
||
15 |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