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행동수정 지도교수 임정아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1-08-18 ~ 2021-11-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1-12-15 성적보고 완료일 2021-12-21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2.01.02~2022.01.31 학위취득 2022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상담학 전공,심리학 전공
전문학사 -

수업개요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전반적인 개관을 포함하여, 이들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활용하여 잘못된 행동 혹은 부정적 행동패턴을 수정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심리장애와 문제행동의 원인을 과거의 학습과정에서 찾고 그 해결방법 또한 행동적 치료방법을 제안하는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다양한 치료방법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문제행동 수정기법(강화, 소거, 토큰 체계, 행동계약 기법, 벌)/ 정서 행동장애에서의 행동치료(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분리불안 장애, 공포증, 분노 및 파괴적 행동 장애)/ 행동수정 치료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행동에서 행동주의적 요인의 역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문제행동 수정을 현실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수업목표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전반적인 개괄과 행동수정이론에 대한 학습을 통해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 정서, 행동의 문제와 발생원인은 무엇인지 이해하고, 아동문제행동 진단 및 유형을 바탕으로 행동수정은 무엇이고 적용될 수 있는 범위와 한계를 이해한다. 또한 현장에서 아동을 만나는 교사와 상담자가 행동수정의 이론과 실시과정을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아동에게 긍정적 행동을 형성하도록 돕고, 부정적 행동은 감소시키는 기법을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기 정서, 성격, 사회성 및 지적발달 등 일반아동에게서 나타나는 기본생활습관의 문제를 수정하고, 정신장애 및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의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등의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행동과 행동수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행동원리와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수정의 학습이론이 행동수정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부적응행동, 새로운 행동의 대한 절차와 기법들을 알고 기술을 익혀 실천하고 활용할 수 있다.
4. 장애 유형별 행동특성을 파악하고 행동수정기법을 적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1-10-08 오전 10:00
~
2021-10-11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1-11-26 오전 10:00
~
2021-11-2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1-09-15 - 2021-10-19
(AM 10:00 – PM 22:00)
토론 2021-11-12 - 2021-11-15
(AM 10:00 – PM 22:00)
쪽지 2021-10-29 - 2021-11-01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1-08-18 - 2021-09-07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1-10-13 - 2021-10-26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행동과 행동수정의 개념
[강의 주제]
행동과 행동수정의 개념

[강의 목표]
1. 행동의 의미와 정의를 말할 수 있다.
2. 행동수정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행동수정의 과정 및 이론적 가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의 의미와 정의
2. 행동수정의 의미와 특성
3. 행동수정과 기본 가정
2차시. 아동발달과 행동문제
[강의 주제]
아동발달과 행동문제

[강의 목표]
1. 문제행동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2. 문제행동에 대한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다양한 유형의 문제 행동을 구분하고 선별하며 그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행동의 정의와 다양한 관점
2. 문제행동의 유형별 특성과 선별
3. 행동문제 관련 요인
2 1차시. 행동수정이론 Ⅰ
[강의 주제]
행동수정이론 Ⅰ

[강의 목표]
1. 파블로프의 고전적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손다이크의 도구적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스키너의 조작적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파블로프의 고전적 학습이론
2. 손다이크의 도구적 학습이론
3. 스키너의 조작적 학습이론
2차시. 행동수정이론 Ⅱ
[강의 주제]
행동수정이론 Ⅱ

[강의 목표]
1.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웰페의 상호제지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적 행동수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2. 월프의 상호제지이론
3. 인지행동주의이론
3 1차시. 행동수정의 계획 및 기능 평가
[강의 주제]
행동수정의 계획 및 기능 평가

[강의 목표]
1. 행동수정을 계획, 진행하기 위한 일반적인 절차를 숙지하여 실행할 수 있다.
2. 기능 평가를 통해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확인하고 실행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수정의 계획과 일반적인 절차
2. 문제행동의 기능 평가
2차시. 행동의 측정과 행동수정 계획
[강의 주제]
행동의 측정과 행동수정 계획

[강의 목표]
1. 행동측정의 방법과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변화를 나타내는 그래프 작성을 할 수 있다.
3. 행동변화를 측정하는 연구설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측정과 자료 수집
2. 그래프 작성하기
3. 행동변화 측정을 위한 연구설계방법
4 1차시.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Ⅰ
[강의 주제]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Ⅰ

[강의 목표]
1.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정적강화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2. 정적강화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3. 행동 유도
2차시.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Ⅱ
[강의 주제]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Ⅱ

[강의 목표]
1. 간헐강화와 계속강화가 가지는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정비율계획과 변동비율계획의 의미를 이해하여그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고정간격강화계획과 변동간격강화계획의 의미를 이해하여 그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간헐강화와 계속강화의 차이점
2. 고정비율계획과 변동비율계획의 효과
3. 고정간격강화계획과 변동간격강화계획의 효과
5 1차시.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Ⅲ
[강의 주제]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Ⅲ

[강의 목표]
1. 행동계약의 절차와 방법을 설명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토큰제도의 절차와 방법을 설명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집단강화의 원리를 설명하고 활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계약방법
2. 토큰제도방법
3. 집단강화방법
2차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Ⅰ
[강의 주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Ⅰ

[강의 목표]
1. 벌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적벌과 부적벌을 정의와 그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벌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벌의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사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벌의 정의와 원칙
2. 정적벌과 부적벌
3. 벌의 효과적 사용
6 1차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Ⅱ
[강의 주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Ⅱ

[강의 목표]
1. 자극의 부여에 의한 벌의 종류와 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다.
2. 일시퇴출의 정의 및 다양한 변형,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반응대가의 정의, 방법,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극의 부여에 의한 벌
2. 일시퇴출
3. 반응대가
2차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Ⅲ
[강의 주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Ⅲ

[강의 목표]
1. 소거의 절차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차별강화와 비유관강화의 정의 및 유형을 이해하여 이를 실제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소거와 소거의 응용
2. 차별강화와 차별강화의 사용
7 1차시.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 Ⅰ
[강의 주제]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 Ⅰ

[강의 목표]
1. 행동형성의 기본원리와 절차를 이해하여 행동형성의 효과적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연쇄의 정의를 이해하여 과제분석과 행동연쇄법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형성의 기본원리와 절차, 효과적인 사용
2. 행동연쇄의 정의와 원리
2차시.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 Ⅱ
[강의 주제]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 Ⅱ

[강의 목표]
1. 자극일반화와 자극변별에 근거한 자극통제의 원리와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과소행동과 과다행동을 조절하기 위한 자극변별훈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촉진과 용암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극일반화와 자극변별에 근거한 자극통제의 원리와 전략
2. 과소행동 및 과다행동의 조절을 위한 자극변별훈련
3. 촉진과 용암법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 Ⅲ
[강의 주제]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 Ⅲ

[강의 목표]
1. 행동기술훈련의 절차 및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에게 행동기술훈련을 적용하고 그 장단점을 기술할 수 있다.
3. 일반화의 의미와 종류 및 일반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이해하고 일반화 훈련의 전략과 지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기술훈련
2. 집단행동기술훈련
3. 변화된 행동의 일반화
2차시. 일반사례 교수법과 자기관리
[강의 주제]
일반사례 교수법과 자기관리

[강의 목표]
1. 일반사례 교수법의 정의와 목적, 적용 대상 및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기관리 기술의 장점과 종류를 파악하고 실제 지도에 적용할 수 있다.
3. 장애학습자를 위한 자기관리 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그 효과를 이해하고 활용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일반사례 교수법
2.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도록 준비시키기
3. 장애학습자를 위한 자기관리
10 1차시. 인지적 행동주의 중재
[강의 주제]
인지적 행동주의 중재

[강의 목표]
1. 인지적 행동수정의 절차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적 행동주의 중재인 문제해결훈련과 분노조절훈련, 긴장완화훈련 및 체계적 둔감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지적 행동수정
2. 문제해결훈련과 분노조절훈련
3. 긴장완화훈련과 체계적 둔감법
2차시. 기능적 중재전략
[강의 주제]
기능적 중재전략

[강의 목표]
1. 긍정적 중재전략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문제행동을 원인별, 기능별로 세분화하고 그에 맞는 효과적인 중재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
3. 행동수정의 윤리적 문제를 알고 행동수정자로서 지켜야 할 윤리 책임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긍정적 중재전략의 실제
2. 문제행동의 세분화에 따른 치료적 중재방안
3. 행동수정의 윤리적 문제와 지침
11 1차시. 문제행동 중재계획 및 실천 Ⅰ
[강의 주제]
문제행동 중재계획 및 실천 Ⅰ

[강의 목표]
1.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의 문제행동 선정 및 기능분석을 실시할 수 있다.
3.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 중 선행사건 중심 중재 프로그램을 숙지하여 치료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 모형
2.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 내용
3.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선행사건 중심 중재)
2차시. 문제행동 중재계획 및 실천 Ⅱ
[강의 주제]
문제행동 중재계획 및 실천 Ⅱ

[강의 목표]
1.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 중 행동 중심 중재 프로그램을 숙지하여 중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2.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 중 후속자극 중심 중재 프로그램을 숙지하여 중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을 평가 및 점검하고 실제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행동 중심 중재)
2.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후속자극 중심 중재)
3. 문제행동 유형­기반 중재 사례
12 1차시. 아동기 성격발달과 문제행동수정
[강의 주제]
아동기 성격발달과 문제행동수정

[강의 목표]
1. 책임감 없는 아동, 열등감이 심한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행동수정기법을 적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2. 신경질적인 아동, 용기가 없고 두려움이 많은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행동수정기법을 적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3. 자기중심적이고 고집이 강한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행동수정기법을 적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행동수정(책임감 없는 아동, 열등감이 심한 아동)
2. 문제행동수정(신경질적인 아동, 용기없고 두려움이 많은 아동)
3. 문제행동수정(자기중심적이고 고집이 강한 아동)
2차시. 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문제행동수정
[강의 주제]
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문제행동수정

[강의 목표]
1. 사회적 위축행동과 고립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행동수정기법을 적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2. 반사회적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행동수정기법을 적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3. 집단 활동을 방해하는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행동수정기법을 적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행동수정(비사회적인 아동)
2. 문제행동수정(반사회적 아동)
3. 문제행동수정(집단 활동 방해 아동)
13 1차시. 아동기 장애
[강의 주제]
아동기 장애

[강의 목표]
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의의 및 원인, 진단기준과 임상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의 의의 및 원인, 진단기준과 임상적 특징을 이해한다.
3.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의의 및 특징, 진단기준과 임상적 특징을 이해한다.

[강의 세부내용]
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2. 지적장애
3. 자폐스펙트럼장애
2차시. 아동기 장애의 문제행동 치료전략
[강의 주제]
아동기 장애의 문제행동 치료전략

[강의 목표]
1.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적장애의 행동수정기법 및 그 효과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2.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치료전략을 기술할 수 있다.
3. ADHD 아동의 문제행동수정 전략을 학습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지적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수정
2.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수정
3. ADHD 아동의 문제행동수정
14 1차시. 상담의 방법
[강의 주제]
상담의 방법

[강의 목표]
1. 상담의 의미와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자의 역할과 상담자가 갖춰야 할 자질 및 윤리적 자세에 대해 기술 할 수 있다.
3. 상담과정 모델(문제해결, 공감지향, 중심과제지향)을 이해하고 비언어적?언어적 상담 기술을 습득하여 상담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담의 의미와 목표
2. 상담자의 역할과 상담윤리
3. 상담의 과정과 상담의 기술
2차시. 인지행동치료
[강의 주제]
인지행동치료

[강의 목표]
1. REBT의 의의와 특징,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REBT의 기법과 목표, ABCDE모델을 이해하고 상담에 활용할 수 있다.
3. 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과 특징, 3가지 당위성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REBT의 의의와 특징, 기본원리
2. REBT의 기법과 목표, 모델
3. 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과 특징, 3가지 당위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