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자폐장애교육 지도교수 채수정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1-08-18 ~ 2021-11-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1-12-15 성적보고 완료일 2021-12-21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2.01.02~2022.01.31 학위취득 2022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아동ㆍ가족 전공

수업개요

본 교과는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여 이들의 사회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행동특성에 근거하여 이들의 사회적 행동 및 의사소통 행동을 평가하고 교수하는 다양한 모형을 학습한다. 뿐만 아니라 자폐아동들이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상황을 피할 수 있도록 통합교육 환경을 구조화하기 위한 학생들의 감각정보 특성을 학습하고, 이들의 환경을 분석하여 장애학생들의 행동을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법을 학습한다.

수업목표


1. 자폐성 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 자폐성 장애의 개념, 진단기준, 원인을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진단 및 평가의 방법을 알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성 장애의 사회적 의사소통 특성과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성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전략을 말할 수 있다.
4.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정보 특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중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5. 자폐성 장애의 사회적 의사소통과 행동 특성에 근거한 학습 지원 전략을 활용한 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6. 자폐성 장애 아동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환경 조성의 원리와 방법을 말할 수 있다.
7.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과 및 비교과 교수 전략을 이해하고 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8.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전환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가족지원 제공 방법과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지원의 법적 근거와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1-10-08 오전 10:00
~
2021-10-11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1-11-26 오전 10:00
~
2021-11-2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1-09-15 - 2021-10-19
(AM 10:00 – PM 22:00)
토론 2021-11-12 - 2021-11-15
(AM 10:00 – PM 22:00)
쪽지 2021-10-29 - 2021-11-01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1-08-18 - 2021-09-07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1-10-13 - 2021-10-26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자폐성 장애 이해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이해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의 진단기준 변화의 흐름을 알고 현재의 진단기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기준과 절차를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의 개념
2. 주요 문건 : 캐너 보고서 및 양육방식논쟁
3. 진단기준의 변화
4. 현재 진단기준 : DSM-5
5.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기준 및 절차
2차시. 자폐성 장애 이해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이해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의 다양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의 출현율과 관련된 특성을 말할 수 있다.
3. 자폐성 장애에 수반되는 신체적, 의학적 문제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유전요인, 신경생화학 및 신경생리학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출현율
4. 자폐성 장애와 신체적, 의학적 문제들
2 1차시. 자폐성 장애 진단 및 평가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진단 및 평가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진단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을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진단 및 평가 방법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진단평가의 목적
2. 조기 진단의 필요성
3. 조기발견과 의뢰
4. 장애 진단과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
2차시. 자폐성 장애 진단 및 평가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진단 및 평가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대표적인 진단 평가 영역과 영역별 검사도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진단평가의 목적
2. 자폐성 장애 특성 선별 및 진단도구
3. 지능검사도구
4. 의사소통 평가도구
5. 행동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6. 운동 및 감각특성 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3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을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과정을 이해하고 효율적 교수방법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 · 정서적 상호성의 어려움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의 어려움
3. 사회적 관계 형성과 유지의 어려움
4. 의사소통 기술, 비구어적 · 사회적 기술
5. 협력적 행동, 중심 행동
6. 놀이 기술, 정서 인식과 표현, 사회 · 정서적 상호성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성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전략을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성 중재 프로그램의 절차와 요소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그림 교환 의사소통체계
2.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포괄적 중재 모델
4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을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 및 과정을 이해하고 효율적 교수방법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초기 의사소통 발달
2. 의사소통의 이해와 표현
3. 사회적 의사소통의 결함
4. 비구어적인 의사소통 행동의 결함
5.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전략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중재 프로그램의 절차와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비연속 개별시행교수의 활용
2. 환경 중심 교수전략의 활용
3. 보완대체의사소통 활용
4. 종합적인 접근과 협력의 중요성
5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이해 능력 및 인지과정을 말할 수 있다.
3.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효율적 교수방법의 유형을 비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양한 지적 기능
2. 기억과 모방
3. 마음 이해 능력
4. 실행 기능
5. 중앙 응집 능력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전략을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 중재 프로그램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활동 중심의 마음 이해 능력 향상 프로그램
2. 이야기책을 이용한 마음 이해 향상 프로그램
3. 상황 이야기
4. 짧은 만화 대화
5. 실행 기능 향상을 위한 교육지원
6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 특성을 요약할 수 있다.
2. 행동 특성에 대한 다양한 대응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3.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과 절차를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학생의 행동 특성
2.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3.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절차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 Ⅱ

[강의 목표]
1.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제공하는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방법과 후속사건 중심의 중재 방법, 기술습득 중심의 중재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2. 후속결과 중심의 중재
3. 기술습득 중심의 중재
7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특성을 파악하고 감각 처리 과정을 말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처리 패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감각 처리 과정
2. 감각체계
3. 자폐성 장애의 감각 처리 패턴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적 특성을 이해하고 특성과 관련된 환경을 분석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감각 관련 학습 지원 전략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환경분석, 환경 수정 및 지원
2. 감각 관련 학습 지원 전략 제공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환경 조성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환경 조성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수 · 학습환경을 구조화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환경 특성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환경 조성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환경 조성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조성하는 방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 환경 지원
10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과 교수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과 교수 Ⅰ

[강의 목표]
1.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여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읽기와 쓰기를 지도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읽기 지도
2.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쓰기 지도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과 교수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과 교수 Ⅱ

[강의 목표]
1.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여 자폐성 장애 아동에게 수학을 지도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학령기 준비 유의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3. 개별화 교육계획의 법적 근거와 내용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수학 지도
2.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과 지도의 일반적 고려사항
3. 개별화 교육계획 시행
11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비교과 교수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비교과 교수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체육교육 및 점심시간, 과외활동에서의 지도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본 신체움직임 및 특수체육교육
2. 점심시간
3. 과외활동
4. 환경조성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비교과 교수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비교과 교수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다양한 비교과 교수 전략을 이해하고 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반응기회
2. 집단화
3. 또래교수 및 또래지원 전략
4. 협력학습 및 전문보조원 활용
5. 자기관리를 통한 참여 촉진
6. 보충수업
12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전환 준비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전환 준비 Ⅰ

[강의 목표]
1. 전환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환활동을 관련 영역별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전환교육
2. 전환활동 중심의 기능적 교육과정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전환 준비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전환 준비 Ⅱ

[강의 목표]
1. 자기결정기술의 중요성과 하위영역을 말할 수 있다.
2. 자기결정기술 중심 전환계획 프로그램의 구체적 예를 통해 활동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기결정기술
13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가족지원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가족지원 Ⅰ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진단 후 가족의 반응과 영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가족의 적응 과정 중 자폐성 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어머니의 심리적응 유형과 가족 적응의 이중 ABCX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기능의 생태학적 진단을 위하여 생태지도를 작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폐성 장애 학생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2. 가족의 스트레스와 적응과정
3. 가족기능의 생태학적 진단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가족지원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가족지원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 가족지원의 유형을 구분하고 가족지원 제공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사와 가족 간의 협력과 의사소통
2. 가족 역량강화를 위한 가족지원
3. 가족매개 중재
4. 가족 자조모임
14 1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지원체계 Ⅰ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지원체계 Ⅰ

[강의 목표]
1. 특수교육 대상자의 조기발견과 선별검사의 목적을 이해하고 관련 법규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에 따른 장애 진단과 장애인 등록 체계를 말할 수 있다.
3. 장애 아동 학대의 개념과 실태를 이해하고 장애 아동 학대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법을 지도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특수교육 대상자의 조기발견과 선별 체계
2. 장애 진단 및 장애인 등록 체계
3. 학대예방
2차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지원체계 Ⅱ
[강의 주제]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지원체계 Ⅱ

[강의 목표]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다양한 지원의 법적 근거와 지원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특수교육 대상자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2. 개별화 교육
3. 진로 및 직업 교육
4. 고등교육 및 평생교육 지원
5. 치료 및 관련 서비스 지원체계
6. 자폐성 장애인의 가족 및 보호자 지원체계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