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행동수정 | 지도교수 | 임정아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1-08-18 ~ 2021-11-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1-12-15 | 성적보고 완료일 | 2021-12-21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2.01.02~2022.01.31 | 학위취득 | 2022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상담학 전공,심리학 전공 |
---|---|
전문학사 | -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1-10-08 오전 10:00 ~ 2021-10-11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1-11-26 오전 10:00 ~ 2021-11-29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1-09-15 - 2021-10-19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1-11-12 - 2021-11-15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1-10-29 - 2021-11-01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1-08-18 - 2021-09-07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1-10-13 - 2021-10-26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행동과 행동수정의 개념
[강의 주제] 행동과 행동수정의 개념 [강의 목표] 1. 행동의 의미와 정의를 말할 수 있다. 2. 행동수정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행동수정의 과정 및 이론적 가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의 의미와 정의 2. 행동수정의 의미와 특성 3. 행동수정과 기본 가정 |
|
2차시. 아동발달과 행동문제
[강의 주제] 아동발달과 행동문제 [강의 목표] 1. 문제행동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2. 문제행동에 대한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다양한 유형의 문제 행동을 구분하고 선별하며 그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행동의 정의와 다양한 관점 2. 문제행동의 유형별 특성과 선별 3. 행동문제 관련 요인 |
||
2 |
1차시. 행동수정이론 Ⅰ
[강의 주제] 행동수정이론 Ⅰ [강의 목표] 1. 파블로프의 고전적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손다이크의 도구적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스키너의 조작적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파블로프의 고전적 학습이론 2. 손다이크의 도구적 학습이론 3. 스키너의 조작적 학습이론 |
|
2차시. 행동수정이론 Ⅱ
[강의 주제] 행동수정이론 Ⅱ [강의 목표] 1.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웰페의 상호제지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적 행동수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2. 월프의 상호제지이론 3. 인지행동주의이론 |
||
3 |
1차시. 행동수정의 계획 및 기능 평가
[강의 주제] 행동수정의 계획 및 기능 평가 [강의 목표] 1. 행동수정을 계획, 진행하기 위한 일반적인 절차를 숙지하여 실행할 수 있다. 2. 기능 평가를 통해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확인하고 실행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수정의 계획과 일반적인 절차 2. 문제행동의 기능 평가 |
|
2차시. 행동의 측정과 행동수정 계획
[강의 주제] 행동의 측정과 행동수정 계획 [강의 목표] 1. 행동측정의 방법과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변화를 나타내는 그래프 작성을 할 수 있다. 3. 행동변화를 측정하는 연구설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측정과 자료 수집 2. 그래프 작성하기 3. 행동변화 측정을 위한 연구설계방법 |
||
4 |
1차시.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Ⅰ
[강의 주제]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Ⅰ [강의 목표] 1.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정적강화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2. 정적강화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3. 행동 유도 |
|
2차시.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Ⅱ
[강의 주제]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Ⅱ [강의 목표] 1. 간헐강화와 계속강화가 가지는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정비율계획과 변동비율계획의 의미를 이해하여그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고정간격강화계획과 변동간격강화계획의 의미를 이해하여 그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간헐강화와 계속강화의 차이점 2. 고정비율계획과 변동비율계획의 효과 3. 고정간격강화계획과 변동간격강화계획의 효과 |
||
5 |
1차시.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Ⅲ
[강의 주제]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Ⅲ [강의 목표] 1. 행동계약의 절차와 방법을 설명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토큰제도의 절차와 방법을 설명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집단강화의 원리를 설명하고 활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계약방법 2. 토큰제도방법 3. 집단강화방법 |
|
2차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Ⅰ
[강의 주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Ⅰ [강의 목표] 1. 벌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적벌과 부적벌을 정의와 그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벌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벌의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사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벌의 정의와 원칙 2. 정적벌과 부적벌 3. 벌의 효과적 사용 |
||
6 |
1차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Ⅱ
[강의 주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Ⅱ [강의 목표] 1. 자극의 부여에 의한 벌의 종류와 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다. 2. 일시퇴출의 정의 및 다양한 변형,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반응대가의 정의, 방법,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극의 부여에 의한 벌 2. 일시퇴출 3. 반응대가 |
|
2차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Ⅲ
[강의 주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Ⅲ [강의 목표] 1. 소거의 절차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차별강화와 비유관강화의 정의 및 유형을 이해하여 이를 실제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소거와 소거의 응용 2. 차별강화와 차별강화의 사용 |
||
7 |
1차시.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 Ⅰ
[강의 주제]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 Ⅰ [강의 목표] 1. 행동형성의 기본원리와 절차를 이해하여 행동형성의 효과적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연쇄의 정의를 이해하여 과제분석과 행동연쇄법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형성의 기본원리와 절차, 효과적인 사용 2. 행동연쇄의 정의와 원리 |
|
2차시.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 Ⅱ
[강의 주제]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 Ⅱ [강의 목표] 1. 자극일반화와 자극변별에 근거한 자극통제의 원리와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과소행동과 과다행동을 조절하기 위한 자극변별훈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촉진과 용암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극일반화와 자극변별에 근거한 자극통제의 원리와 전략 2. 과소행동 및 과다행동의 조절을 위한 자극변별훈련 3. 촉진과 용암법 |
||
8 |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9 |
1차시.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 Ⅲ
[강의 주제]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 Ⅲ [강의 목표] 1. 행동기술훈련의 절차 및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에게 행동기술훈련을 적용하고 그 장단점을 기술할 수 있다. 3. 일반화의 의미와 종류 및 일반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이해하고 일반화 훈련의 전략과 지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기술훈련 2. 집단행동기술훈련 3. 변화된 행동의 일반화 |
|
2차시. 일반사례 교수법과 자기관리
[강의 주제] 일반사례 교수법과 자기관리 [강의 목표] 1. 일반사례 교수법의 정의와 목적, 적용 대상 및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기관리 기술의 장점과 종류를 파악하고 실제 지도에 적용할 수 있다. 3. 장애학습자를 위한 자기관리 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그 효과를 이해하고 활용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일반사례 교수법 2.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도록 준비시키기 3. 장애학습자를 위한 자기관리 |
||
10 |
1차시. 인지적 행동주의 중재
[강의 주제] 인지적 행동주의 중재 [강의 목표] 1. 인지적 행동수정의 절차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적 행동주의 중재인 문제해결훈련과 분노조절훈련, 긴장완화훈련 및 체계적 둔감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지적 행동수정 2. 문제해결훈련과 분노조절훈련 3. 긴장완화훈련과 체계적 둔감법 |
|
2차시. 기능적 중재전략
[강의 주제] 기능적 중재전략 [강의 목표] 1. 긍정적 중재전략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문제행동을 원인별, 기능별로 세분화하고 그에 맞는 효과적인 중재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 3. 행동수정의 윤리적 문제를 알고 행동수정자로서 지켜야 할 윤리 책임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긍정적 중재전략의 실제 2. 문제행동의 세분화에 따른 치료적 중재방안 3. 행동수정의 윤리적 문제와 지침 |
||
11 |
1차시. 문제행동 중재계획 및 실천 Ⅰ
[강의 주제] 문제행동 중재계획 및 실천 Ⅰ [강의 목표] 1.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의 문제행동 선정 및 기능분석을 실시할 수 있다. 3.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 중 선행사건 중심 중재 프로그램을 숙지하여 치료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 모형 2.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 내용 3.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선행사건 중심 중재) |
|
2차시. 문제행동 중재계획 및 실천 Ⅱ
[강의 주제] 문제행동 중재계획 및 실천 Ⅱ [강의 목표] 1.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 중 행동 중심 중재 프로그램을 숙지하여 중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2.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 중 후속자극 중심 중재 프로그램을 숙지하여 중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을 평가 및 점검하고 실제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행동 중심 중재) 2.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후속자극 중심 중재) 3. 문제행동 유형기반 중재 사례 |
||
12 |
1차시. 아동기 성격발달과 문제행동수정
[강의 주제] 아동기 성격발달과 문제행동수정 [강의 목표] 1. 책임감 없는 아동, 열등감이 심한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행동수정기법을 적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2. 신경질적인 아동, 용기가 없고 두려움이 많은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행동수정기법을 적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3. 자기중심적이고 고집이 강한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행동수정기법을 적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행동수정(책임감 없는 아동, 열등감이 심한 아동) 2. 문제행동수정(신경질적인 아동, 용기없고 두려움이 많은 아동) 3. 문제행동수정(자기중심적이고 고집이 강한 아동) |
|
2차시. 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문제행동수정
[강의 주제] 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문제행동수정 [강의 목표] 1. 사회적 위축행동과 고립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행동수정기법을 적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2. 반사회적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행동수정기법을 적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3. 집단 활동을 방해하는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행동수정기법을 적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제행동수정(비사회적인 아동) 2. 문제행동수정(반사회적 아동) 3. 문제행동수정(집단 활동 방해 아동) |
||
13 |
1차시. 아동기 장애
[강의 주제] 아동기 장애 [강의 목표] 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의의 및 원인, 진단기준과 임상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의 의의 및 원인, 진단기준과 임상적 특징을 이해한다. 3.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의의 및 특징, 진단기준과 임상적 특징을 이해한다. [강의 세부내용] 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2. 지적장애 3. 자폐스펙트럼장애 |
|
2차시. 아동기 장애의 문제행동 치료전략
[강의 주제] 아동기 장애의 문제행동 치료전략 [강의 목표] 1.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적장애의 행동수정기법 및 그 효과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2.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치료전략을 기술할 수 있다. 3. ADHD 아동의 문제행동수정 전략을 학습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지적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수정 2.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수정 3. ADHD 아동의 문제행동수정 |
||
14 |
1차시. 상담의 방법
[강의 주제] 상담의 방법 [강의 목표] 1. 상담의 의미와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자의 역할과 상담자가 갖춰야 할 자질 및 윤리적 자세에 대해 기술 할 수 있다. 3. 상담과정 모델(문제해결, 공감지향, 중심과제지향)을 이해하고 비언어적?언어적 상담 기술을 습득하여 상담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담의 의미와 목표 2. 상담자의 역할과 상담윤리 3. 상담의 과정과 상담의 기술 |
|
2차시. 인지행동치료
[강의 주제] 인지행동치료 [강의 목표] 1. REBT의 의의와 특징,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REBT의 기법과 목표, ABCDE모델을 이해하고 상담에 활용할 수 있다. 3. 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과 특징, 3가지 당위성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REBT의 의의와 특징, 기본원리 2. REBT의 기법과 목표, 모델 3. 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과 특징, 3가지 당위 |
||
15 |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